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전화기-한국전화기 제대로 알아봅시다

papagoose, 2012-05-03 01:37:27

조회 수
27544
추천 수
0

아래 wonpal님이 쓰신 것처럼 한국과 미국을 왔다 갔다 하면서 큰 불편을 느끼는 것이 전화기 입니다. 전화기가 같으니까 통신사만 바꾸어 가면서 쓸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지만 정확한 정보도 없고 무작정 시도해 볼 수도 없는 일이라서 항상 아쉬웠습니다. 이번 기회에 마일모아 집단지성(ㅎㅎㅎ)의 힘을 빌어 유용한 한국-미국간 전화기 사용법을 정리해 보면 좋지 않을까 해서 게시글을 올립니다.

 

먼저 저는 전화통신 관련한 전공자가 아닌 전혀 문외한인 사람이고, 단지 새로운 기기에 등에 관심을 많이 가진, early adapter라고 하기에는 조금 뭣하지만 나름 지식이 조금 있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들은 사실일 수도 있고, 정확히 맞지 않는 이야기일 수도 있으니 틀린 것이 있으면 가차없이 지적 수정하셔서, 보다 유용한 정보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가 몇 년전인, 아이폰 나오기 이전 윈도우모바일 시절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것은 한국에서 쓰던 전화기를 미국에서 써보자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정확한 정보를 주지는 못하더라구요. 이렇다 저렇다 말은 많지만, 딱 이거다라고 이야기해 주는 곳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USIM이라는 것이 나오면서 이게 훨씬 가능해 졌다라는 이야기도 들리고 실제로 USIM을 교체해 가면서 쓰고 계시는 분을 보았다는 이야기도 간간히 들리더라구요.

 

그래서 2년전 미국에서 T-mobile carrier LG Android폰을 구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 이야기를 먼저 해 볼까 합니다.

 

왜 전화하는 것은 마찬가지인데, 통신사마다 쓸 수 있는 기기가 다를까요.

다음 표를 보면 그나마 이해가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의 전화기가 대부분 2G 규격이었습니다. 폴더형, 막대형 이렇게 부르던 것들이지요. 기존 사용자를 제외하고는 지금은 거의 사용 안합니다. 논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부터 [FACT]라고 쓴 것은 제가 실제로 경험한 것이니까 확실한 사실입니다. [정보] 라고 쓴 것은 제가 알아본 것인데 상당히 맞는 이야기입니다.

 

[FACT] 3G는 그 다음에 나온 규격인데,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SKT/KT/ATT/Tmobile 등은 같은 통신 규격이고, 통신주파수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전화기 회사에서 이 회사들 것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개 주파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래서 전화기 spec에 보면 주파수가 여러 개 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방식이 좋다 나쁘다는 저는 모르겠구요, 사용하는 지역에서 유리한 방식을 쓰면 됩니다. 다만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쓰시고 싶으면 ATT/Tmobile을 선택해야 하겠지요. (그 이외에도 같은 3G 규격을 쓰는 통신사가 많습니다만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니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G

3G

SKT

CDMA 800 MHz

전세계 CDMA의 대부분이 사용 World CDMA 로밍이 가능

WCDMA

3G 국제표준방식

모든 WCDMA 기기는 상호호환됨

USIM방식

AT&T

T-mobile

KT

CDMA 1.8 GHz

국내에서만 사용

국제로밍 불가능

LGT

CDMA rev. A

2G의 업그레이드 방식

기기 호환성없음

Verizon

Sprint

 

 

그럼 통신 규격이 같으면 통신사 이동이 쉬울까요?

[정보] 그렇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자기 통신사만 쓰도록 하려는 전화회사의 사업전략이 큰 원인이겠지요. 이것을 Carrier lock이라고 부릅니다. 삼성, LG, Apple 등 전화기를 만드는 회사에서 똑 같은 통신 규격으로 만들어도, 한번 자기 통신사의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자기 통신사 이외에는 접속이 안되도록 막아 놓은 거지요.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unlock이라고 하면 이 carrier lock이 풀려 있는 상태입니다. 당연히 통신사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으며 2-year contract 이런 것도 필요 없습니다. (Prepaid 전화기도 마찬가지로 약정이 걸린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처음 전화기 살 때 전화기 값을 다 주고 사야 한다는 것이 조금 부담이기는 하지만요. [FACT] 저는 prepaid 전화기를 사서 쓰다가 unlock을 풀어서 ATT T-mobile을 왔다 갔다 하며 쓸 수 있도록 해서 쓰고 있습니다. (별 이유는 없구요,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습니다.)

 

Unlock하면 한국에 가서 쉽게 사용할 수 있을까?

[FACT] 그렇지가 않습니다. Country lock이라는 것이 또 있습니다. 나라간에 기기를 왔다갔다 하며 쓰지 못하도록 막아 놓은 거지요. 요건 정말 나라마다 다릅니다. 나라간에 전화기를 마음대로 수출입 못하도록 막아 놓은 거지요. 보통 미국에서 합법적인 unlock 폰을 사시면 Carrier lock Country lock 두가지가 다 풀려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약정된 전화기를 쓰시다가 직접 이러 저러한 방법으로 unlock한 경우에는 혹은 개인이 unlock한 전화기를 중고로 구입하시는 경우에는 항상 Country lock도 풀려있는 것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단 이렇게 unlock이 되어 있으면 양쪽 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약정폰의 합법적인 unlock이 쉽지 않다는 겁니다. T-mobile Android폰의 경우에는 3개월인가(?) 사용후에 CSR에 전화 하셔서 외국에 나가서 사용하고 싶다고 unlock해 달라고 하면 IMEI등 몇가지를 확인하고 쉽게 unlock code라는 것을 제공해 주면서 unlock 방법을 알려 줍니다. 저는 만족했습니다.

ATT iPhone은 문제가 많습니다. ATT에서 절대로 unlock 안해 줍니다. 약정이 끝나도 안해줍니다. 저는 ATT를 그래서 싫어하게 됐으며, 사용 안합니다.

 

[정보] 그러면 unlock 방법이 전혀 없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름하여 탈옥(Jail breaking)이라고 부르는 불법적인(전화기 회사의 입장에서 보면) unlock 방법이 있습니다. 전화기를 탈옥을 시킨 후에 unlock하는 방법을 쓰는 거지요. 무료로 할 수도 있고 약간의 $20-30정도의 수수료를 받고 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이베이나 인터넷에 많습니다. 물론 이 경우 warranty void된다고 하니 약정초기에는 하지 마시고 오래된 폰이나 약정 완료후에나 시도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듯합니다.) 저는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왜냐? 저는 순정파입니다. 전화기회사에서 하지 말라면 안합니다. :-)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리자면, T-mobile Andoid폰을 사면 한국에서 사용 가능하다. ATT의 전화기를 (Android iPhone이든) 사면 한국에서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 Verizon iPhone을 사면 거의 확실히 못 쓸 겁니다. (LGT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저는 모를 뿐더러 USIM을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거의 못 쓸 가능성이 많습니다.) 혹시나 삼성/ LG 등의 한국전화기를 사셔서 한국에 가서 AS하시는 곳에서 우기면 풀어줄지도 모르는데, 제가 알기로 country lock은 전화기회사에서 풀 수 있어도 carrier lock은 전화기 제조업체에서도 못 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Unlock된 전화기가 있습니다. 이제 한국에 가서 쉽게 사용할 수 있을까?

[FACT]원래는 그렇지가 않았는데, 요즘은 잘됩니다.  정부의 전화기 통신규제가 있습니다. 약간의 통신사의 배타적인 꼼수와 한국정부의 구시대적인 국가안보보안 등의 말도  안되는 이유로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름하여 Black list White list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우리 마적단원들은 black list를 무서워 합니다만, 이 전화기에 있어서는 black list라는 제도가 훨씬 좋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미국은 black list라는 것을 운영합니다.  , 어떤 전화기가 (전화기의 등록 번호인 IMEI를 말합니다.) black list에 올라 있다는 것은 그 전화기를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미국 정부에서는 이 black list에 있는 전화기는 통신이 안되도록 해 놓은 거지요. 대부분의 전화기는 여기에 당연히 해당이 안됩니다. 그러니 모든 전화기가 특별한 규제없이 통신사만 연결하면 전화가 잘 됩니다. 외국에서 가져온 전화기라도 통신 규격만 같다면, 정부의 black list에 들어 있지 않은 전화기니까 문제가 없는거지요. 따라서 외국에서 어떤 전화기를 가져다 쓰더라도 미국에서는 아무런 규제없이 개통이 가능합니다. (불법적인 일에 사용된 전화기들만 black list에 올려서 규제를 하겠다는 거지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white list를 운영합니다. , 착한 전화기들을 list를 만들어서 관리하고, 거기에 들어가 있지 않으면 모두다 불법적인 전화기로 처리해서 전화 통신이 안되게 만들어 놓은 겁니다. 따라서 아무리 unlock된 전화기를 미국에서 가져가도 white list에 들어가 있지 않으니 개통이 안됩니다.

