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시 Rakuten 경유, MR 포인트 적립하기

 

코로나 사태 이후로 온라인 쇼핑을 더 자주 이용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 중간에 캐쉬백 사이트를 통과해서 쇼핑을 하실 경우 적게는 1-2%에서 많게는 15-20%까지 캐쉬백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3대 변신 포인트의 하나인 아멕스의 MR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Rakuten (구, ebates.com) 사이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캐쉬백 사이트란?

먼저 캐쉬백 사이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아요. 

캐쉬백 사이트는 네이버 쇼핑 포털처럼 온라인 상점들의 링크들을 모아 놓은 사이트인데요. 

  • 소비자가 캐쉬백 사이트에 등록된 온라인 상점의 링크를 사용해서 쇼핑을 할 경우
  • 온라인 상점이 캐쉬백 사이트에 소비자 구매액의 일정 퍼센트를 중개 수수료로 지불하구요.
  • 캐쉬백 사이트는 온라인 상점으로부터 받은 중개 수수료의 일정 퍼센트를 소비자에게 다시 돌려주는 형식입니다 (보통 30-90일의 waiting 기간이 있고, 분기별에 한 번씩 돌려받게 됩니다.) 

한국의 Gmarket 같은 온라인 상점의 경우 고객이 제휴 사이트를 통해서 방문을 하는지 아니면 사이트 URL을 입력해서 바로 접속을 하는지를 구분해서 바로 접속할 경우에만 포인트 적립을 해주는 식의 방법으로 중개 수수료를 줄여나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제 기억에는 미국 온라인 상점 중에 이런 방식을 취하는 곳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소비자 입장에서는 온라인 상점 사이트에 바로 가는 것보다는 캐쉬백 사이트를 거쳐서 가는 것이 1불이라도 더 이익이 된다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온라인 상점은 마케팅 비용을 더 쓰게 되는 것이니 전체적인 가격 상승을 불러오는 요인의 하나라고 보는 견해가 일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2. 캐쉬백 사이트 폭증과 비교 사이트 등장 

지난 20년간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이 중개 수수료를 받기 위한 여러 캐쉬백 사이트들이 생겨났습니다. 전문 캐쉬백 사이트들 뿐만 아니라, 항공사, 호텔, 신용카드 회사들도 너도 나도 쇼핑 포털을 만들 정도지요. 

그 결과 이들 캐쉬백 사이트들의 캐쉬백 비율만 비교해서 보여주는 사이트도 생겨서 현재 성업중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Dell에서 뭐하나 산다고 할 경우 전 항상 cashbackmonitor.com 이라는 사이트에서 먼저 검색을 해봅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사이트에 따라서 캐쉬백의 비율이 엄청나게 차이를 보이거든요. 

20-30불 하는 상품이야 큰 차이가 없겠지만, 1,500불짜리 노트북을 구입한다고 하면 10% 캐쉬백을 받고 못 받고는 150불 차이가 나는지라, 큰 금액이거든요. 

3. Rakuten의 장/단점

Rakuten의 장점은 크게 보아 두가지이구요. 단점은 일본계 회사라는 것이 단점입니다. 

1) 하나는 난립하는 여러 캐쉬백 사이트 중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사이트들 중에 하나라는 점입니다. 

Rakuten이란 이름은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ebates.com 이라고 하면 ‘아하!' 하시는 분들 계실거에요.

ebates.com는 1998년에 설립된 캐쉬백 사이트의 원조급인데요. 이 사이트가 2014년 Rakuten에 인수되었고, 한동안 ebates 이름을 유지했다가 작년인가 재작년엔가 이름을 Rakuten으로 바꾸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가 중요한 이유는 캐쉬백 사이트들 먹튀 때문인데요. 나는 분명히 링크를 제대로 사용했지만, 사이트에서 ‘우리 기록엔 없음' 할 경우 소비자는 그게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구요. 설령 제대로 트랙이 되고 기록에 남았다고 하더라도 캐쉬백 사이트에서 캐쉬백을 주지 않을 경우, 이건 그냥 남 좋은 일만 시키게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 점에서 설령 캐쉬백 비율이 살짝 낮더라도 오랜 track record가 있는 캐쉬백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좋은 옵션이라고 하겠습니다.

