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복덕방] 3년차 멀티홈 투자보고서

사과, 2022-03-29 00:33:28

조회 수
4638
추천 수
0

부동산 투자 3년차 보고서 입니다.

2018년 맥주한잔님 글보고 그때부터 공부 시작해, 2019년부터 본격적인 BRRRR 실행한 보고서입니다.

두서없습니다.

부동산의 장점은 대충 이렇습니다.

* 구입시 레버리지 효과: 4배레버리지 가능, 다운페이 25%+클로징 및 수리비가 준비되면 4배가격의 부동산 구매가능

* 집값 상승으로 몇년후 리파이낸스후 원금회수 가능

* 캐쉬플로 캐쉬온 캐쉬로 10프로 정도면 굳,  20% 이상이면 더 좋음. 월세수익으로 몇년안에 캐쉬플로로 투자원금 회수가능하면 완전 좋음.

* 주식과는 다른 매달 따박따박 들어오는 월세의 안정성. 매달 1일 기분이 매우 좋음.

 

단점 : 수없이 많습니다. 테넌트 상대, 집수리, 빌페이의 수고로움들............

 

1. 1호 ADU와 리파이낸스

초기 시드머니 자본마련은 사는 집의 리파이낸스를 했고  투자집을 위한 다운페이 25만불을 꺼냈습니다. 이자율은 여전히 좋은시절이었습니다 (2.65% 30년)

초기 자본압박기간에 ADU를 계획해 사는집의 일부를 나누어 투자용으로 잠시나마 전환하고 위기의 순간을 잘 이겨냈습니다.

처음 투자때가 제일 힘든시기인것 같습니다. 잠시 허리띠를 졸라매고 불편함을 감수하던 1년 남짓 이었지만, 지나고나니 잘했다 싶습니다.  

8년전 초기 구입비에서 리파이낸스때 25만불의 밸류가 상승했고, 당시밸류의 75% 캐쉬아웃을 했지만

3년지난 싯점, 집값이 다시 25만불의 상승으로 Loan to Value 비율은 낮아져서 50%의 론비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00% 투자원금 회수 완료

 

2. 2호: 대학지역 멀티유닛

*185k로 275k의 2유닛 타운하우스형의 멀티홈 (과거 3유닛, 3유닛같은 2유닛) 2호집을 샀고, 사고나서 초기 대공사로 렌트가 돌지 않고, 완전 3유닛 모두 플리핑처럼 전체 리모델링을 두달간 진행하고, 첫 렌트는 수익이 많은 룸렌트를 진행하였고, 2년간 고생하며 운영후, 현재는 모든유닛은 유닛렌트와 룸렌트를 병행하여 일년 7만 그로스인컴 (CF 5.5만), 첫해 수익금은  2만불씩 몇몇 큰공사로 주차장, 외부 계단, 집앞 정원 보수로 사용

3년차 2022년에 리파이낸스 진행하여 36.5만 론을 열고 (밸류 27.5만-> 58만), 기존론 8만불을 갚고 27.5만을 회수하여, 투자원금 100% 회수.

커머셜론으로 전환,  리파이낸스 클로징시 LLC1 으로 타이틀 이전

*리파이낸스후 금융비용 상승, 캐쉬플로 4만불정도로 낮아짐.

*100% 원금 회수 완료

*첫해에 진상테넌트 1,2,3, 4 다양한 인간형을 다 경험. 쉐어하우스의 단점과 피곤함 파악후, 테넌트 스크리닝 강화와 유닛렌트로 전환

*Cash on Cash return 26%

 

3. 3호: 4유닛

*가족투자가 유치로 다운페이를 합하여 2호 구입후 남은 캐쉬와 렌트를 모아서 3호구입 (33.5만불, 4유닛 빌딩 두개짜리, 13만불 초기투자비)

*초기 장기테넌트 1유닛에서 판데믹 시즌으로 렌트밀리고 나가지도 않는데, 이빅션을 진행 못하는 진퇴양난 대 위기봉착

*집수리등의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직접 뛰는 DIY와 시간당 핸디맨고용으로 별도 뒤쪽의 싱글홈유닛을 2유닛으로 나누어 세를 놓음

