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후기 7553
- 후기-카드 1934
- 후기-발권-예약 1390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4497
- 질문-기타 23687
- 질문-카드 13116
- 질문-항공 11339
- 질문-호텔 5877
- 질문-여행 4581
- 질문-DIY 272
- 질문-진학진로 9
- 질문-자가격리 20
- 질문-은퇴 559
- 정보 27160
- 정보-친구추천 3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746
- 정보-기타 8825
- 정보-항공 4291
- 정보-호텔 3591
- 정보-여행 1273
- 정보-DIY 259
- 정보-진학진로 7
- 정보-맛집 247
- 정보-부동산 115
- 정보-은퇴 349
- 여행기 3815
- 여행기-하와이 424
- 잡담 16598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6
- 금요스페셜 108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3
- 오프모임 201
- 나눔 2830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8
- 친구추천 9
안녕하세요.
뉴저지 도시외곽에서 1년간 차없이 살다가 최근에 가까운 장이라도 볼까해서 전기자전거를 샀습니다.
근데 막상 타보니 새가슴인 제가 안전하게 타기엔 자전거로 못 가는 길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그리고 강아지랑 좀 다닐까 했는데 키우는 주인 닮는다고.. 개가 자전거에 태우면 무서워서 뛰어내립니다 -_-;;;;
뉴스로 보니 9월 말에 EV 크레딧 끝난다고 해서 작은 차로 살까 고민 중이에요.
근데 제가 운전을 정말 못 해서...(거의 경험 0에 가까운..) 자율주행모드에 많이 의지를 해야할 거 같아요.
누군가는 자율주행모드가 10대가 운전하는 것보다 좀 나은 수준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저보다는 잘 하는 거일 듯 ㅋㅋㅋㅋ ㅠㅠ
현재 고민중인 차종은 아이오닉 6와 테슬라 모델 3입니다. 모델 Y도 고민했는데 차가 허술(?)하다는 후기들이 많더라구요.
말씀드린 대로 자율주행 성능이 가장 우선 순위이고 큰 차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필요도 없고..
제 가족 중 2명이 테슬라를 타고 있어서 테슬라를 추천하긴 하는데.. 파이낸스 딜은 아이오닉 6가 더 좋은 상황이고 보험료가 테슬라가 더 비싼 상황이라 갈등이 많이 되네요.
(감정적으로는 머스크 리스크도 한 몫합니다..)
아이오닉 6가 테슬라만큼 자율주행 수준이 올라왔다고 해서 테슬라를 살까 하다가 아이오닉도 고려대상이 되었어요.
저는 일년에 한 두 번 공항에 가족 픽업하러 가고 근처에 장보러 2주에 한 번 정도 갔다올 거 같아요.
그리고 주말에 근처 산에 가볍게 등산하러 한 번 갈 것 같고..
예산은 5만불 이하로 잡고 있어요.
정 아니면 나중에 정권이 바껴서 EV 크레딧이 부활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그 때는 레벨 3정도의 자율주행자동차가 나오길 기원하며 현금이나 모으고 있어야 할까요?
여러가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ㅁ'
- 전체
- 후기 7553
- 후기-카드 1934
- 후기-발권-예약 1390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4497
- 질문-기타 23687
- 질문-카드 13116
- 질문-항공 11339
- 질문-호텔 5877
- 질문-여행 4581
- 질문-DIY 272
- 질문-진학진로 9
- 질문-자가격리 20
- 질문-은퇴 559
- 정보 27160
- 정보-친구추천 3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746
- 정보-기타 8825
- 정보-항공 4291
- 정보-호텔 3591
- 정보-여행 1273
- 정보-DIY 259
- 정보-진학진로 7
- 정보-맛집 247
- 정보-부동산 115
- 정보-은퇴 349
- 여행기 3815
- 여행기-하와이 424
- 잡담 16598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6
- 금요스페셜 108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3
- 오프모임 201
- 나눔 2830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8
- 친구추천 9


72 댓글
kaidou
2025.09.16 09:50:26
반 자율주행은 운전 잘 못하는 사람을 도와주는
기능이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로 운전 잘 못하는 놈이 나 대신 운전하는걸 우리가 직접 supervise 하는 기능이라 보심 됩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2:57:07
아앗...생각보다는 아직 기능이 떨어지나 보네요 ㅠ
저는 차선변경에 좀 공포감이 있어서 테슬라는 차선변경을 알아서 해준다길래 기대를 하고 있었거든요.
