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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행) 델타 이콘 댄공보다 좋은 듯

닥터K, 2018-10-16 04: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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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이에 있는 IAD 대한항공 직항은 1스탑 델타 경유편에 비해 8-900불이비싸 볼티모어 - 디트로이트 - 인천 - 애틀란타 - 볼티모어 티켓을 끊고 2주전에 한번 그리고 오늘 한번 더 델타를 이용해서 인천엘 왔는데, 좌석이랑 서비스가 더 좋은 거 같은 느낌입니다. 

 

한국인 승무원 3~4분이 계셔서 전혀 불편한 거 없고, 좌석 쿠션도 조금 더 빵빵 + 헤드쪽 잠자다 좌우로 휙휙 안 넘어가게 잡아주게 각도 조정도 가능하구요. 

 

타자마자 이어폰 필요한지 한바퀴 돌아주시고, 기본적으로 좌석에 기내식 메뉴 정보가 있네요. 음료나 알코올 어떤게 있는지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잇어좋습니다 ㅎㅎ 

 

이콘이지만 식사 전 뜨거운 물 수건 제공 (2번). 메인식 1번 + 6시간 후 피자와 초코아이스크림 - 도착 2시간 전 쯤 간단식 주는데 비빔밥, 불고기, 치킨,비프.. 일케 네가지 먹어봤는데.. 다 괜찮았지만 개인적으로 이번에 먹은 비빔밥과 불고기가 더 나은거 같습니다. 

 

한가지 더 추가하면, 델타랑 댄공 둘다 화장실에서 2열 떨어진 자리에 앉아보았는데 댄공은 유독 냄새가 심하네요. 승무원이 그래서 계속 스프레이 뿌리러 다니구요. 델타는 안쪽에서 지속적으로 향이 나오는거 같았습니다. 

 

이상 간단 후기였구요, 장거리 비즈니스 다니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항공으로 18시간 + 버스로 3시간 이동해서 일보고 3일 뒤 돌아가는 걸 이제 두번째 하는데.. 다른 건 다 참을만 한데 엉덩이가 너무 아파유 ㅠㅡㅠ  돌아가면마취주사 맞은거 처럼 살이 ㅡㅡㅋ 일주일 넘게 가던데.. 노하우 있으시면 좀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47 댓글

스트로베리콩

2018-10-16 07:35:05

고생하셨어요 ㅠㅠ IAD 댄공은 후진걸로 알아주죠 ㅠㅠ

모밀국수

2018-10-16 07:59:45

IAD께 특히 후진거였나요 ㅎㅎ 다른건 안타봐서 ㅜ

Skyteam

2018-10-16 08:20:55

프레스티지 스위트 달린 77W 다니고 있습니다. 이번 동계시즌에는 프레스티지 슬리퍼 기재로 바뀌는 것같지만요.

닥터K

2018-10-16 21:27:35

저도 LA나 뉴욕으로 가는 신기종이 들어왔음 하는 바람입니다 

Skyteam

2018-10-17 11:23:19

NY은 비교적 신기종(A388)이 들어가지만 기재는 최신이 아니라는..

(동계시즌 저녁 스케줄 제외)

오히려 IAD가 더 신기재입니다. 이번 동계시즌에는 아니지만..@@

카모마일

2018-10-16 07:56:45

살을 찌우면 엉덩이는 덜 아플겁니다. 여기 경험자 있어요!

스시러버

2018-10-16 09:09:36

ㅎㅎㅎ. 살찌면 더 아픈거 아닌가요?

한국 한번 다녀오면 며칠은 엉덩이가 엄청 아프더군요

닥터K

2018-10-16 21:28:13

음.. 엉덩이만 살을 찌우려면... ㅡㅡ); 스쿼드를 해야하나 ㅋ

케빈브라운

2018-10-16 08:03:23

저도 델타가 더 편해요

대한항공 승무원들 어린 친구들이 기계처럼 감정노동... 

