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후기 7562
- 후기-카드 1934
- 후기-발권-예약 1390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4542
- 질문-기타 23702
- 질문-카드 13126
- 질문-항공 11351
- 질문-호텔 5881
- 질문-여행 4584
- 질문-DIY 272
- 질문-진학진로 9
- 질문-자가격리 20
- 질문-은퇴 559
- 정보 27184
- 정보-친구추천 3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754
- 정보-기타 8831
- 정보-항공 4296
- 정보-호텔 3593
- 정보-여행 1275
- 정보-DIY 259
- 정보-진학진로 8
- 정보-맛집 247
- 정보-부동산 115
- 정보-은퇴 349
- 여행기 3826
- 여행기-하와이 424
- 잡담 16603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6
- 금요스페셜 108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3
- 오프모임 201
- 나눔 2832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8
- 친구추천 9
추가업데
이 트레이드에서 피델리티로 옮겨보니
주식+펀드+현금이 백불있으면 수수료 $75까고 주식+펀드+현금 25불을 넘김
현금 없으면 -$75가 데빗 cash call이 되어 피데리티가 리젝트함
슈압에서 피데리티로 옮겨보니
주식+펀드+현금이 백불있으면 주식+펀드+현금 100불+수수료(-$50)을 넘김
추가업데
제것 해보고 시스템 돌아가는게 이해가 되서 P2 Roth IRA를 이트레이드에서 피데리티로 옮기려 시도 했습니다
이트레이드에서 수수료 $75를 cash call로 하고 넘기려고 했고 피데리티는 계좌에 데빗이 있다고 리젝트했습니다
뱅가드의 경우에는 데빗으로 (-)로 넘어 왔는데 이번에는 안됐습니다 어느쪽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이트레이드에 연락하니 자기들 쪽으로 돈 보내라고 해서 대화가 안된다싶어 수수료+알파 해서 펀드 팔아서 캐쉬만들었습니다
재시도 중입니다
업데
알게된것
한줄요약 그냥 두면 알아서들 잘 처리하고 며칠뒤에 fee만 리임버스 받으면 됨
A에서 B로 roth ira를 옮길 때 A가 fee를 차지한다면
A가 자동으로 알아서 roth ira 일부를 팔아서 fee를 빼고 옮겨주는게 아니고
Roth ira 전부와 (-fee)를 데빗으로 넘겨줍니다
B는 Roth ira 잔고 전부를 받고 fee를 A에게 선 지불하고
어카운트에 (-fee)를 펜딩으로 보여줍니다
이렇게 되면 A에서는 잔고가 0이 되어 클리어 됩니다
B가 fee를 리임버스 해주는 경우 B 어카운트에 fee를 넣어주어 (-fee) 펜딩이 사라집니디
이러한 리임버스는 contribution 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
뱅가드에 있는 roth ira를 피데리티로 옮겼습니다
피데리티에서는 close 되었다고 나오는데
뱅가드에는
계좌와 잔고가 살아있고
You have a negative available balance in the settlement fund of the following account:
This can affect certain transactions. Move money into the listed account's settlement fund to fix this issue.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피데리티에는
History
|
Closed
|
Transfer of assets VANGUARD BROKERAGE SERVICES to Fidelity ROTH IRA |
|
이렇게 나오면서
TRANSFER OF ASSETS ACAT RECEIVE (Cash) -$99.99
가 팬딩으로 뜹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뱅가드에서 vtsax에 있었는데 이게 in-kind로 들어왔습니다 피데리티에서는 vtsax를 취급하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이게 가능한가요?
2. 저 fee는 뱅가드에 지불해야하나요 아니면 피데리티에 지불해야 하나요?
3. 어느경우라도 2026년 roth ira 리밋을 이미 채웠는데 추가 입금이 가능한가요?
