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엔 변호사를 써서 항공사와 합의를 했습니다. 합의 때문에 글 내용은 지웁니다. 죄송합니다ㅠㅠ
미국 DOT에 컴플레인 넣어보시는게 좋을거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보상을 원하시는지가 나와야할거 같아요. 일등석이 비어있다면 옮겨주는걸로 해주면 좋았겠지만 같은 논리로 이콘 다운그레이드도 가능은 하죠.
고객의 불편이 있으면 가능한선에서 업그레이드해서 불편을 해결해주는 논리인데, 같은 논리로 어떻게 이콘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죠?
이콘 다운그레이드하면 부분 환불해줄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 - 유럽의 경우엔 75% 환불이라네요.. $1875로 이콘 왕복은 또 매우 괜찮은 가격이여서요 https://thepointsguy.com/news/broken-business-class-seat/ "Downgraded flights between the U.S. and Europe qualify for a 75% refund."
어떤 보상을 원하시나요? 한번 이렇게 보상해달라 전화해 보는것은 어떠신가요?
에어캐나다는 비슷한 상황에서 2만 마일인가 주더라고요. 아마 비슷한 보상 정책이 항공사별로 있는 둣 헙니다.
약 20여년전 대한항공 이코노미석 헤드셋 고장으로 비즈니스로 자리를 바꿔줬던 경험이 있습니다. 비즈니스가 만석이면 일등석으로 보내줘야할거 같은데...... 아쉽네요
2년전에 엘에이 인천 행 대한항공 이코노미 스크린 화면 안나와서 승무원이 재부팅 여러번 해주었지만 해결되지 못하여. 암것도 못보고 도착하여 대한항공 웹에 컴플레인 작성 하였고 댄공에서 확인후 전자 우대 할인권 12만원만 주어서. 돌아올때 2개 가방 무게 오버 되서 그걸로 쓰고 왔습니다. 뭐 다른건 안주더라구요.
2019년 여름에 일본에서 미네소타로 들어오는 델타 프리미엄 실렉트로 오는 일정이었는데, 저희는 엔터테인먼트시스템이 전혀 안되었어요. 6만마일로 부킹한 일정이었는데, 15,000마일 기내에서 즉석으로 쏴주었고, 당시 트위터로 이 상황을 올렸더니, 7,500을 더 주었어요. 저희 가족 네명 모두요. 수박님이 받은 보상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너무 적은 것같은데요. 미국항공사가 아니라 X로 포스팅해서 답변이 올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SSN를 사용해서 불평하면 대한항공에서 연락할 거같은데..
한국 국적기들이 보상이 좀 짜죠 ㅠㅠ
비즈니스를 돈내고 타는분들이 사실 더 부러운거죠.....
천만원돈 내고 산 좌석인데 등받이 조절도 안되고 스크린도 먹통이면 정말 환장하지 싶은데요
안전보다는 승객의 불편 관점에서 강력한 항의를 하셨음 결과가 좀 다르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래서.. 대한민국이 어이가 없는 거죠 .. 인당 돈천만원 내는 고객에게 12만원짜리 할인권이라니..
안타깝지만 어떤 액션을 취하셔도 12만원할인권 이상 보상받기는 어려울것입니다. 댄공이 원래 그렇습니다. 이런거로 의미없는 소송하거나 그럴수는 없으니까요. 무조건 현장에서 계속 강하게 항의해 일등석으로 옮기셨으면 어땠을까 아쉽습니다.(밥은 비즈용) 사무장선에서 해줄수 있었을텐데요. 다른 경우로 아시아나 비즈 전좌석 VOD먹통으로 한-미 구간 탄적이 있는데 어떤 보상도 못받았습니다.
14시간 중 3시간만 정상 작동이고 11시간은 고장 상태로 왔다면 저라면 전액 환불 요구합니다. 돈낸거에 절반도 못 받으신거네요.
다행히 미국인이 미국돈내고 산 미국 출발 표이니 한국식으로 함부로 후려치지 못할것이라 다행입니다.