델타 아줌마 할머니가 서비스 받는 사람 입장에서 마음이 더 편해요

닥터K

2018-10-16 21:30:48

맞아요, 근데 이번에 인천올땐 한국승무원 분 중 나이드신분은 조금.. 안쪽자리 한국분이 와인주세요라고 했더니, “레드인지 화이트인지 말씀해주셔야 저희가 드릴수있죠”라고 하는데.. 맞는 말이긴 하나 늬앙스가 좀 거슬렸습니다. 미국 나이드신 분은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하시던데.. 아마 그날 좀 힘이 드신가보다 했습니다 =)

항상고점매수

2018-10-16 21:34:32

델타는 다 좋은데 한국계 승무원들이 정말 싸가지가 없습니다. 말 한마디가 정말.... 아 다르고 어 다른데, 정말 델타가 타기 싫어지게끔 할정도에요...

 

인천 시애틀 구간 몇번을 타봤지만 친절한 한국계 승무원 딱 한분 봤네요...

유명인

2018-10-16 21:47:24

맞습니다.. 한국계 친절한 승무원 보기 정말 힘든거 같아요...

약간 승객을 무시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구요

ohot

2019-03-07 21:22:19

델타 뿐만 아니라 유나이티드나 다른 항공사들도 한국계 승무원들이 불친절했던 기억이 많네요..

카모마일

2018-10-17 11:32:23

저도 휴가 복귀하는길에 델타 탔는데 비빔밥에 고추장이 안나와서 달랬더니 “비빔밥이라도 있는걸 감사하게 여겨야죠”

 

순간 말문이 막혔습니다 

Opeth

2018-10-16 08:05:56

저도 막 심하게 잘해주는건 오히려 부담스러워서 걍 필요할 때만 해주는 미국식이 좀 편하더라구요. 작년에 시애틀->인천 델타원 탔었는데 딱 좋았습니다. ㅋㅋ

 

닥터K

2018-10-16 21:32:03

델타원 부럽습니다 ㅎㅎ

Opeth

2018-10-18 06:30:14

델타마일로 8만에 나왔길래 질러버렸어요! ㅋㅋㅋ

 

Skyteam

2018-10-16 08:24:09

앞뒤간격때문에 이코노미는 국적사를 버릴 수 없다는..

2인치정도 차이나는데 이코노미에선 2인치도 매우 크기에요. 특히 키가 큰 사람들은요.

장거리는 애초에 이코노미 포기해버렸지만, 중단거리는 아직까지 이코노미를 종종 타는지라..

밤새안녕

2018-10-16 08:33:51

스카이팀님 키 인증하시는군요 ^^@

Skyteam

2018-10-16 08:34:19

키 빼면 시체입니다.ㅋㅋㅋㅋ

정말크다

2018-10-16 17:10:08

키가...

커클랜드

2019-03-07 21:08:33

ㅋㅋㅋ 아 자존심 상하게 빵 터졌네요

JoshuaR

2019-03-07 21:25:32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빵 터졌네요

 

프론티어 에어라인 이코노미 타고도 무릎 안닿는 저는 울고 갑니다 ㅠㅠ

아날로그

2018-10-16 09:08:23

아 그래서 내가 작은 미국 비행기도 편했구나! ㅜㅜ

칼회장

2018-10-16 10:27:14

저도 frontier 나 easyJet 정도는 타야 "여긴 조금 좁네.." 라고 느끼는.. ㅜㅜ

냥집사

2018-10-16 22:41:18

.

Skyteam

2018-10-17 11:38:44

키 작으면 30-31인치도 넉넉하죠.

제 와이프는 키 작아서 30-31인치도 넉넉하다 하더군요.

RedAndBlue

2018-10-16 10:39:41

그쵸. 그냥 딱 이건거 같아요. 저는 서비스가 좋고 나쁘고 상관없고 1인치라도 넓은게 장땡인듯요.