역시 레벨 3이상을 기다려야 하나 봅니다 ㅠㅜ
이성의목소리
2025.09.16 10:01:21
지금 있는건 다 주행보조 입니다. 오히려 얘가 하는걸 계속 감시하고 잘못하면 고쳐줘야돼서 운전 못한다고 사면 더 위험할 것 같아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2:58:09
그렇군요. 잘못하면 고쳐줘야 한다니 ㅠ
미리내
2025.09.16 10:03:24
아이오닉 6에 들어가 있는 운전보조 기능은 hda, 즉 highway driving assistance로 고속도로에서만 보조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운전 보조 기능에 중점을 두신다면 현재로서는 테슬라 말곤 대안이 없습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2:59:22
에휴......아직 테슬라 말곤 대안이 없군요.
혼다가 내년에 뭔가 내놓는다던데 자율주행은 아직은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네요 ..
우리동네ml대장
2025.09.16 10:06:52
제 생각에는 이정도로 차를 안타시는 경우에는,
차가 필요할 때 마다 Uber 타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저렴하고, 자율주행이 스탠다드 옵션 입니다. ㅋ
놀캐
2025.09.16 10:14:06
+1 차는 가만히 있어도 보험료에 유지비에 감가에 돈먹는 기계입니다. 사고라도 한번나면 더더욱 생각하기 싫고요. 저도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로 먼거리는 우버로 해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3:03:01
저도 그게 제일 큰 고민이긴 했어요. 카푸어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니까요......
근데 미국에서 계속 운전을 안 하고 살아도 되는지 고민이 좀 되더라구요.
한국이면 워낙 대중교통이 어디든 잘 되어있는데 미국은 진짜 대도시도 대중교통 잘 되어있는 곳이 손에 꼽으니까요 ㅠ
놀캐
2025.09.16 14:14:10
일주일에 한 두번 사용한다고 하시길래... 차를 사는게 너무 아까운것 같아서 그래요. 차는 그냥 정말 필요할때 사는게 좋은거 같아요. 필요하면 운전은 금방 익숙해집니다. 만약 지금이 꼭 필요한 시기라 생각하신다면 저도 다른분들처럼 시작은 중고차로 하길 조언드립다. 첫 차는 여기저기 긁히고 부딪히며 타게 되거든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39:04
의견 감사합니다. 한국이면 사실 중고차로 시작을 하겠는데 미국은 차가 고장나면 고치기 진짜 힘들고 돈도 진짜 많이 든다고 해서 새차를 고민 중이었거든요.
아무래도 차를 정말 필요할 때 사는 방향으로 갈 거 같긴 해요.
우리동네ml대장
2025.09.17 09:42:58
맞아요 미국에선 차 고장나면 진짜 고생이예요 ㅜㅜ
큰 고장을 피하려면 터보, 하이브리드, cvt 트랜스미션을 피하라고 종종 조언 해주시더라구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8:46
하이브리드는 여전히 말썽이군요 ㅠ
우리동네ml대장
2025.09.17 10:07:08
잘 구현하는 몇몇 회사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잘 구현하지 못하면 말썽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8:48:16
역시 잘 조사를 해봐야겠네요.. ㅠ
음악축제
2025.09.17 13:19:26
하이브리드는 도요타, 혼다는 좋고요. 현기는 신차나 인증중고까지는 괜찮고요. 다른 브랜드는 아직 reliability가 검증이..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8:47:45
현대가 이제부터 하이브리드 라인을 늘린다던데... 두고봐야겠네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3:00:28
자율주행이 스탠다드 옵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가 필요할 때 우버를 타긴 했는데.. 좀 한적한 동네다 보니 생각보다 우버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ㅠ
아님 거진 30분 이상 기다려야 하던가... 그래서 차를 아예 살까하는 고민을 했거든요.
