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9세 아이 게임기 장만 조언 구합니다.

shine, 2021-11-12 20:42:54

조회 수
1640
추천 수
0

나중에 시간되면 사준다고 계속 미뤄왔는데 이제는 한계가.. (다 떠나서 남의 집 가서 게임하고 오는 모습이 좀 별루라) 이제는 사줄때가 된것 같네요.

 

근데 제가 게임에 대해 정말 1도 모릅니다. 그 흔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lol 단 한번도 해본적 없습니다. 진짜 십몇년전 우울할때 한게임 고스톱좀 한게 다에요. 

 

게임기 공부를 좀 했고 일단 아이가 xbox를 원하기에 s 시리즈를 사는것 까지는 갔는데 여기서 질문드립니다.

 

 

요즘 게임은 죄다 온라인 기반이던데, 그럼 한달에 30불씩 내는 xbox 게임 subscription이 필수인건가요? 이거 왠지 단말기는 덤이고 셀폰회사에 약정묶이것 같은 느낌이 나서요.

 

온라인 게임이 기반이면 왜 콘솔에 512gb 하드디스크가 들어있는지 모르겠네요. 이 말은 또 타겟 같은데에서 따로 판매하는 게임을 구매해서 여기다 저장시키면서도 한다는 이야기인지. 

 

 

마지막으로 xbox s시리즈중 어떤거는 최근 나온 x시리즈인가에 호환되는 controller(이게 옛날로 말하면 "조이스틱"이죠?)가 딸려오고 어떤 건 아니던데, x시리즈에 호환되는 걸 사는게 맞겠죠?

24 댓글

cypher

2021-11-12 20:45:44

온라인 멀티플레이가 필요하시면 Xbox Live Gold만 구독하셔도 됩니다. $9.99/mo. 게임을 구매하는 대신 구독으로 하시려면 Xbox Game Pass Console을 추가 구독하셔야 합니다. $9.99/mo. 근데 이 둘을 동시에 하실꺼면 Xbox Game Pass Ultimate를 구독하시는 게 낫습니다. 둘 다 포함되었지만 $14.99/mo 이고, 이걸 구독하면 PC에서도 무료 구독게임이 가능하고 콘솔 없이 클라우드로도 게임이 가능합니다. 이쪽은 신작 게임들이 발매 당일 풀리는 경우도 많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풀리는 경우도 많은지라 잘 활용하면 추가 게임은 거의 구매하지 않고도 온갖 게임을 할 수 있는지라 인기가 많습니다. 30불짜리는 뭔지 잘 모르겠는데... Xbox All Access 라고 월 $25 / $35에 Xbox Game Pass Ultimate에 콘솔까지 주는 게 있는데 이걸 말씀하시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콘솔 이미 구매하셨으니 이건 필요없으시겠죠.

 

여담으로 "온라인 게임"의 의미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하건 오프라인 매장에서 디스크를 구매하건 디바이스에 게임을 설치해두고 온라인에서 다른 사람들과 게임을 하는 형태니 당연히 하드디스크는 필요하고요, 이 온라인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게 앞서 언급한 Live Gold입니다. 다만 싱글플레이로 혼자서만 게임을 할 꺼면 필요 없습니다. 아예 디바이스에 설치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플레이하는 건 보통 "클라우드 게이밍"이라고 지칭하고, 이건 Xbox Game Pass Ultimate를 구독할 경우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Xbox Series S / Xbox Series X는 같은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shine

2021-11-12 21:00:20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여러번 읽어봤습니다. 그렇다면 14.99/month 구독으로 아예 console이 필요없고 컨트롤러만 있어도 되는것처럼 들리는데 그럼 console을 300-400불주고 사는 사람들은 저 구독을 따로 안하고 게임을 따로 구매하기 때문에 사는건지요. 

cypher

2021-11-12 21:03:32

게임 구매와 콘솔 구매는 별개입니다.

 

요약하자면...

