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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연비가 좋은가 (부제, 연료비가 절약되는가)

폭풍, 2019-07-15 03: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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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사람들과 이야기를 해 보면 아직 전기차의 이해가 부족한 경우를 꽤 경험합니다. 여러 전기차를 6년 반 정도 몰면서 배운 것이 많은 데, 가장 많이 질문 받은 주제부터 연재 들어갑니다.

 

먼저 전기차 연비 MPGe인데, EPA에서 발표하는 공식연비이고, 차를 사러가면 밑의 사진처럼 스티커에 크게 쓰여있는 숫자입니다. 전기차는 연비가 뭐 120MPGe이다 이런 얘기를 많이 들으셨을 텐데, 그럼 120MPGe차는 40MPG인 내차보다 3배나 돈이 절약되냐, --- 절대 그런 뜻이 아니고, 그렇지도 않습니다.

2013LEAF_MPGe.jpg

 

MPGe는 개솔린 1갤론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 = 33.7KWh로 얼마나 멀리 가는가를 계산한 겁니다. 보통 제조사는 몇KWh로 100마일을 갈수 있냐를 발표하는 데 (예를 들면 LEAF X=30KWh/100mile), MPGe는 이숫자를 33.7/X*100으로 conversion한 숫자에 불과합니다.

 

그러면 실제로 사람들이 느끼는 연료비율을 다음과 같이 변환/계산해 보겠습니다.

가정: gas 가격=$3/갤론

 

——– 가정용 PGE 기본 schedule E1 으로 전기를 쓸 경우 ————-

(Tier 3, $0.25/kWh로 가정합니다. 보통 집이 가정용으로 130%이상 쓰지요? 그럼 추가적인 전기료는 Tier3가 됩니다.)

이러면 1갤론 개솔린으로 살 수 있는 전기는 3/0.25=12kWh 입니다.

 

현대 Ioniq 136MPGe=136mile/33.7kWh= 136/33.7*12=48.4 MPG (현재 최고 연비 모델)

VW e-golf  116MPGe

LEAF(2015) 114MPGe = 40.6MPG

VOLT(2016)  106MPGe= 37.7MPG

Tesla S85(2015) 89MPGe= 31.7MPG

 

——– PGE schedule EV-A 으로 쓸경우, 심야전기는 $0.12이지만 peak hour 일때 $0.42로 일반 전기요금이 많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저의 실효통계치인 $0.17/kWh로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

 

현대 Ioniq 136MPGe=71.2 MPG

VW e-golf  116MPGe

LEAF(2015) 114MPGe= 59.7MPG

VOLT(2016)  106MPGe= 55.5MPG

Tesla S85(2015)  = 89MPGe= 46.6MPG

 

전기차를 몰아보면 이 EPA 공식 연비가 대충 맞게 나오구요, 좀 잘 운전하면 EPA보다 20%까지 더 나오기도 합니다.(요거는 가솔린 차도 마찬가지이죠). 결론은 전기차의 연료비는 개솔린 가격과 전기가격의 비율에 매우 민감하고, 현재 지불하는 전기/개솔린 가격에 따라 프리우스의 50MPG보다 나쁠수도 있습니다.

 

직장등에서 무료 충전을 제공받지 않는 경우는 연료비 절감이 크지 않을 수 있으니, 특히 지역 전기회사의 가격을 확인하시고 연료비 절감액을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61 댓글

LG2M

2019-07-15 07:59:04

전기차 연비계산에 있어 요즘 MPGe 같은 걸 쓰나요? 그것보단 그냥 마일 당 필요한 전력량(kWh/mile)으로 월 800-1000마일 달리는데 필요한 전력량으로 돈을 구한 뒤, 그걸 대응되는 가솔린차와 비교하는게 더욱 정확합니다. 물론 말씀하신 바가 결국엔 그게 그거입니다만 제가 말한 방법이 제 생각에 훨씬 직관적입니다.

 

제가 지금 e-Golf를 3년 가까이 타고 있는데요. 계기판으로 대략 4.2mile/kWh 나옵니다. 뒤집으면 238Wh/mile 입니다. 월 800마일 달리는 걸로 비교해볼까요. 대략 190kWh가 필요합니다. 집에서 110V 충전하면 효율이 낮아서 실제로는 대략 240kWh 전력량이 필요하겠고요. $0.25/kWh로 해보죠. 그러면 60불이 연료비가 됩니다.