*렌트릴리프 지원 소식으로 장기 미납 세입자 렌트릴리프 신청, 차후 다른 유닛까지 확장 3유닛 렌트릴리프 지원과 렌트 인상에 성공

*한유닛을 2유닛을 사용하는 관계로 리파이낸스는 당분간 불가하지만, 일년 그로스인컴 7만불을 넘는 대기록 경신 (땡큐 렌트릴리프)

*가장 골치아플거 같던 프라퍼티가 급 캐쉬플로 5만불의 기염을토하는 1등 프라퍼티로 변신

*2년차인제 3년차 수입으로 투자원금 (다운페이+클로징+초기공사)을 회수 가능함, 내년부터 투자원금 모두 회수

 

4. 4호 첫 커머셜 (4유닛 Mixed)

*2021년 판데믹 여파, 매물부족으로 인해 마켓이 달아올라 핫한 마켓에, 생각지 않게 생긴 자금으로 41.5k 4유닛 대학가근처 집을 구매 

*클로징후 바로 최악의 유닛 내보낸후 소소하게 수리 5천불 새로 렌트냄. 집이 크고 위치가 중심가라, 각유닛 2천불씩 렌트. 섹션 8 한유닛 1300불 렌트. 4월에 나갈 예정. 커머셜유닛은 택스랑 물세만 비싸고, 커머셜 렌트가 생각보다 높지 않음에 크게 실망. 본인이 직접비지니스해서 살리지 않는한, 커머셜이나 믹스드 프라퍼티의 매력이 좀 떨어진다는 현실을 알게됨. 

*집자체가 크므로, 다른 투자가들 따라, 합법적으로 1베드 2베드 유닛으로 나누고 나면 밸류도 높아지고, 렌트수익도 클것으로 생각되어, 1층 을 두개로 쪼갤 계획중. 

*리파이낸스 진행중. 8개월새 밸류가 높아져 55만으로 현재밸류 잡고 리파이낸스진행중. 이자율 5%, 25년 커머셜론.

 

5. 5호집, 6유닛 2빌딩

* 현금 유동성이 좋아지며, 조금 덩치가큰 50만불대의 집 물색

* 상태가 별로지만, 건물이 2개인 6유닛집 53만불에 구매 

*최대한 셀러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며, 몸으로뛰어 크레딧을 벌어 구입비를 낮춤, 스모크 디텍터 우리가 설치함)

* 렌트릴리프 바로바로 진행하여 기존 테넌트 4유닛 렌트인상 마켓 시세대로 재계약. 2유닛은 평균 7천불 들여 리모델링후 확오른 가격으로 렌트릴리프 역시 지원해주며 계약.

* 처음오퍼때 계산으로 매년 10만불 그로스인컴 가능할지로 모르겠다 했는데, 계약종료후 12만불의 첫해 그로스인컴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캐쉬플로는 6.5만이 좀 넘고, 포트폴리오중 가장 좋은 수익률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집은 가장 낡았습니다. ^^) 30프로 대의 캐쉬온캐쉬를 찍었고요. 물론 렌트릴리프가 끝나는 싯점에서 렌트의 인하를 해야합니다. 그싯점에서 마켓 렌트가 어느정도 올라주면, 대충 비슷한 수준의 유지를 기대해 봅니다만, 그렇지 않더라도, 캐쉬플로가 탄탄하므로 큰문제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6. 6호집, 6유닛 2빌딩

* 마켓에 좀더 오래있고 남들이 잘 들여다보지 않는 매물을 57만불에 오퍼넣고 억셉되고, 현재 셀러가 실패한 스모크 설티피킷을 제가 하는조건과 소소한 집수리로 총 $9000불 크레딧을 받은 상태입니다. 클로징은 이번주이고, 골치아픈 소소한 롱스토리는 여기서 패스.

* 6유닛중 한유닛 이사 예정이고 (너무 잘되었습니다. 핏불을 키우는 집이었거던요), 다른집 막판 렌트릴리프 신청으로 기존테넌트에게 시간을 더 주기로 하였습니다. 첫해 그로스인컴 10만불 예정. 캐쉬플로 5.5만불 예상. 집수리가 좀 필요한데, 한해 5천불 예산 잡고 하나씩 해나가야 겠습니다.

