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배달앱, DoorDash 이용 방법, 1-2-3

 

게시판에 늘 좋은 정보 올려주시는 shilph 님께서 며칠 전 DoorDash 7, 8월 프로모션에 대한 정보를 올려주셨습니다.

DoorDash에 대해서는 저도 이름은 들었지만, 음식 배달앱이라는 기본적인 정보만 알고 있었지, 실제로 사용해 본 적은 없었는데요. (한 두살 나이가 들다보니 아무래도 새로운 것 사용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도 있고, 귀찮기도 하더라구요 ;;) 

이번 기회에 자리 잡고 앉아서 사용법을 배웠고, shilph님 덕에 어제 저렴하게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처럼 귀찮다는 핑계로 새로운 앱 사용을 주저하셨던 분들을 위해서 DoorDash 사용법을 간단히 1-2-3 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0. 기본적인 용어 정리 

사용법을 정리하는데 앞서, 기본적인 용어를 먼저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DoorDash

DoorDash는 배달앱 (= 온라인 음식 배달 중계 회사) 입니다. Uber Eats, Grub Hub 등은 많이들 들어보셨을거에요? 한국 사정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미국판 배달의 민족이라고 하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이전에는 피자집, 중국집 일일이 개별적으로 전화 주문해서 배달을 시켜야 하는데, 이 배달앱들이 개별 식당들과 계약을 맺고, 소비자들은 이 앱에서 골라서 주문을 하는 방식입니다. 

주문을 하면 집으로 배달을 시킬 수도 있고, 아니면 직접 가서 픽업을 해오실 수도 있구요. 

결제는 앱을 설치하면서 미리 등록해 놓은 신용카드로 결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2) Dasher 

음식점에서 음식을 픽업해서 집으로 배달해주는 배달원들을 지칭합니다. 한국으로 치면 배민라이더 되겠습니다. 

3) 로컬 식당, 전국 프랜차이즈 (=체인점)

로컬 식당은 말 그대로 그 지역에서만 영업을 하는 식당을 말합니다. 반대로 전국 프랜차이즈는 체인으로 존재하는 식당으로 미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식당입니다.

이 구분이 왜 중요하냐면 간혹 프로모션에 따라 지역 로컬 식당에만 해당되는 프로모션이 있기 때문입니다. 

4) DashPass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게 되면 대체로 일정액의 배달비 (3-5불 정도) 가 붙게 됩니다. 

DashPass라는 것은 별도의 회원 제도로서 한 달에 $9.99를 내면, 12불 이상 로컬 식당 주문시 배달비를 무료로 해준다는 프로그램입니다.

DashPasss는 모든 식당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구요. DashPass를 받기로 회사와 미리 계약한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음식 배달 시킬 때마다 매번 3-5불을 내는 것보다 한 달에 10불 내고 여러번 시키면 세이브가 된다. 아이디어는 좋죠? 하지만, 잘 해야 한 달에 한 번이나 두 번 음식을 시키는 분들에게는 이게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체이스에서 DoorDash와 제휴를 맺고, 특정 체이스 카드 회원들의 경우 이 DashPass 회비를 일정 기간 면제 시켜주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요

  • 체이스 사리 카드는 DashPass 회비 2년간 면제
  • 체이스 샤프 카드는 DashPass 회비 1년간 면제 
  • 체이스 프리덤, 프리덤 언니 카드, 비지니스 카드인 슬레이트 카드는 DashPass 3개월간 면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서 사리 카드의 경우 2020년엔 60불 credit, 2021년에는 추가로 60불 credit을 제공하는 중입니다. 

크레딧을 받는다는 점에서 아멕스 플랫 카드와 비슷하다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방식은 다릅니다. 아멕스는 매달 1일 15불 크레딧이 계정에 들어오고 사용치 않으면 월말에 소멸되는 방식이지만, 사리 크레딧은 음식을 먼저 구매한 후에 해당 금액이 statement credit으로 들어오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자, 이 정도면 기본적인 개념은 다들 정리가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실제 이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DoorDash 가입하기

DoorDash 사이트에 가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DoorDash 웹사이트에 직접 가서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에 가서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정보를 입력하고 가입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경우 가입 프로모션을 못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특정 프로모션 링크나 친구 추천 링크를 통해서 가입 프로모션을 받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예를 들어서 현재 타겟 오퍼인 것으로 보입니다만, 프리덤 카드, 언니 카드 회원들의 경우 가입 후 10불 크레딧을 받는 프로모션이 진행중이라고 하구요. 