 

프리우스가 50MPG 나옵니다. 800마일이면 16갤런이 필요하고요. 3불은 좀 저렴해보이고 3.5불로 하면 거의 55불이 넘죠. 전기료와 별반 차이가 안 납니다.

 

반면에 일반 개솔린차라면 연비가 절반이고 그러면 이제 전기차가 우위를 가집니다. 전기차 충전을 집에서도 3kW급으로 하면 효율이 대략 85%는 될 것 같으니 약간 더 절약이 되겠죠? 말씀하신 것처럼 전기차를 연료비 아낀다는 개념보다는 지금까지 리베이트로 많이들 탔죠. 테슬라 타는 분들이 프리우스 연비와 비교하는 건 적절하지 않겠고, 동급의 독일차와 비교하면 연료비는 확실히 아껴집니다. 참고로 저는 회사에서 무료로 지난 6년 간 99% 충전해서 아낀 돈이 상당했습니다.

 

요약: 전기차를 집에서 직접 돈 내고 충전한다면 최고로 좋은 하이브리드와 비슷하거나 조금 못한 연료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비교 대상이 일반 개솔린차나 고급차라면 절반정도로 연료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요약2: 일반 개솔린차는 시내에서 쥐약, 고속도로 60-70mph면 연비가 좋게 나옵니다. 전기차는 반대에요. 시내에서 극강입니다. 시내 주행이 많다면 전기차가 좋습니다. 그리고 속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저항 때문에 연비(mile/kWh)가 급감하죠. 고속도로 고속 장거리 주행이 많다면 연료비만 따진다면 전기차가 아직 큰 이득이 아닙니다.

jhkim

2019-07-15 08:20:00

전기료 나름이겠지요.  여기 워싱턴주는 택스포함 10센트/kwh입니다. 가솔린은 코스트코 주유시 갤론당 3.15불 정도 됩니다.  전기차가 가솔린 대비 확연히 절약이 됩니다.  (여기선 프리우스와 테슬라를 비교해도 확연히 쌉니다 ㅎ)

헐퀴

2019-07-15 11:46:00

전기요금 비싼 캘리에서도 본문에 적으신 것처럼 EV 오너들은 EV 전용 요금제를 쓸 수 있어서 밤에만 충전하면 대략 13-14센트 정도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25센트는 너무 비싸게 계산하신 듯. 13-14센트로 계산하면 그것만으로도 하이브리드의 2배 효율 가까이 나올 것 같습니다.

faircoin

2019-07-15 08:43:41

좋은 분석이시네요. 프리우스 50 mpg는 실주행연비인가요?

그나저나 전기요금 $.25/kWh면 상당히 비싸네요.. 저희집 요금제는 off peak에 $.07/kWh라 전기차 사고싶은 마음이 모락모락 생깁니다.

폭풍

2019-07-15 11:44:00

50MPG는 사람들이 최근 많이 얘기하는 Prius의 연비였습니다. 프리우스도 종류가 많은 데 Eco의 경우는 공식연비가 56이네요.

캘리포니아 PGE의 경우 전기료가 꽤 비싼편입니다. 이런데도 캘리포니아는 전국 전기차의 약 반이 팔린다네요.

푸른오션

2019-07-15 12:59:36

물론 캘리 안에서도 지역마다 좀 다르긴한데요, 북캘리 베이쪽은 기름값이..ㅠㅠ 요즘에 3.4~3.7이런거같은데 (코스코 일반등급), 지난달인가...최근에 4넘은적있었어요.

티메

2019-07-15 14:17:59

+4.2 정말 후덜덜했죠;;; 

폭풍

2019-07-15 11:30:20

이미 전기차를 모는 사람은 mile/KWh에 익숙하지만, 사진 첨부한 것처럼 신차 스티커에 크게 쓰여있는 것이 MPGe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겨우 들어본것이 EPA공식 연비인 MPGe이더라구요, 그런데 제생각에 MPGe는 상당히 misleading하고, EPA가 일부러 강요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쨋든 실질적 MPG가 일반인에게 더 빨리 와 닫는 개념이더라구요.

