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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에어버스 님께서 작성하신 가용 기체 부족 문제는 추가 도입으로 (https://www.milemoa.com/bbs/board/11482623) 일정부분 해소된 거 같습니다(완전 해소는 절대 아님).
하지만, 앞으로 에어프레미아를 이용하시는 분들중 이코노미 이용하시는 분들은 뽑기운(?)에 따라 좌석 간격이 크게 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에어프레미아가 운영하는 기체는 7대 입니다.
우선 초창기에 신규기재 도입한 3대(HL8387, 8388, 8389)는 35인치로 아주 넓직한 좌석 간격을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또한 추후에 도입된 2대 (HL8517, 8516)은 좌석 간격 조정을 하여 33인치로 운용합니다. 이는 대한항공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도입한 2대 (HL8701, 8702)은 중고기 구매 후 급하게 좌석 간격 조정도 없이 투입되었으며 31인치 좌석 간격입니다. 이는 한국 LCC 단거리에서도 볼 수 있는 간격입니다.
문제는, 31인치 좌석 간격 기체를 중단거리(일본, 동남아) 용도로 투입하면 좋으련만, 에어프레미아는 그럴 여유가 아직 없어보입니다.
그리하여 미국행 노선에서 HL8701, 8702가 운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지난 달 말에 YP111 (ICN -> SFO) 이코노미 노선에 탑승했는데, HL8701 이었습니다. 31인치에서 10시간... 피로감이 확실히 더하더라구요.
게이트에서 좌석 간격을 물어보니 35인치라고 에프 직원분이 그러더라구요... 그런데 타보니 31인치였습니다. 조금더 자기 회사에 대해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문제가 뭐냐면, HL 번호를 티케팅 시점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되구요.
flightradar24 에서 출발 당일 정도에 알 수 있습니다.
에어프레미아에 따르면 33인치 좌석 간격 기체는 앞으로도 변경없이 운용할 계획이며, 31인치 2대는 추후 33인치로 재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어프레미아 사정을 조금 변론하자면, 코로나 + 보잉 사태로 787 공급이 씨가 말랐고, 미리 계약해둔 기체 도입도 차질이 생겼죠. 에어프레미아의 주요 비용 절감 전략은 기재 단일화였는데 보잉 사태에 악재를 제대로 맞은거죠. 거기에 호기롭게 노선 확장을 시행하였고... 그래서 운용이 힘들었나 봅니다.
이때 가뭄의 단비처럼 노르웨지안 항공이 787 퇴역을 선언하였고, 다행스럽게 여기서 중고기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기체들이 좌석 간격을 재조정하고 싶어도, 화장실 배치 등 35인치 도입이 불가하다고 하네요. (근데 그냥 한줄을 빼버리면 안될건 없지않나...)
그래서 처음 도입한 2대는 33인치로 재조정 하였고, 나머지 2대는 너무 급해서 일단 조정없이 그냥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그 동안 35인치로 광고했던건 모두 내렸어요(그런데 사람이라는게 각인되면 에어프레미아=35인치로 기억하지 않을까요?).
사실 에어프레미아의 모든 문제를 알더라도, 가격 메리트가 너무 커서 구매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걸로 압니다.
글을 쓰는 저도, 에어프레미아 사지마! 라는 말을 하고 싶은 건 아닙니다. 가격메리트가 너무 크기 때문이고, 미국-한국 노선 운용하는 국적기 항공사가 대한항공, 에어프레미아 뿐이기 때문에 에어프리미아가 흥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저도 31인치인걸 티케팅 시점에 알았어도, 구매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알고 구매하여 억울한 고객은 없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좁은 좌석이 너무 불편한 분들은 체크인 당시 flightradar24에서 조회 후 (혹은 체크인 카운터에서 HL번호 물어보시고), 50만원 (혹은 500$) 내시고 현장 업글 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ps., 프리미엄 이코노미는 해당 사항 없습니다. 오히려 추후 도입된 기체가 간격이 더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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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댓글
blu
2025.06.09 15:38:47
최근 모 유튭 채널에서 에어프레미아 미주 노선 좌석이 31, 33, 35로 랜덤이라고 하길래, 장거리 노선에 이렇게 다른 expectaion을 주면 어떡하나 했는데, 이런 뒷(?) 배경이 있었군요. 저는 에어프레미아 탈일은 잘 없을 듯 하지만 재밌는 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어떤 직원이든 희소식은 일단 의심하고 봐야...physi
2025.06.09 15:42:11
https://www.airpremia.com/ticket/flight/info-class
아직도 이콘 좌석간격 35인치 홍보는 여기저기 남아있는거 같네요.
boilermakers
2025.06.09 15:57:42
엇 혹시 링크 어떻게 찾으셨나요? 홈페이지 메인에서 거기로 가는 루트는 없어보이는데(제가 못 찾는건지), 해당 페이지 자체는 아직 존재하네요.
physi
2025.06.09 16:57:19
구글에서 그냥 찾았는데요;; 여기서 에어프레미아 링크 누르니까 저 페이지로 연결되었습니다. ㅋㅋ
껌할배
2025.06.10 15:52:12
지난주 토요일에 SFO - ICN비행기를 탔었는데 엄청 넓어서 우와 했었습니다. 지금 찾아보니 초창기 모델인 HL8387였네요. 이 글을 보고나니 돌아갈 때 좁은 비행기가 걸릴까봐 걱정입니다 ㅠㅠ
boilermakers
2025.06.10 16:05:36
그래도 더 오래걸리는 한국 행에서 좋은 기체 걸려서 다행이네요. 인천 출발 샌프행은 오래 걸려도 10시간 내(단거리?) 입니다. 그래도 35인치 또 당첨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pp카드 있으신가요? 1터미널 스카이허브 라운지에 일품진로 있더라고요. 25도랑 43도 오크통 버전 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