이 방식이 예전에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의 개방을 막아서 한국 통신사들의 배를 불리는 방어 수단으로 사용되고, iPhone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은 이 장벽으로 인해 보호 받으면서 적극적인 스마트폰 개발을 안하게된 주 원인이 됩니다. 삼성/LG에서 핸드폰 세계1위 어쩌고 하면서 까불다가 iPhone한테 철퇴를 맞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그 이후 LG는 지금도 별 볼일 없는 전화기 제조업체가 되었고, 삼성도 고전하다가 갤럭시 S2를 만들면서 간신히 쫓아가는데 성공한 상태입니다….  (아주 분통이 터지는 일입니다. 한국에서 국산애용 어쩌고 하면서 남들이 뭐라하건 저는 iPhone 씁니다. 보호해주면 자기들 배불릴 궁리만 하는 것이 회사의 생리인가 봅니다.)

개인이 자기 전화기를 white list에 올리는 일이 쉽지 않았습니다. 초기에는 돈을 수백만원 들여도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이게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iPad가 나오면서 개인이 미국에서 사온 기기를 등록해 달라는 요구가 거세지자, 2010(?)년 부터인가는 개인이라도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제도가 바뀌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쉽게 등록해준다고 하던데, 저는 그냥 KT 대리점에 가서 내 전화기가 unlock된 미국 전화기 인데(LG 전화기였지만), 개통하고 싶다고 했더니 자기들이 기기등록 대행한 후에 (2-3시간 지나니까 되더라구요) 새로 KT USIM 만들어서 개통시켜 주더라구요.(좀 큰 통신사 plaza에 가야합니다. 조그만 곳에 갔더니 무슨 말인지 모르더라구요) 그 이후에는 한국에서는 KT, 미국에서는 T-mobile Prepaid USIM 꼽아서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은 이 전화기는 미국에 있는 아들에게 주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새로 전화기를 구입하구요. (이유는 다음에 나옵니다) 그리고 지금은 한국도 black list제도로 바뀌어서 이 인증문제는 없어졌습니다.(없어질 거랍니다. 금년 5월부터(지금) 실시한다고 들었습니다.)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654236&g_menu=020100

이 상태에서 보면 미국에서 구입한 iPhone (unlock폰이 아닌 이상) 특별한 문제없이 한국에서 사용할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한국 전화기를 미국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정보] 대부분 그렇습니다. 위의 내용을 잘 이해하신다면 미국에서는 안될 이유가 없습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삼성/LG Android폰은 전부 unlock 상태로 판매한답니다. Carrier lock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한국에서는 2년 약정없이 전화기를 사는 일이 없습니다. 약정없이 사는 것이 전혀 득이 안됩니다. 대부분 약정하면 전화기는 무료이기 때문이지요. (아주 고가의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그렇습니다. 심지어는 제가 쓰고 있는 iPhone 4s도 전화기는 무료로 사용하고, 통신비만 내고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FACT] 문제는 iPhone 입니다. 이게 Country lock이 되어 있습니다. iPhone 3G, 3Gs, 4, 4s 전부 그렇습니다. 다만 2011 11(?)이후에 개통된 iPhone 4s Country lock 풀린 채로 판매된답니다.(제 경우입니다. SKT KT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 이전에 판매된 KT에서 판매한 iPhone 3G, 3Gs, 4, 4s Lock이 되어 있는데, KT에 전화하면 2-3일내에 unlock 시켜줍니다. (그런데 이게 조금 애매한 것이, 원래 사용자가 아니고 중고를 산 경우에는 잘 안풀어 준다는 이야기도 있고 안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중고를 사는 경우에는 unlock 부분을 확실히 해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Unlock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KT Olleh 싸이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아니면 googling해 보시구요. 며칠전에도 iPhone 3G 하나가 생겨서 unlock 해두었습니다. 이번에 미국 가서 딸한테 줄 생각입니다.

혹시나 해서 언급합니다만, iPhone 4 4s USIMmicroUSIM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통신 규격은 똑 같은 데, 크기가 조금 작습니다. (SD micro SD를 생각하면 됩니다). 미국에서 사용 중인 USIM은 잘라서 크기를 맞추면 바로 4/4s에 사용 가능합니다. Googling 해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USIM to micro USIM 이렇게요.

 

결론은 (한국제?) Android 폰을 쓰시는 분들은 한국-미국 어느쪽에서 사용하던 것도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iPhone은 한국에서 쓰시기 쉽지 않습니다. 한국 iPhone은 미국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쓸 수 있습니다.

 

한국 통신사 개통하기는 어려운가?

[FACT]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한국민이면 누구나 아무 대리점이나 가셔서 개통해 달라고 하면 바로 해줍니다. 물론 한달만 쓸거라는 등의 이야기는 하시지 말고요. 통화 플랜만 잘 고르셔서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USIM비용 만원, 가입비 3-4만원 정도를 내야 하고요, 사용료는 만원 정도의 월 기본료 + 사용한 만큼 통화료를 내면 됩니다. Data를 꼭 쓰셔야 하는 경우에는 Data package를 사시면 되구요. 결국 초기 비용으로 4-5만원 + 통화료를 내게 됩니다. 약정이 없는 상태이니 해지는 바로 됩니다. 사용하지 않겠다 그러면 retention department 이런 것 없이 바로 해지됩니다. ㅎㅎㅎ

그런데 이거 뭐 오래 쓸것도 아닌데, 가입하고 뭐하고 귀찮다. Prepaid 같은 것 뭐 없냐? 이런 분들이 계셔서 (저를 포함) 새로운 써비스가 한국도 되고 있습니다. 2차 통신사업자라는 것인데요 KT의 회선을 이용해서 싸게 통신써비스를 하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Prepaid 써비스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USIM+만원 통화료 무료 해서 파는 promotion 등이 있으니 한국 오시기 전에, 적당한 주소로 신청해 두고 오셨다가 한국에서 바로 USIM 꽂으면 통화됩니다. 저는 저의 가족이 한국에 오게되면 이거해서 USIM 줍니다. USIM은 잘 보관했다가 다음에 필요할 때 전화해서 다시 살리면 됩니다. www.freeC.co.kr  에 가시면 오른쪽 아래편에 선불폰 전용탭이 있습니다.

 

미국 통신사 사용하기는 어려운가?

[FACT]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혹시 한국에서 미국으로 포닥, 교환교수 등으로 가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적어둡니다. Walmart Bestbuy 같은데 가면 Prepaid USIM 엄청 많이 팝니다. 그거 하나 사서 꽂고 전화번호 activation하면 바로 됩니다. 후불제 전화 개통시까지 당분간 쓰기에 적합합니다.

96 댓글

아우토반

2012-05-03 01:52:19

헉.......엄청난 글이네요.

선댓글 후감상입니다. ㅋㅋ

duruduru

2012-05-03 01:53:49

감탄과 감사! 동시에 낙담과 좌절!

짱구아빠

2012-05-03 07:53:25

+1 ㅋㅋ

papagoose

2012-05-03 01:59:48

정신없이 썼더니 오타가 여러개 있네요. 수정했습니다.

iDaddy

2012-05-03 02:04:31

AT&T 아이폰은 (약정이 끝난 경우에 한해) 언락이 가능합니다.


http://www.macrumors.com/2012/04/06/att-will-unlock-off-contract-iphones-starting-sunday-april-8/

papagoose

2012-05-03 02:12:49

아! 그렇군요. 정말 다행입니다. 작년 겨울에 안 해줘서 엄청 투덜댔는데....     링크에 붙은 댓글에 이런 표현이 있네요.   My fellow Americans, the day has come. ㅎㅎㅎ

iDaddy

2012-05-03 02:18:31

이기적인 발상이지만,


제 언락 아이폰의 가치 (ebay에서 되팔때) 가 엄청 하락할거로 예상되어서 마음이 좀 아픕니다. ^^;;

smurf

2012-05-03 02:06:3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얼마뒤에 한국가는데 말씀하신 Prepaid를 한번 해봐야겠네요. 본문과는 관련 없지만, 참고로 Tmobile에 Smartphone data plan사용하시는분들중 Free Wifi Calling이라는 Service를 사용할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와이파이 되는곳에선 전화 다 되구요..


Family plan으로 minute이 부족해서 초과 요금을 내곤 했었는데, Free Wifi calling이라는걸 opt in 하고 나니 요금이 많이 줄었네요. Wifi calling이 원래 minute에 포함되는 서비스인데, 작년 언젠가부터 홈페이지 가서 이걸 등록을 하면 minute에서 차감을 안하네요. 모르고 살다가 최근에야 홈페이지에서 다른것 찾다가 발견해서 등록했습니다. 혹시 tmobile로 data plan 쓰시는 분은 한번 확인해보세요. 모든 data plan에 다 해당될지는 모르겠는데, 참고로 저는 Galaxy S 살때 가입했던 unlimited 사용중입니다.


혹시 Tmobile Smartphone사용하시는 분들중에서  저만 몰랐던걸지도 모르겠지만 혹시나 해서 여기 남깁니다.

시간탐험

2012-05-03 10:22:07

Wifi calling이 minute에서 차감한다고 저도 읽었었는데 이제 차감안하나 보네요

그런데 한국 wifi 되는곳에서 전화가 된다는게 미국에서 쓰는것처럼 

미국으로의 전화가 추가요금없이 된다는 말씀이시죠?

저도 찾아봐야겠네요

 

등록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iDaddy

2012-05-03 02:09:10

한국이 선불요금제 사용하는 케이스가 드물어서 그렇지


2차 통신사업자 (KT 쪽은 대부분 다단계 업체들이라 개인적으로 이용하기 좀 껄끄럽습니다) 을 통하지 않고도


직영점이나 지점가면 선불요금제 가입가능합니다.


