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왔어요: 싸웨 비지니스

 

업데이트 (12/1): 현재 오퍼는 7만 포인트 오퍼입니다. 1만 포인트가 줄어들긴 했지만, 7만도 좋은 오퍼라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10/17):

2020년 1월부터 Southwest 동반자 패스 달성 조건이 현재의 11만 qualifying points (QP) 에서 12.5만 포인트로 바뀐다고 합니다. 

"Starting January 1, 2020, simply fly 100 qualifying one-way flights or earn 125,000 qualifying points* in a calendar year to earn Companion Pass."

이 글은 11만 포인트를 조건으로 상정하고 작성된 글인데, 이제는 12.5만 포인트로 1.5만 포인트가 더 늘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19년 년말까지 달성하는 경우 11만 포인트 기준이 그대로 적용됩니다만, 이 경우 동반자 패스의 유효기간은 2019년 남은 기간 + 2020년 1년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2020년 초에 12.5만 포인트로 달성하시고 2020년 남은 기간 + 2021년 전체 기간 동안 혜택을 누리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바뀐 자세한 내용은 아래 싸웨 사이트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southwest.com/html/rapidrewards/eoy-tier-communication.html

==========================================

업데이트 (10/14): 

마적단 한 분에게서 이메일을 받았는데, 싸웨 홈페이지에 보면 이번 오퍼들이 10/16일에 종료가 된다고 적혀 있다고 하네요. 체이스 사이트에는 적혀 있지 않아서 싸웨 홈페이지 정보가 100% 정확할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오래 기다리진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마일계에 남아 있는 몇 안되는 핫 딜 중의 하나, 싸웨 (Southwest) 동반자 패스! 

지금이 바로 내년 2020년 싸웨 동반자 패스 달성을 준비 하기에 가장 좋은 시점입니다. 

오늘 글은 싸웨 동반자 패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더불어, 조만간 오퍼가 종료가 된다고 소문이 들려오는 싸웨 비지니스 카드 오퍼에 대한 간단한 리마인드 포스팅입니다. 

1. 싸웨 동반자 패스란? 

싸웨 동반자 패스는 calendar-year로 1년의 기간 동안 싸웨 100번 탑승 혹은 11만 포인트 (qualifying points) 를 적립하신 분들이 받게 되는 특별한 혜택인데요. 

동반자 패스가 있으면 가족, 친구 등 특정한 1인을 여행의 동반자 (Companion) 로 지정, 내가 여행할 때마다 요 지정된 동반자 한 명을 무료로 함께 데려갈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buy 1, get 1 free 패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4인 가족 부부가 각각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게 되면 남편이 큰 아이, 아내가 작은 아이를 각각 동반자로 지정, 4인 가족 여행시 어른 항공권 2장만 구입하고 아이들은 무료로 여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이 동반자 패스는 주 여행자가 현금으로 표를 사든, 포인트로 항공권을 발권하든지에 관계 없이 여정만 동일하면 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싸웨 포인트의 가치를 실질적으로 두 배로 뻥 튀기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2. 동반자 패스 달성 방법 

동반자 패스를 받기 위해서는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calendar year로 1년 동안 싸웨 100번 탑승, 혹은 11만 포인트를 적립하면 됩니다. 그런데 싸웨 100번 탑승은 어지간히 여행을 자주 다니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불가능하구요. 그렇기 때문에 11만 qualifying points (=QP) 를 적립하는게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하겠는데요. 

요 11만 QP는 싸웨 탑승시 적립하는 포인트, 싸웨 마일리지 프로그램 제휴사 (예를 들어서 렌트카)를 사용해서 적립한 포인트, 그리고 싸웨 제휴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적립한 포인트가 해당됩니다.

요기서 한가지 재밌는 것은요. 싸웨 사이트에서 구입한 포인트나, 호텔 포인트 등을 전환한 포인트 (예를 들어서 UR 포인트를 전환한 경우), 혹은 제휴사에서 받는 보너스 포인트는 QP에 해당이 안되지만, 체이스 제휴 카드를 통해서 받는 보너스 포인트 만큼은 QP에 해당이 된다는 것입니다. 정확히 요렇게 적혀 있거든요: "Partner bonus points (excluding bonus points earned on the Rapid Rewards Credit Cards from Chase) do not qualify as Companion Pass qualifying points." 

