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후기 7553
- 후기-카드 1934
- 후기-발권-예약 1390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4497
- 질문-기타 23687
- 질문-카드 13116
- 질문-항공 11339
- 질문-호텔 5877
- 질문-여행 4581
- 질문-DIY 272
- 질문-진학진로 9
- 질문-자가격리 20
- 질문-은퇴 559
- 정보 27160
- 정보-친구추천 3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746
- 정보-기타 8825
- 정보-항공 4291
- 정보-호텔 3591
- 정보-여행 1273
- 정보-DIY 259
- 정보-진학진로 7
- 정보-맛집 247
- 정보-부동산 115
- 정보-은퇴 349
- 여행기 3815
- 여행기-하와이 424
- 잡담 16598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6
- 금요스페셜 108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3
- 오프모임 201
- 나눔 2830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8
- 친구추천 9
저 큰애가 대학 졸업후 직장에서 대략 $6000 정도 벌어오더라구요. 그래서 벌써 체킹에는 이만불정도가 모였다고하는데, 어떻게 저축과 투자를 하라고 해야할까요?
그리고 401K매칭이 없어, retirement saving은 시작도 안했구요. 그리고 저희 집에서 가까운 곳에 직장이 있어, 따로 지출이 거의 없어 대부분 저축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제 생각에는 Roth IRA만들고, (yearly upto $7000), 그리고 나머지는 ETF에 투자?
어떻게 조언을 해야 할 지 고민하고있다가 마모에 질문을 드립니다.
- 전체
- 후기 7553
- 후기-카드 1934
- 후기-발권-예약 1390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4497
- 질문-기타 23687
- 질문-카드 13116
- 질문-항공 11339
- 질문-호텔 5877
- 질문-여행 4581
- 질문-DIY 272
- 질문-진학진로 9
- 질문-자가격리 20
- 질문-은퇴 559
- 정보 27160
- 정보-친구추천 3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746
- 정보-기타 8825
- 정보-항공 4291
- 정보-호텔 3591
- 정보-여행 1273
- 정보-DIY 259
- 정보-진학진로 7
- 정보-맛집 247
- 정보-부동산 115
- 정보-은퇴 349
- 여행기 3815
- 여행기-하와이 424
- 잡담 16598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6
- 금요스페셜 108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3
- 오프모임 201
- 나눔 2830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8
- 친구추천 9


9 댓글
겨울딱따구리
2025.07.25 11:45:24
401k매칭이 없어도 여유가 있다면 하는게 이득입니다.
돈 어디에 넣어둘지에 관해선 여기 링크에서 "The flowchart" 를 참고해 보세요: https://www.reddit.com/r/personalfinance/s/8KLOBzYN88
투자에 관해선 Bogleheads method를 추천합니다. 여기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https://www.etf.com/docs/IfYouCan.pdf
Bard
2025.07.25 11:54:55
도코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01k 매칭이 없으니 IRA, HSA 먼저 하시고 여유가 있으면 401k에 추가 저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8164840
Alcaraz
2025.07.25 11:57:35
젊을때, 소득이 그나마 낮을때 roth 401k 도 하는건 어떤가요?
해달이
2025.07.25 12:06:27
HSA > Roth IRA > 401K Roth 금액 순서로 채우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래트
2025.07.25 15:19:04
와, 사회초년생이 벌써 2만불이라니 존경스럽네요.
절대로 체킹에 두시면 안됩니다. 체킹에 두시면 남자는 차, 여자는 가방을 사게 됩니다. 당장 체킹에 있는 돈은 roth IRA + roth 401k 에 최대 금액을 넣으세요. 매칭이랑 상관없습니다. 매칭이 없다고 taxable etf 에 넣으시면 나중에 세금 폭탄 맞게됩니다. 제가 사회초년생으로 돌아가 단한가지 바꾼다면 roth 최대치만큼 넣는 것입니다. 평생 세금 걱정 안해도 되죠.
정혜원
2025.07.25 15:24:14
Roth ira로
Fnilx를 추천드립니다
라이트닝
2025.07.25 15:44:15
Roth IRA는 max로 바로 넣으시고요.
Roth 401k가 가능한 회사라면 올해 남은 기간 paycheck으로 얼마 못받더라도 최대한 넣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올해 남은 기간 생활비는 cash 모으신 것으로 해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회초년생 cash로 모았다고 자랑스러울 수 있는데요.
나중에 돌아보면 삽질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이자율 낮은 checking account라면요.
High yield savings나 brokerage MMF로 당장 옮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2만불 모으신 것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Inyourarms
2025.07.25 19:57:21
저도 20000불 모은거 너무 대단한거같아요! 멋져요!
저라면 Roth IRA부터 바로 max 하고 바로 투자시작할거같아요.
케어
2025.07.25 20:17:03
자녀분이 착실한것 같네요.
그정도 나이면 어떻게 하라고 알려주는것보다는 본인이 직접 자기 예산과 미래를 계획해볼수 있도록 조사해볼수 있는 기회를 주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