SKT, KT 홈페이지에 선불요금제 안내되어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papagoose

2012-05-03 02:20:18

SK나 KT에서 선불폰이 되는 군요. 좋은 정보입니다. 

피버

2012-05-03 02:10:29

앗, 요거는 제가 오늘 제 폰과 한국에 잠깐 가 있는 와이프 폰 언락하면서 알게된 정보들이 있어서 공유를 좀 해볼까 합니다. 


1. 일단 AT&T에선 올해 4월 8일부터 약정 끝난 아이폰은 공식적으로 언락을 해 주고 있습니다. 저와 와이프의 3GS 폰 모두 현재 언락된 상태이고, carrier 언락은 물론이고 컨트리 언락까지 되어 있습니다.


2. 언락된 미국전화기를 한국에서 쓰려면 본문과 같이 일단 주파수가 맞아야 하는게 기본이고 몇가지 조건이 있었습니다. 


원래는 미국 폰은 전파인증을 받아야 했고, IMEI 등록을 하고 나서야 가입이 이루어 졌는데요, 아이폰이 한국에 수입됨과 동시에 전파인증에 관한 법률이 바뀌어서 이제 같은 기종이 한국에서 판매되면 전파인증이 면제되고, 만일 한국에서 동일한 제품이 판매되지 않더라도 개인용으로 들여오는 무선통신기기는 한대까지 약식으로 전파인증을 해 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전파인증 한번 하려면 수십만원이 들었었죠) 


그런데 이렇게 전파인증을 통과하거나 면제받은 폰을 대리점에 들고가도 바로 개통을 할 수가 없었는데요, 그 이유가 요즘 회자되는 화이트 리스트, 블랙 리스트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화기는 통신사에 IMEI라는 기기의 고유 식별번호를 등록해 놓고(이게 화이트 리스트입니다.) 등록된 전화기만 개통을 해 주고 있습니다. KT는 KT에서 파는 전화기만, SK는 SK 전화기만 등록되어 있겠습니다. 그 이유로 KT에 SK에서 산 전화기를 들고가서 개통해주세요 하면 먼소리하심? 이 폰은 우리 KT 에 IMEI 등록이 안되어 있어서 못해줌. 하고 튕길 수 있지요. 반면 해외에서 들여온 폰은 본사에서 수동으로 IMEI 등록을 해 준 다음에 개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본문에 2-3시간 기다리셨다고 한게 바로 이 IMEI 등록 과정 때문이었습니다. 본사에서 매일 일괄적으로 등록시키기 때문이 이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 반갑게도, 5월1일부터 정부가 블랙리스트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게 간단하게 말하면 IMEI 리스트(즉 이제부턴 블랙리스트)에 해당 전화기가 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다시말해 분실 도난 폰등의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등록이 안되어 있는 폰이면) 이제 어느 통신사를 가던 주파수만 맞으면 유심을 넣고 개통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뉴스를 보고 바로 한시간 전에 한국에 있는 와이프에게 대리점 가서 아이폰 언락 마무리 하고 심카드 사서 개통하라고 지령을 전달하고 제대로 성공했다는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참고로, SK 대리점을 통해서 선불폰을 등록했는데, 유심비 7700원(?)에 요금 만원 충전해서 만칠천원 나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papagoose

2012-05-03 02:19:33

SK는 SK만, KT는 KT만 요거는 Carrier lock때문에 그랬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lack List는 정부의 통신 관련 부서에서 통제하는 겁니다. 따라서 한번 SK에서 IMEI 등록을 해서 쓰던 전화기는 나중에 KT에 가서 개통하고 싶다고 해도 문제가 없이 개통됩니다.

 

SK나 KT에서 선불폰이 되는 군요. 좋은 정보입니다.  제가 예전 폰을 해지하면서 쓰던 USIM이 몇개 있는데, 이것을 그냥 선불폰으로 activate하면 USIM 값은 아낄 수 있겠네요.  

====

앗! 정보를 조금 찾고 왔더니 iDaddy 님이 쓰신 댓글이 없어졌네요.   제가 black list관리 주체에 대해서 조금 잘못 알고 있는게 있네요.    "이처럼 IMEI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도입한 배경에는 제조사-이통사-이용자의 단말기 유통구조로 이어지는 우리나라의 통신시장 환경에서 비롯된다. 이통사가 1차적으로 단말기를 구입할 때 단말기의 IMEI를 받아 전산망에 등록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판매하므로, 자연스럽게 IMEI 화이트리스트 제도가 구현된 것이다. 이용자가 제조사로부터‘ 공단말기’를 직접 구매한 후 이통사를 찾아가 개통하는 것은, 이통사의 단말기 보조금 지급이 일반화된 현실에서 공단말기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찾아보기가 어렵다."  라고 http://goo.gl/rLYBq 에 나오네요.

 

하지만 black list의 경우에는 "해외의 경우 일반적으로 IMEI는 개별 이통사가 아닌 이통사 협회나 국가기관 등에서 관리(화이트리스트)하고, 문제가 있는 단말기는 이통사에 통지하여 전파질서에 대한 위해를 차단(블랙리스트)하는 경향이 대세다." 이렇게 나와 있는데, 한국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당근있어요

2012-05-03 13:28:30

피버님 왕감사합니다!

6월초에 한국 가는데, 저는 그동안 한국 갈때마다 FreeT라는 곳의 선불폰을 이용했는데, 여기가 LG텔레콤 전화기만 받다보니 백년전에 쓸법한 전화기를 들고 다녔어야 했거든요.

저도 아이폰 3G 약정 끝나서 해지까지 마친 전화기가 집에 놀고 있는데, 이거 언락해서 한국 갈때 가져가봐야 겠네요.

 

그런데, 아이폰으로 선불폰 사용이 가능해진다면..... 한국은 와이파이존도 많은데 모두가 그렇게 쓰지 않게 되려나? 그런 생각이 혼자 듭니다. ㅋㅋㅋㅋ

경험에서 우러나온 댓글 진심 감사드리고요, 저도 한국 가자마자 SK대리점 가서 등록하고 써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초보눈팅

2012-05-03 17:33:05

오히려 선불제를 사용하려 하지 않습니다.

선불제는 통화요금이 엄청 비싸고 데이타 플랜이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와이파이 존이 무료가 아니라 어느 통신사에 가입해야 인증하고 사용가능한데, 선불은 제외죠..

NAS

2012-05-03 08:24:00

오 이거 정말 괜찮은 정보이네요. 이제 마일모아 게시판이 단순 마일리지 토론 게시판에서 위키페디아 수준으로 바뀌겠는데요. 방학때 아내와 아이들이 2달간 한국가는데 제가 약정 끝난 ATT-Black Jack II가 있는데 한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Dan

2012-05-03 08:41:39

아....아쉽게도 버라이즌은 어디서도 안되는가보죠? 전 회사에서 주는 버라이즌 블랙베리를 쓰고 있는데요. 모 한국가면 주로 집에 있는 부모님 휴대폰을 빌려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흠.. 나중에 회사에서 Iphone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면 이번엔 ATT로 가는게 더 좋은걸까요? 전 아무래도 전화는 버라이즌이 좋다라고 믿고 있어서요...

wonpal

2012-05-03 08:41:57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왜냐?저는 순정파입니다. 전화기회사에서 하지 말라면 안합니다."

요부분은 전 반대의 성격입니다.

전화회사에서 하지 말라는것, 그런데 하면 좋을것 같아 보이는것은 꼭 하고야 맙니다.

2년전 갤스가 첨 나왔을때 tethering 을 하면 wifi없는곳에서도 컴퓨터를 연결해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는걸 배웠고 바로 탈옥했습니다. 그때만해도 AT&T는 테더링 오퍼 안하던 시절이었습니다. 2.1 OS일때

2.2로 업글하면서 다시 막히더군요. 그 이후 귀차니즘으로 안했는데

갤노트로 바꾼 지금

다시

탈옥에 대한 욕망이 부글부글....

어제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다 다운받았고

carrier lock, country lock 이 다 풀리는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오늘이 D day 입니다.

 

저 오늘 출감합니다.

감옥에 계신분들 저와 같이 나가실분 안계세요??? ㅋㅋ

 



papagoose

2012-05-03 09:27:36

ㅎㅎㅎ

저는 자동차 부품도 순정만을 씁니다. 타이어 바꿀때도 원래 달려 나온 순정품으로 사용합니다.

 

사실은 이것 저것 좋다는 것 써 봤는데 별 수 없더라고요... ㅎㅎㅎ

 

그런데 이 tethering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에서는 Data 무제한 요금제를 쓰면 테더링으로 아무데나 가도 인터넷이 되서 너무 편했습니다. 태블릿 하고 같이 갖고 다니면 딱이거든요. 그런데 미국에서는 태더링을 통신사에서 제한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뭘 어떻게 한다는 건지 감이 안 옵니다. 정보 좀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순정파라는 것은 그냥 웃자고 한 소리이고, 사실 탈옥!! 이건 iPhone 나오자 마자 한번 해보고 싶었던 겁니다. 별 필요를 못 느껴서 그냥 있었던 것인데, 한국 가서 쓰려다 보니 탈옥/언락을 할까말까 하다 말았습니다. 탈옥하신 후기 남겨주세요....