1. Xbox Live Gold: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위해 필수. 싱글플레이만 할꺼면 필요없음. $9.99/mo

2. Xbox Game Pass Console: 게임을 구매하는 대신 구독으로 무료로 할 수 있는 서비스. $9.99/mo

3. Xbox Game Pass Ultimate: 1 + 2 + PC게임 구독 + 클라우드게임 구독. $14.99/mo

4. Xbox All Access: 3 + 콘솔 대여. 게임 구독과 더불어 콘솔까지 구독하는 형태. $24.99/mo or $34.99/mo

 

2,3번은 게임 구매 대신 구독을 하는 플랜이고, 4번은 거기에 더해서 콘솔 디바이스도 리스하는 개념입니다. 굳이 300~400불 주고 디바이스를 구매하는 사람은 4번 대신인 셈이고, 굳이 개별 게임을 구매하는 건 2,3번 대신인 셈이죠. 물론 2,3번 게임 구독 서비스에 세상의 모든 게임이 있는 게 아닌지라, 구독하더라도 따로 게임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컨트롤러만 사서 클라우드 게이밍만 할꺼면 3번 $14.99로도 가능하긴 한데, 아직 지원되는 게임이 많지 않고 PC로만 가능합니다. 아직은 이런 것도 된다- 정도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3번같은  넷플릭스같은 서비스를 생각하시면 되고, 게임을 따로 구매하는 건 넷플릭스 두고 굳이 블루레이를 사는 걸 생각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넷플릭스에 없는 영화나, 혹은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내려간 영화를 보고 싶을 수도 있으니까요.

shine

2021-11-12 21:54:24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제가 다른 분들 집에서 본 장면들은 게임을 PC로 하는게 아니라 tv에 연결해서 하는데 그러면 일단 PC로 계정에 로그인한뒤 그걸 미러링해서 tv를 보면서 게임을 하는 거라고 이해해야 하는 거죠? 그리고 개별 게임을 구매한다 해도 그걸 꼭 콘솔에 연결하는게 아니라 pc에 odd로 구동하는 것 같네요. 

 

이러면 콘솔을 살지 말지부터 생각해 봐야 겠군요, 

cypher

2021-11-12 21:59:46

> 일단 PC로 계정에 로그인한뒤 그걸 미러링해서 tv를 보면서 게임을 하는 거

콘솔을 "안" 산다면 이렇게 해야 하는 거죠. 클라우드 게이밍이 있더라고 굳이 콘솔을 사는 이유가, 거실에서 TV에 연결해서 편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고로 게임을 하실 꺼면 콘솔을 들이시는 걸 추천합니다.

bn

2021-11-12 23:40:14

Tv에 하실꺼면 콘솔 사서 하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Gamepass for PC에서 지원되는 게임과 클라우드 스트리밍 되는 게임과 game pass for xbox에 들어가는 게임이 다 다를겁니다.

세계인

2021-11-12 21:52:49

어떤 게임을 할지는 정하셨는지요? 

9세 아이라면 닌텐도 스위치를 추천드려요. 

느끼부엉

2021-11-12 23:47:54

저는 반대입니다. 아이가 xbox를 원했으면 xbox를 사주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친구집에서 게임하고 온다고 했는데, 그럼 아이가 친구들과 같은 게임을 온라인에서 같이 하고 싶어할수도, 아니면 친구네 집에서 했던 xbox 게임이 재미있어서 그 게임을 하고 싶어서일수도 있습니다. 다른 콘솔이면 이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부모 입장에서야 좀더 어린 아이들 정서에 맞고 교육용으로도 좋은 게임이 많은 닌텐도가 더 좋아보일수도 (혹은 다른 이유로..) 있겠지만, 아이들에게 그것은 대체제가 되지 못합니다.

 

제 유년기는 일명 "팩"을 넣고 하는 게임기가 있던 시기였는데.. 저도 처음 선물받은 게임기가 닌텐도였습니다. 하지만 주변 친구들은 모두 다른 콘솔이었죠. (이제 명칭도 기억 잘 안 나네요..) 같은 콘솔을 가진 친구들끼리는 게임팩도 서로 교환해가며 플레이하곤 하지만, 저는 그것도 불가능했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다르다 보니 친구들과 게임얘기할 때도 참여하기 힘들었습니다.

