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목 차

Prologue

크레딧 조회 기관 (Credit Bureau)

은행/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FICO 점수 확인하기

Experian.com에서 무료로 FICO 점수 확인하기 Step-by-Step

- Step 1) 회원가입

Step 2) Credit Score 및 Credit Report 확인하기

- Step 3) 무료로 상위버전 업그레이드 Trial을 통해 3사 Credit bureau FICO 점수 및 Credit Inquires 확인하기

- Step 4) 무료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고 Trial 끝나는 기간까지 기다리기

- Step 5) 상위버전/무료버전 왔다리갔다리

Simple Q&A

Epilogue

 

 

Prologue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카드놀이(Solitaire, Poker, Blackjack, 고스톱 읭? 이런거 말고요...)를 하다보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부분이 바로 신용점수 또는 크레딧스코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크레딧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중에 잘 알려져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무료로 크레딧 조회가 가능한 Credit Karma 사이트입니다. 아시다시피 여기서 제공하는 크레딧스코어는 FAKO라고 해서 은행/카드사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FICO와는 전혀 다릅니다. Credit Karma의 경우, 카드를 열고 닫은 정보를 확인하기(체이스 5/24 관리 등)에는 사실 부족함이 없지만, 모기지를 신청하거나 차량구매/리스를 위한 Loan에서 요구하는 일정이상의 점수를 확인하기 위한 정확한 FICO 점수를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이 FICO 점수 정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FICO 점수가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정확한 FICO 점수는 공식적으로 myfico.com에서 유료 플랜에 가입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돈이 많으신 분(? 줄 서봅니다)들은 한 달에 적게는 $20, 많게는 $40씩 비용을 지불하면서 크레딧스코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글의 목적은 이것을 알려드리려고 작성된 것은 아니며, 무료로 정확한 FICO 점수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본론에 앞서, 크레딧을 조회하는 3사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대부분 이에 대한 내용을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바로가기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크레딧 조회 기관 (Credit Bureau)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크레딧을 조회하는 기관은 대표적으로 3곳을 말하며, Experian, Transunion, Equifax가 있습니다. 많은 은행/카드사에서 hard pull을 할 때 참고하는 것이 Experian입니다. 100% 모든 경우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대표적으로 Chase, Amex, USBank가 있고요. 또 차량을 구매/리스할 때 Loan을 하는 경우 또는 아파트 렌트시 확인하는 크레딧 정보도 Experian에서 신용조회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바클레이와 Bank of America의 경우에는 Transunion에서, Citi와 Verizon의 경우 Equifax에서 신용조회를 하는 것 같습니다. 100%가 아니다라고 말씀 드린 이유는 체이스의 경우 거주하는 주마다 다르지만, 필요시 Experian과 Transunion 두 군데에서 동시에 하드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Citi의 경우 Experian에서 조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서 신용조회를 하는 기관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은 경우 Experian에서 하드풀을 하다보니 다른 두 곳(Transunion & Equifax)의 크레딧스코어는 높은데, 정작 Experian의 FICO 점수만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은행/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FICO 점수 확인하기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Bank of America, Citi, Wells Fargo, Barclay, American Express 등에서 한 달에 한 번씩 무료로 FICO 점수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주의사항이 있다면, 은행/카드사별로 참고하는 credit bureau가 다르며, WellsFargo와 같이 다른 FICO model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nk of America와 Barclay는 Transunion에 기반한 FICO 점수를, Citi는 Equifax에 기반한 FICO 점수를, American Express의 경우 Experian에 기반한 FICO 점수를 제공합니다. 결정적인 단점이 있다면, 점수만 가능하지 구체적인 크레딧 히스토리는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Experian.com에서 무료로 FICO 점수 확인하기 Step-by-Step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본격적으로 오늘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보통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이제 막 카드놀이에 입문하신 분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순서대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Step 1) 회원가입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https://www.experian.com/ 로 이동하셔서 무료로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 때 가입되는 멤버십은 CreditBasics입니다.

signIn.jpg

 

 

Step 2) Credit Score 및 Credit Report 확인하기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 마적단으로서 카드를 만들 때 많이 신경쓰는 부분이 바로 체이스의 5/24룰인데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Credit Report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무료로 제공하는 Credit Report 정보로 충분합니다.