 

탈옥한다니까 드는 생각이, wonpal님 같은 hardcore 마적단은 그냥 마일모아에 갖혀 있어야 하는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탈옥해서 여기저기 다 마적단 만들면 우리 같은 새끼 마적은 먹고 살 것 없어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하여간 그래도 잡히지 말고 나가는 보세요. (근데, 이것은 출감이 아니라 탈옥입니다) 원래 나갈때가 아닌데, 불법적으로 나가는 거지요?

wonpal

2012-05-03 10:23:48

지금 치과라....
좀있다가 출감하고....왜 출감인지는 나중에...

후기올리지요.

스크래치

2012-05-03 10:26:25

어젯밤 기스파 졸개들에게 당하셨는지....ㅋ

duruduru

2012-05-03 10:31:02

치과에서 출감? 아말감 때우기?

스크래치

2012-05-03 10:28:47

"저는 자동차 부품도 순정만을 씁니다. 타이어 바꿀때도 원래 달려 나온 순정품으로 사용합니다"

 

다른건 몰겠고...타이어는요 좋은거 쓰니까 많이 다르더군요. 물론 고급차에 딸려 나오는 타이어는 좋은게 달려 나오는지 모르지만 저처럼 서민들 타는 차는 좋은 타이어(리뷰가 좋은)로 바꾸니가 차가 달라졌습니다.

wonpal

2012-05-03 12:03:39

왜 "탈옥" 보다는 "출감"인가?

 

옥에 갇히는데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죄를 지은사람이 옥에 갇히는 것이고, 형기 만료전에 불법적인 행위로 옥을 나오는 행위를 탈옥이라고 하지요.

우리는 죄없는 소비자입니다. 이동통신사들이 자신들의 배를 불리기 위해 소비자들을 옥에 가두어 놓습니다.

2년약정, 테더링막고, 3rd party app 다운로드 다 막아놓고.... 거기다 자기네 회사 기본 앱들은 지우지도 못하게 해놓고.... 뭐 이런 저런 횡포들이 많은데요.... 오래동안 길들여져 왔기 때문에 부당하다는 생각 조차 못하고 살아가는게 현실입니다.

 

제 경우를 보겠습니다.

AT&T 만 주구장창 10년 가까이 써 오면서 5개 라인에 월 평균 200불의 요금을 내왔습니다. 초기에 140-150 불로 시작해서 최근에는 data plan땀시 230불 정도 나옵니다. 연 2400불, 통산 2만 4천불...

 

그런데 단말기를 업그레이드하면 또 2년동안 발을 묶어놓습니다. 결국 할인해 주는 돈 2년에 걸쳐서 싹 뽑아가는것이지요....

 

해서 전 가끔은 업그레이드하고 새 단말기 이베이에 내다 팝니다. 일말의 거리낌도 없이요... 왜? 난 할인받은 단말기값 앞으로 2년에 걸쳐 갚아나갈 거니까.......ㅎㅎ

 

각설하고...

 

전 무죄입니다. 애초부터 옥에 갇혀야 할 사람이 아니죠.....그런데 억울하게 옥에 갇혔으니..... 제가 나가는 길을 찾아서 나가는것은..... 출감입니다.

 

단, 워런티를 잃기는 하지요..... 몇번해보니 별 관계없겠다 싶어서 그냥 하려고 합니다.  첨에 가졌던 갤스 루팅후에도 문제가 있어서 device service center갔더니 그냥 다른것으로 바꿔준적도 있습니다.....

duruduru

2012-05-03 20:30:36

감동!

바부팅이

2012-05-05 17:23:07

좋은 정보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wonpal

2012-05-03 12:22:42

tethering에 대해...

 

제 경우에 비추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 2년전 : AT&T 갤럭시 S. ANdroid 2.1

tethering app을 다운 받아서 설치해야하는데 다운이 안되었던가, 설치가 안되었음.

결국 이 앱을 받아서 설치하기 위해서 jailbreaking  했음.

이때는 AT&T 에서 테더링을 서비스하지 않을때 였음.

 

2.2 froyo 업그레이드후 같은 갤럭시 S 폰에서.....

기본 앱 중 하나가 tethering이 생김.

사용하려고 했더니 서비스 가입하라고, 한달에 9.99불 였던것으로 기억.그래서 다시 rooting을 할까 하다가 귀차니즘으로 안함.

 

현재

AT&T, Galaxy Note 2월부터 사용중.

4월 한국 출장시 iphone rent해서 일주일 사용후 130불 지불.

5월1일자로 단말기 자급제가 되면서

rooting 욕구 급발동.

마일모아에서 단말기 rooting후 한국사용가능 확인.

(그동안 미국 전화기를 꼬박꼬박 가져 갔음. 단지, 전화번호부, 스케쥴러로 사용하기 위해. 하지만, 데이터 로밍, 로밍 콜 charge에 대한 공포로 인해 함부로 켜 보지도 않았음.)

 

글을 쓰다보니 주제가 뭐였나 잠시 헷갈립니다.

 

아, 아빠기러기님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려다보니....ㅎㅎ

"그런데 미국에서는 태더링을 통신사에서 제한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뭘 어떻게 한다는 건지 감이 안 옵니다. 정보 좀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wonpal

2012-05-03 14:01:38

드디어 rooting완료.

superuser permission 가지고

tethering app 하나 인스톨했습니다.

성공입니다.

 

papagoose

2012-05-03 16:56:18

제가 테더링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나 봅니다. Froyo에는 설정 부분에 테더링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었고, 아이폰도 설정에서 personal hotspot이라는 부분에서 테더링이 되도록 되어 있어서, 제가 이해하기로는 3G data만 사용할 수 있으면 당연히 될거라고 생각했거든요. 만일 미국에서 안된다고 하면, 통신사가 기기를 판매할 때부터, 설정 부분에서 이 기능 부분을 아예 막아버렸다는 건가요? 그래서 rooting이나 jailbreaking해서 새로운 tethering app을 깔아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deactivate되어 있는 기능을 살려야 한다는 건가요?

 

안드로이드는 상당히 공개형OS라서 그런지 각 제조회사나 통신사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색깔을 입히기가 쉬운 모양입니다. 그런데 wonpal님 말씀대로 쓸데없는 별 쓸모도 없는 게다가 삭제도 할 수 없는 app들이 많이 깔려 있습니다. 사실 요것 없애려면 rooting을 해야한다고 해서 고민을 하다가 아이폰으로 넘어 오면서, 폐쇠적인 iOS 덕에 그런 잡다한 app은 없어서 다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질문이 이어집니다만, rooting하기 쉬운가요? 예전에는 복잡해도 요리조리 궁리해 가면서 해결해 나가는 것을 재미로 생각했는데, 요즘은 그냥 turn-key로 고민없이 되는게 더 좋아요. ㅎㅎㅎ

 

탈옥-->출감을 축하합니다.

                                    

스크래치

2012-05-03 16:58:11

야~ 저거 물에 삻아서 양념간장에 찍어먹거나 김치에 싸 먹으면 맛있겠다.

papagoose

2012-05-03 17:05:48

이런거요?

  

 

스크래치

2012-05-03 17:07:27

끼룩님 요리도 잘 하시네요. 금방 나오는군요. ^^

duruduru

2012-05-03 20:36:24

도대체 우리의 뻘짓은 모든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 탈옥/출옥이군요.

wonpal

2012-05-03 21:07:58

ㅎㅎ

우선 두부먼저 먹고......카 맛있다.... 막걸리는 없나요???

 

----------------------------------------------------------------

암.....두부를 아직 못삼커서...... ㅎ

 

AT&T의 갤럭시 S (froyo 업글 후), 갤럭시 S II, 갤럭시 노트 모두다 테더링앱 있습니다. 단 이걸로 테더링 하려고 시작하면 "넌 이 서비스 가입안했잖아...." (전화해서 돈내고 써.....) 이렇게 나옵니다.

결국 무료로 테더링을 할 수 없도록 막아놓고 대신 자기네한테 돈 낸 가입자만 자기네가 만든 앱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것이지요.

이런 기기에서 무료 테더링 앱을 설치 하려고 해도 안됩니다.

superuser permission이 있어야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이게 jailbreaking (rooting)을 하면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rooting 하기는 쉽습니다.

------------------------------

1. 일단 컴터 Device master에 단말기가 잘 보이는지 --> 단말기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 우선 컴터와 단말기가 통신을 할 환경이 만들어졌는지 확인을 하는겁니다.

2. 단말기를 다운로드 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 기기마다 다르겠지만 갤노트는 ;

          전화기를 컴터에 USB로 연결한다.

          전원을 끈다.

          볼륨다운 + 전원 버튼을 동시에 10초간 누른다

          부팅을 시작하면 전원버튼은 놓고 볼륨다운 버튼만 계속 누르고 있는다.

          볼륨업 버튼을 한번 눌러 주면 다운로드 모드로 간다.

        

3. 그 다음에는 ODIN 이라는 프로그램을 컴터에 다운받고, 압축풀고, 실행한다.

PDA 난에다 xxx.tar 을 다운받아서 지정해 준다.----> 요건 저도 뭔지 잘 모르겠는데 종류가 다양한것으로 봐서는 jailbreaking후에 기본적으로 install 하는 app이나 기타 셋팅이 있는 정보가 아닌가 싶습니다.