 

자녀가 원하는 콘솔을 사주세요. 다른 콘솔은 대체제가 될 수 없습니다. 이건 마치 아이가 유행하는 "불닭볶음면"을 원해서 사달라고 했는데, '아 매운 누들이 먹고 싶구나. 그럼 건강에 좀 더 좋을 것 같은 매운비빔냉면이 더 좋겠지?' 하는 생각으로 매운비빔냉면을 사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뉴저지언

2021-11-13 02:59:14

+1

shine

2021-11-13 01:10:28

닌텐도 스위치도 생각안한건 아닌데요 게임의 종류를 떠나서 그 태블릿 형 게임기 끼고 내내 그것만 할까해서 일단 이건 제외시켰습니다. 감사합니다. 

세계인

2021-11-13 01:31:11

아이들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게 참 어려운 일인것 같습니다.

모든 게임기에 parental controls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쉽지않네요.

게임기를 사기전에 게임시간에 대해서 합의(?)를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poooh

2021-11-13 18:15:15

저희집은 닌텐도 인데요. 게임 플레이는 티비로만 할 수 있다 라고 약속을 하고 사줬습니다. 어렸을때에는 티비에서만 했고, 지금은 가끔씩 테블릿에서 하게 해주는데, 본인이 티비에서 하는걸 더 선호해요. (화면이 더 커서요)

된장찌개

2021-11-12 23:27:58

아이가 원하는 게임기를 일단 사주세요. Xbox Series X를 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만약 아니라면 S도 괜찮습니다. 화질이나 프레임 수에 민감할 정도가 아니라면 Series s로 가시면 됩니다. 게임은 월마트나 아마존에서 Disk형태나 디지털 코드로 사셔도 되고, 아니면 윗 분들께서 말씀하신대로 게임패스를 가입하셔서 여러 게임은 한 달 단위로 원하는 게임을 여러게 해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가 친구네 집에서 해본 것 그대로 해주시려면 이대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베르캄프

2021-11-13 02:45:12

위에 느끼부엉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이아이를 위해서 게임기를 사시는 거라면 아이 단짝 친구들이 사용하는 게임기로 사세요

게임은 메인 3개사에서 다 나오지만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같이 하는 게임 같은 경우 콘솔 회사가 다르면 서로 대화도 안되고 게임도 같이 할 수 없으니

집에서 혼자 게임을 하기 위한 경우가 아니라면 단짝 친구들과 같은 콘솔로 사세요.
경험에서 나오는 조언입니다.

포트드소토

2021-11-13 03:24:55

원글님 질문에 질답만 달아봅니다. 

 

Q1. 요즘 게임은 죄다 온라인 기반이던데, 그럼 한달에 30불씩 내는 xbox 게임 subscription이 필수인건가요?

--> 네, 온라인 게임 하시려면, 최소 Xbox Live Gold 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1년에 $60 입니다.

 

Q2. 온라인 게임이 기반이면 왜 콘솔에 512gb 하드디스크가 들어있는지 모르겠네요. 이 말은 또 타겟 같은데에서 따로 판매하는 게임을 구매해서 여기다 저장시키면서도 한다는 이야기인지. 

--> 온라인 게임이 가능하다는 거지, 온라인 게임이 필요조건은 아닙니다. 여전히 디스크 사서 해도 됩니다. 네, 디스크 게임을 사면 512GB 하드에 저장해 두고 게임이 됩니다.
 

Q3. 마지막으로 xbox s시리즈중 어떤거는 최근 나온 x시리즈인가에 호환되는 controller(이게 옛날로 말하면 "조이스틱"이죠?)가 딸려오고 어떤 건 아니던데, x시리즈에 호환되는 걸 사는게 맞겠죠?

