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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마일리지 발권할 때 분리발권을 하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에서 미국 허브까지 마일리지로 발권하고 허브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현금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있고,

미국에서 해외 항공사 허브까지 현금으로 구매하고 허브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마일리지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고,

미국에서 해외 경유지까지 마일리지로 발권하고 최종 목적지(보통 제3국)까지 따로 구매하는 경우가 있네요.

 

그럴 때, 위탁 수하물을 최종 목적까지 연결해 주는지(baggage through-check)는 꽤 중요한 정보입니다. 만약 연결이 안 되면 내리고 나가서 짐 찾고 다시 체크인하고 보안검색까지 받아야 하고, 제3국인 경우 입국심사 출국심사까지 받아야 하니 시간도 굉장히 오래 걸리고요. 또 수하물 비용이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1.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인터라인 협정입니다. 인터라인이 안 되어있으면 수하물 연결은 불가능합니다. 사실 대부분은 되어 있긴 한데, 대한항공-루프트한자나 델타-아메리칸 등 특수한 경우에는 인터라인이 끊겨 있습니다. ExpertFlyer 등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대다수의 아시아 항공사들은 인터라인만 되어 있으면 미국 국내선 연결편도 끝까지 잘 부쳐줍니다. (단, 처음 미국에 입국하는 공항에서 반드시 입국심사를 하고 짐을 다시 부쳐야 합니다. 위탁수하물 비용 아끼는 효과는 있습니다.)

 

2. 그런데 인터라인이 되어 있어도 처음 체크인하는 항공사 측에서 수하물 연결을 안 해주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 메이저 항공사들이 그렇습니다.

대부분 문제가 되는 경우가 미국 항공사 국내선을 타고 해외 항공사들이 들어오는 허브까지 가는 경우인데, 연결을 안 해주면 돈도 돈이고 시간도 체력도 낭비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United (UA)는 연결편이 스타 얼라이언스 항공사인 경우 분리발권시에도 수하물 연결을 해 줍니다. 스얼이 아닌 다른 파트너는 분리발권을 안 해줍니다.

"Baggage can be checked through to the final destination if the separate ticketed itinerary includes Star Alliance member airline-operated flights.

https://www.united.com/CMS/en-US/travel/Pages/ChangedBagRulesOptionalServices.aspx (Bold mine)

 

즉 United BOS-ORD를 유상발권 후 아시아나 ORD-ICN을 마일리지 발권하신다면 분리발권이라도 인천까지 짐을 부쳐줍니다.

그런데 이 경우 BOS에서 수하물 비용을 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 어차피 스얼 골드라 공짜라서요...;;)

 

2) Delta (DL)은 더 제한적입니다. 스카이팀 항공사라도 모두 수하물 연결을 해 주지 않고, 특정 항공사만 해 줍니다.

 

"Exceptions ** Updated 1/26/2016

In cases as noted below, when more than one ticket is presented, Delta will continue to through-check baggage from the origin to the destination.

 

- An entire journey (itinerary) consisting of Delta-marketed / Delta-operated flights

- SkyMiles Award plus a ticket with Delta-marketed / Delta-operated flights

 

- Delta ticket plus a ticket on the Delta partner airlines listed below:   

Aeromexico (AM)

Air France (AF)

Alitalia (AZ)

China Eastern (MU)  **1/26/2016

GOL (G3)

Korean Air (KE)

KLM (KL)

Virgin Atlantic (VS)

Virgin Australia (VA)"

https://pro.delta.com/content/agency/mx/en/news/policy-update-archive/2016/january-2016/delta-confirms-through-check-baggage-policy--.html

(Bold mine)

 

주의: 대한항공이 리스트에 없습니다. BOS-JFK를 델타 현금발권, JFK-ICN 대한항공 마일리지 발권을 분리발권 하셨을 때 인천까지 안 부쳐줍니다. JFK에서 짐 찾아서 다시 부치셔야 하고, 또 BOS에서는 델타 수하물 비용 내셔야 합니다.

 

이제 대한항공도 됩니다!!

