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모님들!
매번 커뮤니티에 도움이 돼지 못하고, 도움만 받아가게 되어 늘 죄송하고 고마운 마음 가득한 신혼부부 입니다.
저희는 콜로라도에서 올 4월 혼인신고를 했고 (license 와 certificate 한번에!), 이번달에 한국에서 결혼을 합니다.
저희는 콜로라도에서 발급된 혼인관련 증명서를 가지고, 최근에 한국에서 구청에서 혼인신고를 하려는데... 두둥.... 콜로라도 혼인서류에 신랑 신부의 이름만 있고 생년월일이 없어서 이걸 바탕으로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서류에 생년월일이 쓰여있지 않아, 이름만 가지고 본인확인을 하기는 어렵다고요.
이런 절차에 무지한 저희는, 그럼 그냥 증인 인적사항 채워넣고 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혼인신고를 한국에서 할 수 있느냐고 여쭈었더니, 이미 해외에서 혼인신고를 했기때문에 그렇게는 안돼고, 해외 혼인서류를 가져와야만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저희는 시민권자는 아닙니다)
혹시 저희랑 비슷한 상황에 있으셨던 분들이
계실까요? 이 경우에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답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퍼플렉시티 석좌교수님도 그닥 확실한 답을 주진 못하는 것 같고요)
마모님들의 소중한 경험과 고견 부탁드립니다!
먼저 축하부터 드립니다. 전 오래전이기는 했는데 역시 미국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한국에서 다시 결혼식을 올렸는데요. 한국에서 결혼식을 하실 예정이시면 결혼후 받으시는 증며서로 혼인신고 하시면 될듯한데요?
결혼축하드려요!!
저희도 예전에 한국구청에서 혼인신고 하려다가 marriage certificate에 있는 제 원래 이름이랑 여권이름이 달라서 (여권이름은 라스트 네임 바뀐 후) 못 해주더라구요.
시민권자라 구청에서 직접 미국대사관에 전화해서 이거저거 알아보다가 직접 가서 공증 받고 뭐 여러가지 절차가 있어서 결국 못하고 ㅜㅜㅜㅜ
미국 돌아와서 시카고 영사관 통해서 결국 접수해서 혼인신고 완료했어요!!!
근데 '해외 혼인서류' 를 가져와야 한다고 했는데 이게 현재 갖고 계신거 아닌가요????
이름이 아직 바뀌지 않은 상태라면 여권에 영문이랑 생년월일 다 있는데 해주지 않을까 싶은데요??
제가 이 글을 올려놓고 한국 결혼식과 신혼여행, 그리고 이제서야 미국에 돌아와 이렇게 확인을 해서 지금에서야 늦은 답을 달게되었습니다.
안해주더라고요. 해외혼인서류가 저 marriage license and certificate 였는데 자세한 신원확인이 그 서류들 자체에서 안된다고 (생년월일 없어서) 하더라고요.
결혼축하드립니다. 미국혼인서류가지고 신고할때는 영사관에서 처리하는게 훨씬 간단해요. 저도 한국이 간단할줄 알았는데 오히려 복잡하고, 영사관 우편접수도 가능하니 여기서 정보 보시면 될것같아요.
https://www.mofa.go.kr/us-sanfrancisco-ko/brd/m_4671/view.do?seq=994221&page=1
앗 감사합니다! 제가 이제서야 모든 행사를 마무리하고 이제서야 미국에 들어와서 이제 답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싸리요 님 말씀대로 미국에서 영사관에서 신고하시는게 훨씬 간편하실거에요
네! 아무래도 그게 가장 쉽고 빠른거같아요. 감사합니다!!!
재외동포 가족 관계 상담은 재외동포365 민원콜이 가장 정확 합니다.
전화상담 하는데요. 02-6747-0404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가장 정확히 현행법에 맞게 알려 줍니다.
저도 정말 골치 아픈 가족관계 서류 문제가 있었는데, 아무도 제대로 안내를 못해줬는데,
여기서 상담을 제대로 해주셨고, 한국에서 제대로 처리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도 전화를 해봐야겠습니다. 꾸벅!