 

4. start 누르고 기다리면 전화기가 새로 부팅이 됩니다.

 

그럼끝...

 

제가 잘 몰라서 용어나 설명이 다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구글해 보시면 기기별로 최소한 5개씩은 뜰겁니다. 요즘은 비디오로도 잘 나와있지요....ㅎㅎ

 

 

 

papagoose

2012-05-03 17:01:03

질문이 자꾸 이어집니다만, 3개의 라인을 쓴다면 어떤 plan/방법이 가격대비 가장 효율적인가요? 통화량은 많지 않고요, 아이들이 문자 사용량이 많은 편입니다. data는 있으면 많이 쓰겠지만 주로 wifi로 쓰는 편이구요. 혹시 마일리지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초보눈팅

2012-05-03 17:03:37

약간 수정할 부분이 있는듯 한데..

버라이즌도 월드폰(지금은 Global Ready라고 하는듯)이라고 WCDMA를 동시 지원하는 전화기들이 있습니다. (블랙베리, 모토롤라 몇몇 기기, 아이폰 4S) 

이런건 당연히 3G로 개통됩니다.

그리고 버라이즌 iphone 4S는 언락도 무난하게 해줍니다. (어차피 미국 내에선 다른 통신사에서 못쓰기 때문에..)

http://forums.macrumors.com/showthread.php?t=1274057

전 회사 전화라 언락안해줘서 로밍해서 갔지만 SKT 신호 잘 잡아서 썼습니다.

papagoose

2012-05-03 17:11:29

아! 이것 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버라이즌 4s는 USIM이 없다고 들었는데, 그렇다면 언락 후에 한국에 가서 KT/SKT USIM 개통해서 버라이즌 4s에 넣으면 사용할 수 있다는 건가요? 그런데, 버라이즌 4s 기기에 USIM 넣는 곳이 있나요? 사용해본 본적이 없어서...

 

월드폰이라는 것이 로밍은 어떤 곳이던지 되는 것은 이해했는데, 개통까지도 가능한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경험 하신 분) 알려주세요.

초보눈팅

2012-05-03 17:23:02

글로벌 레디폰은 로밍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버라이즌 USIM이 들어있습니다. (AT&T 모델이랑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당연히 언락되면 다른 통신사 심을 끼우고 개통하면 됩니다. (단 미국내 다른 통신사는 안됩니다.)

wonpal

2012-05-04 09:36:36

제가 어제 언락 후 테스트를 하기위해 버라이존 심을 끼워봤더니 무슨 코드를 넣으라고 하더군요..
미국내 이통사를 바꾸려면 언락후에도 추가 절차가 필요한것인가요?

papagoose

2012-05-03 17:26:42

링크에 보니까 자세히 나와 있네요.

1) 버라이즌 4s는 SIM slot이 있다! (4는 없었다) I thought Verizon iPhones don't have SIM slots? That is true for the iPhone 4. However, with the new 4S that has changed.

2) 그리고 미국내 다른 GSM carrier(ATT/Tmobile)는 사용 못하고 외국에서만 GSM carrier (SKT/KT등) 쓸 수 있다. Will I be able to use my phone on AT&T and T-Mobile after unlocking? No, this unlock still does not allow use with any other USA carriers.

3) 이 언락은 영구적이다.

2011년 11월에 쓴 내용이네요.

 

위와 같다면, 버라이즌 아이폰이 훨씬 좋지 않을까요? 진정한 월드폰이네요.

 

다시 궁금해지는 것이 이게 월드폰이라면 한국 4s도 미국 가서 버라이즌으로 개통할 수 있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점점 더 헷갈립니다.....

초보눈팅

2012-05-03 17:28:42

한국 아이폰은 AT&T 모델이라 CDMA (2G) 주파수 지원이 안됩니다. 그러니까 버라이즌으로 개통 불가능합니다.

duruduru

2012-05-03 20:37:59

저도 참 대단합니다!!! 하나도 이해 못 하는 내용을 여기까지 꿋꿋이 다 읽어왔습니다. 기특! 대견!!

wonpal

2012-05-03 21:14:33

dd님도 참...

스크래치

2012-05-03 21:49:35

저희 문과는 이런거 읽으면 그냥 멍~해요. 머리도 약간씩 아파와요.

duruduru

2012-05-04 08:34:53

그냥 오탈자 잡아내는 재미, 문장구조 살피는 직업병으로....

아우토반

2012-05-03 21:54:09

원팔님이 이쪽 방면에 도가 트셨군요.

이미지와 잘 어울립니다. "탈옥" ㅋㅋ (콧수염까지 기르시면...대박~~ㅋㅋ)

 

아직도 아이폰 3gs를 2년 넘게 쓰고 있는데, 이제 슬슬 맛이 갈려고 하네요.

아이폰 5 나오면 바로 교체하는데, 나올생각은 안하고

점점심해지는 노안을 생각하니 갤노트가 좋은데 또 적응하기 귀찮고..다른거보다 터치감이 맘에 안들어서....

 

누가 제 폰좀 바꿔주삼.....

 

wonpal

2012-05-04 07:55:22

갤쓰리는 어떤가요? 터치감이 좀 좋아졌을라나요?

 

사실 전 아이폰을 안써봐서 갤노트 터치감에 대한 코멘트는 감이 잘 안와요...

papagoose

2012-05-04 19:06:23

글쎄요. 제가 갤노트를 오래 써본것은 아니고 잠깐 남의 것을 써 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터치감이라는 말이 어떤 느낌인지가 애매하기는 합니다만, 저는 터치하고 슬라이드하는 등의 움직임에 대해서 약간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반응이 약간 느린 것 같다고나 할까요...(완전히 개인적인/심리적인 느낌입니다.) 갤탭10.1을 쓸때는 별로 불만이 없었는데, 갤노트를 처음 만지는 느낌은 그만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랄까!

 

아이폰과의 비교는 민감합니다만, 꼭 아이폰3G나 3Gs의 사용감을 느끼는 듯했습니다.

 

이것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모바일기기를 전공하시는 교수님이 저에게 아주 이해하기 쉽게 삼성과 애플을 이런 예로 설명하시더군요. 두 기기의 하드웨어는 큰 차이가 있다. 모든 부품에 있어서 삼성제품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 있다. 그런데 부품간의 성능을 연결하는 것이 부족하다. 하지만 애플제품은 각 부품의 최대 성능을 이용하는 것과 연계성이 아주 좋다. 즉, 1.0의 성능을 가진 10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애플제품의 경우, 최종 성능은 1.0x10개=10이 나온다고 하면, 삼성제품은 각 부품의 성능을 1.1수준으로 만들고, 실제 사용하는 것은 0.9밖에 이용을 못한다. 결과적으로 1.1의 부품을 가지고 0.9x10개=9의 성능을 가진 최종 제품을 만든다. 이러한 차이는 부품의 성능과 각 모듈의 연계성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OS에 대한 적용능력에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따라서 외견상으로 보면 항상 삼성제품이 최고의 스펙을 가지지만 소비자가 느끼는 사용감은 다를 수밖에 없다라구요. 자동차의 예를 들면 BMW를 따라 가려는 현대차는 모든 부품의 성능을 최고로 좋은 것을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최종 자동차의 완성도는 당연히 차이가 난다! 뭐 이런거라는 예를 드시더군요.

 

특히 OS의 예를 드시면서, 아이폰은 iOS를 5.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도 3G, 3Gs, 4, 4s까지 전부 적용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고, 안드로이드를 쓰는 삼성것은 기기마다 업글이 제한될 수 밖에 없는 태생적인 차이가 많다구요. 구글의 모토롤라 구입을 가장 두려워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면서요. 

iDaddy

2012-05-04 15:20:58

5월 한달동안 KT 올레닷컴에서 SIMple 충전 (prepaid) 요금제 가입하면


USIM과 던킨 아이스커피를 무료로 주네요.


만원만 충전해서 구입하면 거의 공짜나 다름없어서


제꺼랑 와이프꺼 2개 주문해놨습니다 


여름에 동남아 놀러갈때 잠깐 한국 경유해서 갈려고 하는데 그때 유용하게 사용할것 같습니다.


참고로 5만원 충전하면 선착순으로 공짜폰도 준다네요 ^^


좀전에 제가 할때는 주문 가능했는데, 이건 곧 품절되겠죠?

wonpal

2012-05-04 15:52:08

요 sim card는 한국 갈때마다 사용이 가능한것인가요?

 

충전금액은 얼마간 지나면 소멸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금액이 빵이되면 전화번호도 없어지지요?

papagoose

2012-05-04 18:16:36

최소 60일간은 유효하네요 :) 이 게시글 안 올렸으면 보지도 않았을 내용인데, 당장 다음달에 사용할 일이 생겨서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게다가 (무료로 준다는 행사를 하기도 하지만) 안 쓰는 유심 몇개 가지고 있어서, 바로 온라인 가입하면 되겠네요. 마모 만세!!

 

4.8x60초=약300원=30cent/min니까 미국 선불제보다는 조금 비싼 편이기는 하지만, 한국은 수신의 경우에는 무료이니까 사용할만 하겠네요. 충전금액을 다 쓴 경우, 발신은 안되지만 수신은 14일까지 할 수 있고, 30일후 번호 해지된답니다. 

papagoose

2012-05-04 18:22:40

wonpal님 여기 보시면 해외 갤노트 국내 개통 안내 아주 잘 되어 있네요. 5월 black list제도 시행 이후 통신사의 판매 전략이 다양해 졌네요...