고구마엔사이다
2025.09.16 11:59:04
운전 경험 0에 가까우시고 최대 일주일 1~2번 주행 패턴이라면 고가의 새 EV보다 마음 편히 차라리 싼 중고차를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율주행이 진짜 자율주행이 아니에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3:03:50
그렇군요. 싼 중고차를 고민하던가 아님 더 발전한 자율주행이 나오길 기다려야 겠네요 ㅠ
고구마엔사이다
2025.09.16 14:29:18
그리고 1년에 몇번 있는 가족 공항 라이드가... 뉴저지 사시면EWR인가요 아니면 JFK나 LGA인가요? 가족이 뉴저지에서 뉴욕 공항으로 가셔야 한다면 차선 변경도 두려우신 운전초보라면 좀 비싸더라도 한인택시나 우버 불러드리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운전에 익숙하시기 전까지는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42:03
몇 년이 지나도 JFK는 엄두도 못 낼 거 같아요 ㅋㅋㅋㅋ
조언 감사합니다~
Oneshot
2025.09.16 12:46:43
테슬라가 이름을 머같이 지어서 자율주행시스템이 정말 자율주행이되는줄 아시는 분들이있죠. 운전보조기능은 운전을 좀 편하게 하게 도와주는 정도에요. 운전못하시면 새차사지마시고 운전 연습 열심히 하신후 사세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3:04:44
감사합니다. 싼 중고차를 사서 연습하는 것도 고려해봐야겠어요.
Oneshot
2025.09.16 13:20:46
집에 충전할데는 있으신가요? 테슬라 사시면 보험으로 매달 2백불 정도 생각하셔야해요. 저라면 차렌트(보험포함)해서 빌린후 자주갈곳을 몇번 다녀볼거 같아요. 그래서 할만하다 싶으면 차사고 거기만 왔다갔다하다 실력이 좀 늘면 가까운 다른데로 영역을 넖혀 볼거같네요.
차는 아반떼급 정도로 하시고, 나중에 비싼걸로 가세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3:41:04
네 충전할 곳은 다행히 있어요. 테슬라 보험이 다른 브랜드보다 20% 더 비싸긴 하더라구요.
차렌트해서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네요.
ylaf
2025.09.16 13:31:16
EV사시기 전에 경험할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한번 해보시길;;
제가 몇일전에 첫 전기차를 리스했는데.. 정말 많이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환상과는 달리.. 저는 너무 불편해서요;;
출퇴근 용으로 리스를 하긴 했지만.. 정말 딱 출퇴근 용도를 떠나면 그냥 일반 차가 너무 좋더라고요;;
구입이 아니라 리스를 한게.. 그나마 잘한일..
워터딥의게일
2025.09.16 13:42:39
스위스에서 여행할 때 EV를 렌트했는데 진짜 장거리 여행용은 아니더라구요. 충전소 인프라가 일반화 되지 않은 이상 EV는 여행용은 아닌 거 같아요.
혹시 어떤 점이 후회되신 건지 여쭈어봐도 될까요?
우소예재
2025.09.17 17:45:52
ylaf님,
저도 9/30일 전에 첫 전기차 (혼다 Prologue) 리스를 계획하는 한 사람으로서 어떤 점이 그동안 환상과는 달리 너무 불편하신지 궁금합니다.
ylaf
2025.09.17 18:14:08
음.. 이게... 너무 단순하긴 한데..
1. 혼다 문제가 아니라 충전하기가 힘들다.. 저는 집이 없어서 회사에서 충전을 계획하고 구입 했는데. 회사 충전구도 충전하기 쉽지가 않기도 하고.
fast charger를 사용하면 기름 보다 (보스턴 인근 기준 코스트코 기름 가격 비교) 약간 비싸게 나오더라고요. 물론 fast charger는 어디 멀리 갈때만 주로 사용을 하겠지만.
2. 이건 원래 전기차가 이런건지 잘은 모르지만, 저는 운전할때 쿠르즈 컨트롤 주로 사용하는데(하이웨이에서), 보통 기름차는 공인 연비 (예를 들어서 combine 30 이라면 30mpg 나오는)대로 타는데, 로컬 다닐때는 배터리가 잘 유지를 하는데, 하이웨이만 들어가면 뚝뚝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서 10마일 가면 예상 거리 20마일 정도의 전기가 떨어지는. 운전은 보통 75mph를 쿠르즈로 운전합니다.