 

 

 
3) American (AA)는 셋 중 최악입니다. 원월드 항공사는 물론, 심지어 자기네 항공편이라도 분리발권이면 연결 안 해줍니다.
 
 
aapnr.png
 
 

https://www.aasaleslink.com/en-US/documents/Archives/AgencyRef/Baggage-Through_Checked_Baggage_Policy-Separate_Tickets.pdf

 
 
보시면 same PNR (record locator, confirmation number), 즉 같은 여정이 아닌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짐을 연결해주지 않습니다. AA-AA간 분리발권도 마찬가지입니다. 되도록이면 AA는 분리발권을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단, VFTW에 의하면 AA-원월드간 분리발권 (하나는 마일리지, 하나는 현금)의 경우 전화하면 새로 하나의 여정으로 된 PNR을 발급해 준다고 하는데, 이게 얼마나 간단한 일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http://viewfromthewing.boardingarea.com/2016/08/18/american-lied-will-no-longer-check-bags-separate-oneworld-tickets/
 
주로 미국 국내선 타시고 JAL 취항지로 가셔서 도쿄까지 가시는 분들이 이 케이스에 해당될텐데, 성공/실패 데이터 포인트 부탁드립니다.
 
또한, 같은 PNR이라도 (즉 분리발권이 아닌 한 티켓이라도) 원월드가 아닌 다른 항공사의 경우 수하물을 연결해주지 않습니다. 도저히 납득이 안 되는 정책인데, 실제 데이터 포인트 부탁드립니다.
 
 
4) Alaska (AS), jetBlue (B6) 등은 분리발권의 경우도 수하물 연결 잘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알래스카는 경유지 체류 시간이 12시간 미만이라면, 분리발권의 경우에도 위탁수하물 연결은 물론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When making international connections on a separate ticket to other airlines within twelve (12) hours of arriving in the connection city, you may follow the baggage allowance and weight restrictions of the international airline - provided a ticketing and baggage agreement is in place between Alaska Airlines and the other carrier.
https://www.alaskaair.com/content/travel-info/baggage/checked-bags.aspx (Bold mine)
 
젯블루는 수하물 비용은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이렇고, 실제로는 원래는 안 되는데 그냥 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저 운이 좋으신 겁니다.) 반대로 규정상 가능한데도 안 된다고 우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규정을 들이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 포인트 많이 부탁드립니다.

 

79 댓글

적립과리딤

2017-08-23 19:28:02

이슬꿈님, 유용한 정리 감사합니다. 스크랩했어요.

이슬꿈

2017-08-26 19:16:28

감사합니다.

마일모아

2017-08-23 20:57:17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이슬꿈

2017-08-26 19:15:51

황공하옵니다.

여행지기

2017-08-23 21:45:02

아, 마적단에게 발권 못지 않게 중요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사전에 생각하지 못한 낭패를 적어도 미리 대비는 할 수 있도록 많은 데이터포인트가 쌓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슬꿈

2017-08-26 19:03:30

감사합니다.

hk

2017-08-23 21:52:25

AA 현금발권해서 일본항공 취항지(혹은 AA 국제선타는곳)까지 간다음 AA마일로 국제선 타게된다면 애초에 한꺼번에 AA에 전화해서 발권하면 한 여정으로 원하는대로 할수있습니다. 이때 스케쥴변경이나 항공편취소 등의 사유가 생기면 유두리있게 한 티켓처럼 잘 처리해줍니다. 물론 날짜변경은 어렵겠습니다. AA 국내선 자리가 너무나 귀해서 종종 그렇게합니다.


AA가 한 티켓이라도 원월드 아닌 항공사와 한티켓일때 수하물연결안해주는건 쇼킹한데요. 대한항공+AA국내선 레비뉴티켓 많이들 구매하지않으시나요? 

이슬꿈

2017-08-26 18:45:16

1) 데이터 포인트 감사합니다. 이게 에이전트 실력이 좋으면 충분히 가능해야 하는데, 종종 골머리를 썩히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2) AA의 경우 분리발권이라도 IRROPS가 뜨는 경우 원월드 소속 항공사라면 reaccommodation을 마치 한 티켓인 것처럼 최종 목적지까지 해 줍니다. 이건 좋네요.


