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후기 7363
- 후기-카드 1898
- 후기-발권-예약 1362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2915
- 질문-기타 23111
- 질문-카드 12755
- 질문-항공 11080
- 질문-호텔 5678
- 질문-여행 4485
- 질문-DIY 257
- 질문-자가격리 19
- 질문-은퇴 532
- 정보 26399
- 정보-친구추천 2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608
- 정보-기타 8621
- 정보-항공 4172
- 정보-호텔 3490
- 정보-여행 1223
- 정보-DIY 247
- 정보-맛집 240
- 정보-부동산 83
- 정보-은퇴 329
- 여행기 3721
- 여행기-하와이 410
- 잡담 16328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2
- 금요스페셜 107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1
- 오프모임 201
- 나눔 2808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4
- 친구추천 4
연방정부의 EV 구매 credit이 없어지면서 EV 시장과 EV 가격이 제정신으로 돌아오는 것이 (저한테는) 뚜렷하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compact SUV급의 예전 MSRP를 보면 (일부는 compact보다 약간 더 크지만), 현대가 $51k(Ioniq SEL)이라던가, 혼다가 $53k(Prologue Touring), 니산이 $46k(Ariya Evolve), Chevy가 $43k(Equinox LT2)이라면, 고급차도 아닌 것들이 너무 비싼거 아니가요? 미국에서 단일 품종으로 가장 인기있는 RAV4 XLE가 $32k인걸 생각하면 너무 비싼거죠. BMW의 $88k(iX xD50), Acura의 $70k(ZDX AWD)도 거의 미친 가격으로 보입니다.
상품의 구매시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시장(가격)을 왜곡시키고, 오히려 판매자가 가격을 부풀려서 더 많은 이익을 취하게 만들어서, 보조금의 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주장은 아주 오래된 얘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공감합니다.)
이걸 증명하듯, 연방 credit이 없어지고 3일(+)만에 벌써 시장 변화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BMW - 모든 EV 자체 purchase credit $7,500
현대 - 2026 Ioniq 5 가격인하, Ioniq 6 $7500 off, Ioniq 5 $7500 off, Kona $7500 off, Ioniq 9 $5000 off
기아 - EV6 $9000 off, EV9 $9000 off, Niro EV $8500 off
크라이슬러, Jeep, FIAT - 모든 EV 자체 credit $7,500
루시드 - Air $7500 off
Chevy - $33k MSPR Equinox LT1 생산 증가. (이전에는 아주 조금만 생산했슴)
Acura- ZDX 단종
니산 - Ariya 2026 단종
Federal credit이 줄어들자 2019년 1월에 했던 것처럼 Tesla도 가격을 곧 내릴 것으로 (개인적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제품류의 사용을 촉진하려면 사용할 때에 혜택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많이 들 얘기합니다. 예를 들면 전기료 감면, 충전 요금 감면, 충전소 설치/운영시에 혜택등등. 아니면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에 과태료(공기 오염을 심하게 유발하는 제품, 석유류등등에 과태료)
트럼프 정부에는 뭘 바랄 수가 없겠지만, 주정부가 EV 사용시의 혜택으로 보조를 많이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전체
- 후기 7363
- 후기-카드 1898
- 후기-발권-예약 1362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2915
- 질문-기타 23111
- 질문-카드 12755
- 질문-항공 11080
- 질문-호텔 5678
- 질문-여행 4485
- 질문-DIY 257
- 질문-자가격리 19
- 질문-은퇴 532
- 정보 26399
- 정보-친구추천 2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608
- 정보-기타 8621
- 정보-항공 4172
- 정보-호텔 3490
- 정보-여행 1223
- 정보-DIY 247
- 정보-맛집 240
- 정보-부동산 83
- 정보-은퇴 329
- 여행기 3721
- 여행기-하와이 410
- 잡담 16328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2
- 금요스페셜 107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1
- 오프모임 201
- 나눔 2808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4
- 친구추천 4


127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폭풍
2025.10.11 01:03:42
Equinox EV가 외관/style에 좀 많이 치중한것 같습니다. 정면은 좀 별로인거 같은데, 측면/후면/45도-측면에서 보면 꽤 괜찮네요.
음악축제
2025.10.11 00:01:17
쉐비가 아예 건너뛰지는 않았고..
시험삼아 나온 전기형 말리부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벨트+저출력 모터 조합 assist형), 그리고 나중에는 Volt 파워트레인 응용한 후기형 말리부 하이브리드 같은거도 있긴 했지요..