- Credit Score 확인: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면 처음보이는 화면 중간 부분에 진한 파랑색 바탕의 상자안에 FICO SCORE 8이라고 쓰여 있고 그 아래에 보이는 숫자가 현재 FICO score 입니다. 업데이트된 날짜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아랫부분)

- Credit Report 확인: 로그인 후 화면 좌측상단에 있는 [Credit]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하위메뉴가 나타나고 [Credit Reports]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윗부분)

creditReports.jpg

 

Credit Report로 들어간 화면에서는 기본적으로 Experian에서 제공하는 Fico score를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 하단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ersonal Information: 이름과 태어난해, 주소, Employers 등

- Credit History: 카드, Loan등을 포함하여 현재 열려있는 모든 어카운트 정보와 최근 7년이내 닫은 어카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Total balance, Credit Limit과 Credit Usage (즉 Credit Limit 대비 사용비율)도 확인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어카운트를 언제 열었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 한 눈에 확인이 불가하며, 각 어카운트를 일일히 클릭해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단 상세보기를 한 경우 Account Number, Date opened, Account type, Payment history, Highest balance 등을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Collections: 어카운트 정보를 지나쳐 더 아래로 내려가면 Collections정보가 나오는데요. 마적단이시라면 여기 기록이 깨끗해야합니다.

- Inquires: 최근 24개월동안 Experian을 통해 Hard Pull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들은 모두 제한없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다만, 무료 버전의 경우 한 달에 한 번만 Fico Score 8 점수를 업데이트 해주며, TransUnion과 Equifax에서 Hard Pull된 기록 및 Fico Score는 열람하실 수 없습니다. (이것도 무료로 확인하고자 하시면 아래에 언급할 무료 Subscription 업그레이드 Trial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Step 3) 무료로 상위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3사 Credit bureau FICO 점수 및 Credit Inquiries 확인하기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이 글의 하이라이트가 되겠습니다. Web Brower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는 도중 또는 회원가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료로 상위버전(특히 Creditworks Plus, $14.99/month)을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제안을 하는데요. 이 때 주저말고 상위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일정기간동안 무료로 3사 FICO 점수 및 크레딧 히스토리 열람이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해 결제 카드정보를 입력해야 하지만, 무료 trial 중에는 결제되지 않습니다. 개인마다 제공해주는 무료 trial 기간이 다른 것 같습니다(보통 7일 또는 30일). 물론 무료가 아니라 개인마다 $0.99 또는 $1.99로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YMMV입니다.

 

freeTrial.jpg

 

 

상위버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좀 구체적으로 정리를 하자면...

1) Experian기반의 FICO 점수 (Fico Score 8) 매일 업데이트

2) Experian기반의 다른 버전 FICO 점수 제공 및 매일 업데이트

- Fico Score 2 for Mortgage Lending

- Fico Auto Score 2 for Auto Lending

- Fico Auto Score 8 for Auto Lending

- Fico Score 3 for Credit Card Lending

- Fico Bankcard Score 2 for Credit Card Lending

- Fico Bankcard Score 8 for Credit Card Lending

3) Transunion 기반의 FICO 점수 제공 및 각종 Credit history 정보 제공 (1년에 한 번 업데이트)

4) Equifax 기반의 FICO 점수 제공 및 각종 Credit history 정보 제공 (1년에 한 번 업데이트)

 

 

Step 4) 무료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고 Trial 끝나는 기간까지 기다리기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무료 업그레이드 Trial 기간이 끝날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업그레이드 하자 마자 3사 Credit bureau FICO 점수 업데이트 후 다시 무료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괜히 나중에 다운그레이드한다고 하다가 Trial 기간 지나서 Subscription Fee가 결제되어도 저는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아래의 과정을 거치시면 되겠습니다.