2) 현재 친구 추천 리퍼럴 링크의 경우는 가입시 가입하시는 분이 총 15불 (15불 이상 주문시 5불씩 3번)을 받는 오퍼가 진행중입니다. 

(제 친구 추천 링크는 여기 있습니다만, 게시판에 이미 추천 릴레이가 진행중이니 거기에 올라온 링크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해당 체이스 카드 보유 회원의 경우) DashPass 액티베이트 시키기

회원 가입 후 (체이스 UR 적립 카드 개인 회원의 경우) DashPass를 액티베이트 (활성화) 시키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 후 아래 링크를 클릭하신 후에 가지고 계신 체이스 카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의 프리덤 링크의 경우 가입과 동시에 DashPass 활성화가 같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https://www.doordash.com/dashpass-v2/chase/card/en-US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리 카드는 2년, 샤프 카드는 1년이구요. 프리덤과 프리덤 언니 카드는 3개월이라고 합니다. 프리덤과 언니 카드의 경우 3개월 후 자동으로 9.99불씩 빠져 나간다고 하니 날짜 잘 체크하셔서 제 때 캔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실제로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관련 정보가 올라온 Doc 사이트의 댓글을 읽어보니 프리덤 카드와 사리 카드 동시 보유자의 경우 프리덤 카드로 먼저 등록해서 10불 사인업을 먼저 받고, 그런 다음에 이후에 사리 카드로 변경을 해서 DashPass 기간을 2년으로 늘리고 + 60불 크레딧을 사용하겠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게 가능할런지는 모르겠습니다 ;; 

3. 프로모션 코드 사용해서 주문하기

2단계까지 마치셨다면 이제 핸드폰에 DoorDash 앱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구요. 음식을 주문하시면 됩니다.

shilph님께서 알려주신 프로모션을 사용하실려면 주문시 프로모션 코드를 잘 입력하셔야 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앱을 열어서 DashPass가 해당이 되는 로컬 식당 + 배달로 선택을 하시고 원하시는 음식을 카드에 담으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전체 금액을 보여주는 창에서 Promo Code 부분을 누르시구요. 

여기서 보이는 Summer of DashPass를 골라주셔야 합니다. 

그럼 전체 금액에서 15불이 빠지구요. DassPass가 적용되는 배달이라서 배달비도 같이 빠지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고, 이에 맞춰 카드 회사들도 프로모션을 바꿔가는 중인 것 같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은 귀찮기도 하고 두렵기도 합니다만, 코로나가 오래 갈 것을 생각해 보면 귀차니즘을 잠시 내려 놓으시고 새로운 시도를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늘 좋은 정보 올려주시는 shilph님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Previous Post
아멕스, 스몰 비지니스 결제시 최대 50불 (5불씩 x 10번)
Next Post
업데이트: 체이스, 카드 신청 자격 변경, 없던 일로

17 Comments. Leave new

  • 정말 좋은 포스팅이네요~ 스텝 바이 스텝으로 되어 있어 따라하기 좋네요! 알려주신 @shilph 님과 정리해서 포스팅해주신 @마일모아 두 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아싸 오늘 저녁 해결이당 !!

    Reply
  • 감사합니다.저도 점점 새로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귀찮아서 사용안하고 있었는데 이참에 써봐야 겠네요..

    Reply
  • 저도 처음 사용하는거라 어리버리 했는데, 정리를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 마일모아님!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아우.. 회원이 아니라 매번 게시판 글만 읽고 답글도 못하고 답답했는데 오늘 속시원이 답글쓰구 가려구요 ㅎㅎ
    저도 아날로그적 사람이고 새로운 시도 힘들어하고 그런데 실프님 글읽구 도어대쉬 가입만 해두고 뭘 어떻게 하는거지.. 이러고 있었어요.
    이 글 읽구 바로 가서 했어요
    픽업도 대시패스 되더라구용
    이 자리를 빌어 마일모아님과 글 올려주시는 회원님들께 감사합니다!

    Reply
  • 역시 설명의 달인이시네요.
    처음에는 자동으로 15불 off 뜨다가 그 이후는 다른 오퍼가 계속 떠서 진행이 안됐는데
    Available Promotion을 클릭하니까 $15 off가 보이네요.
    오늘 중으로 하나 먹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Reply
  • 마모님 리마인드 감사드립니다.

    오늘 저녁에는 도어대쉬 픽업으로 애들이 좋아하는 Dewey’s 피자 먹어야 겠네요~!