JoshuaR

2020-01-15 06:09:29

개스값 갤런당 2불 초반대인 중부지역은 전기차 타는게 오히려 손해이겠네요

푸른오션

2019-07-15 08:11:10

Regenerate 하는 모드로 운전하니까 더절약되던데요. 요건 어떻게 보시는지요.

LG2M

2019-07-15 11:01:05

전기자동차는 (혹은 하이브리드는) 브레이크 밟으면 무조건 리젠을 합니다. 전기차의 B모드를 하냐 안 하냐와 상관은 없습니다.

푸른오션

2019-07-15 11:13:54

bolt ev에 D모드가있고 L이있거든요. D로하면 리젠이 안되는줄알았어서 항상 L로만 다녔는데 뭔가 제가 잘못 알고있었나봅니다 ^^;;

BBB

2019-07-15 11:39:42

저는 leaf인데, leaf는 더 골치아프게 B모드랑 (braking)  e-fedal이 있어서 인터넷상에서도 어떤 모드가 더 낫다 아니다라는 논쟁이 좀 있었더라고요.

제가 알기론 리젠이 안되는건 아니고 모드별로 효율 차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그것도 highway냐 city냐 따라서 효율적인 모드가 좀 다르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운전 습관이랑도 연관 있고요 (급출발 vs 천천히 가속)

개인적으로는 e-fedal이 운전하기 편해서 일반적으로 쓰고, 동승자 일반 모드로 쓰는데 사실 연비든 리젠 효율이든 잘 모르겠더라고요.

폭풍

2019-07-15 11:50:55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연비절감은 상당부분 Regen에서 옵니다. 대부분 차량에서 Regen은 기본 모드이구요, Regen을 많이 하냐, 적게하냐에 따라서 ECO mode, B mode, Regen mode1/2/3/4, high/low regen mode등의 이름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덜쓰고좀더모아

2019-07-15 08:30:32

대충 보면 리베이트 끝나는 시점에 메리트가 사라질거 같읍니다,,,

그래도 몸생각 해서 유기농 음식 먹듯이, 환경을 생각해서 따뜻한 캘리포니아산 태양열로 발전한

친환경 전기라면 환경보호에 도움되지 않을까 싶읍니다,,,?

푸른오션

2019-07-15 11:14:47

리베이트 끝나면 제조사에서 그만큼 판매가격 낮추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ㅎㅎ

포트드소토

2019-09-10 06:42:50

태양광발전으로 전기차 충전을 못한다는게 함정. 

태양광 발전은 낮에만 되는데 그 때는 대부분 차들이 회사에 있죠. 결국 전기를 누군가 충전해놔야 하는데 누가? 전기를 대규모로 충전하려는 노력과 그 비용을 알아보세요.. 천문학적인 낭비입니다. ㅠㅠ

열운

2019-07-15 09:12:00

기름 싼 주에서는 열심히 무료충전 찾아다녀야 절약이 가능하겠네요. 

덜쓰고좀더모아

2019-07-15 11:37:44

이런 느낌,,,일까요,,?wall hugger.png

 

명이

2019-07-15 10:48:52

제가 사는 동네는 현재 gasoline 2.69/gal. 제 혼다어코드 8천마일 누적연비가 42.7mpg......90%고속도 정속주행입니다만, 가솔린 차도 전기차랑 큰 차이가 없게 되겠군요. 그럼 차값에서 오히려 장거리 정속주행 위주인 경우 경비면에서도 가솔린이 유리할 수도 있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후 차량 선택에 도움이 많이 될 듯 해요

kaidou

2019-07-15 11:22:37

Unlimted SC 라서 ㅋㅋㅋ. 연비가 뭔가요 우걱우걱

BBB

2019-07-15 11:52:29

저희 동네 기준으로는 코스코 개스가 갤런당 $3쯤 됩니다. 코스코 회원이다보니, 코스코개스를 안가면 괜히 손해보는 기분이라 코스코개스만 가는데, 거의 매번 줄이 길어 15분이상 소비하는 것 같더라고요.