저도 해외에서 결혼하고 한국에서 혼인신고했습니다. 저도 같은 걸 제출했는데 구청 직원이 혼인증명서가 주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이드북으로 확인을 해주더라구요. 물론 가이드북도 업데이트가 실시간으로 안된 상태라서 조금이라도 다르면 돌려보내는데 제 담당 구청직원이 법원에도 전화걸고 해서 서류를 처리 해준 걸로 기억합니다. 이후 제가 한글 번역 다해서 제출한 기억이 있네요. 미국은 저게 혼인 서류라서 다른게 없을겁니다.....
그렇게 해서 처리를 한건데 생년월일 안적혀있는 marriage certificate 는 처음이라며 직원도 당황, 저도 당황을 하고 왔습니다. 저도 그 자리에서 한글번역 다 했는데, 나중에 구청영업시간 끝나고나서 아무래도 처리가 어렵다고 전화가 왔고, 제가 번역한것까지 다 우편으로 돌려주시더라고요.
이건 영사관 통해서 하시면 아주 쉽습니다.
그건 그렇고 콜로라도 반갑네요.
반갑습니다! 최근에 저희가 네브라스카로 이사를 와서 이제 콜로라도는 안녕이지만, 그래도 콜로라도는 카플레이트만 봐도 반가워요!
저도 영사관에서 했어요! 가시기 전에 전화하셔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정확히 물어보고 가시면 좋을거예요. 혹은 다른분들 말씀대로 우편접수가 가능하다면 그것도 좋구요!
네! 저도 우선 정확히 물어보고, 우편접수 가능하면 그렇게 하고 아니면 영사관 가려고요.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영사관 통해서 했어요! 그렇게 하면 절차가 뭘 보고 어쩌고 그렇게 복잡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해요. 신청하면 승인까지 한 1주일 걸렸던거 같습니다!
아 정말 신속하네요.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콜로라도라면 샌프란 영사관이 관할인데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전미 영사관 중에 가장 친절한 곳입니다.
그걸 핑계삼아 샌프란으로 휴가를 가야겠다는 생각이 올라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작년에 샌프란 영사관에서 20년도 넘은 결혼증명서로 아무 문제 없이 한국에 혼인신고 했어요. 샌프란 영사관 추천드립니다
다만 서류 원본을 돌려주지 않습니다
저희도 그래서 콜로라도에서 원본외에 나눠준 스탬핑된 카피본을 제출하려고요. 감사합니다!
맞아요. 영사관이 미국 관련 법규와 한국 법규 연동과정에 대해서 잘 알더라고요. 저도 아이들 출생신고를 영사관을 통하지 않고 한국 나간김에 한국 행복센터인가 거기서 하다가 돌아가시는줄 알았어요 ㅋ
ㅎㅎㅎㅎ 저 정말 "돌아가실뻔한" 그 마음 너무 이해해요 상쾌한바람님! 그래도 잘 해결하셨으리라 생각돼요. 여름이 더운데 상쾌한바람 쐬면서 시원하게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사진에 나와있는 서류는 marriage license 고 혼인이 정식으로 이루어진후 받는 marraige certificate 과 틀려서 생년월이이 나와있지 않은것 같습니다.
저도 미국에서 결혼하고 시카고 영사관을 통해서 한국 혼인신고를 완료하였습니다. 절차상에 문제가 하나도 없었고, 가져오라는 서류만 지참해서 갔더니 해결되었습니다.
축하드려요! 영사관에서 처리하시면 가능합니다~ 그나저나 같은 지역 주민이시네요 ㅎㅎ 저도 딱 Broomfield 에서 저번달에 혼인신고 했는데ㅎㅎ 반갑습니다
앗 이웃을 여기서 뵙네요. 근데 저희가 혼인신고하고 얼마지나지않아 네브래스카로 옮겨왔네요. 그래도 너무 반갑습니다!
댓글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