--> 모든 엑박스 콘트롤러 정보는 아래 페이지에 있습니다.

https://namu.wiki/w/Xbox%20%EC%BB%A8%ED%8A%B8%EB%A1%A4%EB%9F%AC

질문하신 내용을 잘 모르겠습니다.  엑박 시리즈 X와 S의 콘트롤러는 동일하며, 어떤 걸 사든 동일한 콘트롤러가 딸려옵니다. X와 S 콘트롤러가 동일하므로 서로 호환성 문제는 없습니다.  혹시 말씀하시는게 이전 세대 Xbox One 콘트롤러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몇가지 기능제약은 있지만, 여전히 새로운 Xbox 시리즈 S/X와 호환은 됩니다.

 

- 끝 -

뉴저지언

2021-11-13 04:09:41

2번에 덧붙이자면 요즘 게임 구입/플레이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게임 디스크 구입 후 기기 하드디스크 혹은 SSD에 설치해서 이용. 추후에 게임을 중고로 팔 수 있음.

2. 게임기 내 스토어에서 온라인 구입 후 설치해서 이용. -> 게임 중고로 판매 불가. 

3. MS subscription ( Xbox game pass) 구매 후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설치하여 이용하거나 설치 없이 MS 클라우드에서 구동. -> 구독 해지하면 #1혹은 #2 방법으로 구매한 게임 이외엔 플레이 불가. 

포트드소토

2021-11-13 04:01:23

그리고, 아이가 벌써 9세이고, 아버님이 게임에 완전 문외한이시니 그냥 제가 추천드리는데로 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아이가 원하니 Xbox Series S 사세요.  S/X/구독/패스 그런거 따지지 마시고 그냥 이걸로 사세요.. 어차피 S 조차 사기 쉽지 않다는거 명심하시고...

 

2. 닌텐도 스위치도 사주세요. - 콘솔을 사든, PC를 사든, 휴대기 뭘사든 게임시간 제한/논쟁은 늘 필요합니다.

 

3. 테블릿 게임기도 시켜주세요. 

 

이정도면 충분할 거구요..

 

어차피 게임기는 또 아이가 즐겨할 게임에 따라서 바뀔겁니다. 

사내애라면 곧 온라인 FPS 라고 주로 PC 에서 할 게임들에 빠질 건데.. 그때는 또 고성능 그래픽 달린 게임용 노트북 사달라고 조를겁니다..  그럼 또 아웅다웅하다 그거 사주시면 됩니다.

헐퀴

2021-11-13 04:19:54

요즘 시리즈S는 사기 쉽습니다. 코스트코에서는 할인 판매까지 해요.

https://www.costco.com/xbox-series-s-all-digital-console.product.100784872.html

포트드소토

2021-11-13 17:43:02

열심히 MS의 디지털 게임 정책을 공부? 중입니다. 아래 MS 공홈 페이지에 좀 자세히 있는 듯 합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en-us/windows/usage-rules-for-digital-goods-rules-83812b1f-1ecd-9a46-d3a7-ad1eadce49d1

 

Xbox One and Xbox Series Digital Games

 

Each game you download from the Store has a device-based license and a user-based license. You can designate one console (excluding a cloud-based variant used for game streaming) as your “Home” console, and the device license automatically attaches to it, even if you are purchasing from a different console. The user license is associated with your Microsoft account. A console can be the “Home” console for several people. You can change your “Home” console up to 5 times during a one-year period; when you do so, all your device licenses will automatically move to, and operate only on, the new “Home” console. Anyone can use your game (or other content licensed to that device) on your “Home” console under your device license. You may use all games to which you have a user license by logging in with your Microsoft Account, so long as you are not concurrently playing on another console. These rules are referred to as the “Home console usage rules”. Some game "Add-ons" and other downloadable content available may be limited to your personal use.

 

For clarity, the one-year period is measured on a rolling basis, starting the moment you assign or change your Home console for the first time. If you reach your Home console change limit for the year, you will receive a message letting you know the next available date you can change your Home console again.