글구 저희 동네 전기는 약자만 같은 PGE (Portland Genernal Electric) 인데, 일반 가정용 전기로는 kWh당 (송전등 다 합쳐서) $0.11이고, 회사에서는 $0.08/kWh 내고 쓸 수 있습니다. (걍 무료로 좀 해주지...)

어쨋든 제 계산으로는 전기차가 연료비도 적게 드는 것 같고, 개스 스테이션에서 허비하는 시간도 없으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헐퀴

2020-01-14 21:07:16

유튜브에 흥미로운 동영상이 추천으로 떠서 관련글에 살짝 기생해 봅니다.

 

https://youtu.be/ZH7V2tU3iFc

carwow라는 채널에서 6개 전기차를 최대한 같은 조건에서 완충 후 완전 방전 될 때까지 몬 뒤에 실제 운행 가능 거리를 비교했는데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디오에서는 유럽 기준인 WLTP 대비로만 비교했는데, 미국 기준 EPA 대비 효율을 계산해 넣었습니다.)

 

- Mercedes EQC: 194mi, WLTP 레인지 대비 75%, EPA 레인지 아직 없음

- Audi e-tron: 206mi, WLTP 레인지 대비 81%, EPA 레인지 대비 101%

- Nissan Leaf: 208mi, WLTP 레인지 대비 87%, EPA 레인지 대비 92%

- Jaguar I-Pace: 223mi, WLTP 레인지 대비 75%, EPA 레인지 대비 95%

- Kia e-Niro: 255mi, WLTP 레인지 대비 90%, EPA 레인지 대비 107%

- Tesla model 3: 270mi, WLTP 레인지 대비 78%, EPA 레인지 대비 (2019) 87%, (2020) 84% - [1]

 

[1] Tesla Model 3 LR은 2020에 EPA 레인지가 갱신됐는데 일단은 2019 기준으로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WLTP 레인지가 뻥레인지라고 말이 많더니 역시 브랜드 간 격차도 심하네요. EPA 레인지로 보면 다들 합리적인 것 같구요. 테슬라 모델3가 의외로 약간 부진합니다만... 이건 대기 상태 전력 소모도 고려를 해야 해서... 어쨌든 기아 니로 킹왕짱 ㅎㄷㄷ 입니다요

후이잉

2020-01-14 22:32:23

예전부터 니로 계속 지켜보고 있긴 한데,

막상 사려고 계산기 두들겨보면, 가격이랑 유지비(충전비용)가 발목을 잡더라구요...

결국 전기차는, 공짜로 충전 안 하면 메릿이 없게 되는 그런 구조더라구요 ㅠ.ㅜ

차값은 니로 하이브리드에 비해서 만불 이상 비싼데, 

연방/주 정부 보조금 받더라도 한 5000불 비싸던가??

그걸 기름값으로 퉁쳐야 되는데, 한달 100불씩 기름 넣는다 가정해도 

약 5년 지나야 퉁쳐지더라구요...

옵션도 2개 밖에 없어서, ㅠ.ㅜ 엉따 하려면 비싼 옵션으로 가야 되니...

코나 중간 옵션이 제가 하고 싶은 옵션인데 말이죠 ㅠ.ㅜ

전기차.. 사보고는 싶은데, 사기는 꺼려지더라구요 ㅠ.ㅜ

faircoin

2020-01-14 22:39:48

https://www.alexonautos.com/rangeexplained/

 

다른 테스트에서도 테슬라 실주행 거리가 epa 레인지에 비해서 유독 적게나오더라고요. 테슬라가 주행거리 클레임을 최대한 optimistic하게 잡고, 현대/기아가 보수적으로 잡나봅니다.

딥러닝

2020-01-15 09:18:23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테슬라의경우 Object Detection을 live로 차에서 실행하죠

이제 전력을 생각보다 많이 잡아먹습니다

아마 그런것때문에 이런문제가 생기는거 아닐까 생각되네요

faircoin

2020-01-15 09:49:41

흥미로운 의견이십니다.

 

저는 하드웨어쪽은 잘 모르지만, object detection하는 하드웨어 power consumption이 250w라고 잡고요, 풀 로드로 주행 내내 돌아간다고 가정하면요. 실제로는 risc 같은걸 써서 이것보다 전력소모량이 훨씬 적겠지만 그냥 넉넉히 잡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주행거리 러프하게 260마일 잡으면 65mph 주행시 4시간 주행이 가능합니다.