 

7. 7호집, 6유닛, 2빌딩

* 7호집 오퍼가 당첨이 되었습니다. 67만5천. 25% 커머셜론 진행중이며 어프레이절이 따라잡지 못하면 2만불 갭만 채우기로 하고 사인했습니다.

* 셀러가 마지노선을 65만으로 잡고있는데, 클로징때 그렇게 될거 같습니다. 

* 렌트릴리프가 올해 막바지라, 최대한 있을때 렌트올려야 하는데, 막판 슬라이딩 혜택볼거 같습니다.

* 4호집의 리파이낸스는 아직까지 순조롭습니다. 이자율을 갑자기 오르기 시작했고 5%대를 얻을것 같습니다. 이자율이 올라 수익률은 조금 낮아지겠지만, 여히 리파이해서 다른집 재투자로 얻는 수익률은 큽니다.  

* 구입가격이 높아 캐쉬온 캐쉬가 23%로 낮아질거 같습니다. 

* 총 30개의 유닛이 되었습니다.

 

8. 8호집 ----아직은 꿈꾸는 단계입니다만,

최근 인근 매사츄세츠 도시 Fall River에 방문하게 되었는데, 내년에 보스톤과 연결되는 기차라인이 개통됩니다. 보스톤지역이 워낙 렌트와 집가격이 비싼지라, 많은 출퇴근 유동인구가 늘어나겠죠. 근처에 아마존 브랜치도 있고. 

프로젝트형 집 2밀리언집 4빌딩있는 집을 보게되었는데 45유닛이었습니다., 상주하는 PM 관리자도 있고, 많은 유닛이 shared room 인 한국으로 치면 고시원 형태입니다. 일단 현지 에이전트 안면텄고, 로컬 렌더 알아보고 있습니다. 덩치가 크고 룸앤보드 형식이라 거절하는 렌더도 있더군요

당장의 수익률은 로디보다는 떨어집니다만, 내년도 전철개통의 효과가 얼마나 나올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만, 매쓰의 집값 상승이 로디보다 팍팍 오르는걸 알기에 향후 포텐셜부분을 보고 가치투자 해야할 집 같습니다. 

이부분은 가족투자자들과 이야기를 좀더 해봐야겠습니다. 왕덩치 하고나면, 당분간은 매물을 못늘리고 관리모드로 진입해야 할것 같습니다.

 

* 여전히 Buy, Rehab, Rent, Refinance, Repeat 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 사이클을 마치고나니, 이제 궤도에 진입을 한듯 합니다.

* 일단, 매물을 분석하고 들여다보는게 재미있습니다. 테넌트들을 상대하는것도 법이 정한 선에서 비지니스 규칙을 지켜가며, 시간과 인내를 가지고 하면 크게 무리가 없는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가끔 무례한 경우 욱해서 언성을 높이기도 합니다만, 큰 테두리안에서 규칙을 지켜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번 어려움을 겪을때마다 내공이 늘어간다 위로해주는 분들 덕에 마음 다잡습니다.

* 패시브 인컴: 부동산은 완전한 passive income은 절대 아닌것 같습니다. 아직은 제가 직접 PM을 하므로 액티브인컴에 속합니다. 투잡러죠. 점점 DIY를 줄여가며, 돈으로 시간을 사는 비율이 늘어가고 있으니, 언젠가 완전한 패시브 인컴이 되는날이 오겠죠. 

 

* 로디는 3-4유닛은 이미 가격상승으로 CoC 수익률이 많이 낮아졌습니다만, 6유닛 이상의 매물들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 나오는 매물들은 1%룰에 맞추어 마켓렌트시세를 반영하며 마켓에 여전히 나오고, 50만불 아래의 핫한 매물들은 웃돈을 주고 거래되나,

최근 이자율 상승으로 한풀 꺽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3/28/2022)

* 렌트마켓: 페어마켓벨류가 작년에도 올랐고, 올해도 올랐고. 실제 상태좋은 매물은 20%이상 더 오른 상태입니다만, 여전히 렌트매물은 귀하고, 집을 구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렌트시세가 올라가며, 수익률은 다시 좀 좋아진 상태입니다.

