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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esla.com/model3

https://www.tesla.com/modely

Model 3 그리고 Y 둘다 기존 트림은 프리미엄으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스탠다드, 프리미엄, 그리고 퍼포먼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웹사이트에 나와있지만 조금 더 보기 편하게 정리한 사이트나 동영상이 있으면 나중에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What You Lose with the Model 3 / Y Standard RWD
Driver Assistance & Tech
• No Autosteer (only Traffic-Aware Cruise Control — FSD is a paid upgrade: $8k or $99/mo)
• No rear passenger screen
• No multi-color ambient lighting (only footwell and door pocket lights)
• No matrix LED headlights
• No Autosteer, Summon, or Auto Lane Change without FSD
• Lower peak charging speed (225 kW vs 250 kW on Premium trims)
Interior & Comfort
• No ventilated or cooled seats
• No heated rear seats (front heated only)
• No physical seat adjustment buttons (seat controls via touchscreen only)
• Manual steering wheel adjustment (not powered)
• Manual-folding mirrors (not power-folding)
• Textile door and dash trim instead of wood/aluminum
• 7-speaker audio system (vs 15-speaker Premium)
• No premium ambient trim lighting
• No HEPA filter, only particulate and odor filter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빠지는군요.
보조금 부활을 염두해둔 가격 책정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가격이 매우 애매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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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댓글
이성의목소리
2025.10.07 18:20:09
기본 오토파일럿조차 구독으로 빼버렸다는데 팔릴까싶습니다
우미
2025.10.07 19:17:05
왠지 테슬라의 마진이 더 많아진것 같은 생각이 드는건 저의 착각일까요? 5k이상 뺀것 같습니다. 2중 접합 유리도 뺀것 같던데요.
파노
2025.10.07 19:35:15
뺀 기능에 비해서 가격은 착하질 않네요.
뽑비
2025.10.07 19:56:27
아무도 안살거같아요... 다른곳은 텍스크레딧 없어지고 가격을 다낮춰서 파는데 테슬라는 이상한거 하나 가져와서 깡통보다도 못한 차를 판매하려하네요... 아무도 안사면 가격낮추려나요 이미 살사람은 다산거같긴한데
인생은아름다워
2025.10.07 20:05:52
조삼모사에 당하는 사람들이 많을것 같아요..
그나저나 일론은 어나운스 전에 뻥튀기 하나는 너무 심하게 하네요. Over promise, under deliver 한게 도데체 몇번인지 셀수도 없어요.
shine
2025.10.07 20:27:48
전기차 캐즘 이야기가 터져나오던게 23년말 24년 초였죠. 그때 하는말이 이제 3만초반에 durable한 전기차가 나와야 승산이 있다는것이었는데, 그로부터 거의 2년이 지났는데 코롤라 크기의 전기차 최저가가 아직 37k면 갈길이 멀어도 너무 머네요.
내구성 승차감 차체크기 모두 압도하는 토요타 캠리 최상위 트림 XSE가 35K인데 이차 연비로 1년에 만마일주행하는데 갤런당 3달러기준으로 연에 달랑 6백달러 (200갤런X3달러)입니다. 6만마일로 늘려도 총 기름값 3600불이니 이정도면 거의 고려하지 않아도 될 수준이죠.
그러니 요즘 누가 세단차 사나고 하는데 캠리를 여전히 한달에 2만5천대씩 팔아제끼죠. 테슬라 가격정책 보니 하브의 시대는 앞으로 최소 몇년은 갈것 같네요.
Tamer
2025.10.07 20:51:17
Model Y Juniper 오너 입장에서 유튜브로 리뷰를 봤을 때, Standard 가격 때문에 테스트 드라이브하러 가서 Premium을 많이들 사지 않을까 싶었어요. 기능들이 빠진 것도 그렇지만, 저에게 가장 거부감이 든 건 마감재질이에요. 그래도 저렴한 차가 아닌데, 플라스틱을 많이 써서 좀 싼티가 나는듯... 가격으로 일단 낚시질을 하는 것이 Standard 모델의 역할이지 않을까 싶어요
duk72
2025.10.07 21:04:23
오토파일럿 없는 테슬라가 의미가 있나 싶네요. 아무도 안살듯..
후륵
2025.10.07 21:34:24
그와중에 모델X 베이스 모델은 $99,900이네요. 정말 모델S와 더불어서 사골까지 끌여먹은 디자인으로 10만 달러주고 이 차를 살 사람이 있을까 의문이네요. @_@
롱비
2025.10.08 10:42:04
모델X, S는 진짜 너무 심하죠..ㅋㅋ CEO가 여러가지 사업을 하다보니 집중을 못하는것 같습니다.
머세드
2025.10.07 21:50:51
승차감 (legacy suspension 사용) 및 방음 (double-pane window아님) 성능도 떨어졌네요.
그래도 서스펜션은 놔 둘 것이지..
Glass roof도 없어졌구요. 밖에서 보면 글래스인데, 안은 막힌.
초록
2025.10.07 23:17:42
서스펜션 차이는 정말 체감이 확 되겠네요
아날로그
2025.10.07 22:36:13
이정도면 반값정도는 해줘야 살까말까 하겠는정도인데요? 이럴거면 기아 코나나 쉐비 사겠어요.
kaidou
2025.10.07 23:38:52
이건 정말 사면 안됩니다... 얘네는 혼자서 역주행 중이네요. 디자인 등등은 너무 오래 되었고 CEO 때문에 이미지도 먹칠, 그런데 가격은 혼자 올리는 중이고...
인생은랄랄라
2025.10.08 01:03:26
Y랑 3이랑 premium 대비 차이가 달라서 따로 정리해야지 같이 비교하면 안 될거 같습니다.
Y는 글래스 루프 빠지고 3은 아직 있고, 외관도 Y는 앞뒤라이트 빠지고 3은 외관은 휠 빼곤 안 건드렸고요.
Y는 이중접합 빠지고 3은 뒷유리만 빠졌다는거 같고요. Y는 프렁크도 재질 싸구려로 3은 그대로 등등.
그리고 배터리 용량 줄었는데 종류까지 바꿨는지는 모르겠네요.
결론은 저렇게 다 빼고 지난주 대비 2000불(모3)에서 2500불(모Y) 가격 올랐다. 경쟁사들은 아직은 대부분 그대로인데 말이죠. 얼마나 버티나 한번 지켜보죠. 일단 오토 파일럿 무료 추가 금방 나올거 같습니다.
kaidou
2025.10.08 02:17:39
애초에 오파가 없으면 테슬라는 더이상 매력이 없죠..요즘 경쟁차량들이 얼마나 잘 나왔는데 감히;;
세프
2025.10.08 08:25:23
저정도면... 그냥 완전 깡통이네요. 현 테슬라 오너인데... 사지마십쇼 저정도 옵션이면 돈낭비입니다.
후이잉
2025.10.08 15:48:04
패북에서 한국인의 어느 테슬라 가격인하 글 보다가 보니,
저 가격이 한국에 들어오면 짱이다!
보조금 + 에 빠진 기능들 대부분 알리에서 대체 가능하다면서 가격 인하가 좋다고 하더라구요
테슬라 관심도 없고, 살 생각도 별로 없어서 모르겠는데..
저 빠진 가격 + 빠진 기능들을 알리에서 대체품으로 완성하면 괜찮은 딜인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