AA to/from AA or a oneworld® Carrier If a customer is holding separate tickets on AA or another oneworld carrier, customers holding separate tickets where travel is on oneworld airlines should be treated as through ticketed Customers. In the event of a disruption on the originating ticket, the carrier responsible for the disruption will be required to reroute the customer to their final destination. The ticket stock of the second ticket must be of a oneworld carrier, eligible under the Endorsement Waiver Agreement. You may contact AA Reservations 1-800-433-7300 (U.S. and Canada) or outside the U.S. and Canada, reference Worldwide Reservations Numbers for additional information if the separate ticket is for travel on a oneworld carrier. (bold mine)


https://www.aasaleslink.com/en-US/documents/Archives/AgencyRef/Booking_Index.pdf


3) 그러게요. T&C 상으론 이런데 진짜로 안 해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KY

2022-09-25 21:13:33

전화하면 AA 마일로 발권한 어워드 일정과 레비뉴 티켓을 합쳐줍니다. 여러번 해 봤구요, 체크인할 때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만 전화로 일정을 합칠 때 상담원이 어워드 일정을 잠깐 취소했다가 다시 예약하는데 순간적으로 다른 누군가가 예약해버릴 수도 있다는 경고를 하더라구요. 

Maxwell

2017-08-23 22:39:46

깔끔한 정리 감사드려요!

이슬꿈

2017-08-26 18:41:19

감사합니다.

Sparkling

2017-08-23 23:22:09

뉴욕 내 공항간 이동일 때 수화물 케이스 공유드립니다.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ICN-JFK(OZ), EWR-IND(UA)로 한번에 연결되는(분리발권 아님) 스얼 편도 표를 끊었는데 수화물 연결이 안됐습니다. 이 경우는 같은 스얼이라도 New York area 내 공항 간 이동은 연결이 안되더라고요. 심지어 돈도 더 내야했습니다. 비즈니스로 끊었는데 아시아나 골드(스얼 골드 아님)라서 9kg 수화물 하나를 더 인천에서 실었는데 EWR 가니 짤없이 200불 내라고 하더라고요. 이 문제 때문에 UA와 아시아나 고객센터와 엄청 싸웠는데(왜냐하면 인천공항에서 아시아나 카운터에서 가능하다고 안내했거든요.) 결국 200불 냈고 아시아나에서는 미안하다고 15000마일로 보상해줬습니다. 독특한 케이스이기에 마모 님들께 참고가 됐으면 합니다.

이슬꿈

2017-08-26 18:38:05

지상이동이 필요한 경우는 through-check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시아나가 잘못 알았던 것 같습니다. 초과요금 무시무시하네요..

football

2017-08-24 06:00:50

델타와 싱가포르항공의 경우 연결을 해주었는데 티켓 어그리먼트 협정이 되어 있으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에이전트의 결정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이슬꿈

2017-08-26 18:37:19

네, 일단 interline이 되어있으면 기술적으로는 가능합니다. 해주느냐의 문제죠. 반드시 해 줘야 하는 경우가 T&C에 적혀 있는 거고요.

shine

2017-08-24 09:10:31

꼼꼼한 정리 감사합니다. 


저렇게 policy가 있어도 결국은 체크인 카운터에서 에이전트의 결정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험상 미국국적기는 거의 안해주는 걸로. 


그나저나 분리발권 수화물 연결시 항상 궁금한 점이, 수화물을 연결해준다해도 결국 bag tag을 발행주는건 맨 처음 탈때 항공사인데 만일 중간에 수화물이 사라지거나 엉뚱한 곳으로 갈 경우 보상은 누가 해주는지 입니다. A와 B 항공을 분리발권했을때 A에서 B항공까지 수화물연결을 해 주면서 뒷일 책임은 없다고 할테고 B항공은 아예 우리한테  체크인 과정을 거치지도 않았다고 하면 난감한 상황이 되거든요.

이슬꿈

2017-08-26 18:36:49

T&C에 적혀 있어서 해줘야 하는데도 안 해주면 이쪽에서 이제 걸고 넘어질 수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through-check이 된 경우는 separate ticket이라도 same ticket과 동일한 보상인 것으로 알고 있긴 합니다.