Skyteam

2018-10-17 11:39:35

36~37인치 넘으면 의미 없어지지만 그 미만일때는 1~2인치도 매우 크죠.

닥터K

2018-10-16 21:33:15

음.. 190이상이신분들은 힘드실수있겠네요. 전 짧따리 178센티라 넉넉하다 생각했거든요 ㅡㅡ); 

shilph

2018-10-16 21:52:35

그러면 저는 the 숏다리 오징어인가요 ㅠㅠ

아날로그

2018-10-17 08:22:09

저분 서장훈이신 듯 ... 제눈엔~~

Skyteam

2018-10-17 11:25:11

180만 넘어도 31인치는 불편하지 않나요? 물론 180 넘는데 상체가 긴 경우 제외...

전 180 후반대입니다.

JoshuaR

2019-03-07 21:26:22

이렇게 키 자랑을 ㅎㅎㅎ

크레오메

2018-10-16 08:44:28

제생각엔 디트를 경유하셔서 더 좋으셨던걸수도!!!!!!!! 디트짱디트짱!

 

어찌됐건 델타가 좋아지고 있는건 사실인거 같아요. MR 열심히 모으고 있길 잘한거같아요.

닥터K

2018-10-16 21:34:23

네, 저도 처음 디트가본거였는데 한국분 많더라구요. 근처 인디애나나 미시건쪽에서 다들 오시기때문인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크레오메

2018-10-16 22:21:58

뉴욕쪽도 커버 가능할지도요 디트 경유가 가끔은 싸더라고요??!!

두리뭉실

2018-10-16 08:57:55

BWI 가 저렴한건 알지만, 가격차이가 그정도나 나게되면 거의 한자리 더 살 수 있는거 아닌가요?

닥터K

2018-10-16 21:37:05

네, 맞습니다. 당시 구글플라이트로 iad직항이 델타 1스탑에 비해 두배비쌌습니다. 저 혼자 다녀오는 거고 자비로 두번을 다녀와야했기에 택했죠=)

브람스

2018-10-17 02:06:31

델타가 서비스도 좋아진다는 이야기에 혹 합니다. 내년엔 AA EXP 포기하고 델타로 가야할 지 계속 고민 중 입니다. 에메랄드가 아깝고 마일리지 적립이 아쉬운데 말이지요... 좋은 스케쥴에 조금 더 저렴한 프리미엄 이코노미 (때로는 괜찮은 가격의 비즈니스 + 델타원 스위트) 생각하면 델타로 밀어붙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우짜지요?! ㅋㅋ 

 

--- 추가 --- 

최근 joint venture 덕분에 대한항공으로 발권하는 방법도 괜찮아 보이는데요. 대한항공 사이트에서 ICN-BWI왕복 대한항공 메탈 가격을 보니 Delta에서 delta metal로 발권하는 거랑 큰 차이가 안 나네요! 3400불 정도로 ICN-ATL-BWI-JFK-ICN 을 대한항공 코드로 발권할 수도 있고 (대한항공 사이트) 델타코드로도 발권할 수 있는데 (델타) 적립을 델타프로그램에 한다고 가정했을 때 델타 코드의 장점은 EQM 200%이지만 RDM와 EQD는 거의 달러 스펜드에 의해서 적립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한항공 코드로 발권하면 탑승거리 기준으로 적립되고 RDM은 200%, EQM은 150%, 그리고 EQD는 탑승거리의 40%! 결론은 대한항공 코드 발권이 답인 것 같습니다. 

 

 

닥터K

2018-10-17 05:03:13

요금에 대해 참고로 알려드리면, 이주전에 한번 그리고 이번까지 두번모두 왕복(1stop) $1247불에(+tax 최종금액임) 구입했습니다. 재밌는건 익스피디아나 카약은 이 표를 찾지못했구요, 구글플라이트에서만 보이더라구요. 당시 댄공은 $1800이었는데 택스들어가면 $2000이라... 만족합니다=)

Skyteam

2018-10-17 11:40:42

작년에는 200 중반(DL 메탈, DL 운항)에도 가능했던걸 생각하면 3400불은 엄청 오른거죠.