2) 두번째 장점, 그리고 오늘 글을 쓰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현금 대신 1센트당 1포인트 비율로 아멕스 MR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100불짜리 구매해서 10% 캐쉬백을 받는다고 한다면, 원래는 10불을 받는 것인데, MR로 대신 받겠다고 하면 MR 1,000 포인트를 받는다는 거죠. 

요즘 비행기도 다 멈추고, 호텔 갈 일도 없고 해서 MR 포인트 가치가 많이 떨어져 보이잖아요? 

하지만, 요즘 매일이 불안한 항공 마일과 달리, MR은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구요. 또, 코로나가 끝나고 다시 여행을 갈 수 있게 되면 변신이 가능한 MR 포인트의 가치는 더 올라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아쉬운 것이 있는데요. 

MR 적립 옵션은 모든 분들에게 다 해당되는 것은 아니구요. 아멕스 MR 적립이 가능한 아멕스 카드 (예를 들어, 그린, 골드, 플랫 카드 등등)를 보유하신 분들 중에서 아멕 MR 포인트를 받겠다고 선택 (opt-in)하신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3)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Rakuten은 일본계 회사라는 것입니다.

Rakuten은 1997년 일본 온라인 쇼핑 회사로 처음 시작을 한 회사인데요. 이후 사세를 확장하면서 미국에서 ebates를 인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쪽 제품, 회사 불매하시는 경우 이 부분은 확실히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처음 적으면서 이 내용 확실하게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4. 5/11 까지 유효한 프로모션, 친구추천 링크 가입시 30불 

Rakuten을 가입할 때에도 여러 프로모션이 있는데요.

현재 Rakuten 사이트에 직접 가서 가입하게 되면 10불 캐쉬백을 사인업 보너스로 받습니다 (90일 이내에 링크 타고 제휴 온라인 상점에서 25불 사용 조건) 

하지만, 오늘 (5/11)까지 진행되는 프로모션은요.

  • 친구 추천 링크를 사용해서 오늘 (5/11까지) 가입을 하고
  • 90일 이내에 Rakuten 사이트의 링크를 타고, 수백개의 제휴 온라인 제휴 상점에서 30불 이상 구매를 하게 되면
  • 사인업 보너스로 평소의 3배인 30불을 받으시게 됩니다. 

친추 링크: Rakuten 가입

30불 구매하고 30불을 돌려받으니 이건 거저라고 하겠습니다.  

더불어, Rakuten에 가입하면 본인만의 고유한 친구 추천 링크가 생기는데요.

그 링크를 가족이나 친구, 동료에게 보내시고, 그 링크를 받으신 분 (referred)이 그 링크를 사용해서 오늘까지 가입하고 90일 이내에 30불을 사용하게 되면 추천하신 분 (referrer) 이 추가로 30불(이나 MR 3,000포인트)을 받으시게 됩니다. 

5. 여기서 몇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1) 현금 대신 MR을 받고자 하시는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택 (opt-in)을 하셔야 하는데요. 일단 MR을 선택하고 나면 다시 현금으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합니다

MR 옵션 선택은 My Account의 Account Settings에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2) MR 옵션을 선택하기 이전에 이미 적립된 금액은 현금으로 받을 수 있고, 이건 MR로 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R 옵션을 원하시는 경우 가입 후 그 즉시 MR 포인트 옵션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사인업 하시면서 받으시는 30불의 경우 3,000 포인트로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무조건 현금 30불로 받아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확실한 것은 MR 옵션으로 선택하신 후에 본인의 링크를 사용해서 친구, 가족이 가입을 하게 되면 친구 추천 보너스는 MR 3,000 포인트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Rakuten에 적립된 캐쉬나 MR 포인트는 분기별에 한 번 지급을 받으시게 됩니다.

1사분기 (1/1-3/31) 적립분은 5/15, 2사분기 (4/1-6/30)는 8/15, 3사분기는 11/15, 4사분기는 그 다음해 2/15일에 받게 된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적립된 캐쉬, 포인트의 경우 빨라야 8월 15일에 받으시게 되니, 그 점 숙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계속해서 늘어나는데 이왕이면 캐쉬백도 챙기시면 좋을 것 같구요.

MR 적립 카드를 가지신 분들의 경우 MR 포인트를 모아 두시는 것도 좋은 옵션이 될 것 같습니다. 