 

(1) 화면 우측상단의 사람모양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댄 후 [Your Account] 메뉴를 선택

(2) 화면 상단 아래에서 [Membership details] 메뉴를 선택

(3) 화면 하단의 작은글씨로 써 있는 "Manage membership plan"을 클릭

membership.jpg

 

(4) 화면 전환 후 아래에서 "Downgrade membership"을 클릭

membershipMngm.jpg

 

(5) Before you downgrade 팝업에서 과감하게 흰색 배경의 [Downgrade to free] 버튼 클릭

beforeDown.jpg

 

(6) Reason for membership change 메뉴에서 아무거나 선택 후 [Downgrade to CreditWorks Basic] 버튼 클릭

downgrade.jpg

 

(6)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아래의 화면을 확인합니다.

현재 유지되고 있는 플랜이 보여지고 중간에 빨간색으로 며칠내에 Basic membership으로 다운그레이드 되는지 표시해줍니다.

currPlan.jpg

 

참고로, 다운그레이드 후에는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우측하단에 검은색 바탕으로 현재 유료버전 구독이 며칠 남았다고 표시됩니다. 저의 경우 무료 버전으로 자동으로 전환되기까지 3일 남았다고 표시되네요.

ending.jpg

 

 

Step 5) 상위버전/무료버전 왔다리갔다리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무료버전으로 전환하셨나요? 그럼 이제 Trial 기간이 끝날 때가지 느긋하게 기다리세요. 이 기간이 끝나고 다시 로그인을 시도하면, 다시 유료버전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안합니다. 다시 무료로 업그레이드 후 3사 Credit bureau의 FICO 점수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FICO 점수 업데이트 후 바로 다시 무료 버전으로 전환합니다. 이 방법으로 계속 왔다리갔다리 하시면 무료로 3사의 FICO 점수를 무료로 계속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Experian App에서 로그인할 경우 무료 업그레이드 옵션이 확인이 안됩니다. 따라서 Trail 버전이 끝나고 로그인할 때 앱을 이용하지 않고 PC나 스마트폰 관계없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그러면 다시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겠냐고 제안하는 창으로 전환됩니다. 그럼 당연히 업그레이드 해야죠. (공짜라면 양잿물도 ...) 3사 FICO 점수 확인 후 다시 바로 다운그레이드 하고요... :) 저는 2020부터 무한반복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 글 처음 작성했을때 언제까지 될지 모른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되고 있네요. ㄷㄷㄷ)

 

 

Simple Q&A)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1. 크레딧스코어를 조회하면 점수가 내려갈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라고 답변드릴 수 있겠는데요. 내가 내 점수를 확인하는 것은 크레딧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너무 궁금하고 신기해서 하루에 100번이상 조회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보통 은행/카드사/auto financial등)가 내 신용정보를 조회하면 점수가 일시적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카드를 신청한다던지 또는 Loan을 신청하는 경우 등이 되겠습니다. 

 

2. 어라, 저 카드 새로 신청했는데 신용조회가 되지 않은 것 같아요. 또는 Hard pull 기록이 없어요.

-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soft-pull이라고도 하는데요. 하드풀없이 카드가 승인/거절되는 경우입니다. 보통 아멕스가 대표적인데요. 처음 카드 신청할 경우에만 하드풀이 발생하고 카드를 열고 난 이후에 다른 카드를 신청할 경우 하드풀없이 승인/거절됩니다. (승인도 거절도 아닌 팝업지옥도 있습니다;;;)

 

3. 어라, 똑같은 FICO score인데 은행/카드사마다 점수에 차이가 있어요.

- 그럴 수 있습니다. 은행/카드사에서 제공하는 FICO 점수의 경우 세 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제공하는 FICO 점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FICO 점수라고 하면 FICO 8을 의미하는데요, Wells Fargo의 경우 FICO 9버전을 제공합니다.

2) FICO 점수를 제공하는 시점이 달라서 생기는 차이입니다. 유료버전의 FICO 점수 제공의 경우 Hard pull 유무 및 크레딧 히스토리에 따라 점수가 실시간으로 변동될 수 있는데요, 은행/카드사에서 제공하는 FICO점수는 한 달에 딱 한 번만 정보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내가 확인하는 은행/카드사에서 매월 25일 FICO 점수를 업데이트 해준다고 가정할 경우, 다음달 10일 경 카드를 신청해서 hard pull이 발생할 경우, FICO 점수는 즉시 떨어지고 유료 버전에서는 이것이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나 내가 확인하는 은행/카드사의 경우 해당월 25일이 될 때까지는 이 점수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3) 카드/은행사에서 제공하는 FICO 점수가 서로 다른 credit bureau에서 가져온 정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iti의 경우 Equifax 기반의 FICO 점수를 제공하며, Bank of America와 Barclay의 경우 TransUnion 기반의 FICO 점수를, Amex의 경우 Experian 기반의 FICO 점수를 제공합니다.