 

http://shop.olleh.com/ollehshop/Cellphone/Globalbuy.jsp?brandType=GA0

 

wonpal

2012-05-05 07:23:53

감사합니다.

MultiGrain

2012-05-05 07:34:37

전파인증이 없어진 것이 아니네요. 1인1대 면제네요.한국에 없는 것은 여전히 인증을 받아야하고요.

저는 작년 9월에 그것 때문에 금요일 가서 안돼서 월요일까지 기다렸거든요. ㅎㅎ

iDaddy

2012-05-05 21:53:59

한국에 있는 모델은 바로 대리점에서 개통가능하고,


한국에 없는 모델만 반입신고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예전처럼 돈은 돈대로 내고,  핸드폰 맡기고 몇 일 걸려서 받는 전파인증이랑은 완전히 틀린겁니다.


그리고 면제범위가 기종당 1인 1대 입니다.


똑같은 기종 2대를 한사람 명의로 반입 신청할꺼 아닌 이상 


개인 전파인증은 완전히 없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iDaddy

2012-05-04 20:29:53

한국의 USIM 은 재사용이 가능하다는것 같습니다


대리점에 직접 방문하면 새로운 번호에 사용할 수 있게 초기화 해준다네요.


전화번호는 유효기간이 지난 후 약간의 유예기간을 둔 후 없애는 것 같습니다.

rabbit

2012-05-05 22:59:26

저는 아이폰 4S (Verizon) 갖고 있고, 지난 3월에 unlock 해서 한국에 가서 SKT 에 가서 유심사고 선불 내고 잘 쓰고 왔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아이폰이 충전이 안되는 고장이 발생해서 고생좀 했습니다.

smurf

2012-05-13 16:19:24

어제 밤에 한국 들어와서보니 미리 주문해둔 올레 선불 USIM 카드가 집에 와있네요. 배송 후에 동생이 미리 전화로 개통을 해놨다고 하는데, unlock해서 가져온 T-mobile  Galaxy-S에 USIM을 넣어보니 바로 동작 하네요. :) 대리점 찾아가거나 해야될줄 알았는데, 그냥 동작하니 무척 편하네요.^^

오목

2012-06-19 01:16:44

papagoose님 질문이 있습니다.

 

t-mobile 심카드가 말씀하신 usim 카득 맞는지요?

 

제가 사용하는 티모빌은 플립 막대형.(전화만 사용하는) 2G 인것 같습니ㅏ.

 

ATT 에서 사용 가능한 새 PANTECH BURST 공기계가 생겼습니다.

 

심 카드의 싸이즈가 T-MOBILE이조금 크고 PANTECH BURST의 심카드 넣는 곳은 조금 작아 지금 상태로 들어 가지 않습니다 .

 

이 부분이 말씀하신 USIM TO MICRO USIM 작업을 거쳐 티모빌 심 카드를 P.B에 넣어서 사용이 될 수있는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혹 P.B를 한국에 가지고 가서 잠시라도 말씀하신 OLLE 선불 USIM카드사용하면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문과 출신이라 설명도 힘들고 고생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더 있습니다.

 

지금 사용한 핸드폰(사용하던 것이 고장이 나서 월맛에서 프리페이 티모빌 폰 사용)을 한국에 가서

 

OLLE 선불유심 구입해 넣오면 사용 가능한가요?

 

더불어 지금 프리페이 티모빌 폰과 새 P.B 폰이 언락이 상태는 각 회사에 전화해서문의하면 되는지요?

 

질문이 너무 많아 죄송합니다.

 

질문 쓰면서도 머리가 아픕니다.ㅠㅠㅠ 

duruduru

2012-06-19 02:48:33

아니, 어느 나라 문과생이 이 정도를 쓸 수 있다는 겁니까? 도저히 믿어지지가.....

papagoose

2012-06-19 03:59:59

제가 해본 것만 알기 때문에 원하시는 답을 제가 다 알지는 못합니다.

============================================

t-mobile 심카드가 말씀하신 usim 카득 맞는지요?  --> 맞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티모빌은 플립 막대형.(전화만 사용하는) 2G 인것 같습니ㅏ. --> 2G도 심카드가 있나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플립형 제일싼 ATT 프리페이드 폰을 쓴 적이 있었는데, 3G 심카드를 쓰더군요.

ATT 에서 사용 가능한 새 PANTECH BURST 공기계가 생겼습니다. -->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스펙을 보니 당연히, 언락이 되어 있다면 T-mobile 사용 가능합니다. 공기계라는 말씀이 웬지 남이 쓰던것을 그냥 얻었다는 느낌인데요. 이 경우 사용기한이 꽤 되었다면 언락요청하면 해 줄겁니다.

심 카드의 싸이즈가 T-MOBILE이조금 크고 PANTECH BURST의 심카드 넣는 곳은 조금 작아 지금 상태로 들어 가지 않습니다 .  이 부분이 말씀하신 USIM TO MICRO USIM 작업을 거쳐 티모빌 심 카드를 P.B에 넣어서 사용이 될 수있는 가능성이 있을까요? --> 티모빌 심을 잘라서 마이크로 USIM으로 만들면 당연히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언락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혹 P.B를 한국에 가지고 가서 잠시라도 말씀하신 OLLE 선불 USIM카드사용하면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언락되어 있다면 물론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 우리 가족들이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사용한 핸드폰(사용하던 것이 고장이 나서 월맛에서 프리페이 티모빌 폰 사용)을 한국에 가서 OLLE 선불유심 구입해 넣오면 사용 가능한가요? --> 언락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리페이드 T-mobile은 제가 해본 경험에 의하면 3개월 이상 사용해야지만 언락해준다고 했습니다.

 

LG Optimus T를 그렇게 언락했구요. T-mobile USIM(A) --> 한국 가서 Olleh로 개통해서 잘 쓰다가 Olleh USIM(B) --> 미국으로 다시 가져와서 T-mobile 심 넣고 잘 쓰다가 T-mobile USIM(A) --> 미국에서 T-mobile USIM(C)로 아들이 사용하다가 --> 다시 한국으로 와서 Olleh 선불 Olleh USIM(D)로 넣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 다음주에 미국 돌아가면 T-mobile USIM(C)로 계속 사용하겠지요. 

 

ATT 프리페이드 폴더 폰에 ATT USIM(E)로 잘 쓰다가 언락해서 --> T-mobile USIM(A) 넣고 당분간 쓰다가 --> 현재는 ATT USIM(E) 넣어두고 잠자고 있는 상태입니다.

 

Huawei Comet Smartphone을 T-mobile USIM(C)로 잘 쓰다가 --> T-mobile USIM(F)로 잘 쓰다가 --> 언락해서 지금은 한국에서 Olleh 선불 Olleh USIM(G)로 넣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 다음주에 미국 돌아가면 T-mobile USIM(F)로 계속 사용하겠지요.

 

한국에서 iPhone 3GS 공기계 얻어서, 한국 KT에서 언락한 후에, 미국으로 가져온 뒤 T-mobile USIM(H) 넣어서 잘 쓰다가 --> 지금은 한국에서 Olleh 선불 Olleh USIM(I)로 넣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 다음주에 미국 돌아가면 T-mobile USIM(H)로 계속 사용하겠지요.

 

저는 한국에서 iPhone 4S SKT로 개통하여 사용하다가 (이미 언락된것이라서 언락 과정없이) --> 미국 가면 T-mobile USIM(A) 넣어서 씁니다. (이  iPhone 4S가 micro USIM을 쓰기 때문에 T-mobile USIM(A) 를 잘라서 micro USIM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주 쉽게 됩니다.)

 

더불어 지금 프리페이 티모빌 폰과 새 P.B 폰이 언락이 상태는 각 회사에 전화해서문의하면 되는지요? --> 각 통신사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전화기 메이커는 의미없습니다. 만일 언락이 잘 안되시면 온라인 등에서 해 주는 곳이 여러개 나오는데, 제가 해보지 않아서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목

2012-06-19 09:44:23

papagoose님

 

너무나 상세한 답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에 계시네요. ^^

 

P.B는 누구도 사용하지않은 새 기계입니다.

 

USIM 카드 MICRO USIM 싸이즈로 어떻게 만드셨는지 궁금합니다.

 

준비 잘 하시고 조심히 들어오세요.

 

감사합니다.

papagoose

2012-06-19 14:50:40

1. 요렇게 생긴 것 사셔서 대고 자르신 후, 레귤러심으로 사용하실 때는 어댑터에 끼워서 쓰시면 되고요. http://www.cellularfactory.com/fulldet.jsp?d=41505&a=430 요것 사기는 했는데 쓸일이 없을 것 같아요. 가끔 보면 $0.99 에 free shipping으로 팔기도 하는 별것도 아닌 작은 플라스틱 쪼가리입니다. 필요하면 그냥 유심 새로 사는게 쌀 듯!

