5/24 규정, 제대로 이해하기

업데이트 (01.29.2021)

지난 2-3년간 마적계에 있었던 여러 변화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변화를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 체이스의 5/24 규정 도입이 선택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멕스의 ‘평생 한 번' 규정이나 Citi의 동일 카드 계열 발급 불가 규정도 부정적인 변화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만, 5/24 규정은 체이스 카드 뿐 아니라 다른 카드 발급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파급력에서 비교가 어렵거든요.

그런데 게시판이나 메인글 댓글을 보면 5/24 규정에 대해서 오해하고 계신 분들이 꽤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5/24 규정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상세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5/24 규정이란?

5/24 규정은 체이스 카드 신청시 지난 24개월간 발급받은 카드 갯수가 5개 이상인 경우 대부분의 체이스 카드 발급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규정입니다.

이게 간단한 규정인 것 같지만, 오해의 여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바로 이 5/24 규정 내에 두 가지 내용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 우선 카드 신청시 적용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체이스 카드를 신청할 당시 그 시점에서 지난 2년간 발급한 카드가 5개 이상인지 체크하는 것이 한 부분입니다.

2) 이에 더해 카드 발급 후 적용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카드가 일단 승인이 난 후에 그 카드가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5/24 규정이 적용이 되지 않는 카드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1)번을 말씀드립니다만, 2)번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물론, 이렇게 오해하시는 것도 이해가 가는 것이 실제로 2)번의 경우에 해당되는 카드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튼, 5/24는 규정이라고 하는 것은 1)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되는가 여부와 2) 발급 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는가 이렇게 두가지가 있다는 점 우선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4가지 종류의 카드들

이렇듯 두가지 요소가 있으면 2 곱하기 2해서 총 4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겠죠?

즉,

1)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이 되면서, 발급 후 5/24 카운팅에도 포함이 되는 카드 – YY 카드들

2)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이 되진 않지만, 발급 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는 카드 – NY 카드들

3)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되지 않고, 발급 후에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지 않는 카드 – NN 카드들

4)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 되지만, 발급 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지 않는 카드 – YN 카드들?

요렇게 구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막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만, 곰곰히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카드 이름을 들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이 되면서, 발급 후 5/24 카운팅에도 포함이 되는 카드: YY 카드들

  • 거의 모든 체이스 개인 카드가 해당됩니다. 샤프 카드, 사리 카드, 평생 카드 프리덤 카드, 프리덤 unlimited 카드, United 카드, Hyatt 카드 등이 이 항목에 해당이 되는 카드로서, 카드 신청시 지난 2년간 발급받은 카드 갯수를 체크를 하게 되고, 발급이 되면 5/24 카운팅에도 포함이 됩니다.

2)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이 되지 않지만, 발급 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는 카드: NY 카드들

  • 체이스 카드가 아닌 아멕스나 Citi 등의 개인 카드들이 모두 이 항목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멕스 델타 카드나 Citi Premier 카드는 카드 신청시 지난 2년간 발급 받은 카드가 5개가 넘는지 확인을 하진 않지만, 일단 발급을 받게 되면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는 카드들입니다.

3)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되지 않고, 발급 후에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지 않는 카드: NN 카드들

  • 아멕스나 Citi에서 발급하는 비지니스 카드가 이에 해당되는 카드들입니다. 체이스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신청시 5/24 체크를 하지 않고, 또한 발급 후에는 비지니스 카드이기 때문에 개인 신용 기록에 올라가지 않고 따라서 신용 기록을 뽑아봐도 카드 내역이 보이질 않습니다.
  • 물론, 모든 비지니스 카드가 다 그런 것은 아니고 발급사에 따라서 개인 신용 기록에 올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제가 알기로 아멕스, Citi는 개인 기록에 올리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후에 바뀔 가능성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4) 신청시 5/24 규정이 적용이 되지만, 발급 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지 않는 카드: YN 카드들

  • 잉크 프리퍼드와 같은 체이스의 비지니스 카드들이 이 항목에 해당이 되는 카드들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발급 후에 5/24 카운팅 포함 여부는 사례가 엇갈리는 것 같습니다.
  • 잉크 프리퍼드를 포함하면 5/24 카운팅에서 5가 되지만, 그럼에도 이후에 카드 신청시 문제가 없었다는 분들도 계시고, 반면에 개인 기록에 올라가지 않는 비지니스 카드이지만, 체이스 내부 기록을 통해서 체이스 발행 비지니스 카드는 확인이 가능하다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카드들은 5/24 카운팅 여부와 관련해서는 at your own risk라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기억해 두면 좋은 점 하나: 비지니스 카드가 가능하신 분들은 비지니스 카드를!

위의 예에서 보신 것처럼 체이스의 5/24 규정을 피하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아멕스나 Citi의 비지니스 카드를 발급하시는 것입니다.

카드 신청시에도 5/24 규정이 적용이 되지 않고, 카드 발급 후에도 5/24 카운팅에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을 잘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너스는 보너스대로 챙기면서 항상 5/24 미만으로 카드 갯수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아멕스 카드의 경우 평생 한 번 규정이 있고, 시티의 경우 비지니스 카드 갯수가 많지 않아서 무제한으로 사인업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다만, 아멕스만 하더라도 SPG 비지니스 카드, 비지니스 플래티넘, 비지니스 Gold Rewards, 힐튼 비지니스 카드, 델타 플래티넘 비지니스, 델타 골드 비지니스 카드 등으로 여러 카드들이 있어서 아멕스 자체 규정 (신용 카드는 최대 4장이나 5장까지 보유 가능 + 카드 발급후 12개월 이내에 카드 취소시 사인업 보너스 회수)만 주의하신다고 하면 상당한 사인업 보너스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오늘 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이스 5/24 규정은 체이스 카드만이 아닌 카드 신청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아주 중요한 규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정확히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evious Post
스타 얼라이언스 마일리지 업그레이드 활용법: EVA 항공
Next Post
종료: 신년 이벤트, 201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