- 주의사항 : Chase에서 제공하는 Credit Journey 크레딧스코어는 FICO 점수가 아닙니다. Experian 기반의 FAKO 점수입니다. Credit Karma와 같이 VantageScore 3.0 버전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Fico 점수는 반드시 Fico라고 써 있어야 합니다.

creditJourney.jpg

 

4. 뭔가 복잡한데요, 그냥 한 우물만 파면 안되나요? 

- 체이스 5/24룰을 spreadsheet를 활용하여 아주 철저하게 관리하신다거나, 1년에 여는 카드가 한 두개 이하로 그치는 경우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Auto Loan이나 Mortgage 시작하기 전에 사용하는 크레딧스코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반대로 많은 카드를 열고 닫으시는 경우 은행/카드사별로 참고하는 credit bureau가 다르기 때문에 세 곳의 credit bureau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여 크레딧스코어 및 하드풀 관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두방치기/다방치기 등등. 

 

5. 크레딧카드를 처음 열었어요. 그런데 크레딧스코어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 첫 카드 승인을 축하합니다. 마적단의 첫걸음을 떼셨군요. 최소 6개월을 기다리셔야 신용정보가 쌓이기 때문에 그 이후에나 크레딧스코어 조회가 가능하실 겁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카드 적절히 잘 사용하시면서 좋은 크레딧 히스토리를 쌓도록 하세요. 가늘고길게 명심하셔야 하시고요.

 

Epilogue (목차로 건너뛰기 | 댓글로 건너뛰기)

글 작성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과는 달리 글이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여전히 모르는 것이 많이 있지만, 제가 활용하는 크레딧스코어 활용 정보를 나누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잡아 주시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3 댓글

으리으리

2021-11-15 09:42:22

"Step 3) 무료로 상위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3사 Credit bureau FICO 점수 및 Credit History 확인하기" 

이거 진짜 꿀 입니다. 

Picture1.png

로그인하면 이렇게 30일 무료로 프리미엄 공짜로 할꺼냐고 물어봅니다. 가끔씩 뜨는데, 필요할 때 마다 한 번씩 하면 3사크레딧스코어+experian의 추가적인 스코어들 볼 수 있어서 좋아요.

ReitnorF

2021-11-15 17:55:06

스크린샷 감사합니다. 이거 올리고 싶었는데 아직 유료버전이 끝나지 않아서 못했거든요 :)

30일도 좋은데 7일짜리도 좋은 것 같아요. P2는 10일마다왔다리갔다리가 가능하더라구요.

KoreanBard

2021-11-15 17:45:35

오 자세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외부 링크인줄 알았더니 글 내에서 건너뛰기랑 목차까지 구현하시다니 정말 좋은데요?

최근 Data Breach 관련 소식이 많은 만큼 내 데이터는 내가 나서서 관리하고 보호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ReitnorF

2021-11-15 17:55:48

이게 다 마모님의 업데이트 덕분입니다 :)

동의합니다. 알아서 조심하는 수 밖에요 ㅜㅜ

마일모아

2021-12-04 07:08:53

어, 이 글을 제가 못보고 넘어 갔었네요. 중요한 정보 깔끔하게 정리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ReitnorF

2021-12-04 07:55:10

어익후, 갑자기 제 글이 발굴(?)되었나봅니다. 책갈피 기능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Dokdo_Korea

2021-12-04 07:16:28

좋은 내용에 깔끔한 정리까지 글 쓰느라 고생하셨겠네요. 감사합니다.

ReitnorF

2021-12-04 07:55:25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cloud

2022-05-14 07:36:27

덕분에 Experian 방금 가입하고 무료 업그레이드 후 3사 점수 잘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알려주신대로 다운그레이드까지 마쳤습니다.