그렇기 때문에 체이스 제휴 카드를 통해서 QP를 적립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체이스 제휴 카드의 경우 개인 카드가 3종, 비지니스가 2종인데요. 이제는 개인 카드는 한 번에 한 장만 만들 수 있어서,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비지니스 카드 1장 + 개인 카드 한 장의 조합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카드 한 장으로 8만 QP 포인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싸웨 퍼포먼스 비지니스 카드의 가치가 돋보이는 것이구요. 

3. 동반자 패스 달성 시기의 중요성

동반자 패스는 QP 11만 포인트를 달성하는 시점에서부터 유효하기 때문에 언제 11만 포인트를 달성할지는 꼼꼼하게 계산을 해보셔야 합니다.

달성 시기에 따라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체 기간이 엄청나게 달라지거든요. 

1) 예를 들어 올 12월에 11만 포인트를 달성, 동반자 패스를 받게 되면 동반자 패스의 유효기간은 올 남은 기간 한 달 + 내년 2020년 1년입니다. 대략 12-13개월 되는 것이죠. 

2) 하지만, 2020년 1월에 11만 포인트를 달성한다고 하면, 동반자 패스의 유효기간은 2020년의 남은 기간 11개월 + 2021년 1년 전체이기 때문에, 최대 23개월까지 동반자 패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반자 패스는 언제 달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꼼꼼하게 계획을 하셔야 하고, 그런 점에서 지금이 카드 만들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카드를 만들면 카드 승인 시점부터 스펜딩 기간 3개월이 주어지는데 지금부터 슬슬 카드 스펜딩을 채워나가다가 1월에 스펜딩을 다 채우면 1월에 8만 포인트 사인업 보너스가 들어오면서 2020년도 동반자 패스 달성의 7부 능선을 넘게 되는 것이거든요. 

만약 사인업 보너스인 8만 포인트 뿐만 아니라 5천불 스펜딩에 딸려오는 5천 포인트까지도 QP 11만 포인트에 이용을 하고 싶으신 경우 잘 계획을 세우셨다가 1월 초에 5천불을 몰아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구요. 이 경우에는 사인업 보너스 8만에 스펜딩에 딸려오는 5천까지 해서 총 85,000 포인트 QP를 적립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개인 카드를 2019년 연말이나 2020년 내년 초에 하나 만드시거나 아니면 카드를 꾸준히 써서 나머지 25,000 포인트를 내년 초에 가급적 빨리 채우시면 되는 것이구요. 

4. 싸웨 퍼포먼스 카드 부가 혜택 

싸웨 퍼포먼스 카드는 연회비가 첫 해부터 199불인데요. 그에 걸맞게 이런저런 다양한 부가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우선 탑승 추가 요금, 1년에 4번까지 돌려 받음

싸웨는 지정 좌석이 없고 체크인시 부여받는 A, B, C 보딩 순서에 따라 선착순으로 줄 서서 들어가는 방식인데요. 추가로 돈을 내면 좀 더 좋은 탑승순서를 받을 수 있도록 부가 서비스를 옵션 상품으로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EarlyBird 체크인이라고 해서, 여정에 따라 15불이나 25불을 지불하면, 자동으로 출발 36시간에 체크인이 되는 것이구요.

둘째는 Upgraded Boarding이라고 해서 A1-A15 보딩 순서를 보장 받는게 있습니다. 이건 보딩 순서가 보장이 되는 것만큼 가격이 비싸서 여정에 따라 30불에서 50불이나 하는데요. 

이번에 신규 발급된 퍼포먼스 카드의 경우 membership year로 1년에 4번까지 이 Upgraded Boarding 구매 비용을 reimburse 형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Each anniversary year you will be reimbursed for the purchase of up to 4 Upgraded Boardings which are positions A1-A15.) 

싸웨 탑승이 잦으신 분들에게는 꽤 갠츈한 혜택이라고 하겠습니다. 

2) 싸웨 기내 무선 인터넷 패스 구입 비용 돌려받기 

싸웨 기내 인터넷은 보통 8불인데요. 이 카드로 결제할 경우 1년에 365번까지 싸웨 인터넷 사용 비용을 reimburse 형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365번 비행기를 타시는 분들은 계시지 않겠지만, 이론상으로는 이 카드 사용시 싸웨 무선 인터넷은 무료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3) 2년차부터 매년 9천 포인트

이 카드는 연회비가 좀 비싸서 첫 해부터 199불인데요. 2년차부터는 매년 9천 포인트를 retention bonus 형식으로 받게 되구요. 이 9천 포인트가 대략 120-30불 정도 가치를 한다고 고려하면 실질적인 연회비는 70-80불 수준까지 떨어진다고 하겠습니다.