Previous Post
아멕스 카드 혜택 추가 (2020): 셀폰, 스트리밍, 식당, 그로서리
Next Post
만일의 경우: 버진 마일, Lifemiles ‘현금화’ 하는 법

20 Comments. Leave new

  • 논문정복
    May 11, 2020 5:43 pm

    1빠인가요? ㅋㅋㅋㅋ

    Reply
  • 똥슬이 아빠
    May 11, 2020 9:59 pm

    저도 며칠 전 와이프에게 리퍼럴하고 저와 와이프 각각 $30 (3,000 포인트?) 받았네요. 그동안 주로 썼던 아마존, Boxed, 샘스의 캐쉬백이 없어져 아쉽지만요. 지금같이 15% 행사할 때는 괜히 들썩이는 손가락을 잘 주체할 수 없습니다. ^^

    Reply
    • 구글에서 “cashback XYZ” 로 검색하면, 캐쉬백홀릭이나 캐쉬백모니터 등의 싸이트로 연결해 주는데, 이런 곳에서 다른 캐쉬백 싸이트와 비교해서 제일 좋은 옵션을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베이츠, 비푸르글, 탑캐쉬백 셋 중에서 하나로 골라서 쓰는 편입니다.

      Reply
  • 마모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라쿠텐 이외에 다른 웹사이트랑 더블딥(double-dip)이나 트리플딥(triple-dip)이 가능한지 혹시 아시나요?

    Reply
    • 일반적으로 이런 캐쉬백 싸이트는 두 개 이상의 캐쉬백 싸이트를 거쳐서 갈 경우, 둘 다 캐쉬백을 못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아멕스/체이스 오퍼 라던가, 프로모션 코드 등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Reply
    • 스페이스앤타임
      May 12, 2020 10:30 pm

      캐시백 사이트의 Chrome extension 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개의 캐시백 사이트 Chrome extension 인스톨하고 둘 다 “activated” 나오게 해보세요. 편법이라 더 이상은 말씀 못드립니다.

      Reply
  • 스페이스앤타임
    May 12, 2020 10:21 pm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마일모아님의 글에 몇글자 덧붙이자면, 이제 캐시백 사이트 이용 안하는건 물건 살때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현금으로 사던 신용카드로 사던 가격은 똑같습니다. 이 가격은 신용카드 수수료를 포함하기 때문에, 현금을 쓰는 소비자는 신용카드를 쓰는 소비자에게 돈을 그냥 주는게 됩니다; 카드 고객은 포인트/캐시백을 받거든요. 캐시백 사이트들도 물건이 구입될때마다 해당 판매자에게서 커미션을 받습니다. 이 커미션은 당연히 가격 책정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위에 신용카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캐시백 사이트를 안쓰면 그만큼 손해입니다.

    이런 커미션을 받는 대표적인 사이트가 슬릭딜즈 인데요, 여기는 캐시백을 주는 대신 물품/할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실은 대부분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하는겁니다, 왜냐구요? 받은 만큼 되돌려 주고 싶은 마음도 있고, 노란색 “Pro” 마크 달고 싶어서요). 일반적으로 슬릭딜즈에서 정보를 얻고, 다른 사이트에 가서 캐시백을 받기 때문에 슬릭딜즈에서 다른 캐시백 사이트를 거론하는건 금기입니다 (예외는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Swagbucks).

    마일모아님께서 올려주신 Cashbackmonitor 는 대부분의 주요 캐시백 사이트들을 커버합니다. 몇가지 예외가 있는데요, Retailmenot, Swagbucks, 그리고 Microsoft Rebate 입니다.

    Retailmenot은 다른 캐시백 사이트들과는 약간 다르게 쿠폰, 그리고 물건 가격에 대한 퍼센티지가 아닌 Fixed-Amount (예: 베스트바이에서 얼마 이상 사면 $50 캐시백) 를 종종 줍니다.

    Swagbucks 는 웹사이트에도 당당히 적혀있듯이 Money-making deal 들이 많습니다. 보통 어떤 서비스에 가입하고, 어느 정도 기간동안 유지하면 포인트를 주는 방식인데요, 이 포인트를 Paypal 또는 기카로 현금화 하면 들어간 돈보다 받는 돈이 훨씬 많습니다. 제가 swagbucks 딜을 (그리고 참치캔 딜을…) 슬릭딜즈에 올려서 4년째 “Pro” 달고 있는데요, 10불에서 50불+까지 다양한 money-making 딜을 줍줍했습니다.