작년 말에 A359 넣으면서 슬금슬금 올리더니.....

브람스

2018-10-17 20:47:00

네, 저도 200중반 기억합니다 (AA도 있었구요). 뭐 요즘은 3000불 정도 왕복 비즈가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경우, 2015년 전 3천불 후반대에서 EXP 가능했던 것이 요즘은 8천불 정도로 가능하게 됐네요 (예. ICN-BWI 왕복 프이코 x 4 x 2천불 = 8천불 --> 97K EQM, 12K EQD: 한국 AA 에서 사거나 TYP, UR 포털에서 1포인트 주고 사면 distance based earning으로 바뀝니다). 물론 가끔 프이코 딜이 있긴 하지만 제가 꼭 가야하는 스케쥴에 맞지 않고 돌아가는 여정이 되기 때문에 실용성이 없지요. 암튼 요즘은 확실히 out of pocket이 크지 않으면 어렵습니다 (항공사의 전략이 조금씩 통한 것이지요 ㅋㅋ).

Skyteam

2018-10-18 09:14:48

항공사의 전략이 조금씩 통한다는게 맞는 것같습니다.

200 중반대에 나오니(심지어 이렇게 200대로 확 내려버린 시점에는 AA가 3cls라 일등석이 230-240 였..ㄷㄷ 비지니스석은 200-210였는데 미끄럼틀이라 일등석탔었어요.) 이제 비지니스도 살만하네 하고 장거리 이코노미 졸업해버렸는데,

어라... 가격이 슬금슬금 오르네. 이제 300 넘네. 그래도 비지니스석이 편하긴 편하지. 300 중반까지는 봐줄 수 있다 하고 생각하는 나 자신을 보고 있으면...ㅋㅋ

브람스

2018-10-18 11:49:42

네, 저와 매우 비슷한 생각을 하고 결정과정을 거처가시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특히 거의 4천불에 육박하는 왕복표를 사서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물론 호치민-인천-와싱턴 왕복표였고 호치민에 어차피 갈 일이 있어서 겸사겸사 발권했지요). 물론 AS 마일로 적립해서 거의 7만마일 가까이 얻었지만 아마도 제 개인적으로 단순 왕복으로 산 표 중엔 가장 비쌌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RDM 이 $0.05 이면 그나마 잘 했고 이것 보다 낮으면 대박, 그리고 $0.07 넘는 비즈니스표는 마일로 산다라는 룰을 만들고 있습니다. 넘을 땐 무조건 이코노미 또는 프이코... 또는 마일리지 활용으로 갑니다. 이건 제 예산과 마일리지 earn-burn에 따른 결론이지 다른 분들에겐 극히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hine

2018-10-18 11:14:30

작년에 델타 이콘타고 한국 여러번 갔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물론 시애틀-인천 노선 제외) 디트로이트/애틀-인천 노선은 기본적으로 12시간 이상 가니까 777을 넣는것 같은데 쾌적하고 무엇보다 영화 list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밥이야 뭐 댄공타도 별 기대를 안하는지라 패스. 성수기 이원구간 뽀개기 안할거면 비수기에 델타타고 한국가는건 충분히 할 만 합니다. 이제 뭐 MSP에서 직항도 생기니 한국 직항노선만 하루 4개니까요. 비교적 마일도 모으기 쉽고, 델타 개인/비즈, 델타 플랫 개인/비즈만 해도 혼자서 25만은 거뜬히 적립가능합니다. 

케어

2019-03-07 21:36:03

같은 두열 떨어져 있어도 한국비행기가 4inch 는 거 멀리 앉으셨을텐데 화장시류냄새가 더 심한것은.... 저도 비숫한거 느낀적이 있는데...

음식(?) 빼고 생각나는건 아무래도 동양계통에 항공사둘이 객실을 좀 덥게 운영해서도 영향이 있지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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