 

* 매물을 잡는법: 제가 그래도 비교적 오퍼 성공률이 아직까지는 높은 편입니다. 어쩔때는 세개의 오퍼가 동시게 되는 행복한 고민도 해봤고요. 요점은 셀러의 니드를 파악하는게 오퍼가 성공하게 되는 포인트 같습니다. 너무 뜬구름 잡는것 같은데요. 예를들면, 셀러가 시니어라 다 귀찬고 대답도 느리면, 일단 리스팅보다 살짝 높게 써서 오퍼를 가져온후, 몇몇 체크포인트에서 딜을 해서 크레딧을 최대한 얻습니다. 인스펙션, 어프레이절, 스모크설티피킷, 레드 설티피킷 등등. 대부분 소액의 비용으로, 발로 뛰어 부지런함으로 얻을수 있는 크레딧들입니다. 

딜을 깨고 언제든 걸어나올 각오를 하는 쪽이 늘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니, 조급함을 버리고 인내하면, 클로징에 가까와 질수록 바이어에게 칼자루가 옵니다.

계속 소소한 크레딧을 챙겨가며, 셀러가 물러나지 않을 선을 지켜가며, 최대한의 크레딧과 가격을 낮추는게 제가 가진 몇안되는 팁입니다.

 

* 안된 오퍼 다시보자: 제오퍼가 안되어도, 에이전트롤 통해, 셀러에이전트에게 꼭 메시지를 남깁니다. 지금 딜이 깨지면 꼭 연락달라고.... 제가 얻은 집들의 여럿이 그렇게 성사된 딜입니다. 다시 돌아온 셀러에게는 물론 초기 오퍼 고대로 안넣고, 약간 낮추어 냅니다. 이미 시간을 잃어버리고 다급해진 셀러는 대부분 낮아진 오퍼라도 실망이지만 잡더군요. 최근 캐쉬딜이 많은데, 캐쉬딜 하는 사람들은 실제 홀세일러 (Whole saler)들이 많습니다. 실제 돈은 없지만, 투자자를 모아 본인 자본없이 웃돈얹어 팔아 사업하는 이들입니다. 셀러는 초기에는 캐쉬오퍼를 무조건 잡습니다만, 시간이 흐른후 공갈빵임을 알게되고, 다시 마켓이 무슨 문제가 나건 다시나온 매물은 인기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딜은 잡기가 매우 쉽습니다.

 

* 주식: 부동산 복리는 나오는 월세를 매달 일정부분 재투자 할때 극대화된다고 생각해서, 월급은 대부분 은퇴연금과 주식에 넣고, 렌트로 생활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은 401k는 정한대로 피델리티에서 고르고, Roth IRA에서는 세금안내는 스윙하기 좋은 3배레버리지 TQQQ SOXL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웅덩이 매매법으로 적당한 시기 오르면 부분 익절하고, 떨어지는 우물에서 매입을 하고 있습니다. 그외에 매달 일정비용을 일반주식계좌로 넣어, 대장주 애플, 마소 테슬라 구글 등을 사기 시작했습니다. 때에따라, 가치 상승형 소형주를 알게되면, 몇주씩 사서 뭍어두고 있습니다. 65세가 될때까지는 결과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줍줍 사는게 재미나긴 합니다만, 아직까지 주식으로 현금이 계좌에 꽂힌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그냥 계좌에 숫자만 오르락 내리락 할뿐.

 

* 3년이 참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처음 시작이 어려웠지만, 부딪히고, 배워가며 내공을 키워 성장해가며 비지니스 세계를 배운 3년이었습니다. 

몸이 힘들때는 우리를 위해 조금은 쉬어가는 보상을 주어가며 지치지 않게 가야겠습니다.

앞만보고 내달리다보니 좀 지쳐가는것도 같습니다. 판데믹때문에 힐링여행을 많이 못다녀 더 그런것 같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달리는 투자속도를 줄여야 하는데, 그 싯점이 올해 여름인것 같습니다. 

