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은퇴계좌에 관한 왕초보 질문 몇가지 드립니다.

호나기, 2024.02.24 15:17:57

조회 수
1983
추천 수
0

이번년도 IRA에 얼마 불입할까 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다들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하는 수준의 글들이어서 잘 이해가 안가더군요.

너무 초보적인 질문이라 좀 창피하지만 질문드립니다.

 

1. 아직 Roth IRA 계좌는 없는데요, 제가 그냥 Fidelity같은 브로커리지에 계좌 열고 한도내에서 불입하면 다되는거고, employer한테 얘기해서 뭘 새로 받거나, 세금보고시 따로 더 할게 없는 걸로 이해했는데 맞는건가요? 

 

Form 5498은 개인이 제출하는건 아닌거 같은데, Form 8606은 언젠가는 제출해야 하는건가요? 

 

전에 한번 계좌를 열으려고 했더니 employer 정보를 넣으라길래, 회사측에서 뭘 해줘야 하나 하고 말았거든요...ㅋ

 

2. 현재 Fidelity에 Rollover IRA account가 하나 있습니다. 예전 직장에서 Simple IRA를 열어줘서 얼마 불입하고, 그 직장 그만둔후에 뱅가드로 계좌를 옮기면서 Traditional IRA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Fidelity로 그대로 옮겨왔고요.

 

처음에 불입할때에는 employer와 얘기해서 나중에 W-2 상 wage 금액이 IRA 불입액만큼 낮아졌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지금 이 IRA account에 불입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이미 W-2 는 받아서 회계사무실에 제출했고 아직 세금보고는 안된 상태인데요. 

 

현 직장에 얘기해서 W-2를 새로 받거나 아니면 IRA에 넣은후에 세금보고서류에 추가로 제출해야 하나요?

 

3. 최근 몇년간에 한달정도 잠깐식만 일한 직장이 몇개 있는데, 그중에 두개 회사가 열어준 401K account 가 두개 있었는데요, 월급도 얼마 안되고 해서 한푼도 넣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일했던 회사가 열어준 계좌는 얼마전에 그냥 없어져 버렸는데, 재작년에 일한 회사가 만들어준 계좌는 아직도 남아 있네요. 금액 0원인채로요..

 

그럼 만약에 지금 이 계좌에다가도 제가 불입을 할수가 있나요? 그럼 회사가 3% 매칭도 해주나요? 그럼 재작년 세금 보고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모두들 좋은 주말 되세요~!

4 댓글

도코

2024.02.24 15:38:57

1. 네, 맞아요.

(Form 5498은 참고용이고요. Form 8606는 백도어 대상이라면 해야하고 아닌 경우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2. Traditional IRA에 불입하시려면 소득 (MAGI)에 따라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회계사에게 해당되는지 물어보세요.

IRA는 직장에서 운영하는게 아니라 W-2를 재발급 받는 사항이 아니에요.

 

3. 아뇨. 401k는 개인 자격으로 불입 못합니다.

호나기

2024.02.24 15:49:49

제가 401K 와 IRA의 기본적인 차이도 모르고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bn

2024.02.24 15:39:49

1. 현재 인컴이 얼마인지 현재 직장에서 401k를 해주는지 여부에 따라 roth IRA 불입여부가 다릅니다. 적어주신 정보 만으로는 roth ira단순불입이 가능한지 아니면 백도어로 하셔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2. trad ira가 있으시면 아마 그냥 그대로 불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만... 전에는 Simple IRA라서 직장이 직접 불입해 준거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불입하시고 택스보고 하실 때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trad ira가 있으면 백도어 roth IRA 도중에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3.  401k에는 불입 불가능입니다.현재 회사에서 401k를 해준다면 회사에 설정해서 페이첵에서 얼마씩 넣을 수 있게 설정 하실 수는 있습니다. 