3. 이건 제가 약간 큰 차를 좋아해서 (그동안 현대 팰리세이드 사용) 그런데, 프롤로그의 미러들이 너무 작게 느껴지는점. 그리고 투어링이라 그런지 뭔가 팰리세이드에 비교하면 많이 허전하고 아쉽습니다.
특히 크루즈 면이 가장 큰 단점인게. 팰리세이드는 크루즈 사용하면 정말 편하게 운전 하는데, 프롤로그는 요즘 흔하디 흔한 라인 어시스턴트도 완전 초창기 시절 같이 라인도 잘 잡지를 못하고요 (이거 때문에 산지 몇일만에 사고 위험이 있었습니다).
대강 몇일간 사용해본 후기입니다.
우소예재
2025.09.17 18:38:09
그렇군요.
슈퍼차지가 개스값보다 비싸게 나온다는 것은 충격이네요.
전기차라 차보험도 많이 오를 것 같고... 전기차 리스, 심각하게 고려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ylaf
2025.09.17 20:31:33
아.. 이게 제가 잘못 알고 있을수도 있어서 정정하자면. 뉴욕에 다녀올 일이 있어서 EVgo fast charger에서 peak 시간대에 충전을 했는데. 약 10% 에서 80% 까지 충전 하는데 session fee 포함 40.20 나왔는데.
팰리세이드 운전할때 기름 넣으라고 불 들어오고 근처 코스트코에서 주유를 하면 max 까지 대략 45 +- 3불 정도 차이입니다.
대강 계산으로는 10% ~ 100% 까지 fast charger 사용하면 45불 보다는 비싸게 나올거 같아서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8:51:19
슈퍼차지가 기름값보다 더 나오면... 그건 좀 충격이네요;;
xerostar
2025.09.17 19:10:03
대부분 전기차에 변속기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그때문에 고속 주행에서는 연비 측면에서 꽤나 불리해집니다. 어마어마한 공기저항을 이겨내며 아주 고속으로 모터를 돌려야 하기 때문인데 (사실 변속기가 개입하는 PHEV 모델들도 고속 연비가 생각만큼 좋지는 못합니다..) 연비운행 하려면 보통 40~50마일 정도가 최적의 속도이기 때문에 안그래도 충전 여건이 안좋은 고속도로에서는 현실성이 없고, 충전이 더 자주 필요하다는 딜레마가 생기죠.
ylaf
2025.09.17 20:33:04
제가 이걸 생각을 못하고 전기차라는 환상에 리스를 한거 같아요.
포트드소토
2025.09.17 23:06:32
1. 충전문제는 집밥 아니면 늘 힘들거나 귀찮습니다. 테슬라 충전소도 귀찮...
1.1 동네마다 다른데, CA 테슬라 충전소의 경우, 보통 동일 거리 비교시, 전기차 충전가격이 하이브리드 차 기름값보다는 비쌉니다. 하지만, 보통 개솔린 차보다는 쌉니다.
2. 원래 그래요. 여기저기 조사결과를 보면 대부분 전기차들의 최고 효율 전비 구간은 시속 20 ~ 30마일 구간이라고 합니다. 75마일 고속으로 달리시면 대부분 전비가 반토막나요. 즉 주행거리가 반토막.
1, 2를 합쳐서 생각해봐도 늘 나오는 결론은 전기차는 동네차입니다. 출퇴근/ 등하교에 적합. 장거리용은 아닙니다.