 

* FIRE: 파이낸셜 인디펜던스의 기준을 본인 W2 인컴으로 잡는다면, 이미 이룬지가 꽤 됩니다. 실은 렌트인컴만으로 몇배가 되지요. 하지만 아직 리타이어를 못하고 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 집사려면 론얻어야하기땜에 꽉 붙어있을거다 라고 말하긴 합니다만, 실은 본업이 다시 재미있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삶의 무게를 약간 덜고나니, 본업을 그만두었을때의 아쉬움이 더 크다는건 새삼 느끼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힘들었지만 늘 고된것도 아니었고, 그나름 매일매일 재미를 찾고 보람도 찾고 ... 직장에욕심도 버리고 그러다보니, 무게와 부담도 좀 줄고요. 학동이 곧 내년에는 대학을 갑니다. 그때 다시한번 잠시 쉬어가는 안식년을 계획해 볼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 우울하고 힘들고 지칠땐, 월세를 계산해 보면 금새 행복해 집니다. 물가는 올라가고, 모든게 오르는데 내월급만 고대로...내 월급은 인플레를 못올라탔지만, 

월세가 팍팍 올라주고 있서, 월세인컴은 인플레에 올라탔습니다.

 

* 같은 곳을 바라보는 부동산 투자자분들 모두 힘내시고, 성투하세요.

 

긴 허접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6 댓글

케어

2022-03-29 00:47:22

고기가 물만난듯 정주행 중이시네요. 축하드려요.

저도 이런것도 해보고 싶은데 투자에 보수적이고 겁이많아서 본업도 재미사 있어서 자꾸 미루게 되네요.

언제가 기회가 오면 분석할때 참고 하겠습니다. 좋은 경험담 감사드립니다.

사과

2022-03-29 18:24:00

자본 시드머니 모으는 동안, 또 본업 커리어가 자라는 동안은 꾸준히 주식 연금같은거로 저축하시고 틈틈이 관심의 끈을 가지고 공부하시며, 때가되고 시기가되면, 그때부터 하시면 됩니다. 언제라도 늦지 않을겁니다만, 지나고나면, 지난 세월에 그때 어떤걸 할걸...하는 아쉬움은 늘 남습니다. 

 

남쪽

2022-03-29 01:25:43

전 회사일이 바쁘고 재미 있다는 핑계로 랜탈 하나 있는거, 그냥 무난하게 유지만 하고 있는데, 추진력 정말 대단하십니다!

사과

2022-03-29 18:21:07

회사일이 바쁘고 재미있으면 보람차죠. 하나도 어딘가요. 하나부터 시작하면 열개되는거죠

쌀꾼

2022-03-29 01:26:59

오늘도 우선 스크랩을 하고 시작합니다~ 너무 멋지십니다. 

작년에 첫 렌트로 시작은 했는데, 20년에 시작하면 좋았을걸이라는 아쉬움으로 가득차 있고, 이자율도 오르고 상황도 아직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좀 관망으로 가다가 다시 투자를 해야 되나 고민이 되는 시점이네요. 항상 도움이 되는 사과님의 글입니다!

솔직한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과

2022-03-29 18:21:59

지난 시간 돌아보면, 늘 아쉽습니다. ㅎㅎ 그게 인생이죠. 작년에라도 시작한게 어딘가요. 화이팅. 꾸준히 하세요. 투자가 멈추어지면 안되죠. 모라도 꾸준히 늘려나가시길 응원합니다. 

YoungForever

2022-03-29 02:19:44

투자 엑기스공유 감사드려요 ㅎㅎ 저는 하우스해킹용 멀티를 이제 사려고 오퍼넣고 기다리고 있는데 혹시 차음 유닛때 테넌트 스크리닝을 강화하셨다고 하는데 어떻게 거르시는지 생각 공유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사과

