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지어 영사관 홈페이지에도 상충되는 정보가 많아서 혼란을 겪다가 이곳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도 제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국적상실신고를 진즉에 했다고 굳게 믿고 있다가 기본증명서에 상실이 나오지않는 걸 보고서 약간 당황을 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렇듯 저도 영사관에서 몇시간이 떨어진 곳에 사는 지라, 국적상실신고는 우편으로 접수가 되지않는 관계로 하루를 주중에 날려야 한다는 것에... 저는 순회영사 찬스로 동네에서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g4.go.kr에서 예약). 거소증을 받으려면 다음 두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1. 국적상실신고 접수증. 국적상실 신고가 처리되어 기본증명서 - 상세에 그 사실이 나오면 이건 필요 없습니다. 상세 기본증명서면 됩니다
2. F4 비자. 많은 분들이 설명한대로, 거소증과 같이 한국에서 신청할 수도 있고, 외국에서 따로 비자를 먼저 받는 방법이 있는데, 행정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처리하려면 먼저 비자를 받고 거소증 발급신청예약을 한국에 들어가기 전에 하는 방안이 한국을 짧게 방문하는 분들에게는 더 적합하리라 봅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적상실신고 (국적상실 신고(미국에서 후천적으로 시민권 취득) 상세보기|국적 | 주시카고 대한민국 총영사관
2. F4 Visa 신청 재외동포비자(F-4) 신청 안내 상세보기|사증 | 주샌프란시스코 대한민국 총영사관
- FBI 범죄경력증명서를 Appostille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이 과정을 먼저 밟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저는 대행업체를 이용하지 않았는데 다른 분들이 언급한 3주정도와 비슷하게 걸렸습니다.
3.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 발급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신청 상세보기|가족관계등록 | 주시카고 대한민국 총영사관
4. F4 Visa를 받았으면 한국에 입국하기 전에 이곳에서 (방문예약 이용안내 < 하이코리아) 방문예약을 해야합니다. F4 Visa 번호를 입력하면 미국에서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받드시 사증번호 신원인증 옵션을 선택해야 미국에서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외국에서 영사관과 처리하는 과정이고요. 국적상실신고가 되어있고 (처리까지는 6개월정도 걸리지만 신고증을 주므로 신고만 되었으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F4 Visa를 받았으며, 출입국사무소에 거소증발급예약이 되어있으면 한국에 입국한 후 예약한 출입국외국인청에 가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혼선이 많은데 직접 전화를 해서 확인한 내용이니까 아래 서류만 준비하면 됩니다. 시민권증서 필요없습니다 (F4비자를 한국에서 받는 분들은 원본 필요합니다).
필요한 준비물
인당 3만4천원 현금 준비
재외동포 F4 통합신청서
여권 원본과 사본
F4 비자 발급확인서
사진 1매 (3.5cm x 4.5cm 규격)
기본증명서 - 상세 (국적상실이 나옴)
국적상실신고 접수증 (국적상실이 완료되지 않았을 때만 제출) - 영사관에서 이메일과 카톡메세지가 옴.
거주숙소 제공 사실 확인서, 가족 sign 받을 것 (가족 신분증 사본)
외국인 직업 신고서 - 무직으로 적으면 됨. 받드시 제출해야함.
한글 병기 신청서 - 거소증에 한글, 영문이 병기되게 하고 싶으면 제출. 강력 추천.
이상입니다.
좋은 내용인데 댓글이 아쉽네요...
많은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물론 나두 담에 참고 하렵니다만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조만간 진행하게 될거 같은데 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좀 더 상세히 알고 싶은게 처리 기간인데요,
혹시 기억나시는대로 공유를 해주실 수 있으세요?
-영사관에서 처리하는 것들의 소요 기간
-한국 방문해서 처리하는데 걸리는 소요 기간
걸리는 시간은 편차가 너무 심해서 그냥 참조만 하셔야 할듯 합니다.