으리으리
2025.09.16 15:10:29
운전을 할 줄은 알지만 자신이 없다면 FSD확실히 괜찮다고 생각해요. 당연하게도 얘가 좀 이상하게 운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빨간불에서 초록불이 아직 안 되었는데 좌회전할라해서 식겁했습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42:51
헐 ㅠㅠ
스페이스앤타임
2025.09.16 23:11:07
운전하시는 동안에는 The Dark Urge를 마음속에 탑재하시고....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33:53
헛.. 이분 최소 배우신(플레이하신) 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포트드소토
2025.09.17 00:53:37
A. 운전을 오랫동안 능숙하게 해온 사람이, 더 운전하기 지겨워서 FSD 에 종종 운전 맡기기 --> 위험합니다.
B. 운전이 서툰 사람이, FSD 에 의지하려고 한다 --> 아주 더 위험합니다.
C. 테슬라 회사의 주장: A 이건 B 이건, 사고나려고 하면 운전자가 운전을 맡아야 한다. 경보 시간이 너무 짧았든지, 오작동했다 하더라도, '사고나면 모든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다'고 메뉴얼에 써놨다.
A,B,C 내용이 사실인지 세가지 AI님들에게 여쭤보았습니다. ^^
* 챗지피티: 결론: A, B, C 모두 사실에 부합합니다.
* 제미니: 결론적으로, 지인분께 전달하시려는 A, B, C 내용은 모두 사실에 기반한 정확하고 중요한 조언입니다.
* 퍼플렉서티: 테슬라 FSD(Full Self-Driving)에 대해 운전자 책임 및 실제 위험성에 관한 설명은 대부분 사실과 일치합니다
~~~~~~~~~~~~~~~~~~~~
--> 저의 추가 결론. 운전을 잘 못하시면, 운전 연수를 받으시거나, 쉬운 도로에서 연습을 더 하세요. 운전을 잘 못하는데, FSD 에 의지하는건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차의 운전자나 다른 가족들을 사고 (또는 죽음) 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46:37
헛.. 저랑 쓰는 AI 프로그램 3개가 일치하시네요 ㅋㅋ 조언 감사합니다~
포트드소토
2025.09.17 12:16:36
그런데 미국 생활에서는 운전 못하면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자가용 기사 고용이 가능하지 않는한, 우버만 이용한다해도 기다리느라 아주 불편해요. 무조건 운전을 배우시길 추천드려요. 너무 노년이라서 곧 면허증 반납할 연세가 아니라면요.
대중교통이 잘 발달된 드문 뉴욕같은 도시 아니라면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8:52:24
아.........아직 그 정도 노년은 아닙니다 ㅠㅠ ㅋㅋㅋㅋㅋㅋ
뉴욕이 대중교통이 잘 발달했다.......라고 하기보다는 저는 그 길에서는 운전 진짜 못 하겠어요....완전 무법지대..
하와이드림
2025.09.17 01:10:55
FSD 매일 쓰고 있습니다. 혼자 운전 잘하구요 가끔 멍청한 짓을 하긴 하지만 만족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완성되려면 한 10프로정도 모자른 거 같아요. 운행보조로 사용하기엔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의주시도 항상 하셔야 하구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2:00
제가 들은 가족들의 이야기와 딱 일치하네요. 10%가 빨리 채워지길 바랍니다 ㅠ
Spark
2025.09.17 01:16:28
저도 구월 말 보조금 이슈 때문에 이번에 처음으로 테슬라 모델3를 리스했습니다. 이제 한 달 조금 넘었는데요, 아리조나 지역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FSD가 정말 편리합니다.
물론 운전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FSD와 직접 운전을 번갈아 하면서 사용 중이고 기술 발전에 감탄했어요.
혹시 테슬라 리스나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리퍼럴을 꼭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최근 기준으로는 리퍼럴을 통해 3개월 무료 FSD 체험과 $50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저는 그걸 모르고 바로 리스해서 한 달 무료 체험만 받고, 지금은 월 $99 내고 구독 중이에요. 같은 실수를 안 하셨으면 해서 댓글 남깁니다 ^^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2:54
오오.. 리스하면 500할인 혜택이 있군요. 가족한테 리퍼럴 받아서 보니까 구매는 FSD 3개월 무료체험만 있더라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래트
2025.09.17 06:13:00
테슬라는 "풀" 자율주행이고,
현대는 "반" 자율주행입니다.
운전을 대신 시키시려면 테슬라가 정답입니다.
xerostar
2025.09.17 08:36:06
테슬라든 현대든 현재 시점에서는 자율주행 아니고 주행보조입니다. 테슬라가 주행 여건에 따라 조금 더 적극적으로 보조해 주는 건 사실이구요.
