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업데이트)자동차 시장은 하향 평준화 될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feat. TESLA)[주식]

Polaris | 2025.02.09 14:54:1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업데이트:

 

댓글에 벅헤드님의 싸이버트럭 사고관련 댓글 부연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하향 평준화를 얘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테슬라의 저가 모델들에서 FSD의 성능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image.png

 

 

 

현재 테슬라의 Total Capacity 235만대 중 90% 이상인 212.5만대가 모델 3/Y 입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학습이 대부분 모델 3/Y로 발전하고 있고, 이 데이터 셋을 기반하여 모델 X/S 그리고 싸이버트럭에 retrofit 하는 것입니다. "나는 테슬라를 타는 이유가 자율주행이다" ---> 모델 Y가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FSD V.14에 X/Y 및 싸이버트럭 retrofit관련 보정기술 특허가 출원되어 있다고 합니다. 

 

 

 

Tesla Patent.png

 

 

--------------------------------------------------------------------------------------------------------------------------------------------------------------

 

 

최근 DeepSeek으로 인한 쇼크로 증권시장에 큰 변동성을 가져왔습니다. 확실해 진 것이 있다면 LLM시장은 앞으로 상향 평준화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뉴욕대의 다모다란 교수님은 AI 시장은 해자가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think Palantir)과 해자가 없는 저부가가치 시장(Copilot)으로 양분화 될 것 같다는 견해를 밝히시더라고요. 

 

 

이에 반하여 자동차 시장은 장기적으로 하향 평준화가 될 것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시장의 Wow factor가 하드웨어 였다면, 테슬라는 이 판도를 SDV/FSD로 바꾸어 놓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B2B에서 AI application이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는것과 별개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변화가 없는데, 테슬라의 로보택시(Unsupervised FSD)가 대대적으로 소비자들에게 AI의 포문을 열 어플리케이션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Tesla Chart.JPG

 

 

위 차트를 보시면 5년간의 횡보구간을 지나 모델 3의 대량생산에 성공하며 큰 상승기가 나왔었습니다. 최근 3년간 다시 횡보를 하며 밸류에이션이 낮아지고, 2025년 새로운 내러티브(자율주행/로보택시)가 현실화되며 다시한번 큰 상승구간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큰 가격상승을 만드는 기회는 불확실성이 크며 부정적인 견해가 팽배할때(Assymmetry)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시장참여자들은 자율주행은 아주 먼 미래에나 가능할 것이다라고 믿고 있으며, 테슬라를 소유하신 분들도 대부분 FSD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과 함께 사용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FSD가 성공한다면 주가는?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어떨까요? 월가는 테슬라에 대해 장기간 부정적인 견해가 대부분이었던 집단입니다. 25년들어 대대적인 TP(Target Price)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Mizuho $515, RBC Capital $440, Morgan Stanley $430, Piper Sandler $500 등등. 여럿 애널들의 TP 상향조정의 중심엔 FSD V.13.2가 있고 AI deregulation에 우호적인 현 정권의 첫 2년(midterm election전)동안 많은 진전을 보일 것이라는 것을 믿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5년은 테슬라라는 회사에 호재들이 많은 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 모델 Y 주니퍼 4월 딜리버리 시작(1분기 매출은 안 좋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중론)

2. 상반기에 모델 Q 발표예상

3. 상반기 상해 매가팩 공장 가동 시작. 총 매가팩 생산 50% 상승(2024년 매출의 10% 및 30%중반의 영업이익)

4. 6월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 시작

5. 25년 말 테슬라 semi-truck 양산시작

6. 4분기 컨콜에서 FSD 라이센싱을 몇몇 자동차 회사들과 조율하고 있다고 밝힘.

7. 영국, 한국 및 중국 시장에서 FSD 출시예정

 

 

로보택시의 롤아웃이 성공한다면, FSD unsupervised가 시작된다면, 현재 테슬라의 손익율는 엄청난 상승을 보일 것입니다. 대충 계산을 해보니 2018년부터 판매된 테슬라 S3XY가 전세계적으로 600만대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2030년까지 2500만대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그때쯤이면 FSD 라이센싱 딜로 다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테슬라의 FSD를 사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FSD unsupervised의 시대가 열린다면, 엄청난 2차 마켓이 열릴 것이며 monetization이 시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이용자들이 자동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며 테슬라의 에코시스템의 인질이 될 것이 확실시 되니까요. 맞습니다, 애플(iOS), 구글(Android) 다음으로 자체적인 에코시스템을 테슬라는 벌써 만들어 놓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시는 것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지난 2008년, 회사 후배가 아이폰을 보여주며 대단한 기기라고 애기할 당시, 저는 LG의 Behold?라는 flat screen 폰을 공짜로 받아서 쓰며(비슷한 외관) 시대의 변화를 보질 못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4차 혁명에 올라 탈 수 있는 방법은 주식투자라고 생각하며 지난 21년부터 주변 지인들에게 주식투자를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은퇴계좌와 기술의 발전이 공통점이 있다면 compounding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내일이라도 선입견을 가지지 마시고 테슬라의 FSD를 써 보시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미래는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FYI 스터디개념의 추천입니다. 주식 매수추천은 아닙니다. FSD는 강추! ㅎㅎ

 

 

 

 

 

 

 

 

 

 

 

 

 

 

 

 

 

 

첨부 [3]

댓글 [134]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20,665] 분류

쓰기
1 / 603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