국적상실신고 접수증 발급 - 신청 당일
국적상실처리 완료 - 89일
기본증명서 영사관 우편으로 발급신청에서 받기까지 - 10일
FBI 범죄경력보고서 - 우체국에서 지문찍는 것 신청부터 시작해서 22일만에 국무부에서 Appostille된 서류를 받았습니다. 저는 영사관 자료에 나오는 주소로 직접 보냈습니다. 대행업체에서 급행처리를 해준다는 개념자체가 말이 안되다고 생각하는 일인입니다만...
F1 Visa - 6일. 단 저는 순회영사에게 직접 신청했으니까 우편처리과정을 추가해야겠죠.
거소증 발급예약 - 온라인
거소증 발급 - 11일
저라면 상기시간표에 최소한 한달이상을 더해서 미리미리 준비하겠습니다. 거소증 발급신청날부터 실제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신청자가 컨트롤할 수 없지만 미국에서 준비해가야 하는 것들은 미리미리 할 수 있으니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와 상세한 내용 공유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신청하는데 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여유를 두고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서 제일 신경쓰이는 부분이 범죄경력서 + 아포스티유인데요. 지문 찍으면 범죄경력서는 순식간에 이메일로 날라오는데 아포스티유 걸리는 시간이 좀 걸리고 들쭉날쭉입니다. 언제 변할지도 모르고요.
요즘은 모뉴먼트 비자라고 한국분들 많이 이용하는 업체에서 125불 급행으로 열흘만에 아포스티유 받을 수 있더라구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신경써서 정리해주시고, 또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해주신 정보를 잘 참고하겠습니다.
4. F4 Visa를 받았으면 한국에 입국하기 전에 이곳에서 (방문예약 이용안내 < 하이코리아) 방문예약을 해야합니다. F4 Visa 번호를 입력하면 미국에서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받드시 사증번호 신원인증 옵션을 선택해야 미국에서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하이코리아는 어떻게 예약을 할 수 있나요? 어카운트를 만들고 싶은데 한국전화번호를 넣으라고 하네요...
그 링크 가장 아래쪽에 보면 비회원 예약이 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행정사분 말로는 예약제가 실시되서 하는게 맞는데 재외공관에서 비자 받아오는 경우는 예약 없어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예약 안하고 그냥 은행에서 대기표받고 기다리는 것처럼 기다리다가 일을 볼 수도 있지만, 언제 차례가 올지도 모르는데 왜 예약을 안하고 가려고 하시나요? 비자번호만 있으면 내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1분안에 예약이 되는데 말입니다.
그러니까요. 저희를 맡아주실 행정사분이 예약없이 진행해도 된다고 해서요. 그분이 전문가이시긴 한데 조금 답답하기도 해요..
행정사는 따로 창구가 있어서 행정사랑 할때는 아무때나 갈 수 있어요.
그리고 급하게 거소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하이시즌에는 수원 같은 경우는 한두달 예약 꽉 차있을때도 있죠.
새벽부터 가서 기다리면 그 날 신청 가능하다는데 좀 기다리더라도 한 두달 예약 못잡거나 비싼 행정사 비용 쓰지 않아도 된다면 몇시간 기다리는 것도 괜찮을것 같네요
저는 한국에 도착해서 행정사 분이 안 나타나셔서 결국 저희가 해결했습니다. 약속 시간보다 40분 뒤에 연락이 와서 어디있냐고 물어보시더군요. 이미 행정사 사무실을 떠나 출입국 사무실에 가고 있었죠. 출입국 사무실에 가니까 행정사분이 준비하라고 한 서류중에 누락 된 서류가 있다고 해서 결국 그날 해결 못했습니다. ㅠㅠ
F4비자받고 6개월 이후에 거소증을 신청하는 경우는 fbi 범죄경력 조회서가 새로 필요하다고해서 못받았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스크랩을 꾹 눌렀어요.
데이터 포인트로 하나 더 올립니다.
Monument visa 사이트에서 아포스티유 $125 rush service 결제하니 딱 2주 있다가 쉬핑 시작했습니다. 20불 짜리 쉬핑 옵션 더해서 그 다음 이틀후에 받았구요.
