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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하세요 !
어디에도 정보를 얻을수 없어서, 여기 마일모아님들 중에는 아시는 분이 있으시지 않을까 해서
몇자 적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얼마전에, 지인이 오픈한 키친에 대해서 리뷰가 올라 왔었는데, 내용인 즉슨 해당 음식이 맛이 없고, 실망 스럽고, 먹어 보라는 주인에
의해서 먹을수 밖에 없었다고, 리뷰를 남겼는데, 해당 가게는 오더 할때 손님들 이름이 남는 시스템을 사용 하는데,리뷰 남긴자는 그 식당에서 먹어 본적이 없는 이름이 였습니다
아마도 추측 한건데, 경쟁사 이거나 가게 주인을 싫어 하는 거겠죠 ?
어제 울면서 지인이 전화가 왔는데, 저도 아는 지식없어서 혹시나 마일모아 밖에 생각이 안나서, 몇자 적습니다
혹시 신고를 할수 있는 방법 이라던지, 비슷한 경험 있으시면 알려 주세요 !! 가게는 텍사스 주에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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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댓글
Beauti·FULL
2025-02-14 13:33:03
리뷰가 어디에 남겨졌나요? 제 P2 도 그런적이 있었어요. 손님이 가게에 와서 남편 카드로 썼고 남편이 화가 나서 리뷰를 남겼더라구요. P2 가게도 손님 이름이 다 남거든요. 그 손님한테 물어봤더니 남편이 리뷰를 남겼다고 너무 미안하다고.... 그래서 리뷰를 다시 수정해주셨어요. 남편도 미안하다고 하고. 스몰비지니스는 손님 리뷰 하나에 울고 웃고 하는데 특히나 처음 오픈할 때 리뷰는 중요한데.... 일단 지인께 사실 여부를 확인하시고 (정말 억지로 또는 그냥이라도 먹으라고 했는지 확인 중요해요.) 사실과 다르다면 댓글로 우리 시스템애서는 너의 이름이 없는데 정말 우리 가게 손님이 맞니? 우리는 억지로 먹으라는 말을 손님에게 하지 않는단다. 리뷰플럇폼에 진위 확인 요청할테니 너가 정말 손님이 아니었다면 리뷰 수정/삭제를 해주면 좋겠다. 라고 남기면 어떨까 싶네요. 리뷰가 한번 올라오면 수정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근데 옐프같은 경우애는 리뷰가 거의 없던 사람이 갑자기 리뷰를 올리면 좀 지나면 그 리뷰는 안보이게 되요.
그리고 요새 소바자들이 바보가 아닙니다. 가짜 리뷰나 rage 로 남긴 리뷰는 소비자들도 걸러서 봐요. 너무 낙심하지 마시길.
Reno
2025-02-14 13:46:44
구글 리뷰에 올렸다고 하고, 그손님 자체를 받지 않았다고 하네요 ~!
Beauti-FULL 님 좋은 답변 감사 드립니다
Beauti·FULL
2025-02-14 15:51:12
그리고 이런 리뷰는 가끔 나오곤하니 너무 상심 마시라고 위로해드리세요. 오픈 때 저런 일이 생기면 너무 속상한데 지나고 보면 별거 아닙니다.
참고로 동네 잡지사나, 뉴스, 상공회의소 등등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곳이 많아요. 그 단체들 다 패북 페이지 있구요. 그랜드 오프닝 같은거 한다고 기사 좀 내 달라고 하면 로컬 언론들도 좋아해요.
요새는 큐알코드로 구글 리뷰 남길 수 있는 링크를 바로 뽑을 수 있거든요? 아마존에 보면 많아요. 그거 계산대에 놓거나 테이블에 박아 놓고 손님들에게 리뷰 남겨 달라고 친절하게 얘기하시면 리뷰 남겨주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100명 부탁하면 두어명은 남길거에요. 그런식으로 초반에는 좋은 리뷰를 빨리 쌓아가는게 중요합니다. 나쁜 리뷰는 가끔가다 결국 생길 수 밖에 없어요. 열받는 날 밥 먹으러 나갔다가 인기 많은 식당이라 대기도 길고, 사람 많을 땐 음식 퀄리티나 서비스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급하게 나가니까, 그럼 기분도 별론데 충분히 리뷰 나쁘게 남길 수 있죠. 사람마다 다 다르니까요. 지나가는 비입니다.
소서노
2025-02-14 13:51:22
반대로, 저는 제 실명으로 솔직하게 안 좋은 리뷰 남겼다가 대놓고 bullying 당하고 libel case로 lawsuit 위협 당하고 결국 업체 쪽에서 플랫폼에 신고해서 강제로 리뷰가 내려간 적이 있어요. 그래서 만약 주변인 이름으로 리뷰를 올린거라면 그것도 이해가 가네요.
Binomom
2025-02-15 09:23:43
저도 한인동네 작은데 사는데 한인식당 리뷰 3점 (5점 만점) 줬다가 제 이름을 동네 한인교회에 싹다 물어봐서 제 연락처 받아서 연락받은적있어요..
셔니보이
2025-02-15 09:28:16
와.. 집요하네요. 사실 저도 스몰비지니스 하는 입장에선 3점이면 섭섭할수도 있는데요. 항상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수 없는 것이니 보통 그러려니 하는데.. 집요하게 찾아내네요. 그래서 어떻게 됬나요?