 

4시간동안 object detection 하드웨어의 에너지 소모량은 1kwh 입니다. 그에 비해 테슬라 모델3 long range 배터리는 75kwh고요.

 

이 이유 하나만으로 실주행거리가 스펙의 84%로 떨어지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BBB

2020-01-15 15:58:45

WikiChip보니까 (얼마나 정확한지는 몰겄지만)

카드 안에 2개의 FSD (full self driving) chip이 있고, 각각의 chip (SoC)안에는

CPU는 ARM A72 12개

GPU는 먼지는 모르지만 상대적으론 좀 작은거

NPU 두개가 있네요.

2개의 FSD chip을 합쳐서 72W 쯤 보고 있군요.

같은 소프트웨어 구동시 이전 하드웨어에 비해 21배 성능항샹에 약 25%의 전력소모가 늘었네요.

헐퀴

2020-01-15 12:35:30

말씀하신 추측이 정확하다 하더라도, 어쨌든 공식 EPA 레이팅엔 당연히 그 전력 소모까지 포함해서 반영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폭풍

2020-01-15 11:28:11

전기차 비교글에도 썼지만, 테슬라가 연비 가장 나쁜차(S,X)라는 오명을 벗으려고 3에 갖가지 튜닝을 해서 연비를 올리려고 한 흔적이 많이 보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Regen/friction 브레이크 설정 등등). 어차피 EPA는 정부가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기업이 숫자를 EPA에 제출하고 EPA가 승인하는 것이기에 실제와는 차이가 있는데, 뻥 잘치는 사장이 만든 차이니 뻥이 많이 들어갔다고 봐야죠.

헐퀴

2020-01-15 12:36:10

아, 이게 자체 측정치였군요. 많은 것들이 설명되는 느낌입니다. :) (예를 들면 왜 테슬라만 2020 레이팅이 따로 나와있는지 등...)

포트드소토

2020-01-15 12:44:12

EPA 숫자가 정부 측정치가 아니었어요?

미국 정부도 참 황당하네요.. 우리가 세금 그리 많이 내는데.. 그냥 정부가 차 출시전에 일괄적으로 검사해서 발표하면 왜 안되는지?

아니면 검사비를 제조사에 받아도 될텐데...  일부러 뻥연비를 조장하는건지? 참 황당하군요.

폭풍

2020-01-15 13:12:22

제가 직접 눈으로 확인한건 아니기에 Edmund 글 첨부합니다. 이글 보면 어떻게 예전에 유명했던 현대/기아 뻥연비 사건이 발생했는지 설명합니다.

 

The EPA establishes the tests that yield the fuel economy figures, but for the most part it doesn't conduct the tests itself. It doesn't have the budget, equipment or manpower to test the hundreds of individual models with unique engine and transmission combinations that automakers produce each year.

Instead, the agency gives its test protocols to the auto companies and lets each test its own cars and trucks. It accepts as true the "EPA estimated" fuel-efficiency numbers each car company submits.

 

https://www.edmunds.com/fuel-economy/heres-why-real-world-mpg-doesnt-match-epa-ratings.html

폭풍

2020-01-15 11:30:19

이런 Bias 없는 실제 사용 정보 정말 좋습니다 !

포트드소토

2020-01-15 12:47:12

EPA 대비 겸손한 차가 아우디와 니로이군요.  게다가 니로는 무려 107%. ㅎㅎ 정말 정직한 기업? 이네요..

그에 반해서.. 테슬라 87% ?  이건 정말 의외네요.. 그동안 마일모아를 비롯해서 온갖 사이트들에서 테슬라 연비가 공인연비보다 훨씬 잘 나온다고 주장하던 글들이 아주 많았는데요.. 역시 개인들 느낌 보다 무조건 벤치마크 해봐야... 