저흰 시애틀 영사관에서 했는데 예약 자리가 없어서 우편으로 비자 신청서 + 아포스티유 + 공증 받은 문서들 접수했는데 문서 도착한 날 바로 visa.or.kr 에 접수라고 떴습니다. 영사관 전화했을때도 방문 접수와 우편 접수 걸리는 시간 같다고 안내했는데 정말로 그랬습니다.
그리고 시애틀 기준 2주후에 p2가 승인됐고 제건 약 3주후에 승인됐습니다. 전화로는 3-4주 걸린다고 했는데 조금 빨랐습니다. 방문 접수하려면 영사관 위치 따라서 예약 자리가 없을수 있으니 미리 힌달전에 해놓는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저흰 국적상실접수하고 완료되기전 접수증을 제출했습니다.
덕분에 거소증 신청 목동 출입국관리청에서 오늘 잘 끝냈습니다. 몇가지 공유할것
1. 기본증명서-상세는 출입국청에서 발급이 불가하니 미리 발급받아가시거나 가까운 거리에 있는 양천구청에서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2. F-4 비자를 미리 받고 가서 예약없이 아침 일찍 도착하니 (9시이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서류검사받고 한 10분만에 모든 절차 끝냈습니다. 지문을 찍더라구요.
3. 딱 2주 후인 11/19일날 찾으러 오라고 해서 직접 수령하려고 합니다.
4. 비용은 직접수령하면 3만5천원 택배는 3만9천원이고 옆에 있는 ATM에서 납부하고 오라는데 이게 시간이 좀 걸리더라구요
5. 사진은 출입국청에서 찍을수 있는데 사진 6개가 하나로 나와서 가위로 자르고 붙여야됩니다. 출입국청에서 사진찍으시려는 분은 가위풀 준비하시고.
저는 사진찍고 양천구청가서 기본증명서 받으려고 기다릴때 거기 있는 가위와 풀로 사진 자르고 붙였습니다. 복사도 할수 있습니다. 한장당 200원. 저는 호텔에서 A4로 다 출력하고 복사해서 갔습니다.
6. 샌프란시스코 영사관에서 F-4비자는 접수한지 일주일만에 픽업하러 오라는 문자가 오더라구요.
혹시 도움이 될까 하여 거소증 연장 후기를 남깁니다.
만료 4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방문 전에 하이코리아에 연락하여 필요한 목록 서류를 확인하니
1. 기본증명서 상세
2. 거소증
3. 여권
4. 주소지증명
5. 6개월 이상 해외거주 시 (범죄경력증명서 with 아포스티유) *** 2023년부터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라고 통보를 받았으나
실제 출입국사무소에서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는
1. 여권 원본과 사본 (출입국 사무소에서 복사가능 200원)
2. 거소증
3. 거소증 만료 통지문 (주소가 변경되지 않았을 경우 주소지증명과 그 외 서류들은 통지문으로 대체)
예약 방문만 가능했으며 연장비용 6만 원과 함께 총 걸리는 시간은 10분도 안 걸린 거 같습니다. 2025년 11월 기준입니다.
처음 신청 시 F-4를 미국에서 미리 받으셔서 오시면 기간이 2년밖에 되지 않아 생각보다 연장주기가 빨리 돌아오더라고요.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거소증 연장 후기 감사드립니다.
1. 기본 증명서 상세는 미국 영사관에서 받아야 하나요? 아니면 한국에서도 받아도 되나요?
나머지 2-5번은 아주 쉽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저도 한국에서 받아서 2년 받았는데 내년 2026년 10월에 연장해야 해서요. 4개월 전에 가능하다니 좋습니다. 혹시 10월에 만기인데 만기 전에만 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1번은 동네 주민센터(동사무소) 가셔서 받으시면 되구요.
만기전 4개월 안에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들어 10월 16일이 만기일이면 6월 16일 ~ 10월 16일 사이에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