    Reply
  • 여행가는고니
    August 1, 2020 7:39 pm

    한가지 질문 있어요.
    제가 방금 Freedom으로 DashPass 엑티베잇 시켰는데, 3개월 이후에는 50% 할인된 $4.99/month 로 다음 9개월 적용된다고 하네요.
    원래는 글에 언급하신대로 $9.99/month 이지만요^^
    (프리덤과 언니 카드의 경우 3개월 후 자동으로 9.99불씩 빠져 나간다고 하니)

    상세한 steps 덕분에 DashPass 잘 엑티베잇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 야자나무
    August 2, 2020 9:08 am

    새글 올려주셔서 어제 가족들이 뱅크럽시할지도 모른다는 california pizza kitchen에서 식사 잘했었습니다.
    늘 이렇게 유용한 정보를 자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제가 리퍼럴 릴레이에서 늘 이상하게 패스가되왔었는데,
    역시 이번 doordash에서도 제 리퍼럴은 다음분이 안하셨어요.^^::
    그래서 다시 글을 열어봤는데 원글의 마지막분이 또 리퍼럴을 못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마모님이 댓글 주셔서 제글을 얼른 지웠습니다.
    그리고, 제 리퍼럴을 메인 댓글에 남겨 놓으라고 조언해주셔서,
    여기 남깁니다.
    제 링크는,
    https://drd.sh/NLZlYb/

    Reply
  • 어머, 마일모아님도 도어대쉬 프로모션으로 드셨군요 🙂
    저도 계정 두 개 더 만들어서 총 세 번 사용했네요 ㅎㅎㅎ

    칼로리와 할인은 모두에게 평등하니 모두 마음도 “몸도” 살찌시길 빕니다 ㅎㅎㅎ

    (저만 찔 수는 없… 앗차차)

    Reply
  • 마모님이 쓰신 “프리덤 카드와 사리 카드 동시 보유자의 경우 프리덤 카드로 먼저 등록해서 10불 사인업을 먼저 받고, 그런 다음에 이후에 사리 카드로 변경을 해서 DashPass 기간을 2년으로 늘리고 + 60불 크레딧을 사용하겠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게 가능할런지는 모르겠습니다 ;; “것, 됩니다.
    제가 지난주에 프리덤으로 가입해서 Doordash 자체 $15불 할인 프로모션과 프리덤 $10불 할인같이 썼구요 이번주에 사리로 다시 등록해서 $60불 크레딧도 받았습니다.

    Reply
  • 요즘같은 상황에 음식 주문을 예전보다 많이 하는데 doordash 사용해봐 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 많은 분들이 아실꺼라도 생각됩니다만, 한번 적어봅니다.
    도어대쉬에서는 식당에 30%의 커미션을 요구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식당은 이 부분은 스스로 충당하거나, 음식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는데, 이 부분이 도어대쉬로 주문할 때와 직접 전화로 주문하실 때 가격 차이를 만듭니다.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입니다. 쉽게, chick-fil-a 앱을 통할 때와 doordash를 사용하실 때 가격을 비교해 보세요 🙂 )
    그리고, 도어대쉬는 customer (즉, 우리)에게도 fee라는 걸 청구합니다. 물론 쿠폰/dasspass를 사용하면 할인을 받을 수지만, 기본적으로 customer에게 이중 부과가 되는 시스템인 건 사실인 거 같습니다.

    만약 주문하고자 하는 식당이 자제 배달 서비스가 있다면, 잘 비교해보고 주문하세요~ 어쩌면 자체 배달서비스가 더 쌀수도 있습니다 🙂

    Reply
    • 리마인드 감사합니다. 그러지 않아도 게시판에서 비슷한 논의가 진행된 적이 있는데 수수료로 엄청 받아가는지라 다들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Reply
      • 사실 업계에서 30%의 수수료는 크게 놀랄 일은 아닌 거 처럼 보입니다. 애플도 구글도 스토어 구매금액의 30%를 받아가거든요~ 플랫폼 비지니스의 스탠다드 정도라고 개인적으로는 여겨집니다. 근데 도어대쉬의 문제는 그게 소비자에게 부과된다는 점, 그리고 다른 방법의 주문을 통해 소비자가 가격의 차이를 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좀 크게 부각되는 거 같아요 🙂

        제 글의 요지는 도어대쉬가 나쁘다기 보다는, 여러 방법으로 비교하시고 본인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방법을 선택하시라는 것입니다~ 마일리지처럼요 ㅎㅎ

        P.s. 마일모아님이 직접 답글 달아주셔서 영광입니다! 연예인한테 답장 받는 느낌?! ㅎㅎㅎㅎ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