마일모아

2017-08-26 19:25:05

Interline이 체결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separate ticket인 경우에도 승객이 탑승한 가장 마지막 항공사가 (일반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tp://www.aviationlaw.eu/wp/wp-content/uploads/2013/09/Interline-and-code-share-agreements.pdf


"Other irregularities include baggage damage, delay or loss where the customer deals only with the final delivering carrier regardless of which airline was responsible for the irregularity."

추적60인분

2017-09-05 14:00:12

제가 이번에  ANA 이용해서 ICN - NRT 아시아나 비즈니스, NRT-JFK는 ANA 퍼스트로 예약했는데요. 


JFK-DFW 는 델타 레비뉴로 구매했습니다.  이번 1월에 아시아나 ICN-JFK 일등석 이용후 JFK-DFW 는 AA 레비뉴 이용했는데 그 때는 커넥션 플라잇 데스크에서 아무런 차지없이 최종 목적지까지 바로 연결해 주었거든요. 


제가 한국에서 32kg 로 수하물 2개를 가져올 경우에  JFK-DFW 델타에서 무료로 연결을 해줄까요.?



노마드

2019-04-27 15:41:33

한국 귀국 티켓을 델타 마일로 분리 발권 해야해서 알아보다가 여쭙고자 합니다.

인천으로 한번에 가는 티켓은 마일이 너무 비싸져 버려서, SEA-NRT(DL) / NRT-ICN(KE) 티켓을 델타 마일을 이용해서 분리 발권 하려고 합니다.

NRT-ICN 구간을 Through-check 해줄지가 관건인데, "SkyMiles Award plus a ticket with Delta-marketed / Delta-operated flights" 에 해당될까요?

델타에 전화해보니 첵인 할때 물어봐야 하고 될지 안될지는 개런티 해줄 수 없다라고 합니다.

 

Capture.PNG

 

 

이슬꿈

2019-04-27 15:56:29

이건 될 것 같은데요?

노마드

2019-04-27 17:15:53

이슬꿈님 직접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베르탱고

2019-04-27 17:30:1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인터라인 항공사는 확인 가능하더라도 수하물 비용 책정 관련해선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은 없겠죠...? 이부분이 항상 궁금하더라구요.  

이슬꿈

2019-04-27 17:41:51

첫 구간 항공사의 정책을 보통 따릅니다.

리베르탱고

2019-04-29 00:22:39

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버팔로윙

2019-05-01 17:53:43

델타 인천-미국 허브 는 마일리지로 비즈니스, 델타 미국 허브-우리동네 국내선은 레비뉴 (basic economy)로 끊었다고 하면 최종 목적지까지 짐이 가겠지요. 그런데 수하물이 출발지 (인천) 에서 최종 목적지 (우리 동네)까지 간다고 해서 (미국 허브 - 우리 동네) 의 수하물 비용이 공짜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세관에서 짐 찾고 드랍할 때 돈 내라고 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베이직 이콘이 300, 짐 걱정 안해도 되는 퍼스트는 700달러에 육박하다보니 고민이 되네요. (전화하면 된다지만 50불짜리 기카 14개 쓸 자신이 없어요 ㅎㅎㅎ)

 

그 반대의 경우(미국 우리 동네- 인천)는 더욱 복잡하겠지요? 체크인할 때 넌 분리발권이고 베이직 이콘이니 돈내야해 그러면 딱히 할 말도 없긴 하구요. 

이슬꿈

2019-05-01 22:12:15

인천발은 국내선 구간도 끝까지 태그만 찍히면 돈 더 안 냅니다. 반대는 돈 내야 하고요.

버팔로윙

2019-05-01 22:57:14

답변 감사드립니다. 세관 통과하고 짐 드랍할 때 잡혀서 돈 낸다는 것이 생각으로도 어색하긴 했습니다. 반대의 경우는 당연히 그러겠거니 했구요. 

노마드

2019-05-04 14:25:00

https://pro.delta.com/content/agency/mx/en/products-and-services/baggage/delta-s-through-check-baggage-policy-.html

이게 더 최신 버전 일까요? Korean Air도 Though-checkin이 된다고 state 되어 있네요. 

이슬꿈

2019-05-04 14:38:29

네 JV 이후로 됩니다. 본문에도 수정해 뒀어요.