    마지막으로 Microsoft Rebate 는 원래 극강의 캐시백 사이트였는데, 한동안 사라졌다가 얼마전에 (2년은 안된 것 같습니다) 다시 서비스를 재개했습니다. Microsoft Rewards 에 로그인 되어있고, Bing 을 검색 엔진으로 쓰시면 자동으로 Microsoft Rebate 딜이 뜨는데요,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캐시백 퍼센티지가 꽤 괜찮습니다. 여담으로, Microsoft Rewards 는 Bing 으로 검색할때 포인트를 주는데요, 다 받으면 한달에 아마존 기카 $10 정도로 바꿀 수 잇습니다. 아직 Google 보다는 못하지만 Bing 도 꽤나 많은 발전은 해서, 저는 그냥 Bing 을 주 검색 엔진으로 설정해 놓고 평소처럼 인터넷 합니다 (절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Reply
  • MR로 선택했다가 캐쉬나 페이팔로 변경은 가능합니다만, 다시 MR로는 못 돌아옵니다.

    첨에 저한테 MR 카드가 없어서 P2님의 MR카드로 연결했다가 제꺼 골드카드 만들고 나서 제꺼로 연결하려고 첵으로 바꿨는데 MR 버튼이 사라지더라고요. CS에 연락했더니 처음 MR로 선택할 때 페이팔이나 첵으로 나가면 다시 MR로 못돌아온다고 공지했다고 하면서 못 바꿔준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노티스 보여달라고 내가 다른 아이디 파서 트라이하는 중인데 그런 노티스 없다고 하니 제 계정을 지네 맘대로 리싯하고 다시 MR 연결해서 쓰라고 했습니다. 마지막 기회라고 하면서요.그런데 그 전에 모은 캐쉬백도 다시 첨부터…. 다행히 미리 캡쳐해놓은게 있어서 캐쉬백도 살려달라고 스크린샷보내니 그제서야 살려주더라고요.

    Reply
    • 마일모아
      May 15, 2020 5:05 pm

      그렇군요. 몰랐던 내용입니다. 정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 가입하고싶은사람
      May 16, 2020 6:11 pm

      저도 이건 몰랐네요. 근데 아마 쭈욱 MR로 링크시켜놓을것같긴해요

      Reply
  • 그동안 이 사이트 얘기하는거 자주 봤었는데, 신뢰도 잘 안가고, 어떻게 쓰는건지도 잘 모르겠어서, 그냥 관심 끄고 있었는데, 소소하게 페이백이 되겠네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Reply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근데, 캐쉬백이 가능한데도 불구 MR로 쌓는 이유는, 향후 MR를 transfer partner통해 소진시 1센트 가치 이상으로 소진이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MR로 쌓는건가요?

    Reply
    • 마일모아
      May 19, 2020 10:50 am

      네. 맞습니다. 향후 항공 여행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만, 항공 마일로 넘겨서 비지니스 이상 발권을 하게 되면 마일당 3-4센트는 뽑아낼 수 있거든요.

      Reply
  • 라쿠텐은 일본회사니까 두번째로 믿을만한 후발 주자가 뭐가 있을까요??

    Reply
    • 마일모아
      May 19, 2020 10:51 am

      cashbackmonitor에서 검색하신 후에 쓰시면 되는데, 항공사, 은행에서 운영하는 것들은 대체로 무난한 것 같습니다.

      Reply
  • 라큐텐에 MR카드를 등록해놓았는데, 온라인에서 쇼핑을 할때, 라쿠텐을 통래 해당싸이트에 들어가서, 결제할때, 라쿠텐에 등록해놓은 아멕스 MR카드대신에, 다른 신용카드를 사용해도 MR을 적립하는데 문제가 없는지요?

    Reply
  • 항상 좋은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갑자기 드는 의문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한 사람이 라쿠텐 계정을 여러개 만들어서 서로 리퍼해서 구매하면 싸인업 보너스($40)을 계속해서 받을수 있는것인가요? 물론 편법이지만…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