4) Global entry 용 100불 크레딧

어지간한 프리미엄 카드에는 다 딸려오는 혜택이죠? 매 4년마다 한 번씩 100불 global entry 신청료를 reimburse 받을 수 있습니다. 

5. 주의하셔야 할 것

혜택이 많은 카드이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카드 신청시 5/24 체크 

이 카드는 체이스에서 발행하는 비지니스 카드이기 때문에 카드 신청시 5/24 여부를 체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카드 발급 후에는 비지니스 카드이기 때문에 5/24 카운팅에 들어가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4/24인데 체이스 카드를 더 만드셔야 겠다 싶으시면 비지니스 먼저 만드시고, 개인 카드를 만드셔야 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2장 받을 수 있는 거 한 장 밖에 못 만들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적립되는 포인트가 싸웨 포인트

이 카드로 적립되는 포인트는 싸웨 포인트입니다.

싸웨 제휴 카드이니 싸웨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 뭐 당연한 이야기이겠죠?

하지만, 이 말인 즉슨, 다른 항공사 마일로 전환이 불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싸웨는 비지니스, 일등석이 없고 파트너 항공사도 실질적으로 없기 때문에 비지니스, 일등석 탑승으로 마성비 뽑아내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쓰기에 따라서 1마일당 3-4센트까지 마일 가치를 뽑아내는 것이 마적질의 재미 중의 하나인데, 싸웨 포인트는 그 가능성이 원천 봉쇄가 되어 있다는 것이죠.

바로, 이 점 때문에 싸웨 탑승이 잦으시거나 동반자 패스를 목표로 하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변신 가능 UR 포인트가 적립되는 잉크 프리퍼드 카드가 더 좋으신 경우들도 있습니다

6. 대안으로 생각해 볼만한 비지니스 카드들 

싸웨 동반자 패스를 노리시는 것이 아니라면 대안으로 생각해 볼만한 비지니스 카드들 오퍼가 여럿 있습니다.
각각 사인업 보너스가 다르고 또 스펜딩도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체이스 잉크 프리퍼드 비지니스 카드 

이 카드는 사인업 보너스가 3개월 5천불 사용시 UR 8만 포인트입니다. 

앞서 싸웨 카드의 경우도 3개월 5천불이 스펜딩 조건이기 때문에 스펜딩은 동일 조건입니다. 

장점으로는, 싸웨 카드가 첫 해부터 연회비가 199불인데 반해, 이 카드는 첫 해부터 연회비가 95불입니다. 100불 정도 저렴한거죠. 

적립되는 UR 8만 포인트는 대한항공으로는 전환이 안되지만, 

(1) 현금으로 바꿔써도 800불이구요. 

(2) 체이스의 UR Mall에서 여행 경비로 사용하실 경우 1포인트당 1.25 센트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1,000불 가치로 쓰실 수 있습니다. 

(3) 또한 이 카드의 도란스 기능을 이용해서 UR 8만 포인트를 United 항공, 하얏트 호텔, Virgin Atlantic 항공 등으로 1:1로 넘기실 수 있는데요. 

United로 넘기면 35,000 마일에 이코노미, 8만 마일에 비지니스로 아시아나 미국-한국 편도 한 장을 구할 수 있구요. (요즘 아시아나 비지니스 좌석 구하기가 엄청 어렵다는 것은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아요.) 

하얏트 호텔로 넘기실 경우 하루에 800불 가까이 하는 (따라서 어지간해서는 내 돈내고 갈 수 없는) 뉴욕의 파크 하얏트 (1박에 3만 포인트 필요) 2박을 하고도 2만 포인트가 남습니다. 

오늘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지니스 카드는 마일 적립의 또 다른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발급이 가능한 분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기회라고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카드들의 경우 일단 발급이 되면 개인 신용기록에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체이스 5/24 신경 쓰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구요.

다만, 비지니스 카드는 말 그대로 사업체 (business)를 가지고 계신 사장님들이 만드실 수 있는 카드로서, 신분을 비롯한 이런저런 제약 조건이 있기 때문에 늘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비지니스 지출이 아닌 개인 지출을 비지니스 카드로 지불하시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게 (카드 회사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원칙적으로는 약관 위배라고도 할 수 있구요. 더불어 신분 관련해서 유학생 F나 취업 H 비자의 경우 부업이 불가능한데 비지니스 카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카드 회사에서 관련 기관에 보고를 하지 않더라도) 의도에 있어서 괜한 의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아예 마음을 비우시고 욕심을 부리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evious Post
10월의 굿딜
Next Post
리마인더: 본보이 개인 카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