저의 경우는 CreditWorks℠ Premium ($24.99/month) 버전을 제안 받았습니다. 차이점은 Monthly 3-Bureau Report and FICO® Scores 인 것 같습니다.

Experian 웹사이트 디자인이 조금 바뀌긴 했지만 올려주신 정보를 바탕으로 쉽게 따라했습니다. 감사합니다.

ReitnorF

2022-05-14 18:38:21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_^

으리으리

2022-05-14 07:48:41

오랜만에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하니까 인터페이스가 좀 바뀌었네요. 다운그레이드 난이도는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쉬워졌습니다.

잘 모르셨던 분들은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해서 3사 스코어 확인하세요.

ReitnorF

2022-05-14 18:39:13

저도 조만간 본문을 업데이트 해야겠어요. :)

NCS

2022-05-14 08:17:04

다운그레이드 해도 결제용으로 입력했던 크레딧카드 정보를 지울수는 없을까요? 캔슬 메일은 받긴 했지만, 괜히 찝찝해서 아예 없애버리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ReitnorF

2022-05-14 18:44:09

지금까지 문제는 없었는데요.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NCS

2022-05-14 21:49:48

캔슬 메일 잘 보관해놓으면 괜찮지 않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해요!

ReitnorF

2023-07-25 10:21:37

최근 버전의 Experian UI를 반영해 글을 수정하였습니다.

추위를싫어하는펭귄

2023-07-25 16:43:37

업데이트 감사합니다. 덕분에 쉽게 업그레이드하고 바로 다운그레이드 했습니다. 미리 다운그레이드 해 두니 마음이 편하네요.

다만 저는 타사 점수가 안 보이는데 제 크레딧에 무슨 문제가 있나봅니다.. 

ReitnorF

2023-07-28 09:08:55

별말씀을요. 혹시 로그인 하시면 우측 중간 상단에 타사 스코어 업데이트 버튼이 안 보이실까요?

추위를싫어하는펭귄

2023-07-28 18:48:30

말씀하신 버튼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Equifax나 TransUnion 눌러서 Generate your report 버튼을 누르면 뭔가 돌아가는 듯 하다가 원래 화면으로 돌아오고요.

어찌저찌 하다보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작년에 이름 바꾼 이후로 신용 정보에서 뭔가 꼬인 것 같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ㅠ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Sorry, we can't show you today's 3-bureau report. This might mean that Equifax has no record of your credit history or different personal details for you on file. Until this issue is resolved, you won't be able to see your report.

 

ReitnorF

2023-07-28 20:40:40

아 충분한 가능성이네요. 조만간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롱텅

2023-07-28 21:25:28

이거참... 근래 보기 드문 노력형 글이네요.

많이 감사합니다. :)

돌팔매

2023-09-24 18:06:54

크레딧 카드를 스펜딩 맞추고 사용 안하면 카드회사에서 카드를 닫고 크레딧 스코어를 낮추나요?

라이트닝

2023-09-24 18:53:54

카드 회사에서는 카드를 닫는 것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크래딧 점수는 이로 인해 내려갈 수도 있고, 올라갈 수도 있겠죠.

목록

Page 1 / 3805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248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6901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102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9744
updated 114121

Carry-on (케리온) 3가지 제품들 써본 후기 -

| 잡담 58
  • file
Monica 2024-04-19 5472
updated 114120

요번년 여행계획 막 끝냈어요.

| 후기-발권-예약 26
Monica 2024-01-23 3774
new 114119

한국에서 한달 이상 거주하실때 보통 어디에서 숙박하시나요? (서울/수도권, 숙소, 지역, etc)

| 질문-기타 2
마파두부 2024-04-25 517
new 114118

DoT: 취소/심각히 지연된 항공권 및 항공서비스에 대한 자동환불규정 법제화

| 정보-항공 9
edta450 2024-04-24 941
new 114117

점화 플러그에 엔진 오일이 새들어가서 엔진 이상인 경우

| 질문-기타 3
rlambs26 2024-04-25 234
new 114116

캐피탈 원 마일 버진항공 말고도 잘 쓰시는 분 있으신가요?

| 질문-카드
  • file
스타 2024-04-25 46
new 114115

BOA의 Air France 카드 Travel notice를 해야 하나요??