운전을 대신 시킨다는 모두에게 위험한 생각은 아직 안하는게 맞고, 장시간 운전의 피로를 덜어준다거나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4:42
주행보조로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덜(?) 보조해준다고 하시는 의견이 많아서 계속 고민해보겠습니다. 댓글 감사해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5:08
역시 아직은 테슬라가 압도적인가 보네요... ㅠ
mcx5
2025.09.18 09:36:22
https://www.tesla.com/support/fsd
None of these advanced driver assistance features make your Tesla vehicle fully autonomous or replace you as the driver.
Note: Currently enabled features require active driver supervision and do not make the vehicle autonomous.
제조사인 테슬라는 Full 자율주행이 아니라고 말하는데 사용자들은 오히려 Full 자율주행이라고 주장하거나 믿는 흥미로운 상황이네요.
포트드소토
2025.09.18 15:50:46
근데 이름을 Full Self Driving 으로 지어놓고 아니라고 주장하는 테슬라나, 그걸 또 옹호하는 일부 소비자들이나 답이 없죠.
이건 법적 문제가 없나요? Full Organic Juice 라고 이름 짓고 오개닉 아니어도 상관없는?
명이
2025.09.17 08:07:44
이번에 업그레이드 되는 FSD는 인간과 유사하게 예측 주행을 기반으로 한다고 하니, 많은 기대가 됩니다. 저는 테슬라 차량은 물론 주식도 하나 없습니다만, 테슬라가(또는 다른 기업이) 완전 자율 주행을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제 아내와 딸이 운전을 너무 싫어하고 무서워 하거든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6:35
저랑 완전 똑같은 생각을 하시는 군요! 저도 테슬라 주식은 없지만 완전 자율 주행은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운전이 많이 무서워요 ㅠ_ㅠ 초반에 운전하면서 여기저기서 운전자들이 하도 빵빵거린 거에 트라우마가 생겼나봅니다 ㅠㅠ
파노
2025.09.18 13:27:10
나이가 들어가면서 예전보다 운전할때 살짝 순발력이 떨어지고 예전보다 실수가 많아지는걸 느끼는데, 나이가 들수록 더 할것 같습니다. 차없이 살기 힘든 미국에서 노년층을 위해서라도 자율주행이 빨리 성공하길 기대합니다.
아샷추
2025.09.17 08:47:46
2022 현대 아이오닉 5, 2022 포드 Mach-e 를 거쳐서 2025 테슬라 모델 3 에 정착했습니다.
운전이 서툴다고 하셨는데, 자차가 없으신 관계로 연습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그러신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행보조는 테슬라가 압도적이긴 한데 현재로선 "보조"의 한계를 넘을수 없습니다.
FSD 사용중에 없는 길로 가거나, 신호를 무시하거나 하는 일이 왕왕 있고 도로의 오브젝트 (타이어 조각, 떨어진 물건등)나 팟홀등은 거의 대응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FSD 사용중에는 구글맵 등을 항상 켜둡니다. 떨어진 물건이 있다고 리포팅 해주는 다른 운전자들이 있으니까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09:58:00
팟홀이나 도로 오브젝트 대응을 거의 못 한다는 건 좀 충격이긴 하네요.. 그건 당연히 할 줄 알았는데...
고민을 더 해봐야겠습니다~
Nanabelle
2025.09.17 10:05:24
한국에서 몇 년 간 장롱면허였는데 아이들 픽업때문에 어쩔 수 없이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한국보다 한적한 시골동네라 운전이 더 쉽겠지만 운동신경 1도 없는 저는 운전대만 잡으면 주위의 모든 차가 없어져버렸으면 하는 마음 뿐이었지요.
그렇게 남편이 쓰던 후방카메라밖에 없는 작은 suv를 지나 여름에 테슬라 y를 샀습니다. FSD는 확실히 저보다 운전을 잘 합니다. 차선변경 잘 못해서 한 차선에만 있는 저보다 차선변경도 잘하고 주차도 더 잘합니다.