저는 JAL FIRST 탔는데, VOD 작동안했고, 다른좌석 없어서 ;;; 그냥 비디오 못보고 갔던기억이 있네요. JAL SHOP 100불 바우처받았습니다. ㅜㅜ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One way 에 해당하는 1자리만큼은 환불해달라고 이야기라도 꺼내보심이 어떤지요? 항공사측에서는 한푼도 안줄려고할테지만 12만원짜리 바우처는 좀 어이가없네요. 잘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알아서 해주면 좋지만 않해줄경우 first upgrade 해달라고 그자리에서 콤프레인하셨어야하는데 조금 아쉽네요. 원하시는 금액을 생각하셔서 추가로 요구하셔야할듯합니다.
소송을 하지 않으시는 이상 아마 더이상 받기 힘드실거예요
작년에 댄공 비지니스석 VOD 고장나서 (승무원 몇 명이 와서 끄고 켜고 한참을 낑낑대다 포기) 너무 짜증나 이불 머리까지 덮고 쉬고 있는데 사무장이 오더니 일등석으로 옮겨줬어요. (일등석에 단 두 명) 단, 밥은 비즈 밥이고 착륙 전 원래 비즈 자리로 돌아갔습니다. 일등석 자리가 있었으면 옮겨줬을텐데 댄공 대처가 아쉽네요.
대한항공을 비롯해서 일본 항공사들 보상은 놀라울정도로 짭니다. 심지어 대항항공 타고 기내식에 벌레같은 이물질 나왔을때도 죄송하다는 말 한 세네번에 5만원 바우처 (결국 10만원으로 올려줬지만)가 최대였습니다. 미국항공사 마일리지나 바우처 주는수준 생각하면 웃음나는 수준이지만 그게 메뉴얼인듯해요.
공감합니다. 한국 항공사 보상이 정말 짠데 소비자로서 할 수 있는 게 없는지 늘 궁금하더라구요...
종종있는일인데 안타깝게도 뽑기운이 없으셨나봅니다.
7,500 불짜리 티켓에 12만원 환불이라니 어이가 없네요. 더 받기 원하시면 말씀하신대로 일을 더 크게 벌리셔야 할거 같아요.
저도 예전에 댄공 비즈석 화면 안 나와서.. 승무원분들이 와서.. 몇번 리셋을 했는데.. 안 되서 포기하고 나중에 몇만원 쿠폰 받은거 같아요.. 강하게 불만 표시를 안 한 이유가 승무원분들이 돌아 가면서 오면서.. 계속 미안하다고 하고.. 먹을거 필요한거 있음 말하라고.. 하니까.. 뭐라고 하기가 힘들더라구요.. UA 한국행 폴라이스에서도 그런적 있는데.. 그땐 5천마일 받은거 같구요.. 비즈석의 의자가 작동이 잘 되면 너무 불편할거 같네요..
많은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전 DOT와 변호사를 만나기전에 대한항공에 다시 연락해서 원하는 금액을(저는 20%는 최소라 생각되는데요) 맞춰주지 않으면 DOT와 변호사를 만나겠다는 컴플레인을 다시 한 번 넣을거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이 단계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희박하지 않을까 하지만요. 요구되어야하는게 마땅하지만, 시간이 없고, 손님이 스스로 지치는 경우를 만들어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개선이 되지 않으면서 회사만 이득을 보는게 싫은 1인 입니다.
좋은 소식 있기를 바랍니다.
업데이트 감사합니다. 이번에 jal비즈에서 비슷한 일이 있었지만 승무원이 다른 좌석으로 바꿔주고 2만엔 또는 2만마일 쿠폰을 줬네요. 다른 좌석이 없었다면 정말 난감할뻔했네요. 일본항공이라 어떻게 항의할지 막막하고
무슨 일인지는 글 내용이 삭제되어 알 수 없지만 Dot 컨택하면 항공사에서 신경써주는 편이기는 하였습니다. 잘 해결되셨으면 합니다.
이쯤 되면 @마일모아 님 말고는 글을 수정 못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거 같은데요...?
원글님 글 지우신거 충분히 이해갑니다. H호텔에서얼마 되지도 않은 보상 받을때 사인하는 조건에 어떤곳에도 이번 내용을 안올리는 조건이 있었어요. 어기면 어쩌구저쩌구...
그러고 보니 한국에서도 보상 해줄테니 글 올린거 다 지워야 한다는 그런 경우를 본적이 있네요
마모님께 미리 그런 내용을 이야기 하시거나 보상 내용에 글을 내려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는걸 이야기 하셨으면 더 좋았겠네요
댓글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