| 질문-카드 3
루21 2024-04-24 165
updated 114114

30대 중반 부부 역이민 고민 입니다ㅠㅠ (이민 10년차 향수병)

| 잡담 72
푸른바다하늘 2024-04-24 5009
updated 114113

대만 IHG 계열에서 포인트 숙박 질문 드립니다.

| 질문-호텔 6
Caridea 2024-04-17 421
updated 114112

마모분들 최애 텀블러 브랜드& 상품명이 궁금합니다

| 질문-기타 64
  • file
Navynred 2024-04-24 2739
updated 114111

xfinity 기존 고객용 300mbps 35불.

| 정보-기타 15
  • file
JJOYA 2024-04-16 1477
updated 114110

2024년 포루투갈 여행 후기 (Porto, Lisbon, Algarve)

| 여행기 29
  • file
드리머 2024-04-14 1559
updated 114109

[핫딜] 델타원, 5월 초순부터 여름 성수기 미국<>ICN 구간, 편도당 12.5만~15만 (아멕스 델골이상 카드 소유시 15% 추가할인)

| 정보-항공 47
  • file
헬로구피 2024-04-24 3500
updated 114108

업뎃. 발권했습니다.) 아버지, ANA first vs 국적기 비지니스? / ANA마일 개악후 일정 변경시 마일 차감 질문

| 질문-항공 37
favor 2024-04-16 1280
new 114107

뱅가드 individual 401(k), Multi-SEP, Simple IRA 이 Ascensus 로 넘어간다고 하네요

| 정보-은퇴 1
dsc7898 2024-04-25 313
updated 114106

슬기롭게 도쿄 처음 여행하기: 무료 가이드 정보

| 정보-여행 15
최선 2024-04-23 1936
updated 114105

런던 히드로 (LHR) 터미널 5 환승기

| 정보-항공 34
찐돌 2023-01-04 3247
new 114104

Palo Alto 지역 3개월 여름인턴을 위한 단기 하우징과 차량 렌트 VS 차랑 배송 VS 운..전?(애틀란타->팔로알토)

| 질문-기타 12
Raindrop 2024-04-24 627
updated 114103

에어프랑스 좌석지정 비용결제 발전산 인가요? 나중에 더 내야 하나요?

| 질문-항공 4
  • file
후로리다박 2023-07-28 1063
updated 114102

(리텐션 오퍼 내용 추가 (1/1/2024)) HP Instant Ink Subscription 최대 14개월 (9,800장) 얻기 (쇼핑정보+리퍼럴 글타래)

| 정보 86
  • file
음악축제 2022-12-04 6166
updated 114101

Wealthfront 리퍼럴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에 점을 찍어주세요

| 정보-기타 25
마일모아 2022-12-04 1987
updated 114100

추천- 반얀트리 푸켓 (Feat. Amex plat FHR) 사진 추가 (사진 구림 주의, 스압주의)

| 후기 6
  • file
jxk 2023-09-26 1394
updated 114099

벤쿠버 여행에 대해 도움을 구합니다.

| 질문-여행 21
김탁구네 2024-04-09 1630
updated 114098

뻘질문 요새 alka seltzer 오리지널 왜 구하기기 힘든가요?

| 질문-기타 9
정혜원 2024-04-24 954
updated 114097

[Mercari] 간편한 중고 거래 어플

| 정보-기타 42
시츄 2020-03-25 9572
updated 114096

코스트코 기프트 카드 balance 오류

| 정보-기타 12
지구여행 2024-04-24 822
updated 114095

사용해 보고 추천하는 Airalo 데이터 전용 전세계 esim

| 정보-여행 162
블루트레인 2023-07-15 12506
new 114094

네이버 시리즈에서 H2(아다치미츠루) 전권무료

| 정보-기타 6
잔잔하게 2024-04-24 449
new 114093

salvaged title 이었던 차가 clean title이 될 수 있나요? (업데이트: 사기 당한 것 같습니다)

| 질문-기타 10
피피아노 2024-04-24 931
updated 114092

[4/24/24] 발빠른 늬우스 - 하야트, Mr & Mrs 스미스 예약 시작 (생각보다 별로)

| 정보-호텔 15
shilph 2024-04-24 1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