2. 저는 원래 있던 마이크로 심을 보고 이방법으로 잘랐습니다. http://www.solutios.com/simcutting/ 잘드는 칼로 자대고 깊게 흠집낸 후, 니퍼 같은 집게로  조심스럽게 꺽으면 쉽게 잘립니다. 식칼 안쓰고요 :)

3. 참고할 마이크로 심이 없으면 이것 참고하세요. http://amjath.com/2010/08/how-to-make-a-micro-sim-from-a-normal-sim.html



오목

2012-06-19 15:43:35

papagoose님 감사합니다.

 

저는 자신이 없어 아마존에서 3,85로 마이크로 심 구입,

 

그리고 이베이에서 1,75에 P.B UNLOCK 코드를 구입했습니다.

 

원하는 대로 해결이 될지 기대 만빵입니다.

 

해결 되면 댓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apagoogse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도 스마트폰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ㅎㅎㅎ

 

att 새 기계 unlock code 이베이에서 바로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t-mobile 심카드를 att 기계가 micro 싸이즈라

 

주문한 것 기다리지 못하고 기존의 카드를 가위로 잘라 넣었더니

 

바로 att 기계에서 t-mobile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att 새기계 2달전에 선물 받아 그냥 옷장에 쳐 박아 두었다가

 

papagoose님 덕분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papagoose

2012-06-20 03:04:49

그 PB로 마모하면 좋아요. 언제나~ 어디서나~

papagoose

2012-06-20 03:08:00

그게요 같은 심을 써야 전화번호를 유지하잖아요 그래서 새거 사서 쓰지 않고 잘라서 쓰는거거든요

duruduru

2012-06-20 03:09:33

마모하다? 마일모아하다?

papagoose

2012-06-20 03:18:22

아이폰은 가능한 적게 치려다 보니까 ㅋㅋㅋ

오목

2012-06-19 22:46:18

papagoose님 질문 하나 드립니다.

 

한국에서 스마트폰 미국으로 가져올 시 주의할 사항이

 

country lock, unlock, 전원 부분 말고 다른 것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papagoose

2012-06-20 03:05:52

없습니다

궁굼이

2012-08-26 20:18:28

위의 여러분들 안내,정보 잘보았음니다..

다음달초에 한국에 감니다. 전에는 한국에서 sk 선불폰을 개통할려면 강남역으로 갓었는데, 지금 아이폰 3g ,언락(att)는 공항에서 내리면 어데로가면 개통이 빨리되는지요.. 약 2~3개월 사용하다 다시 미국으로 돌아올 계획임니다.

계획으로는 일년에  한두번 한국에 갈예정임니다. 한국에서 아이폰은 처음사용해 봄니다. 데이타는 아이패드가 따로 있어서 통화만 전문으로 사용할검니다, 먼저 한국에서 보니 조그만 가계들은 선불폰 카드도 안팔던데...

항상 강남역으로 갈려니 조금 답답하더군요....

ellice

2012-08-26 20:31:31

내용에 예전정보가 좀 있네요


KT 2G : 서비스종료 (해당기기로 국내 통신사 이용 불가)


LTE 도 빠져있구요 ㅎㅎ

papagoose

2012-08-26 20:49:15

예전 포스팅이 다시 올라 왔네요! 어차피 2G는 유심을 쓰지 않기 때문에 논외고요, LTE는 데이터 부분이라 전화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참고하시기를

궁금이 님이 한국에 가서 3g 언락폰 쓰신다니까 참고하라고 몇가지 씁니다. 제가 KTT(Olleh) 유심을 지난번에 개통해 보니까, 온라인으로 직접 구입했을때는 몰랐는데, 하나가 바로 필요해서 Olleh 대리점에 가서 이야기하니까 직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요. 제가 가르치면서 유심개통했답니다. 내원~~ 

 

혹시 Olleh 유심개통하시려면 미리 주문하셔서 http://shop.olleh.com/weblogic/IndvListServlet?flag=USIMMain 한국내 주소로 받아 두시는 것이 편할 겁니다. 가서 직접 하시려면 주민등록번호 등 물어 보면서 여러가지 시간이 걸릴 지도 모르고, 잘 모르는 직원 걸리면 엉뚱한 소리하는 경우가 있을 지도 몰라서요. 혹시라도 그런 일 생기면 여기 써있는 정보가 정확한 것이구요, 아니면 위의 Olleh 유심개통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 그대로 이야기 해주면 됩니다. 그냥 온라인으로 받으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편하실 듯!!

궁굼이

2012-08-27 06:15:35

위의 답변 감사함니다. 죄송하게도 한국전화에 대한 경험이 별로없슴니다. 제가 궁굼한것은 유심칩을 구입하면 제번호가 같이 생기는건지요.. 그리고 알려주신 위의 싸이트에 들어가보니 충전금액에 따라 사용기간이 다르던데, 저같은경우는 2-3개월 한국에 있다 다시 미국에 옴니다. 제질문은 유심칩이라는것이 한국번호를 부여받는것이며, 충전 기간이 만료되서 나중에 다시 한국에 같을때도 제가 먼저 사용하던 번호가 계속유지 되는지요... 그리고 말씀하신데로 미리 온라인으로 오더를 하고 가면 그냥 새유심만 꼽으면 전화가 개통이 되는지요...

한국전화의 왕초보라 죄소함니다... 그리고 전 지금 미국에서 버라이전회사전화를 사용하고 있음니다. 위의 여러분들이 주신 정보를 보니, 만약 제가 미국에 버라이전에서  티모빌회사로 바꾸면 한국유심,미국유심 두개를 그때그때 바꾸어가며 사용하면 그것도 한전화기 가지고 사용하게 되니 편리한 방법이 되는지요... 어차피 한국에 일년에 한두번 나가니까요....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부탁함니다... 뉴욕에서....

papagoose

2012-08-27 09:18:20

1. 새 번호를 받습니다.

2. 얼마 충전하지 않아도 사용기간이 1년까지 가능합니다. 당연히 그 기간 동안은 사용하지 않아도 전화번호는 유지됩니다. 사용기간 후에는 1달인가 정도만 전화 번호 유지되고 그 이후에는 없어집니다. --> 이 경우, 같은 유심에 새로 충전하면 전화번호 변경됩니다.

3. 따라서 몇 달에 한번씩 한국에 가실 예정이시니까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 충전하시면 아마도 전화번호 유지하는데 문제 없을 겁니다.

4. 온라인으로 오더하고 받은 유심칩은 완전개통상태로 배송됩니다. 받아서 전화기에 꽂으면 바로 새로운 전화번호로 연결됩니다. 이렇게 한후에는 유심 두개 가지고 다니면서 교환해 가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

5. 버라이즌을 티모빌로 바꾼다는 것은 무슨 말이지요? 미국 통신사와 한국전화회사와는 아무런 관계없습니다. 게다가 버라이즌과 티모빌은 전화기 호환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 위에 정보를 주신분들에 의하면 4s가 월드폰으로 아무 통신사나 이용할 수 있고, 3g는 월드폰이 아니지 않나요? (그리고 3g가 버라이즌으로 개통이 되나요? 3g 시절에는 ATT로만 개통이 되지 않았었나요???)

dada

2012-08-27 11:35:42

진짜 좋은 정보네요. 저 한국가서 공항서 올레폰 빌리고 데이타 플랜 없이 와이파이만 쓰고 전화, 텍스팅 등 했는데 이주간 약 180불 나왔어요. 이거 미리 알고 갔으면 오만원에 해결됐을 수도...ㅜㅜ

올레가 와이파이 네트웍이 꽤 많아서, 공항 리무진버스, 지하철 등서 활용하기 쉬웠습니다. 


더 황당했던건 올레 창구가 입국후 밖으로 나가는 곳에 바로 있어서 이걸 빌리는건 참 편했거든요. 근데 출국수속하는 곳에 가까이 있는 올레 창구서는 전화기 반납이 안돼구, 아래층 전화 빌린곳에 가야지만 반납할 수 있다 그래서 전화 반납하는데만 거진 한시간 잡아먹었어요. 한층 내려가는데 엘리베이터 찾아 삼만리, 헤메고 헤메서 겨우 내려가서 올레 대리점 찾으니 주말 저녁 8시경 사람 최고로 많고 줄도 길어서 기다리는데만 한 삼사십분.  출국 수속하고 아시아나 라운지 도착하니 출발 한시간도 안남았더군요.  


어찌 전화기 반납하는걸 입국하는 층에가서 하라는 건지. 아직도 우리나라 서비스는 회사 위주지 고객위주가 아니구나 싶어서 기분 xx 같았네요. 파파구스님 글을 찬찬히 읽고 미리 준비해갔으면 시간절약, 돈절약, 스트레스 절약하는 건데 그랬습니다. 덕분에 공항 면세점 구경도 못해서 돈은 굳었습니다만...쿨럭.

duruduru

2012-08-27 11:39:23

ㅋㅋㅋ 새옹지마 일희일비.....

cashback

2012-09-12 23:02:11

좀 지난 글이지만 관련있어서 여기에 질문 올립니다.


att의 경우 2년 계약이지만 18개월부터 업글이 가능합니다. 이럴경우 기존계약은 계약종료로 보고 언락 요청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원래 계약대로 2년되기를 기다려야하나요? 

papagoose

2012-09-12 23:42:53

사실 언락과 계약은 별개 문제이므로 그냥 한번 요청해 보시지요. 여기도 케바케! 

cashback

2012-09-13 00:06:01

그렇군요. 역시 우는놈 떡하나 더 줄지도.


