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사회 초년생 저축

tigerDH, 2025.07.25 11:32:04

조회 수
9190
추천 수
0

저 큰애가 대학 졸업후 직장에서 대략 $6000 정도 벌어오더라구요. 그래서 벌써 체킹에는 이만불정도가 모였다고하는데, 어떻게 저축과 투자를 하라고 해야할까요?

그리고 401K매칭이 없어, retirement saving은 시작도 안했구요. 그리고 저희 집에서 가까운 곳에 직장이 있어, 따로 지출이 거의 없어 대부분 저축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제 생각에는 Roth IRA만들고, (yearly upto $7000), 그리고 나머지는 ETF에 투자? 

어떻게 조언을 해야 할 지 고민하고있다가 마모에 질문을 드립니다.

9 댓글

겨울딱따구리

2025.07.25 11:45:24

401k매칭이 없어도 여유가 있다면 하는게 이득입니다. 

돈 어디에 넣어둘지에 관해선 여기 링크에서 "The flowchart" 를 참고해 보세요: https://www.reddit.com/r/personalfinance/s/8KLOBzYN88

 

투자에 관해선 Bogleheads method를 추천합니다. 여기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https://www.etf.com/docs/IfYouCan.pdf

 

Bard

2025.07.25 11:54:55

도코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01k 매칭이 없으니 IRA, HSA 먼저 하시고 여유가 있으면 401k에 추가 저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8164840

Alcaraz

2025.07.25 11:57:35

젊을때, 소득이 그나마 낮을때 roth 401k 도 하는건 어떤가요?

해달이

2025.07.25 12:06:27

HSA > Roth IRA > 401K Roth 금액 순서로 채우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래트

2025.07.25 15:19:04

와, 사회초년생이 벌써 2만불이라니 존경스럽네요. 

절대로 체킹에 두시면 안됩니다. 체킹에 두시면 남자는 차, 여자는 가방을 사게 됩니다. 당장 체킹에 있는 돈은 roth IRA + roth 401k 에 최대 금액을 넣으세요. 매칭이랑 상관없습니다. 매칭이 없다고 taxable etf 에 넣으시면 나중에 세금 폭탄 맞게됩니다. 제가 사회초년생으로 돌아가 단한가지 바꾼다면 roth 최대치만큼 넣는 것입니다. 평생 세금 걱정 안해도 되죠. 

정혜원

2025.07.25 15:24:14

Roth ira로

Fnilx를 추천드립니다

라이트닝

2025.07.25 15:44:15

Roth IRA는 max로 바로 넣으시고요.
Roth 401k가 가능한 회사라면 올해 남은 기간 paycheck으로 얼마 못받더라도 최대한 넣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올해 남은 기간 생활비는 cash 모으신 것으로 해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회초년생 cash로 모았다고 자랑스러울 수 있는데요.
나중에 돌아보면 삽질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이자율 낮은 checking account라면요.
High yield savings나 brokerage MMF로 당장 옮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2만불 모으신 것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Inyourarms

2025.07.25 19:57:21

저도 20000불 모은거 너무 대단한거같아요! 멋져요! 

저라면 Roth IRA부터 바로 max 하고 바로 투자시작할거같아요. 

케어

2025.07.25 20:17:03

자녀분이 착실한것 같네요.

그정도 나이면 어떻게 하라고 알려주는것보다는 본인이 직접 자기 예산과 미래를 계획해볼수 있도록 조사해볼수 있는 기회를 주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목록

Page 1 / 28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 먼저하기 + 질문 제목을 자세하게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 정보 34
  • file
ReitnorF 2023.07.16 1137172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215
bn 2022.10.30 1774779
  공지

** 모든 글 (본문/댓글)에 리퍼럴 링크 언급/추가는 운영자 사전동의 필수 **

| 운영자공지 20
마일모아 2021.02.14 1209940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1
ReitnorF 2020.06.25 1898402
new 556

첫 부동산 구매 - SFH vs MFH 중 어떻게 선택해야할까요?

| 질문-은퇴 13
모찌모링 2026.06.07 862
  555

House sell or Keep 고민 도와주세요

| 질문-은퇴 16
AHTOM 2026.05.28 3183
  554

30대의 은퇴 자산 준비

| 질문-은퇴 21
션라니 2026.05.09 34151
  553

세금 관련 IRA accounts recharacterization 질문요

| 질문-은퇴 10
Esc 2026.04.17 17961
  552

Roth IRA에 contribution을 T-IRA로 어떻게 옮기나요?

| 질문-은퇴 4
Esc 2026.04.14 20605
  551

은퇴자(시민권)가 한국에 작은 아파트 구입하려면 복잡할까요?

| 질문-은퇴 21
아랑드롱 2026.04.06 26021
  550

[Backdoor R-IRA] 3년째 잘못 보고해온 Form 8606. Amend 해야 할까요

| 질문-은퇴 11
  • file
바닷바람 2025.01.18 28310
  549

[질문] 은퇴, 이사, 회사 주식 처분... 복잡한 상황입니다

| 질문-은퇴 16
YooCanFly 2026.02.16 17619
  548

T-IRA → R-IRA (Roth IRA) conversion 관련해서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 질문-은퇴 5
kimko 2026.03.25 10512
  547

401(K) Rollover 그리고 ADP의 401(K) Plan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 질문-은퇴 11
미노우 2026.03.18 10181
  546

401k 맥스를 못하게 회사에서 강제합니다 ㅠ

| 질문-은퇴 10
풀잎닷컴 2026.03.15 11371
  545

Fidelity IRA계좌 - 2026년 2월 인출한 RMD가 2025년이 아닌 2026년 RMD로 반영되는 경우

| 질문-은퇴 6
  • file
physi 2026.03.11 10184
  544

Roth IRA 인컴 리밋을 생각 못하고 Contribution 한 후 T-IRA recharacterization 관련 질문 드립니다.

| 질문-은퇴 4
티끌 2026.02.04 13403
  543

시골에서 도시에 집 사놓을 지 고민..달라스?

| 질문-은퇴 5
신포도 2026.03.06 10463
  542

올해 금 투자 어떨까요? 금 주식 경험 있으신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 질문-은퇴 36
큼큼 2020.03.27 13314
  541

rollover ira를 roth ira로 착각했네요

| 질문-은퇴 17
icompo 2026.02.18 12290
  540

은퇴 계획 도움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12 % & 22% tax bracket 을 이용해서 60 - 70세 사이에 컨버젼을 완료

| 질문-은퇴 31
봄햇살 2026.02.14 14109
  539

콜로라도 (아마도 덴버 인근) 지역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 질문-은퇴 70
개골개골 2021.06.24 21126
  538

다른 브로커지로 roth ira옮겨보신 분 계시나요?

| 질문-은퇴 6
정혜원 2026.01.28 12819
  537

Paychex 401k 운용 수수료가 높은데 줄일 방법이 있을까요?

| 질문-은퇴 20
Alcaraz 2026.02.03 12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