 

회사 매칭은 현재 일하시는 회사에 물어보셔야죠. 올해 무얼 하시던 제작년 세금보고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호나기

2024.02.24 15:55:03

현재 직장에서는 401K 를 해주지 않고요, 인컴은 올해 리밋이 $161,000 이라고 나오던데 그보다 한~참 못미칩니다. ㅋ   아마 roth ira는 직접불입가능하지 싶네요.  재작년부터 있는 401K는 그냥 없는 걸로 치면 될거 같습니다.  제가 진짜 생기초도 모르고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목록

Page 1 / 28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 먼저하기 + 질문 제목을 자세하게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 정보 34
  • file
ReitnorF 2023.07.16 1158437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215
bn 2022.10.30 1804948
  공지

** 모든 글 (본문/댓글)에 리퍼럴 링크 언급/추가는 운영자 사전동의 필수 **

| 운영자공지 20
마일모아 2021.02.14 1228886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1
ReitnorF 2020.06.25 1914886
updated 556

첫 부동산 구매 - SFH vs MFH 중 어떻게 선택해야할까요?

| 질문-은퇴 25
모찌모링 2026.06.07 2829
  555

House sell or Keep 고민 도와주세요

| 질문-은퇴 16
AHTOM 2026.05.28 6170
  554

30대의 은퇴 자산 준비

| 질문-은퇴 21
션라니 2026.05.09 36639
  553

세금 관련 IRA accounts recharacterization 질문요

| 질문-은퇴 10
Esc 2026.04.17 20252
  552

Roth IRA에 contribution을 T-IRA로 어떻게 옮기나요?

| 질문-은퇴 4
Esc 2026.04.14 22712
  551

은퇴자(시민권)가 한국에 작은 아파트 구입하려면 복잡할까요?

| 질문-은퇴 21
아랑드롱 2026.04.06 28108
  550

[Backdoor R-IRA] 3년째 잘못 보고해온 Form 8606. Amend 해야 할까요

| 질문-은퇴 11
  • file
바닷바람 2025.01.18 30723
  549

[질문] 은퇴, 이사, 회사 주식 처분... 복잡한 상황입니다

| 질문-은퇴 16
YooCanFly 2026.02.16 19857
  548

T-IRA → R-IRA (Roth IRA) conversion 관련해서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 질문-은퇴 5
kimko 2026.03.25 12638
  547

401(K) Rollover 그리고 ADP의 401(K) Plan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 질문-은퇴 11
미노우 2026.03.18 12254
  546

401k 맥스를 못하게 회사에서 강제합니다 ㅠ

| 질문-은퇴 10
풀잎닷컴 2026.03.15 13430
  545

Fidelity IRA계좌 - 2026년 2월 인출한 RMD가 2025년이 아닌 2026년 RMD로 반영되는 경우

| 질문-은퇴 6
  • file
physi 2026.03.11 12274
  544

Roth IRA 인컴 리밋을 생각 못하고 Contribution 한 후 T-IRA recharacterization 관련 질문 드립니다.

| 질문-은퇴 4
티끌 2026.02.04 15494
  543

시골에서 도시에 집 사놓을 지 고민..달라스?

| 질문-은퇴 5
신포도 2026.03.06 12516
  542

올해 금 투자 어떨까요? 금 주식 경험 있으신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 질문-은퇴 36
큼큼 2020.03.27 15415
  541

rollover ira를 roth ira로 착각했네요

| 질문-은퇴 17
icompo 2026.02.18 14335
  540

은퇴 계획 도움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12 % & 22% tax bracket 을 이용해서 60 - 70세 사이에 컨버젼을 완료

| 질문-은퇴 31
봄햇살 2026.02.14 16159
  539

콜로라도 (아마도 덴버 인근) 지역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 질문-은퇴 70
개골개골 2021.06.24 23269
  538

다른 브로커지로 roth ira옮겨보신 분 계시나요?

| 질문-은퇴 6
정혜원 2026.01.28 14871
  537

Paychex 401k 운용 수수료가 높은데 줄일 방법이 있을까요?

| 질문-은퇴 20
Alcaraz 2026.02.03 14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