노마드

2019-05-04 15:34:51

앗 이미 수정해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주매상20만불

2019-05-04 20:16:58

델타 현금 발권 -> 델타 마일리지 발권 이거는 당연히 되겠지요?

이슬꿈

2019-05-04 22:24:25

넵 됩니다.

적립과리딤

2019-10-06 08:54:22

이번에 출발지와 도착지가 달라서 처음으로 분리발권을 한 상황이라 SFO에서 내려서 짐을 찾있다 다시 부쳐야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 정보를 2년만에 실제로 사용하게 되네요.

Round trip 은 KE SFO-ICN-PEK 이고, 출발시 Alaska 로 SFO까지 따로 끊었는데, 공항에서 알래스카 체크인할때 대한항공 예약한거 보여주고 짐 북경까지 연결해달라고 하면 되는건가요?

이슬꿈

2019-10-06 09:23:53

네,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짐은 북경까지 갈거고 티켓은 아마 SFO에서 다시 받으셔야 할 겁니다.

적립과리딤

2019-10-06 09:38:59

답변 감사해요. 샌프란에서 아주 여유있게 되었네요.

Mariposa

2019-12-26 22:02:32

VS마일로 ATL -> ICN 델타원을 예약했는데요. 지금 사는 곳에서 (DCA)에서 ATL 가는건 델타 레비뉴로 분리발권을 했구요.

이 경우는 같은 항공사니까 그래도 수하물은 DCA에서 인천까지 보내줄거는 같은데 DCA -> ATL 수하물 요금을 받는지는 모르겠네요. 

싸웨를 탈려다가 그렇게 되면 수하물 연결이 안되니까 baggage claim에 가서 다시 가방을 찾고 시큐리티를 다시 통과해야 되는 일이 생길거 같아서 귀찮구요.

 

항상고점매수

2021-07-09 10:08:10

델타 돈 받던가요?

Mariposa

2021-08-14 18:14:42

늦은 댓글입니다만 돈 안받았습니다. 대신 DCA-ATL 구간이 일반석이고 ATL-ICN은 비지니스석이지만 수하물에 Priority 안붙여줍니다.

인천에서 짐이 제일 늦게 나오더군요... 

항상고점매수

2021-08-14 18:18:39

수하물운 이콘 기준으로 보내셨나요?

 

댓글 감사합니다 소중한 정보입니다

Mariposa

2021-08-15 21:35:38

수하물은 비지니스 기준으로 보냈습니다. 

항상고점매수

2021-08-16 02:24:25

감사합니다 

카페라떼

2021-07-09 09:27:22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공유해주신 이슬꿈님 감사합니다.

 

제가 PDX-SEA (델타) 그리고 SEA-ICN (대한항공)으로 분리발권 할 예정인데 수하물 연결에 혹시 문제가 있을지 확인차 댓글 남깁니다.

아래 델타항공 웹페이지의 규정 상으로는 문제가 없을 듯 한데 혹시 최근에 분리발권 하신 분의 경험 공유나 아래 규정의 컨펌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https://pro.delta.com/content/agency/kr/ko/products-and-services/baggage/delta-s-through-check-baggage-policy-.html

 

그리고 현재 아멕스 델타 골드 보유중인데 first checked bag free 혜택은 델타 골드로 결재해야만 받을 수 있는 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슬꿈

2021-07-13 05:17:45

1. 문제 없이 됩니다.

2. 아닌 것 같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4776481

카페라떼

2021-07-13 06:15:57

오늘 델타에 전화해서 물어볼려고 3시간동안 전화연결 기다리다가 결국 포기했는데 이슬꿈 님의 답변을 얻어서 다행이네요.ㅋ 감사합니다~!

Kamille

2021-07-09 22:28:23

최근에 델타( ?- ATL, 레비뉴 발권)그리고 ATL-ICN (대한항공, 마일리지 발권) 으로 분리발권해서 한국 다녀왔는데요, 쓰루체크인 미국발, 한국발 둘다 문제없이 서비스 받았습니다. 

한국에서 체크인 할 때 수하물에 추가 요금이 붙을 수 있다고 안내받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슬꿈

2021-07-13 05:18:13

네, 태그만 붙으면 보통 요금 안 붙습니다.