판매량을 보면 많이 팔 관심이 없었던거 같긴 합니다.
폭풍
2025.10.11 01:18:45
GM이 몇몇 hybrid를 만들기도 했는데, 약 6년전(?) Hybrid(VOLT)를 시대착오적 중간 산물이라고 하면서 전면 중단한다고 했다가, 또 최근에는 PHEV를 다시 만들겠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이것도 두고 봐야죠.
후이잉
2025.10.11 12:04:06
저도 일반 보단 EUV가 실내가 넓어서 선호하는데
27년형 외관 보면 EUV 닮은 것 같긴 하더라구요
둘 중 하나 골라서 리 런칭 했으면 EUV 베이스가
낫지 않았을까라 생각 되고
27년형도 EUV 베이스로 나왔음 좋겠어요
뜬금 질문에 장문의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낙동강
2025.10.13 12:32:16
후이잉님. 10월 10일 날짜로 이런 유튜브 비디오가 있어요. General Motors에서 나왔고 The 2027 Chevy Bolt Is Back: Here’s What’s New! 제목이네요. Regen 패들이 없고 카플레이도 사라졌네요. https://youtu.be/lntmRWYSO0M?si=idzt7XJ0XIDY5Wm_
음악축제
2025.10.13 13:20:59
그리고 LFP 배터리네요.. ㅎㅎ
낙동강
2025.10.13 13:30:11
앗, 넹, 음축님 저는 새로운 볼트는 width가 좀 더 넓으면 좋겠다 했는데 외관은 그냥 똑같네요.
폭풍
2025.10.14 00:16:10
역시 사람마다 원하는 게 다르고, 다양하군요, 저는 width는 불만이 없고, 지붕이 약 2인치 낮았으면 좋겠습니다. 차도 더 가벼워지고, 연비/range도 늘어나고.
그리고 예전 BOLT EV처럼 돈 들여서 hood, door등을 알루미늄으로 했으면... ㅋㅋㅋ 절대 그렇게 안 하겠죠?
낙동강
2025.10.14 10:46:48
네^^ 폭풍님. 그래서 다양한 차량들이 존재하나봅니다. 지붕이 낮아지면 타고내리기가 더 힘들어질것 같습니다. 대신 더 스포티해지겟지요? 예전이란건 volt 시절인가요?
폭풍
2025.10.14 11:40:17
BOLT 타고 내리는 건 정말 편하죠.(나이먹는다는 증거) 의자 높이만 똑같으면 타고 내리는 건 비슷할 것 같아요.
2017-2021 (구형?) BOLT EV 시절입니다.
낙동강
2025.10.14 13:07:30
바로 이전 모델들이네요. 어째 후드가 열면서 알미늄은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23년 euv). bolt 타기도 내리기도 편한대. 배터리때문에 바닥이 살짝 높은건 어쩔수 없죠. 그래도 테슬라3보다는 훨 편하다는 느낌입니다.
폭풍
2025.10.14 00:13:36
2027 BOLT는 예전의 BOLT EUV에 근사하게(또는 똑같은 크기로) 하고 예전의 BOLT EV는 안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후이잉
2025.10.14 08:12:00
업데잇 감사합니다 ㅎㅎㅎ 역시 외형 보고 EUV에 근사하다 생각했는데 그렇군요.
EUV랑 비교했을 때 EV 메리트가 딱히... ㅎㅎㅎ (EUV 오너의 편향적 시각 ㅋㅋㅋ)
낙동강 님께서 올려주신 링크 통해서 봤는데, 뭐 그냥 제 볼트나 열심히 타서 뽕 뽑아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ㅎㅎㅎ
낙동강
2025.10.14 10:48:25
저도 어쩌다가 찾아서 유심히 봤어요. 그런데 그냥 EUV 같습니다. 안에 클러스터랑 조금만 바꾼것 같은데 실제로 나와봐야 알겠죠? ㅎㅎ
AncientMan
2025.10.12 19:10:52
저는 태양광이 있어 EV, PHEV 둘 다 굴리긴 하는데,
아날로그갬성 P2께서는 포드 랩터 8기통 끌고 다니십니다.
일단 집밥 힘들거나 장거리 종종있으면 EV는 비추입니다
그냥 x불편합니다 6시간반짜리 여행을 9시간으로 늘려버림
그렇다고 충전비가 싼것도 아니고 은근 신경쓰임
요즘 10-80프로 충전 20분이다 뭐다 하는데
휴대폰도 쓰다가 20프로 이하 남으면 충전 생각하는데,
플랜짜고 가더라도 Out of nowhere 에서 20프로 이하? 음...