Binomom
2025-02-15 09:37:48
제가 맛없다 서비스 안좋다 이런 댓글을 남긴게 아니라
음식을 오래 기다렸다 (첫번째 음식이랑 두번째 엔트리나오기까지 30분이 걸려서 같이간 사람 못먹고 계속 기다림) 이렇게만 적었는데도 연락온거라.. 그리고 연락와서 가계 장사가 안된다 힘들다 계속 말하시길래 그냥 리뷰 지워주고 이걸 안 같이 간 지인이 주인 너무 안됐다고 별5개 리뷰 작성해줬어요... ㅠ 그 이후로 한식당은 리뷰 안남겨요
포트드소토
2025-02-15 12:10:48
세상에나.. 어이없네요. 욕보셨습니다. 식당리뷰사이트가 홍보가 메인인지, 리뷰가 메인인지 모르시는 식당주인이네요.
저는 그래서, 새로여는 식당들은 리뷰 별로 신경 안씁니다. 어차피 누가 누가 주변 지인들 더 많은가 경쟁아닌가요? 하나같이 잘 찍은 사진에, 깔끔하고, 별5개 리뷰들. 다 의미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리뷰에 속아서 간 식당은 맛이 별로면 더더욱 속은 것 같아서 다시는 안갑니다.
식당 주인분들은 힘드시더라도 그런 피드백들을 하나하나 소중히 해서, 음식 맛과 식당 서비스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게 서로에게 윈윈입니다.
저는 가끔씩 맛 별로면 Yelp에 리뷰 남기거든요. 그런데, 그걸 제 아내가 옆에서 보면 늘 방해합니다. 남의 장사 방해하지말라고.. ㅋ 그냥 다음에 안 오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어떤게 식당에 더 타격이 클까요? 솔직한 리뷰 vs 조용히 안오기.
저는 장기적으로 보면, 문제를 고쳐서 장사를 오래하는게 더 이익이라고 봅니다. 맛없고 서비스 나쁘면 결국엔 망한다는 진리는 변한 적이 없어요.
케어
2025-02-14 13:53:05
좋은 평가하는 손님들이나, 단골들에게 리뷰좀 해줄수 있을지 부탁해볼것 같아요.
특성상 뭔가 문제가 있을때만 리뷰를 남기게 되기가 쉬운데? 저는 특별히 좋았던곳, 나빴던곳 골고루 리뷰를 남겨주려고 노력합니다.
딸기빙수
2025-02-14 15:13:22
이름은 친구가 계산했다거나 리뷰에 다른 이름을 썼다거나 했을 수 있어서 이름만 보고 손님이 아니라고 단정짓긴 힘들 것 같습니다
확실한 증거없이 음식이 맛없다는 리뷰로 신고하는 건 오히려 가게 이미지에 안좋을 것 같구요
대신에 "우리 가게는 최선의 맛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너의 기대에 못미쳐서 안타깝다 언제 다시 한번 들러주길 바란다 그리고 우리는 한번도 손님에게 음식을 강요하지 않는데 그런 일이 있었다니 자세한 정황을 들을 수 있게 "가게 이메일주소"로 연락바란다" 정도로 리플 남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도 옐프도 오너가 리뷰에 답변을 달 수 있는 걸로 압니다
미스티러브
2025-02-15 00:10:56
+1
포트드소토
2025-02-15 02:02:25
+1
이런걸 왜 실명으로 남기나요? 저는 식당에 이름 적거나, 리뷰 남길때 절때 본명 안 씁니다. 클레임이 귀칞아서요.
그리고 진짜 맛집들은 사실 입에서 입으로 알아서 소문나지, 온라인 리뷰는 별 상관없더라구요.
사벌찬
2025-02-15 10:07:21
구글맵에서 리뷰 남겼는데 세팅이 제 이름이더라구요 ㄷㄷ 조심해야겠어요
으리으리
2025-02-15 02:03:58
어떤 가게는 별점 낮은 후기들 마다 "우리 고객중엔 당신 같은 이름 가진 사람 없음"이라고 쓴걸 봅니다. 이런게 한 두개면 그런가보다 하는데, 이런 후기가 한 두개가 아니다보니 크게 두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이 가게를 망하게 하려는 악의적인 수작들인가 (개인적 원한이나 경쟁상대)?
2. 이 가게 주인은 책임회피만 하는가 (구글계정이름이 반드시 본인들 고객시스템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을텐데; 안좋은 후기가 한 두개가 아닌데)?
아직 후기도 많이 없으시지만, 적어도 2번의 인상을 주는건 별로 안 좋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댓글의 제안에 동의합니다.
셔니보이
2025-02-15 09:29:06
진정한 정답입니다. 또 배우고 갑니다
소피아Y
2025-02-14 17:30:10
저도 딸기빙수님 의견에 동의해요. 실제로 이름이 달라도 어쨌든 같은 결과잖아요.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앞으로 손님들이 어떤 기대를 갖고 올지를 결정하는 거예요. 정중하게 하시되 우리 가게는 열심히 한다 다음에 꼭 와서 다시 판단해달라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나쁜 일은 되게 자주 있지만 리뷰 하나로 앞으로 십년 이십년 잘될 가게를 말아먹을 순 없으니까요.
kaidou
2025-02-15 09:43:14
대응 잘하셔야합니다. 앞으로 가게 하시면서 별1개 수두룩하게 볼겁니다. 그래서 보통 별 평점이 중요하죠... 한명이 1점 주더라도 나머지가 5점 주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기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