- 전체
- 후기 7562
- 후기-카드 1934
- 후기-발권-예약 1390
- 후기-백신 79
- 후기-격리면제 28
- 질문 64542
- 질문-기타 23702
- 질문-카드 13126
- 질문-항공 11351
- 질문-호텔 5881
- 질문-여행 4584
- 질문-DIY 272
- 질문-진학진로 9
- 질문-자가격리 20
- 질문-은퇴 559
- 정보 27184
- 정보-친구추천 3
- 정보-자가격리 132
- 정보-카드 5754
- 정보-기타 8831
- 정보-항공 4296
- 정보-호텔 3593
- 정보-여행 1275
- 정보-DIY 259
- 정보-진학진로 8
- 정보-맛집 247
- 정보-부동산 115
- 정보-은퇴 349
- 여행기 3826
- 여행기-하와이 424
- 잡담 16603
- 필독 63
- 자료 68
- 자랑 746
- 금요스페셜 108
- 강퇴로 가는 길 11
- 자기소개 662
- 구라 2
- 요리-레시피 73
- 오프모임 201
- 나눔 2832
- 홍보 14
- 운영자공지 38
- 친구추천 9


6 댓글
라이트닝
2026.01.28 19:29:29
1. 취급 안해도 금지하지만 않으면 들어옵니다.
Fidelity에서는 redemption은 fee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는데요.
보통은 마진까지도 transfer를 하기 때문에 full closure를 하셨다면 Fidelity에서 네가티브 발란스로 남은만큼 vtsax를 파셔도 될 겁니다.
Fidelity에 한 번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Transfer fee가 붙은 것 같은데요.
Fidelity측에 transfer fee waiver가 되는지 먼저 물어보세요.
3. 추가입금하시면 일이 많이 꼬입니다.
결국 빼셔야 하고요.
Waiver가 안된다면 그만큼 파시면 됩니다.
Vanguard에 넣으셔야 한다면 Fidelity에서 보내게 하는 방법을 쓰셔야 하실 듯 합니다.
정혜원
2026.01.30 16:20:57
2 뱅가드 roth ira에 만불의 vtsax가 있었다면 피데리티로 만불의 vtsax가 in kind로 들어오고 fee 99.99불이 마이너스로 피데리티 뱅가드 양쪽에 모두 보입니다 (피데리티에서 일센트를 minimum settlement로 홀딩해서 $99.99)
하루이틀 지나면 마이너스 $99.99은 피데리티에 펜딩으로 계속있고 뱅가드의 잔고는 0이 됩니다
3 트랜스퍼 금액이 $25 000 이상이면 피데리티에 요청하면 fee $100을 리임버스 해서 roth ira에 넣어 주고 이전의 마이너스 팬딩은 지워집니다
이 리임버스는 contribution이 아니라고 합니다
쌤킴
2026.01.28 21:01:05
1. 굳이 피델에서 취급하지 않는 MF를 유지할 이유가 있을까요? 저라면 다음번 트랜스퍼를 위해서라도 좀 더 범용적인 ETF인 VOO, IVV등으로 갈아탈 거 같습니다.
2. Transfer fee라면 피델리티에게 refund해줄 수 있는지 물어보셔요. 보통 25k이상 넘기면 fee를 리펀드해주더라고요.
3. 이미 맥스했는데 fee가 빠졌다고 입금이 더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그건 아닌 거 같은데요.. 2를 통해 피델리티에게 fee를 리펀드받는게 맞을 듯 합니다.
4. 트랜스퍼가 다 끝나도 배당과 같은 residual이 또 남거나 생길 수 있어요. 나중에 뱅가드에서 그런 금액이 뜨는지 확인해보셔요.
정혜원
2026.01.30 16:26:47
3 제가 추가 입금 하려는게 아니고 리임버스 받은 fee가 contribution으로 잡힐까봐 걱정했는데 아니라고 하네요
4 확인해보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도코
2026.01.30 21:06:08
1번의 경우 Vanguard에서 요청만 하면 nontaxable event로 VTSAX --> VTI 등으로 바꿔줍니다.
https://personal1.vanguard.com/mec-etf-conversion-webapp/agreement
그리고 피델리티가 현재 대인배라서 VTSAX를 팔아도 fee를 부과하지 않더라도 다른 브로커리지에서는 얄짤없이 피를 부과하니 웬만하면 Vanguard에서 옮기기 전에 ETF버전으로 변환시키는게 좋습니다.
Prodigy
2026.01.30 16:44:28
전 최근에 Fidelity에서 Citi로 roth IRA를 넘겼습니다. 그 전에 Fidelity MMF는 다 팔아서 cash로 넘겼구요. Citi가 알아서 자기네들 MMF로 그 cash를 보관하더라구요.
보통 2번은 받는데서 커버해주는 경우도 있긴 한데 물어보셔야 할겁니다. 저는 따로 fee가 없었던거 같습니다.
3번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 지금 Citi에 대부분이 있고 2026년꺼는 여전히 Fidelity에 불입하고 있습니다. (Backdoor from Fide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