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다른 브로커지로 roth ira옮겨보신 분 계시나요?

정혜원, 2026.01.28 18:57:37

조회 수
14883
추천 수
0

추가업데

 

이 트레이드에서 피델리티로 옮겨보니

주식+펀드+현금이 백불있으면 수수료 $75까고 주식+펀드+현금 25불을 넘김

현금 없으면 -$75가 데빗 cash call이 되어 피데리티가 리젝트함

 

슈압에서 피데리티로 옮겨보니

주식+펀드+현금이 백불있으면 주식+펀드+현금 100불+수수료(-$50)을 넘김

 

추가업데

제것 해보고 시스템 돌아가는게 이해가 되서 P2 Roth IRA를 이트레이드에서 피데리티로 옮기려 시도 했습니다

이트레이드에서 수수료 $75를 cash call로 하고 넘기려고 했고 피데리티는 계좌에 데빗이 있다고 리젝트했습니다

뱅가드의 경우에는 데빗으로 (-)로 넘어 왔는데 이번에는 안됐습니다 어느쪽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이트레이드에 연락하니 자기들 쪽으로 돈 보내라고 해서 대화가 안된다싶어 수수료+알파 해서 펀드 팔아서 캐쉬만들었습니다

재시도 중입니다

 

 

업데

알게된것

한줄요약 그냥 두면 알아서들 잘 처리하고 며칠뒤에 fee만 리임버스 받으면 됨

 

A에서 B로 roth ira를 옮길 때 A가 fee를 차지한다면

A가 자동으로 알아서 roth ira 일부를 팔아서 fee를 빼고 옮겨주는게 아니고

Roth ira 전부와 (-fee)를 데빗으로 넘겨줍니다

B는 Roth ira 잔고 전부를 받고 fee를 A에게 선 지불하고

어카운트에 (-fee)를 펜딩으로 보여줍니다

이렇게 되면 A에서는 잔고가 0이 되어 클리어 됩니다

B가 fee를 리임버스 해주는 경우 B 어카운트에 fee를 넣어주어 (-fee) 펜딩이 사라집니디

이러한 리임버스는 contribution 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

뱅가드에 있는  roth ira를 피데리티로 옮겼습니다 

피데리티에서는 close 되었다고 나오는데

 

뱅가드에는

계좌와 잔고가 살아있고

 

You have a negative available balance in the settlement fund of the following account:

 

This can affect certain transactions. Move money into the listed account's settlement fund to fix this issue.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피데리티에는 

 

History

Closed

 

Transfer of assets

VANGUARD BROKERAGE SERVICES to Fidelity ROTH IRA
Complete

 

이렇게 나오면서

 

TRANSFER OF ASSETS ACAT RECEIVE (Cash) -$99.99

가 팬딩으로 뜹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뱅가드에서 vtsax에 있었는데 이게 in-kind로 들어왔습니다 피데리티에서는 vtsax를 취급하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이게 가능한가요?

 

2. 저 fee는 뱅가드에 지불해야하나요 아니면 피데리티에 지불해야 하나요?

 

3. 어느경우라도 2026년 roth ira 리밋을 이미 채웠는데 추가 입금이 가능한가요?

 

6 댓글

라이트닝

2026.01.28 19:29:29

1. 취급 안해도 금지하지만 않으면 들어옵니다.
Fidelity에서는 redemption은 fee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는데요.
보통은 마진까지도 transfer를 하기 때문에 full closure를 하셨다면 Fidelity에서 네가티브 발란스로 남은만큼 vtsax를 파셔도 될 겁니다.
Fidelity에 한 번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Transfer fee가 붙은 것 같은데요.
Fidelity측에 transfer fee waiver가 되는지 먼저 물어보세요.

3. 추가입금하시면 일이 많이 꼬입니다.
결국 빼셔야 하고요.
Waiver가 안된다면 그만큼 파시면 됩니다.

Vanguard에 넣으셔야 한다면 Fidelity에서 보내게 하는 방법을 쓰셔야 하실 듯 합니다.
 

정혜원

2026.01.30 16:20:57

2 뱅가드 roth ira에 만불의 vtsax가 있었다면 피데리티로 만불의 vtsax가 in kind로 들어오고 fee 99.99불이 마이너스로 피데리티 뱅가드 양쪽에 모두 보입니다 (피데리티에서 일센트를 minimum settlement로 홀딩해서 $99.99)

하루이틀 지나면 마이너스 $99.99은 피데리티에 펜딩으로 계속있고 뱅가드의 잔고는 0이 됩니다

3 트랜스퍼 금액이 $25 000 이상이면 피데리티에 요청하면 fee  $100을 리임버스 해서 roth ira에 넣어 주고 이전의 마이너스 팬딩은 지워집니다

이 리임버스는 contribution이 아니라고 합니다

쌤킴

2026.01.28 21:01:05

1. 굳이 피델에서 취급하지 않는 MF를 유지할 이유가 있을까요? 저라면 다음번 트랜스퍼를 위해서라도 좀 더 범용적인 ETF인 VOO, IVV등으로 갈아탈 거 같습니다. 

2. Transfer fee라면 피델리티에게 refund해줄 수 있는지 물어보셔요. 보통 25k이상 넘기면 fee를 리펀드해주더라고요.

3. 이미 맥스했는데 fee가 빠졌다고 입금이 더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그건 아닌 거 같은데요.. 2를 통해 피델리티에게 fee를 리펀드받는게 맞을 듯 합니다. 