여담입니다만 comcast 인터넷 프로모션이 끝나 요금이 많이 나오길래 몇달을 벼르다가 며칠전 챗팅으로 찔러봤습니다. 혹시 프로모션 없냐고.

원래 기존 멤버한테는 프로모션이 안주는데 웬걸 $19에 6개월 준다는군요. 그러면서 채팅후에 리뷰해줄주 있냐는군요. ㅋㅋㅋ

ocean

2012-11-11 16:43:23

한국에서 전화기 사용 할 일이 생겨  이곳에서 이 글이 있기에 읽어보았지만 이해가 안 되어 얼마나 우울했던지....

오늘 정보와 질문님이 이 글을 토잉하셨기에 또 읽어 보았지만 오늘도 역시......

모두들 대단하세요~

 

 

cwandtj

2012-11-12 08:35:25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항상 한국 들어갈때마다 주위 가족 핸드폰 빌려쓰느라 불편했는데, 이제 아이폰도 약정 끝났겠다, 아이폰 들고 가서 쓰면 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an

2012-11-12 12:19:28

흠.. 전 사실 심카드만 나오면 그냥 그러려니..포기하고 넘어갔었는데 다시 찬찬히 글을 읽다보니...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혹시 Verizon Blackberry Bold 9650를 가지고 한국에 가서 심카드를 사게 된다면 그냥 한국번호로해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나름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있는데.. 정확히 어떻게 하면 되는건지.. 좀 애매해서요. 

그냥 한국에 간담에 도착해서 심카드를 사서 끼우면 한국용 번호가 생기고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 요걸 알아보려면 어디에 알아봐야 할까요? 일단 제 나름대로의 조사 결과는 Bold 9650은 CDMA도 되고 GSM도 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필요하면 Simcard를 Unlock할수도 있다는데..이게 과연 필요할까요? 저 같은 경우 새로운 심카드 (SK나 KT)를 넣는거라면 Verizon과는 상관이 없을듯 한데요.


분명히 심카드를 꽃는곳은 있구요. (버라이즌 로고가 되어있네요) 이게 된다면 부모님 전화기를 따로 다시 빌리지 않아도 될듯 해서요. 혹시 이게 미국서 가지고 가는거라 따로 Unlock이라는것도 해야하는건가요? 

GatorGirl

2012-11-12 15:05:04

미국에서 ATT 갤3쓰는데 이번에 한국에 잠깐 왔습니다. CS에 international travelling 한다고 언락코드 달라고 했더니 줍니다. 한국와서 동생 마이크로 유심끼고 언락 후에 올레 가서 마이크로 유심 만원주고 구입하고 선불 요금제 가입했습니다. 그냥 언락후 유심끼니까 되네요~ ㅎㅎ

MultiGrain

2012-11-12 15:16:23

네 요즘 전화는 다재다능해서 심카드만 끼우면 아무 회사랑 연결이 다 됩니다.<br />
한국이 더 따뜻하니 좋으시겠네요 :-)

GatorGirl

2012-11-13 05:09:36

한국도 춥네요 ㅜ.ㅜ 제가 한파를 몰고온듯 ㅠㅠ

wowgreat

2012-11-12 16:33:0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 AT&T 갤노트 쓰고 있는데요

전에 쓰던 ATT 아이폰 안쓰는게 2개 있는데 이건 따로 언락을 해야하나요? 궁금한게 더이상 안쓰는 폰이라 전화번호도 없는데 ATT에 언락 요청하는게 이상해서요

제 생각에는 그냥 한국 SKT 에 가서 SIM 카드만 끼면 될것같은데요 맞는건가요?

언락이란 단어가 생소해서 잘 모르겠네요

duruduru

2012-11-13 08:20:21

저는 오직 와플에만 관심!

유자

2012-11-13 10:26:43

이제 구워질 때가 되었는데??

유자

2012-11-13 10:26:59

그럼 그냥 제가... 100

duruduru

2012-11-13 10:34:49

아니, 연속 3개를? 두다멜신공의 수제자다우십니다!

유자

2012-11-13 10:37:27

아침엔 바쁜데 후딱후딱 구워야죠 ㅋㅋ

스크래치

2012-11-13 10:38:32

철이네님과 죽돌님은 아침 잘 안드시나 봅니다.

유자

2012-11-13 10:43:15

그러신가 봐요. 덕분에 어렵지 않게 ...호호호


요샌 아침밥님 뵈면서 아침밥을 먹어보자고 많이 노력하네요 ㅋㅋ

acHimbab

2012-11-13 10:51:16

제가 마모땜에 ㅋ 그냥 바 만 아그작아그작 씹는다는...ㅋㅋㅋ

철이네

2012-11-13 14:38:49

요즘은 바빠서 본의아니게 다이욧하게 되네요.

목록

Page 1193 / 1449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United Mileageplus 루팅 개악 - 유라시아 한방치기의 종말 (10/6일부터)

| 정보-항공 34
산들 2016-08-03 4529
updated 공지

회원 가입 중단 안내

| 필독 122
마일모아 2015-10-05 25338
  공지

마모 공부하는 방법 옵션들 :-)

| 잡담 25
  • file
봉다루 2014-02-23 65020
  공지

필독 - 공지글 모음 / 알미안지도는 바로 가기 링크를 사용해 주세요: www.milemoa.com/map

| 필독 20
마일모아 2014-01-14 75598
  7707

14만 마일로 6개국 여행시 세금맟 유류할증료

| 질문-여행 2
mayanking 2012-10-26 3328
  7706

소소한질문하나(체이스 한달에 두장은 노노?)

| 질문-카드 5
연두콩 2012-11-13 2041
  7705

부모님이 처음 크레딧카드 만들려고 하는데 조언좀...

| 질문-카드 3
nysky 2012-11-13 2328
  7704

가입인사 및 질문!

| 자기소개 23
Texan 2012-11-12 1791
  7703

Amex purchase protection or extended warranty (ipad)

| 질문-카드 19
Larry 2012-11-12 4099
  7702

(황당) 항공사의 멋대로의 시간바꾸기

| 후기 24
주정뱅이 2012-10-27 2751
  7701

겨울 유럽여행

| 질문-여행 14
홍예 2012-11-12 4812
  7700

아시아나 항공 타고 물건이 파손되어서 도착한 경우 보상관련

| 후기 17
Heesohn 2012-11-13 4236
  7699

2월달에 베바 전화기 50불 GC 등록한 분만 보세요

| 잡담 14
wonpal 2012-02-04 3300
  7698

▶ 미국전화기-한국전화기 제대로 알아봅시다

| 정보-기타 96
papagoose 2012-05-03 27544
  7697

베이지역 마을 BBQ 잔치 - 11/11(일), 이제 후기는...

| 잡담 243
  • file
개골개골 2012-11-03 4375
  7696

Us bank skypass classic 카드 통화했습니다 --update

| 후기 14
sacto 2012-11-05 2696
  7695

2nd UPDATE: 네트웍 외장하드, 굳딜인가요? Seagate 1TB NAS for 89.99

| 후기 11
  • file
Midwest 2012-11-12 6176
  7694

바닐라 카드 사러 OD 와 CVS에 갔습니다.

| 후기 15
엠씨몽 2012-11-12 2762
  7693

서로 다른 항공사로 경유하는 경우 baggage charge

| 질문-항공 4
Todd 2012-11-13 2962
  7692

힐튼카드들의 포인트 들어오는 날짜를 계산해야하는 안타까움

| 질문-호텔 7
danicadanny1 2012-11-12 3030
  7691

힐튼아멕스 카드포인트 + 주유크레딧

| 정보-기타 1
늘푸르게 2012-11-13 4499
  7690

[하얏트호텔] 뉴욕여행 조언 필요해요

| 질문-호텔 19
엠씨몽 2012-11-08 4002
  7689

chase checking account

| 질문 2
참새 2012-11-12 2125
  7688

OD 바닐라 금지령에 제 파랑새가 blue blue 합니다 ㅜㅜ

| 잡담 14
smile 2012-11-12 2644
  7687

UA 엔진결함으로 인한 클레임 결과...

| 후기
미니 2012-11-13 3251
  7686

CHASE sapphire에 관해 질문드려요.

| 질문-카드 21
ysn 2012-11-11 3308
  7685

2012년 후반 미니일주 (태국편)

| 여행기 43
  • file
Heesohn 2012-11-12 2294
  7684

미국서 2주 사용할 전화사 프리페이드폰 정보 부탁드립니다.

| 질문-여행 3
블루하리 2012-11-12 4112
  7683

유나이티드 항공 마일리지 질문 드립니다~

| 질문 5
gon 2012-11-12 3258
  7682

첫 크레딧 카드부터 .......

| 질문-카드 15
그린 2012-11-12 2553
  7681

높으신분 사파이어 카드 득뎀..저도 1년 더 공짜로

| 자랑 4
만남usa 2012-11-12 1903
  7680

아멕스 여행지 조사 부탁하기??

| 질문-여행 2
JJHH 2012-11-12 2141
  7679

Chase Ink Bold / Plus offer ($5000/3months)

| 정보-카드 32
iiiappa 2012-11-08 2258
  7678

Hyatt 100불 크레딧 매칭 성공 후기와 Diamond 멤버 첼린지 도전

| 정보-호텔 5
  • file
리로리로 2012-11-12 3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