찐돌

2020-01-14 23:23:05

제가 PGE에 내는 요금은 kwh당 27.7센트로, 48mpg정도 얻는 Honda Accord Hybrid보다 전기차의 유지비가 낮을것 같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테슬라 같은 경우, Hidden cost가 꽤 되더군요. 예를 들면, 높은 토크탓에 좀 부드러운 타이어를 끼워놓은 탓인지 18~24개월만에 타이어 교환을 하는데 그 비용도 $2000정도 들어가고, 차 수리 하는 동안 loaner car도 제공을 안 해 줘서 Uber타고 출근 하는 등, 좀 불편한 점이 있더군요. 

 

1년정도 소유한 동료는 range가 이미 줄어들고 있어서, 불평이 아주 큽니다. 리튬 배터리는 시간에 따라 용량이 줄어드는데 꽤 줄어 들었다는군요. 

우미

2020-01-15 12:21:23

1년 사용했는데 벌써 상당량의 에너지가 줄었다는것이 좀 의아 하네요. 정량적으로 몇%가 줄어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자동차용 배터리의 경우 매우 보수적인 설계를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범위 내에서는 심각하게 용량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몇가지 가능성이 있다면

1. 집밥 충전 거의 안하고 슈퍼차져만 매번 쓴다. - 고속충전 계속 하면 배터리 열화가 좀 더 심해집니다. 

2. 가을이랑 겨울 비교하면 겨울에 용량은 엄청 줄어든다. 내년 봄 되면 다시 늘어날꺼다. 

3. 테슬라가 자꾸 SW업데이트 하면서 최대 충전량을 변경한거다. - 전에 보니까 max충전 못하게 바꿨다고 하던데 그럼 실제로 10%정도 깎였을 수도 있습니다. 

 

대충 이정도 생각이 나네요. 

 

암튼 배터리로 먹고 살고 있지만, 현상황에서는 저도 하이브리드가 좀 더 유리한것 아닌가 생각은 들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 동네(워싱턴주) 전기값이 Tier 2로 올라가도 12 센트라서 매우 저렴하긴 합니다만... 아직은 개솔린을 완전히 버리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한 3년정도 뒤에 새차 사려고 하는데 그때쯤이면 좀 더 시장이 확대되어 편하게 충전 가능해 졌으면 할 뿐입니다. 

찐돌

2020-01-15 12:28:31

첫 range가 325 mile이었고, 이제 308 mile로 뜬다고 합니다. 계절은 아닌것 같아요. 여긴 낮에는 겨울에도 60도쯤 됩니다. ^^ 차저는 회사것만 쓸거에요. 회사에 차저가 20개쯤 있는데 아직은 덜 붐빈다고 합니다. 10마일 정도 되는 집에서 살고 있어서 집에서 충전은 안 하는데, gradually range가 줄어들었다고 하는걸로 봐선 SW update도 아닌것 같아요. 저도 테슬라 배터리의 longevity가 좋다고 알고 있었는데 의외이긴 합니다.

 

CA에선 I-5근처의 차저들, Tejon Ranch나 Harris Ranch가 보면, 테슬라가 너무 많아서, 한참 기다려야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아직 많이 불편한것 같습니다.

우미

2020-01-15 12:49:59

325에서 308로 줄었다면 5~6%정도 줄었네요. 

원래 배터리가 처음에 좀 많이 줄어들기는 하는데 제가 EV쪽 배터리 엔지니어가 아니라서 이게 정상적인 수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아니면 운전 습관 때문에 그런건지. 

 

그런데 다른건 다 떠나서 겨울에도 60도쯤이라면 남쪽이시군요. 

얼바인에 1년정도 살았었는데... 겨울이 없어서 심심했어요. 문제는 그 다음에 이사간 도시가 시카고라서 내가 왜 불평을 했나 하면서 웃었지만요. 

jhkim

2020-01-15 14:53:34

테슬라 차내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range estimate 은 테슬라 동호회에서도 핫한 주제중 하나입니다.  서비스센터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요약하면 .. "range estimates are not very accurate. Don't worry if you see your miles @100% charge dropping, your battery is fine."

많이 걱정되는 경우라면 서비스센터에서 점검받아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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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드소토

2020-01-15 12:48:48

헉.. Tier 2 누진이 되어도 12센트? 대체 캘리는 왜 뭐든지 이렇게 비싼건지.. ㅜㅜ 
저라면 그정도 가격이라면 무조건 PHEV 삽니다.. 그리고 110V 맨날 충전.. ㅎㅎ

우미

2020-01-15 13:08:44

110V 너무 느려요 ㅠ.ㅠ 

배터리가 크면 너무 느리고, 작으면 하루 운전량이 안 나오고. 