다만 스쿨존, 커브구간의 노란 색의 속도 표지판을 읽지 못하고, 좌회전과 우회전만 있는 신호등 앞에서 우회전 라인에 서서 좌회전을 하려고 하는 등의 오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행 시에 앞을 보지 않으면 FSD가 자동으로 꺼지는데 그럴 때는 위험할 수 있겠다 싶더라구요.
하지만 일반주행시에도 저의 눈보다 테슬라의 카메라가 주변의 차를 더 잘 식별하기는 합니다. 여러모로 카메라 많은 차가 편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혹시 마음 바뀌셔서 일반 중고차 사실 거라면 사이드미러에 보조미러 붙이시는 걸 추천합니다. 덕분에 차선변경시에 순조로웠습니다.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0:30:27
완전 도움이 되는 댓글이었습니다. 감사해요.
제 상황이 말씀하신 상황하고 똑같은 거 같아요 ㅠㅠ - "운전대만 잡으면 주위의 모든 차가 없어져버렸으면 하는 마음 뿐" 100% 제 마음이에요 ㅠㅠ
포트드소토
2025.09.17 13:06:33
카메라 비젼 인식을 연구하고, 자율주행차 개발을 해본 노파심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테슬라의 이름 (AUTO pilot, FULL SELF driving) 은 전혀 신경쓰지 마시고, 카메라로만 자율주행/ 보조주행하는 차는 절대 의지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이 달려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카메라 자체는 사실 직접적인 '센서'가 아니거든요. 간단한 이해로, 여러분들이 폰으로 어떤 사진을 찍어보세요. 이걸로 무언가 바로 '측정'을 하나요? 그 사진을 바탕으로 아, 여기에 사람이 50m 정도 떨어져있고, 차가 3대 있구나 등등은 우리 머릿속에서 모두 '추측'을 하는겁니다. 이걸 우리는 Recognition (인식)이라고 부릅니다.
어떤 물체의 위치나 거리를 정확히 직접 측정하려면, 줄자 (가장 정확) / 초음파 센서/ 레이저 센서 (레이저 줄자, LiDAR) / 레이다 (흐림, 대신 멀리도 가능) 센서 등만 가능합니다.
즉, 카메라 동영상 화면으로만 무언가를 '인식'하는건 늘 위험합니다. (이게 가능한 경우는 오로지 철저히 제어된 환경에서만 가능, 예를 들어, 공장에서 외부 빛을 다 막고, 정해진 빛을 정해진 각도로 조사하고, 정해진 위치의 물체를, 고정된 카메라로 인식하는 것. 이미 산업현장에서 잘 쓰임).
인공지능이 뭔가를 잘 해준다는데요? 는 거짓말입니다. ^^. 진짜입니다. 믿어주세요.
따라서, 카메라 '인식' 기반의 보조 주행 시스템이 오류를 일으키는 건 사실 당연한 겁니다. 지금까지 잘 되었는데? 같은 경험적 확률은 무의미합니다. 100일 잘 되다가, 1일 사고 낼 수 있어요.
증거로, 공식적인 IIHS 차량 실험에서도 최신 테슬라 모델 Y는 대낮에 아이 더미를 치었습니다.
*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tesla/model-y-4-door-suv/2024#front-crash-prevention-pedestrian
Crossing child — day: In the 25 mph test, impact speed was reduced by 24 mph.
느린 동네 속도 25마일 차량을 1마일 속도까지 급제동하긴 했지만, SUV 급의 대형차가 조그만 아이 몸에 1마일 속도라도 부딪히는걸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이게 아직, 차들이 준비가 안되어서 25 mph 까지만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30 mph, 40 mph 면 무조건 실패입니다.
그리고, 이건 겨우 서너가지 시나리오 테스트일 뿐입니다. 설령 IIHS 회피 테스트 다 통과해도, FSD 가 실패하는 다른 테스트를 해보라고 하면, 너무 너무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전혀 준비가 안된 자율주행차들에 의지하지 마시고, 꼭 운전 연습을 오랫동안 천천히 하세요.