PHEV는 탈땐 좋은데 이놈은 엔진오일도 바꿔줘야하고
타이어도 팍팍 닳습니다. EV랑 Gas 장단점 다 가지고 있음
그래도 이전에 타던 일반 하이브리드보다 좋습니다
주유소에 월등히 가는 일이 적어요 이거 은근 시간세이브 크죠
8기통 랩터는 뭐...M1 탱크보단 연비가 좋은것 같습니다
주행거리도 나름 400마일은 되나봐요 (36갤런 들어감)
추천 : PHEV
졸린지니-_-
2025.10.13 12:40:45
하브산지 1년 되었고, P2차를 바꾸는 것이 카운트 다운 중이어서 지켜보고 있지만, PHEV가 EV나 하브, 개스차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너무 좁네요. 차종을 놓고 보면 그나마 몇가지를 골라봐도 지역 딜러들의(텍사스) 인벤토리의 숫자가 PHEV로 가면 확 줄어듭니다. 앞으로 시장의 변화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포트드소토
2025.10.13 19:17:54
저도 여기에 극 공감이요.
테슬라 타고 한두시간 거리 옆 도시만 놀러가도 너무 불편합니다.
출발 전날부터 100% 충전으로 셋팅 바꾸기.
가면서 계속 배터리 체크.
AC, 히터 너무 낭비 안하는지 신경쓰기.
여기저기 너무 놀러가지 않도록 신경쓰기.
결국 집에 돌아갈때는 걱정되어서 그냥 충전한번 합니다.
충전소 찾기, 전기비 레이트 체크하기.
아.. 너무 구찮아요.. 그냥 출퇴근, 등하교용.
Oneshot
2025.10.14 11:06:31
저도 전기차, 게스차 있는데 여름/겨울 하이웨이 타면 왠만하면 게스차 타요.. 전기차 전기떨어지는게 보여서 불안해서 못타겠더라구요. 한겨울에 히터끄고 다니다 발시려 동상걸리는줄 알았다능.. 전기차는 왕복 백마일 이내만 운전하고, 저녁에 80% 아래로 내려가면 충전해요..
포트드소토
2025.10.14 11:26:10
캘리도 겨울 아침에는 꽤 쌀쌀하지만 한번도 히터튼 적 없네요. 전기세 크게 부담은 아닌데도.. % 보면 히터 저절로 끄게 되요. 진짜 전기차들은 친환경차 맞습니다.. 에너지 절약의 습관화 ㅋㅋ
랜덤스미스
2025.10.14 14:06:28
같은 생각 입니다. 혹 겨울에 눈이라도 오게되면 차체에 눈이 녹지 잘 녹지 않는데, 헤드라이트 부분에 많이 쌓이면 좀 아찔 합니다. 왕복 백마일 생활권을 타겟으로 하는 저렴한 전기차 모델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기아 레이EV 처럼요.
폭풍
2025.10.14 15:52:54
100마일 남짓한 range가 충분하다면, 그리고 좀 (아주) 오래된 차도 괜찮으면 Model D 추천합니다. :):):)
셀프메이드
2025.10.13 12:34:32
내년에 테슬라 살까 고민중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폭풍
2025.10.14 00:18:37
혹시 중고도 괜찮으시고 CA 사신다면, 테슬라만 하는 (중고차) 딜러가 많습니다. (비밀은 경매와 테슬라 본사에서 사옵니다.)
지인이 CA grant/rebate 받아서 워런티 남아있는 2022 3 LR-AWD를 $7500+Tax에 가져오더라구요.
강풍호
2025.10.14 01:12:21
오 이 정도면 집밥없어도 사고싶네요@.@
나태워죠
2025.10.14 11:26:45
어엇 ㅋㅋ 저도 중고 요즘 열심히 보고 있는데.. ㅋㅋ 테슬라만 하는 딜러를 찾아봐야겠네요!
폭풍
2025.10.14 11:36:49
"California Beemers Teslers"가 대표적인 예인데, 작은 중고 딜러들은 조심해서 잘 딜하셔야 해요.
악독한 사람들이 좀 있어서나태워죠
2025.10.14 11:47:33
오오 정보 감사합니다. 한번 들여다봐야겠네요 ㅎㅎ
127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