헐퀴

2020-01-15 13:11:49

PHEV들은 어차피 배터리 용량이 작아서 110v 속도면 충분할 거예요. 효율이 낮아서 기분이 좀 거시기 해서 그렇지 ㅋㅋ

포트드소토

2020-01-15 13:11:59

배터리 작은 PHEV (혼다 클래리티) 사시고 110V로 매일 퇴근 후 돼지코 꼽고 ~ 아침에 뽑고 충전하시면 매일 왕복 20마일 출퇴근이라면 가능하지 않나요?
제 계획인데요.. ㅎㅎ  그런데, 일단 PHEV 로 사야지, 배터리 걱정없이 안심하고 다닐듯..

헐퀴

2020-01-15 13:14:25

제 느낌적 느낌으로는 110v로 시간당 대략 4마일 정도 충전되는 기분이었습니다. 20마일 정도는 차고도 넘치실 거에요.

포트드소토

2020-01-15 13:17:43

좋네요.. 그리고, 110V 장점이.. 회사 주차장에 파킹한 뒤, 전선 길게 연결해서 청소하시는 분 벽 콘센트에 꼽아서 충전가능.. ^^ 늘 부럽게 보이더군요. ㅋㅋ
(물론 전기 전용차 충전랏도 있는데, 사실상 귀찮은 사람에겐 무용지물.. 늘 붐비고, 시간제 파킹. 차 빼면 또 어디에 파킹하라고? 아 귀찮다.)

헐퀴

2020-01-15 12:40:05

아마 전기차를 사시면 PG&E에 EV 전용 요금제를 가입하시게 될 겁니다. 제가 다른 게시물에서 계산에 사용한 요금제인데, 밤에 쓰면 대략 kWh 당 18센트 정도죠.

 

테슬라 히든 코스트는 저도 오너들한테 많이 들었습니다. 기름값 아낀 걸 보험료 + 타이어 값으로 쓴다고... 솔직히 테슬라를 기름값 아끼려고 탄다고 하는 건 한때 한국에서 자동차 애호가들이 BMW 살려고 디젤 핑계 대던 거랑 비슷한 것 같습니다 ㅎㅎ

찐돌

2020-01-15 12:56:27

예 요금제를 바꾸면 전기차에 유리하긴 한데, 낮에 쓰는 전기는 또 비싸지니까, 각 가정마다 사정이 다를 것 같습니다. 예전에 Leaf타는 동료가 EV요금제를 해야 기름값이랑 전기 요금이랑 비슷해 진다고 하더군요. 대신 여름에는 전기 요금이 좀 많이 나오구요.

 

그런데 테슬라는 flat 요금제가 있지 않던가요? 한달에 일정 요금을 내면, 전기를 얼마를 사용하던 테슬라에서 커버해 준다고 하던데, 실제로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테슬라 가격 정도 되면 돈 아끼려고 사는 차는 아닌것 같아요. 기름값 절약 하는 돈으로 테슬라 사기 힘듭니다. 제가 어코드 하이브리드 산 이유도, 그 선택이 가장 저렴해서 였거든요.

 

 

폭풍

2020-01-15 11:41:47

제가 보기에 타이어는 높은 토크때문에 빨리 닳는 것이 아니라. (토크는 그냥 운전 습관이지요)

3800파운드라는 엄청난 무게에 걸맞지 않는 작은 사이즈(235)와 Load spec이 작은 타이어를 달아서 그렇다고 봅니다. 이러면 연비가 증가하고 타이어가 빨리 닳지요. (근데 이렇게 셋팅한 경우를 다른 차에서도 종종 봅니다.)

(제가 가진 다른 차는 역시 3800 파운드정도 인데, 타이어는 255/285입니다. 또 미아타 MX5는 2300파운드 인데 타이어는 205입니다. )

인생은아름다워

2020-01-15 11:58:04

20200115_095116.jpg

 

전기가격에 따라 크게 차이가 크죠. 

