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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가 애지중지 했던 제 애마 어코드가..이제 곧 10만 마일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혹시 10만마일 뛴 이후에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있을까요?
지금까지는 항상 엔진 오일만 7000-8000마일 달린후에 교체 해주고 있었는데.. 앞으로 한 5년을 더 탈 예정이라 점검을 받으려고 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brake fluid, ignition coil, 엔진 벨트(?), 점화 플러그 등을 점검 해주는게 좋다고 하던데.. 혹시 차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불쌍한 중생들을 위해 10만 마일 때 어떤 포인트를 점검해야 되는지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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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댓글
hohoajussi
2021-06-19 23:49:38
10만동안 엔진오일만 갈았다면 엄청나네요 =_= 보통 10만이면 큰 교체를 다 앞두고 있고, 하나 둘 고장나기 시작할 때여서, 사실 이때쯤 차를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10만이면 점화플러그, 드라이브벨트, 타이빙벨트 (체인이 아닐 경우), 워터펌프 한꺼번에 싹 다 갈면 좋죠 어차피 8-13만 사이에는 다 갈아야하는데, 차 종에 따라서 엔진을 들어올릴때 (보통 v6경우) 한꺼번에 할 수 있는게 많아서요.
참고로 저도 캠리 한 14만 탔었는데 12만쯤에 스타터도 나가더군요. 위에 적었던 4가지 10만쯤에 갈았고, 브레이크패드 한번 갈았었고요.
Jackpot
2021-06-20 00:04:31
보통 10만정도 타셨다면 말씀하신것에 대해서 예방정비를 하면 될듯싶어요. 더 구체적으로 알고싶으시면 자동차의 사용자 설명서를 읽어보시면 무엇을 해야할지 나올듯싶습니다.
저는 브레이크액은 엔진오일 처럼 주기적으로 (보통 2-3년) 교환해야한다고 생각하구요 점화플러그는 4-5만마일 마다 교환 8-10만마일일때는 점화코일과 같이 교환이 필요하죠. (정확한 마일은 차량마다 다릅니다) 또한 8만이 넘는동안에 변속기유를 교환을 안하셨다면 변속기유 및 필터를 교체하시구요, 타이밍 벨트 교환 및 워터펌 그리고 냉각수 교환도 하시면 좋죠. 또한 연료필터도 교환이 가능하면 교체하세요. 물론 제조사에서는 "lifetime"이라고해서 설명서에 안적어 놓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소모성부품은 교환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식이 오래된 상태에서 연료필터 같은거 교환을 제때 안해서 연료계통이 먹통이되어 중고차값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오게되면 참 곤란한 상황이 생기죠. 근데 사실 오래된 자동차에 말씀드린 정비를 전부 다 하긴 부담스럽지만 제가 10만마일 가까이된 차량이 있다면 이렇게 예방정비를 하겠습니다. 브레이크패드나 다른 하체 부품들은 마모가 다 되었을때나 고장났을때 교환하면 되지만 엔진/변속부품은 예방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쿨한조이
2021-06-20 00:44:24
10만 마일 정검 해주면 좋죠 안전하고..
하지만 마일만큼 연도도 중요합니다,
3년 타고 10만 이라면 5년 타고 10만이라면 전체적으로 예방차원에서 정비하는건 제 생각에는 돈낭비 인거 같아요.(전적인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0만 마일 연식이 10년이라면 안전상 하시길 권장하지만 그또한 권장이지 필수이냐는 ........
돈들이는 만큼 건강해 지는건 사실입니다만..오일갈때 기본정검받으면 고치라는 항목위주로 동네 센터들 가격확인후 지금당장 꼭필요한가 생각해보고 고칠것 같아요.(다시말씀드리지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돈들이면 건강해요 사람이든 차든...ㅎㅎ)
FutureCEO
2021-06-20 01:20:53
4기통인지 6기통인지 혼다차는 정비가 좀 갈리는데요. 4기통이면 spark plugs, drive belt 는 대략 10만 마일에 하셔야 하고 brake fluid 는 다른분 말씀처럼 2-3 년에 한번씩 서비스 해줘야 합니다. Steering fluid 도 10만에 한번은 해주는게 좋아요. 참고로 혼다는 steering fluid 는 정품추천합니다. Transmission fluid 한번도 안하셨으면 flush 하지 마시고 drain and fill 하시고요.
6기통이면 timing belt 도 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water pump 도 같이 해주시면 좋지요. 어짜피 엔진 뒷부분을 다 열어야 하기때문에 labor 를 아낄수 있습니다.
화성탐사
2021-06-20 02:19:59
10만이 고비인것 같아요. 10만 넘으면 돈드는 정비가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현재 중고차값이 좋으니 트레이드인하시고 새차를 알아보시는게 장기적으로 스트레스 덜 받고 편할것 같아요. 저는 10만-15만 구간에서 스파크플러그, 드라이브벨트, 브레이크 로터 & 패드, 파워스티어링, 스타터모터, exhaust & muffler, stabilizer link, AC compressor, 각종 라이트들, TPMS 등등이 연달아서 문제가 생겼었어요. 10만 전에는 엔진오일교체 외에 든 돈이 없었는데 한 11-12만 넘으면서 줄줄이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이것들 고치느라 드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하면 차라리 10만때 차를 바꿀껄 하는 후회도 조금 들더라구요. 이제는 정으로 타지만요...
짠팍
2021-06-20 06:47:41
위에 댓글달아주신것들 다 10만에 미리 갈아주시면 되구요. 단지, 실제로 고장이 나고 갈아도 되는것들은 좀 미루셔도 됩니다.
- a/c compressor 는 미리 갈아주시는건 아니에여 ㅠㅜ 대신에 a/c gas 를빼고, 새로 충전할때 새 oil 를 a/c gas 와 같이 충전해주시면 좋습니다
- suspension 부분들도 고장나고 고치셔도 될것 같구요
- 연료필터는 밖에 나와있어서 교체 가능하면 갈아주시구요, tank 안에 들어가 있는 방식이면 그냥 냅두시면 됩니다
- timing belt 가실때 어떤곳은 벨트만 가는데, 그러시면 안되구요, timing belt tensioner, idler, cam/crank shaft seals, water pump 같이 갈아 주셔야 합니다. 일이 좀 많아지지만, 열었을떄 해야 하는 작업들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