카페라떼

2021-07-13 06:17:08

경험담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꼬작꼬작

2022-01-19 09:19:36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미국으로 입국하는데 수하물 관련 궁금한 점이 생겨 검색하다가 이 글을 발견했습니다. 

제 경우에도 추가 비용 없이 갈 수 있을지 도움 주실 분이 계실까요? 

 

1. 인천->시애틀

대한항공,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발권 

2. 시애틀->샌디에이고

알래스카 항공, 아멕스 포인트로 발권

 

대한항공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짐 태그는 인천공항에서 체크인 시 국내선 (알래스카항공) 이티켓을 제시하면 샌디에이고까지 붙여준다고 했습니다. 물론 입국 시에 찾아서 세관 검사를 통과해야하지만요. 

 

알래스카항공 규정을 찾아보니, 체크인 짐에는 30달러를 내야하는데... 본문에 적어주신 것처럼 12시간 내 mutiple airline 환승은 따로 규정이 있어서 조금 헷갈리고 있습니다. 제 국내선 항공편은 국제선 도착 4시간 후에 출발입니다. 

 

현장에서 내라고하면 결제할 수야 있겠지만 최대한 아무일 없이 샌디에이고에 도착하고싶네요. 비슷한 케이스가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케빈군

2022-01-19 10:08:38

시애틀은 세관 지나 있는 re-check 벨트가 항공사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서, 물리적으로 추가요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짐 표가 SAN까지 나왔다면 그냥 벨트에 올려두시면 돼요! 공항 내 열차 타기 전에 국제선 터미널 떠나시기 전에 있고, 나가셨다면 알래스카 카운터를 가셔서 (운이 나쁘면 요금도 내시고...) 다시 부치셔야 하니 꼭 세관 통과하시자 마자 오른쪽에 있는 벨트에 드랍하시고 열차 타세요

이슬꿈

2022-01-24 03:43:58

걱정 안 하셔도 될 케이스입니다. SAN까지 붙은 짐 태그 떼지만 마세요.

꼬작꼬작

2022-01-24 07:18:34

케빈군님, 이슬꿈님 감사합니다. 알래스카 항공 쪽에 문의도 해보았는데 대한항공과 운송협약 맺어져있다고 했고, 이 문제는 출발하는 항공사와 얘기하면 된다고 해서 안심했습니다. 별개로 12시간 내 국제선 환승은 알래스카 항공으로 출발할 때 적용되는 거라고 하더군요. 덕분에 이번에 또 새로운 것을 알았습니다. 

정혜원

2022-04-04 01:11:00

잘 정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제야 찾아서 스크랩 했습니다 이런 귀한 정보는 따로 분류되어야 되겠습니다

DaBulls

2022-09-25 20:12:51

저도 좋은 글 이제사 스크랩 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냥 DP인데요, 저는 지난여름 IAH-DFW (UA), DFW-ICN (AA) 분리발권이었는데, IAH공항 UA 직원이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연결 수하물 해줘서 편하게 한국 갔어요. UA든 AA든 둘다 안해준다고 써 있긴 했지만 직원 재량이었는지 해주어서 감사했어요. (우기지도 않았고요)

 

내년엔 IAH-DFW (UA), DFW-ICN (KE) 분리발권하려고 하는데, 왕편 복편 모두 수하물 연결 해 주겠지요? 서울서 출발하는 건 해줄것 같은데, 미국 국내선에서 해줄지가 잘 모르겠어요. 위 설명대로라면 안해줄수도 있는것 같고, 그냥 직원 재량, 혹은 공항마다 다르다고 판단해야 할까요?

항상고점매수

2022-09-25 20:26:59

직원 공항마다 달라서 그날 가봐야 아실거에요.

배우며살자

2022-10-03 12:13:14

분리발권 데이타 추가 글입니다.  ICN to DFW (대한항공 마일리지 이용한 비즈니스),  DFW to AUS ( AA 마일리지 이코 ) 이용했습니다. 

 

인천항공 대한항공에서 AA 앱에 있는 mobile boarding pass를 스캔해서 Check in Bag 2개를 오스틴까지 부쳐 주었고, 달라스에서 입국심사후 짐 찾아 connection flight baggage drop off 에 다시 넣은 후 최종 목적지에서 추가 요금 없이 찾았습니다. 