 

 

일단은 한기기에서만 사도 다른 기기들에서도 로그인만 하면 쓸 수 있다는 말이네요. 그런데, Xbox 세대별 구입+사용에 따른 별도 설명은 없네요. Xbox one 게임 코드를 XSS/XSX 에서 사용가능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다 제쳐두고,, 처음 시작 룰 부터 마음에 안 듭니다.. ^^

All Digital Goods are licensed, not sold. 


디지털 버전이 특별히 싼 것도 아니고, CD 버전과 동일한데, 그거 사도 실제로 우리가 소유한건 아니네요.. 아마 이런 문구는 중고 판매 관련 소송을 막기 위함으로 봅니다.  그냥 옛날식 CD버전이 최고인데... ㅜㅜ

Diaspora

2021-11-13 18:05:45

복잡한것같습니다. 말이 나오고있는 게임패스랑 콘솔 싹다있어도 대답이 안될정도인데요뭐..

2번은 플스의 경우는 안된다 입니다. 한국PS 멤버쉽으로 받았던 게임들이 멤버쉽끝나니까 접속이 안되더라구요. 엑박은 확인을 못해본게 골드때 받았던 구형 게임들이 예전 버전에 있었고, 엑시엑에 구형을 깔아본적이 없어서 확인이 안되네요..

멤버쉽은 확실히 5종 (PS now, 지포스 나우, 스태디아, X클라우드, IOS 게임박스) 중에서는 엑박이 최고인것같습니다. (PS now가 걸리네요...읽어보고 검색해 봤지 실제로 해보진않아서..나머지 3종보다는 엑박 멤버쉽이 월등합니다) 

포트드소토

2021-11-13 18:15:06

역시 확실하게 하려면 씨디 자체를 소유하고 디스크 딸린 엑시엑으로 구매 해야겠네요. 그런데 엑시엑은 별따기이고.. ㅎㅎ

헐퀴

2021-11-13 21:22:09

???

 

다른 분께 다실 댓글을 저에게 잘못 다신 것 같은데요? 제 말은 XSS는 남아돌기 시작했다는 건데 :) (XSS도 구하기 어렵다고 쓰셨길래)

포트드소토

2021-11-13 21:28:41

아뇨 저는 저에게 자가 댓글 달았는데 마모 게시판이 저절로 여기 뒤에 붙였어요.. ㅋㅋ 

증거로 이 글의 댓글이 또 제 이전 댓글.. 시간 순서가 역순..

마모 게시판에 버그 있네욤

Diaspora

2021-11-13 18:12:41

온라인 게임이 기반이면 왜 콘솔에 512gb 하드디스크가 들어있는지 모르겠네요. 이 말은 또 타겟 같은데에서 따로 판매하는 게임을 구매해서 여기다 저장시키면서도 한다는 이야기인지.  

X박스 S시리즈사신다는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타겟에서 파는 게임 디스크는 당연히 플레이가 안되구요...(PS디지털 버전처럼 S도 디스크안들어갑니다), 타겟에서 파는 게임코드나, 공홈에서 다운로드 식으로 게임을 구매해야합니다 (코스트코엔 늘 엑박과 플스 기프트 카드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이상용량은 당연히 다운도 안되기에 방법은 용량이내에서 깔아서 플레이 끝나고 지우면서 용량관리를 하거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목록

Page 1 / 3800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1710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6475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7831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8065
new 113989

[4/19/24] 발느린 늬우스 - 꿀 같은 휴가 후유증이 계속되지만, 발늬도 계속 되야죠 'ㅅ')/

| 정보 29
shilph 2024-04-19 989
updated 113988

다양한 IRA 실수 32 가지 (32 Common IRA Mistakes)

| 정보-은퇴 333
도코 2024-01-27 15195
new 113987

애플워치 오래 쓰기: Battery Replacement를 아시나요?

| 정보 26
kaidou 2024-04-19 689
new 113986

치과에서 몇년 지난 bill을 내라고 메일이 왔는데, itemized invoice를 안 줘요?