4. 트랜스퍼가 다 끝나도 배당과 같은 residual이 또 남거나 생길 수 있어요. 나중에 뱅가드에서 그런 금액이 뜨는지 확인해보셔요.

정혜원

2026.01.30 16:26:47

3 제가 추가 입금 하려는게 아니고 리임버스 받은 fee가 contribution으로 잡힐까봐 걱정했는데 아니라고 하네요

4 확인해보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도코

2026.01.30 21:06:08

1번의 경우 Vanguard에서 요청만 하면 nontaxable event로 VTSAX --> VTI 등으로 바꿔줍니다.

https://personal1.vanguard.com/mec-etf-conversion-webapp/agreement

 

그리고 피델리티가 현재 대인배라서 VTSAX를 팔아도 fee를 부과하지 않더라도 다른 브로커리지에서는 얄짤없이 피를 부과하니 웬만하면 Vanguard에서 옮기기 전에 ETF버전으로 변환시키는게 좋습니다.

Prodigy

2026.01.30 16:44:28

전 최근에 Fidelity에서 Citi로 roth IRA를 넘겼습니다. 그 전에 Fidelity MMF는 다 팔아서 cash로 넘겼구요. Citi가 알아서 자기네들 MMF로 그 cash를 보관하더라구요. 

보통 2번은 받는데서 커버해주는 경우도 있긴 한데 물어보셔야 할겁니다. 저는 따로 fee가 없었던거 같습니다.

3번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 지금 Citi에 대부분이 있고 2026년꺼는 여전히 Fidelity에 불입하고 있습니다. (Backdoor from Fidelity).

목록

Page 1 / 28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 먼저하기 + 질문 제목을 자세하게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 정보 34
  • file
ReitnorF 2023.07.16 1160047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215
bn 2022.10.30 1807116
  공지

** 모든 글 (본문/댓글)에 리퍼럴 링크 언급/추가는 운영자 사전동의 필수 **

| 운영자공지 20
마일모아 2021.02.14 1230312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1
ReitnorF 2020.06.25 1916244
  556

첫 부동산 구매 - SFH vs MFH 중 어떻게 선택해야할까요?

| 질문-은퇴 25
모찌모링 2026.06.07 3039
  555

House sell or Keep 고민 도와주세요

| 질문-은퇴 16
AHTOM 2026.05.28 6212
  554

30대의 은퇴 자산 준비

| 질문-은퇴 21
션라니 2026.05.09 36667
  553

세금 관련 IRA accounts recharacterization 질문요

| 질문-은퇴 10
Esc 2026.04.17 20271
  552

Roth IRA에 contribution을 T-IRA로 어떻게 옮기나요?

| 질문-은퇴 4
Esc 2026.04.14 22730
  551

은퇴자(시민권)가 한국에 작은 아파트 구입하려면 복잡할까요?

| 질문-은퇴 21
아랑드롱 2026.04.06 28122
  550

[Backdoor R-IRA] 3년째 잘못 보고해온 Form 8606. Amend 해야 할까요

| 질문-은퇴 11
  • file
바닷바람 2025.01.18 30749
  549

[질문] 은퇴, 이사, 회사 주식 처분... 복잡한 상황입니다

| 질문-은퇴 16
YooCanFly 2026.02.16 19876
  548

T-IRA → R-IRA (Roth IRA) conversion 관련해서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 질문-은퇴 5
kimko 2026.03.25 12655
  547

401(K) Rollover 그리고 ADP의 401(K) Plan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 질문-은퇴 11
미노우 2026.03.18 12261
  546

401k 맥스를 못하게 회사에서 강제합니다 ㅠ

| 질문-은퇴 10
풀잎닷컴 2026.03.15 13478
  545

Fidelity IRA계좌 - 2026년 2월 인출한 RMD가 2025년이 아닌 2026년 RMD로 반영되는 경우

| 질문-은퇴 6
  • file
physi 2026.03.11 12318
  544

Roth IRA 인컴 리밋을 생각 못하고 Contribution 한 후 T-IRA recharacterization 관련 질문 드립니다.

| 질문-은퇴 4
티끌 2026.02.04 15512
  543

시골에서 도시에 집 사놓을 지 고민..달라스?

| 질문-은퇴 5
신포도 2026.03.06 12522
  542

올해 금 투자 어떨까요? 금 주식 경험 있으신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 질문-은퇴 36
큼큼 2020.03.27 15424
  541

rollover ira를 roth ira로 착각했네요

| 질문-은퇴 17
icompo 2026.02.18 14347
  540

은퇴 계획 도움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12 % & 22% tax bracket 을 이용해서 60 - 70세 사이에 컨버젼을 완료

| 질문-은퇴 31
봄햇살 2026.02.14 16167
  539

콜로라도 (아마도 덴버 인근) 지역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 질문-은퇴 70
개골개골 2021.06.24 23298
  538

▶ 다른 브로커지로 roth ira옮겨보신 분 계시나요?

| 질문-은퇴 6
정혜원 2026.01.28 14883
  537

Paychex 401k 운용 수수료가 높은데 줄일 방법이 있을까요?

| 질문-은퇴 20
Alcaraz 2026.02.03 14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