클레멘타인

2024-02-10 05:26:45

안녕하세요. 제가 정확히 같은 여정과 같은 클래스로 이동하는데 혹시 짐도 32kg (비즈니스에서 무료) 이용하셨을까요?

하끼

2023-03-24 18:10:34

델타 --> 대한항공 수하물 연결 데이터 포인트입니다. 

델타 레비뉴 미국 국내선으로 LAX 이동 후 대한항공 레비뉴로 ICN까지 가는 분리발권 여정이었습니다. 최초 출발지 공항에서 ICN까지 짐 연결해달라고 했는데 경유시간이 6시간 넘어가면 짐을 붙여줄 수 없다고 하더군요. 나중에 알아보니 경유시간이 6시간이 넘어가는 분리발권 여정의 경우 델타 시스템에서 경고를 띄우는 것 같습니다. 직원말에 의하면 분실의 우려가 있다나 뭐라나... 그런데 이 경고를 메뉴얼로 무시하고 우회하면 6시간 넘어가는 여정의 경우도 짐을 붙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델타 뿐만 아니라 다른 항공사의 시스템도 이런 경고가 뜨는거 같기는 한데 인천공항 직원들은 그냥 알아서 경고 무시하고 붙여주는 것 같더라구요. 다음번에는 6시간 넘어서 안된다고 하면 메뉴얼로 경고 무시하고 붙여달라고 해봐야겠습니다. 

상하이

2023-03-24 18:48:41

이거 최근에 생긴건가요?? 델타 6시간 지나면 짐 연결을 안해주네요. 

3월중순에 인천-시애틀-남부 항공편이었는데, 7시간 경유라고 인천에서 짐연결을 안해주네요. 

시애틀에서 다시 보낼 수 있긴 하지만, 마침 리체크 카운터에 델타직원이 없어서 한참 기다렸어요. 

 

찾아보니 저도 비슷하게 나오더라구요. 원래 6시간 이상이면 경고가 나오는데 국내선은 12시간 국제선은 24시간 경유까지 짐 연결할 수 있다구요. 

예전에도 6시간 이상 잘 보내준거같은데..

근데 왜 인천공항 델타 직원은 절대 못붙인다고 한건지 의문이였어요. 

하끼님 댓글을 보니 뭐가 바꼈나 싶기도 하네요. 

항상고점매수

2023-03-24 19:42:24

꼬리짜르기 더 좋아졌네요 ㅎㅎ

하끼

2023-03-24 20:05:47

최근에 생긴건가는 모르겠는데 지난주에 P2가 한국 들어가면서 생긴 일입니다. 사실 체크인 때 직원 한 서너명이 서로에게 6시간 넘으면 안되는거 맞냐고 확인했는데.. 아예 6시간 넘으면 안되는걸로 정책이 바뀐거라면.. 좀 번거로워질수는 있겠네요.

football

2023-04-18 17:24:31

인천공항 델타항공 직원들 슈퍼바이저 포함 6시간~12시간 경유인 경우 원하는대로 처리하지 않고 티켓을 변경하라는 엉뚱한 말씀을 하시더군요. 이 분들이 고집이 센 편이라 콜센터에서 컨펌받고 해결한 적이 있었습니다.

뭐든순조롭게

2023-03-24 22:01:13

오, 제가 딱 이 루트인데 전 5시간30분이네요. 혹시 델타에서 수하물 비용은 내셨는지요?

하끼

2023-03-24 22:27:13

네 일단 지불했습니다. P2가 델타에 클레임 해보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결론 나오면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하끼

2023-04-22 08:19:15

델타 고객센터에 클레임 한 후로 약 한달정도 지나 델타에서 지불한 수하물 비용 환불해준다고 해서 잘 환불 받았습니다. 혹시나 체크인 시에 수하물 비용 지불해야 한다고 해서 지불하신 분은 델타 고객센터에 연락하시면 환불받을 수 있을듯 합니다. 

뭐든순조롭게

2023-04-23 00:07:46

업데잇 감사합니다.