모든 환경에서 사람보다 운전을 잘 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앞으로 만드는 것도 제 상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포트드소토
2025.09.17 13:25:59
카메라로 물체의 위치/거리를 직접 측정하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Stereo camera 기술이 거의 유일한 걸로 압니다.
원리는 우리 사람의 두 눈처럼 고정된 동일한 2개의 눈으로 물체의 거리를 감지하는 건데, 수학적인 설명이 더 필요합니다. 이게 그냥 단순히 아무 2개 카메라 이미지 2장으로 하는게 아닙니다. 미리 카메라에 대한 설정과 파라미터 정보가 완전히 필요합니다. (테슬라의 다른 거리에 포커싱하는 여러개의 전방 카메라로는 안됩니다.)
테슬라도 스테레오 카메라를 썼더라면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도 있었을테지만, 계산 처리량도 훨씬 늘어나고, 이전 차량들이 스테레오 설정이 아니니 Legacy 문제로 쉽게는 못했을겁니다. (이전 버전 차들 다 바꾸어 줄 수 는 없으니..)
현재 시중에서 스테레오 카메라 기술이 쓰이는 시판 차량은 수바루 EyeSight 기술이 유일한 걸로 압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fbRxZJm7Jo
다만, 수바루 차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크게 열지는 않기에, 제한된 처리만 하고 있을겁니다. 테슬라 처럼 꽤 좋은 급의 컴퓨터를 탑재하기는 힘들다는거지요.
앞으로 스테레오 카메라 기술과 LiDAR 기술이 더 잘 적용되어서, '운전보조' 를 더 잘해주는 차들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만.. 가격이 문제..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8:57:00
오....진짜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저는 카메라 말고 다른 센서가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아무래도 역시 기술발전이 더 되서 상용화에 맞는 가격하락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제대로 된 자율주행은 힘들겠네요..
포트드소토
2025.09.17 21:33:53
테슬라 차들도 예전에는 레이더 + 카메라 있긴했습니다. 나중에 다 제거했죠.
머스크는 "인간은 운전하는데 눈을 쓰지 레이다를 안 쓴다" 는 문과스러운 주장을 했는데,
사실 인간조차 그냥 눈이 아니라 2개 눈으로 스테레오 비젼을 하죠. 모든 동물도 비슷한 이유로 눈이 2개 이상이구요. 아마 눈이 1개인 동물들은 먹이를 잡지 못해서 진화 경쟁에서 져서 멸종했겠죠?
워터딥의게일
2025.09.18 09:24:32
테슬라에 레이더+카메라가 있다가 제거했다는 뉴스는 본 적 있는 거 같아요.
역시 테슬라의 오너리스크는 확실한 거 같아요..저런 바보같은 말을 했다니 -_-;;;
parkck
2025.09.18 10:14:17
테슬라 초기 버전은 라이다 + 카메라 였습니다
그런데 라이다 가격이 가격인지라..
비용 줄인다고 뺐죠.
포트드소토
2025.09.18 18:32:55
레이다요.
Bhalral
2025.09.17 13:55:04
면허를 돈 받고 판다는 소문이 있는 드라이빙 스쿨 근처 동네에 사는데 테슬라가 많아지니까 그나마 면허는 땄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운전하더군요.
워터딥의게일
2025.09.17 18:57:23
헐..................
푸딩
2025.09.18 15:57:22
온라인 상에서 테슬라가 유독 미움을 많이 받는 이유가 뭘까요? 저희 동네(어스틴)가 유별난거 일 수도 있지만 길에 테슬라가 거의 반이고 대부분 만족하고 타고 다니고 있거든요. FSD 같은 경우는 현시점 Model Y 신형(주니퍼)이 가장 잘해요. 같은 하드웨어 4 라고 해도 차마다 차이가 좀 있습니다. 최근에 아이오닉 5 정리하고 Model Y 로 바꿨어요. 현재는 Model Y 구형, Model Y 신형, Model X 그리고 Cybertruck 4대 운영중인 어쩌다보니 테슬람이 되었네요. 테슬라 너무 미워하지 마세요 ㅠㅠ
워터딥의게일
2025.09.18 16:49:09
테슬라는 미워하지 않는데 테슬라 오너는...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