저번달 빌 입니다. 테슬라 한달에 1700마일 정도 타고요.

Super peak 에 쓰지만 않았어도 $44 정도로 끈을수 있었어요.

 

포트드소토

2020-01-15 12:54:25

대박인데요. 소칼지역인데.. 오프피크 시간에는 겨우 4센트?  심지어 온피크에도 겨우 11센트? 
저희 동네는 왜 전기세가 여기에 3배 가량?  ㅜㅜ
같은 캘리 지역끼리도 전기가격 차이가 엄청 컸군요.

혹시 무슨 솔라패널이나 그런 거 때문에 싸진건 아니죠?

 

* 저희집은 이번달 전기세 보니.. 350kWh 정도 (그래도 다 Tier 1) 썼는데.. $100 이 넘었네요.. 왜 우리동네는 이리 비쌀까요? ㅜㅜ

찐돌

2020-01-15 13:17:53

좀 다른 요금제인것 같네요. 캘리포니아 전력 사정이 좋지 않아 전기 요금이 상당히 비싼것으로 알고 있어서 정상적이진 않은것 같습니다.

포트드소토

2020-01-15 13:19:47

캘리포니아 전력 현 상황..  --> https://www.latimes.com/projects/la-fi-electricity-solar/
이 글을 헐퀴님이 싫어하십니다. ㅋㅋ 죄송합니다.
 

요약본 비디오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9&v=lvGPsPQoJTs&feature=emb_title

헐퀴

2020-01-15 13:42:45

읽으면 혈압 오를 것 같아서 클릭 안 했습니다 ㅋㅋ

찐돌

2020-01-15 13:47:16

아, 상황이 바꼈네요. 하긴 북한도 솔라 덕분에 전력 상황이 개선되었다고 하는 판이니. 자료 감사합니다.

 

예전에 다른 주에서 전력을 끌어오는 대규모 전송선을 남가주에 건설해야 하는데, 여유로운 백인이 사는 지역에서 전력 사용량이 훨씬 많지만, 가난한 멕시칸이 사는 지역으로 송전탑이 건설된다고 해서, 엄청나게 정치적인 이슈가 된적이 있지요. 그게 불과 몇년 전인데요. 요즘 미국 에너지 상황은 정말 좋군요.

인생은아름다워

2020-01-15 14:34:01

저도 너무 싼게 의아해서 오늘 전화를 해 봤는데요.

제플랜이 그랜파더 플랜이고 올 해 안에 없어진다네요.ㅎ

2016년 미터 설치하고 빌링은 에디슨인데 서비스는 clean 어쩌구 에서 합니다. 

요즘 플랜 quote 받아보니 수퍼 오프픽이 6센트 였어요. 

 

암튼 집에 설치한 차지포인트는 사랑입니다.

포트드소토

2020-01-15 13:14:49

참.. 그런데, @폭퐁님 전기차 씨리즈 끝난건가요? 
경제적인 면에 집중한 글들 너무 좋았는데요.. 빨리 다음편 올려주세요. 벌써 6개월 지나가서 현기증 나요.. ㅎㅎ

폭풍

2020-01-15 13:45:02

2020년에 나오는 Hybrid/전기차가 괜찮은게 많아서 얘기꺼리가 될꺼 같습니다. 모아서 조만간에 올리겠습니다.

우미

2020-01-15 13:48:33

어여 스파이들 풀어서 미리 가져 오세요. ㅋㅋㅋ

포트드소토

2020-01-15 15:09:52

역시 실용적이시네요.. 기대가 됩니다.. 미리 예약.

BBB

2020-01-15 16:51:55

저는 leaf타고 다니는데, 집 110v보다 약간 싼 회사에서 주로 충전하는데, 하루 왕복 20마일이라 사실 얼마나 연료비가 절약되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federal/state 인센티브 땜에 비슷한 급의 차랑 비슷한 가격인거 같고 (제껀 리스), 차 조용하고 잘 나가니 좋은 것 같네요. 그리고 엔진오일 안갈아도 되니 메인터넌스 측면에서도 나은거 같고, 타이어는...지금 수준으로 쓴다면 리스 끝나기 전까지는 교체 안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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