혹시 델타나 대한항공 등급 혜택이 아닌데도 받으신건가요? 위 글에 보면 분리발권 하신 내용만 있어서요. 전 델타 아골로 first bag만 free해주면 두번짼 40불 낼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하끼

2023-04-23 03:44:07

P2는 델타 댄공 티어 모두 없고 델타카드도 없습니다. 가방 2개 체크인 해서 $70 지불했고 $70 환불받았습니다.

뭐든순조롭게

2023-04-23 03:54:00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해보고 안되면 할수 없지만 좋은 정보네요.

Gaulmom

2023-04-18 17:06:03

정보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김포--> 하네다: 델타 마일리지로 대한 항공 발권

하네다-->미국 직항은 Virgin Atlantic 마일로 델타 항공 발권

 

같은 날 여정이에요. 하네다에 도착 후 4시간 정도 후인 당일 오후에 출발로요. 분리 발권이에요. 

 

대한 항공이랑 델타는 동맹사라서 김포에서 미국 도착까지 짐 한 번에 끝까지 보내줄까요? 아니면 하네다에서 짐 찾아서 다시 체크인해야 할까요? 

 

이슬꿈

2023-05-12 19:33:46

답이 늦었습니다만, 99.7% 확률로 해 줍니다. 처음 댄공 체크인하실 때 후속편 e-ticket만 보여주세요.

Gaulmom

2023-05-12 23:27:31

99.7%라니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럭키경자

2023-05-13 00:51:18

저는 이번에 UA 랑 아시아나 분리 발권했는데 당일이긴 한데두 비행기 사이 시간이 길었는데 UA에서 연결 해줬어요. 다만아시아나 보딩 패스가 안나와서 아시아나 카운터 열때까지 기다려야 해서 불편했네요ㅠ 아시아나 LAX는 전화도 안받더라고요.

이슬꿈

2023-10-23 07:20:04

늦은 답변이지만... 이럴 땐 그냥 환승구역에서 게이트 가서 보딩패스 받는 게 하나의 방법입니다. 라운지 입장 가능하시면 거기서도 뽑아주고요.

football

2023-10-23 08:55:00

이 경우에는 모바일 체크인으로 보딩패스 발급받으시면 라운지 이용 등등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럭키경자

2023-10-25 22:45:16

두분 다 감사해요ㅜ 근데 두 방법다 안되더라드고요ㅠㅠ

쯔라링

2023-08-29 01:30:37

LAX에서 ICN을 가는데 버진 아틀랜틱을 통해서 대한항공 SFO-ICN 티켓을 예매해 놓은 상태입니다. LAX-SFO 이동을 레비뉴로 해야하는데 

1. UA로 발권하게 된다면 through check-in은 안될 가능성이 더 높은가요?

2. 델타로 발권하게 된다면 through check-in은 되겠죠?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수하물 규정은 SFO-ICN 구간을 따라가게 되나요 아니면 LAX-SFO 수하물을 따로 구매해야 하나요?

 

레비뉴 금액은 거의 차이나지 않는데 제가 그동안 UA를 이용하고 있었던 터라 고민이 되는데 혹시 최근 이용하신 분들의 DP가 있을까요?

이슬꿈

2023-10-23 07:20:42

늦은 답변이지만...

1. 높은 확률로 안 될 겁니다. 기대는 걸지 마세요.

2. 네 물론 됩니다. 수하물은 보통은 따로 사야 합니다.

뭐든순조롭게

2023-10-23 11:40:59

2. 저희가족 지난 여름에 분리발권했었는데 짐 연결도 되었고, 수하물 비용도 따로 차지 없었어요. 미국내 델타 이용후 Las-icn(대한항공)이었어요. P2도 분리발권이었고 똑같은 여정으로 날짜만 달랐는데 같았어요. 몇년전엔 수하물비용 냈었는데 이번엔 대한항공 티켓 보여주니 암것도 안묻고 바로  처리해주더라구요.

pinkp2

2023-10-23 08:44:51

IAD-LAX UA Econ, LAX - ICN Asiana 비즈 인 분리발권의 경우.. 예전에 비슷한 경우에 UA 카드 덕분에 가방하나는 서울까지 무료로 보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방 두개 부치면 IAD 에서 두번째 가방은 (아시아나 비즈 연결의 경우) 돈은 내야 되나요?  가방 두개를 보낼지 한개만 보낼지 고민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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