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지금 지수펀드를 줍줍하는게좋을까요? (부제:주식 채권 미국 부채의 상관관계?)

주누쌤 | 2025.03.11 12:02:1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저는 경제적인 측면만을 여쭤보는겁니다. 부탁드립니다.

경제와 정치는 떼놓을 수 없는건 알지만 토론을 시작해버리게되면 끝이없기때문에 경제적인 측면만 알려주시면 정~말감사하겠습니다.

-------------------

 

1. 현재 주식이 꽤나 떨어져서 이 시점에 조금 매수를할까 싶은데요.

제 투자방향이 틀릴지라도 나름대로 가설을 세우고틀리면 추후에 수정을 하려고생각하며 공부하는 중입니다.

 

주식가격 하락 ->안전자산 수요늘어남? 채권수요증가-> 채권이자율 하락 (이건 왜그럴까요? 수요가많아서 이자를 많이 안줘도 사기때문?) -> 미국의 부채가 낮아짐 (이자율이 낮아지니까?)->그다음은???계속 낮은 부채이자를 유지위하여 주식의 꾸준한 하락? 또는 뭔가 이자율이 낮아지면 시장이 그냥 다시 빠르게 회복?? 잘모르겠네요.

미국국민의 401k를 무시할수없기때문에 하락이 -15%까지가겠냐, 그렇다면 지금쯤 줍줍 천천히 하는게 나쁘지않겠다 라는생각. 몇주안에 회복될지 혹은 몇달안에 회복될지모르지만 어차피 장기우상향이기 때문이라는 가정입니다.

 

질문: 채권이자율이 낮아지면 주식시장에는 어떤영향이 오죠? 시장금리도 같이 낮아지는건가요? 이자율이 낮으면 돈빌려서투자를하기좋아 다시 주식 or 부동산이 오르는 인플레이션?

주식-채권-미국부채 이 상관 관계가 조금 헷갈립니다. 설명좀 해주실분 계시나요? 

 

작년 8월 제가 물어본글을보니.. 분~명 제입으로는 워렌버핏형님이 나보다 잘알겠지, 그분말씀을따라 현금 비축을해놓고 많이 떨어졌을때 줍줍해야겠다. 결심해놓았지만 2024년 말쯤 주식이 계속 올라가는걸 본 저는 나만 뒤쳐지는것같아 마음이 약해져 계속 구매하기시작해 은퇴계좌에있던 포트폴리오를 저번달까지 딱 90:10 주식:현금 비율로 해놓으니 저저번주부터 시장이 이렇게 상황이 바뀌네요.ㅠㅠ조금만 더 참을껄 ㅋㅋㅋ정말 이번에 뼈저리게 많이 배우는것같습니다. 정말 재밌는것같아요.

저는 제가 이성적으로 버핏형님을 따라가야지해놓고는 ㅋㅋㅋ 제가 이렇게 잘휘둘리는구나 느꼇습니다 ㅎㅎ

댓글 [4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5,873] 분류

쓰기
1 / 79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