| 질문-기타 9
소비요정 2024-04-19 788
updated 113985

글로벌 엔트리 비자 스테이터스 업데이트

| 질문-기타 4
치타 2023-04-19 699
new 113984

JP Morgan 자산관리 사용하시는분 질문드려요. 없는셈 치고 계속 넣어야 되는 건가요?

| 질문-기타 26
Mrsdorty 2024-04-19 894
updated 113983

hilton tulum conrad 후기

| 여행기 12
  • file
밤호수 2024-04-18 914
updated 113982

Marriot Cancun, An All-Inclusive Resort 예약했어요!

| 후기 18
  • file
LA갈매기 2024-04-18 1983
updated 113981

위스컨신 밀워키 집을 찾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질문-기타 37
통키 2016-04-21 4709
updated 113980

CapitalOne 마일을 Virgin Red 로 전환하려는데 에러가 나면서 트랜스퍼가 안됩니다.

| 질문-카드 12
도리카무 2023-03-05 1730
new 113979

글로벌 엔트리 (GE) interview 일정이 너무 촉박한가요?

| 질문-여행 3
3go 2024-04-19 252
updated 113978

기생수 더그레이 봤는데 정말 잘 만들었네요 (노스포)

| 후기 8
kaidou 2024-04-18 1761
updated 113977

Citi AA 카드 보너스 매치 해주나요? 어디로 메세지를 보내야 하나요?

| 질문-카드 2
풍선껌사랑 2024-04-16 527
new 113976

아멕스 EIN 하나로 이미있는 카드 NLL 신청 안되나요?

| 질문-카드
위히 2024-04-19 72
new 113975

J-1 -> F-1 비자 변경 질문드립니다.

| 질문 7
Kormagican 2024-04-19 276
updated 113974

Amex Hilton 카드 NLL 오퍼 (일반, Surpass)

| 정보-카드 535
UR_Chaser 2023-08-31 55548
updated 113973

(10/26/2023) 만년 위기 경제를 가늠하는 포인트들 - 시즌4

| 잡담 45
urii 2023-10-06 6182
new 113972

지인이 한국에서 부동산 사기를 당했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 질문-기타 5
Oneshot 2024-04-19 1162
new 113971

Priority Pass 이름 변경

| 질문-항공 1
CarpeV10 2024-04-19 252
updated 113970

(01/01/2024 update) 새해맞이 IRA 준비 끝

| 잡담 300
라이트닝 2020-01-03 25879
updated 113969

구글 픽셀 전화기 사용하신 분들 - 업데이트 관련

| 잡담 5
프로도 2024-04-19 679
updated 113968

피델리티를 통한 미국->한국 송금 후기 (2022년 5월)

| 정보 24
letme 2022-05-20 3586
updated 113967

한국에서 처음 혼자 오시는 어머니(애틀란타 3시간 환승), 근데 딜레이가 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질문-항공 45
올랜도마스터 2024-04-17 2357
new 113966

캘리포니아 스모그 테스트 몇 달 째 통과를 못하고 있어요. (ERG/VVT)

| 질문-기타 6
엘스 2024-04-19 687
updated 113965

[종료] 에스티로더 (Estee Lauder) 갈색병 1+1 프로모션

| 정보-기타 156
아사 2022-04-19 13032
updated 113964

화장실 세면대 벽 조명 설치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 업데이트 -

| 정보-DIY 3
  • file
neomaya 2024-04-18 592
updated 113963

알래스카 8박 9일 여행 후기 (2024년 4월 6일~14일) with Aurora

| 여행기 40
  • file
쇼미더머니 2024-04-17 2015
updated 113962

4인가족 파리/런던 호텔 예약후기

| 정보-호텔 18
  • file
kookoo 2024-04-17 1103
new 113961

한국 거소증 있는 분들 만료날짜 종종 체크하셔요. (벌금낸 사유)

| 정보-기타 4
jaime 2024-04-19 453
updated 113960

이클립스 여행에 빌붙은(?) 뉴욕 먹방 여행기 (feat. 아이폰 15프로)

| 여행기 62
  • file
AQuaNtum 2024-04-15 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