2022-03-29 18:19:00

너무 많은데요...일단 저는 기본은 직장에서 따박 월급이 들어오는 w2 잡인지, 캐쉬잡 아니고, 캐쉬잡이래도 한곳에 오래 일했는지, 크레딧은 보지만 낮은 크레딧도 많으니 점수로 짜르진 않고요. 식구수, 펫 봐요. 공동주택은 핏불 같은 개있으면 다른집 이웃들이 위험해서요.  캣 오케이. 백그라운드 꼭봐요. 코트기록, 크리미널 히스토리, 이빅션 기록 있으면 거절합니다. 식구수 많으면 물세 많이 나가고, 그리고 인컴 많아도 변호사, 판사, 파라리걸, 정치인 안받습니다. 너무 피곤해서요. 경험상 나쁜경우는 하루종일 집에있는 성인이 많은 SSI SSDI이 유일한 인컴소스인 경우였습니다. 다만, 테넌트 어플리케이션을 거절할때는 법적으로 걸리지 않게 Fair housing law 에서 걸리는 부분 없게 거절을 잘하셔야 합니다. 대놓고 말을 하면 안되구요. 다른 좋은 어플리케이션 받았다 라고 해야합니다. 그리고 직접 만나면 바로 아실겁니다. 느낌으로

Looks like a duck, Swim like a duck, quacks like a duck... It's a Duck.

YoungForever

2022-03-29 21:52:37

유용한 팁 감사합니다 !!!!

아날로그

2022-03-29 06:40:18

멋지십니다. 전 투자 시작하신지 5년 정도 되셨다고 생각했는데 겨우 3년 만에 이렇게 일구셨네요. 저도 지난 겨울 아무 생각없이 휴가 보내다가 사과님 글 보고 "바로 실천하는 사람이 차이를 만든다"라는 비슷한 문구에 꽂혀서 바로 리파이 캐쉬아웃해서 투자 시작했습니다. 사과님과 비교도 안되지만 벌써 첫 렌트를 현금 뭉텅이로 받으니 동기부여가 확 되구요. 저도 작은 보고 드리면 40만불 짜리 집을 10만불 들여 샀고. 월 렌트 5000불에 이자+보험+유지비 하면 2200불 정도라서 10만불 투자에 연수익 3만불. 30%수익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보니 너무 좋아서 첫집 사고 남은돈 + 주식 인출해서 두번째 집 알아보고 있습니다. 사과님 후기가 제 투자 관념을 확 바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빨간구름

2022-03-29 06:55:28

와! 

50만불짜리 부동산에 월 5000이나 나오나요? 혹시 대략적인 부동산 위치와 물건 종류를 알 수 있을까요? 멀티패밀리 인가요? 아니면 상업용 부동산인가요?

아날로그

2022-03-29 07:00:29

지역은 커네티컷이구요. 레지던스용 멀티홈 3유닛입니다. 집은 상태가 엉망이고 정말 노후화 되어 있는데요. C클래스에서는 흔한 수익률입니다. 사과님 말씀처럼 1%롤 (집값 대비 월랜트 1%) 가능한 집들 아직 많이 있습니다.

사과

2022-03-29 17:03:20

짝짝짝.... 이렇게 실천하기까지 고민 많으셨을텐데, 첫 투자집 잘 클로징 하시고, 포트폴리오 하나씩 이루어 아날로그 왕국을 건설하시거 화이팅!

고생하셨어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Prodigy

2022-03-29 12:24:55

역시 대단하십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려요 ㅎㅎ

노아애비

2022-03-29 17:13:33

정말 마일모아에는 대단하신 분들이 많다는 걸 다시 확인하는 글입니다.... 진심 축하드리고 꼭 한번 찾아뵙고 따로 배우고 싶네요... ^^* (전 현재 3개 유닛에서 못치고 나가는 상황이라....^^;;;)

사과

2022-03-29 18:20:22

감사합니다. 3유닛 있으시면, 마음만 먹으면 확장하시기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맥주한잔

2022-03-29 18:27:43

와. 진짜 대단하십니다. 3년만에 아주 거침없이 달리셨군요!!

저도 사과님 하시는 거 보면서 더 분발해야겠다 라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계속 응원하며 박수쳐드리고 싶습니다.

사과

2022-03-29 18:32:02

제가 추월했어요. 맥주님.ㅎㅎ 분발해주세요.

오늘도우리는그냥go

2022-03-29 18:32:22

공유하신 생생한 현장 경험이 부동산 투자 하시려는 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2018년부터 @맥주한잔 님, 사과님 두 손 꼭 잡고 서부/동부 따라댕길껄... 껄무새 ㅠ.ㅠ

사과

2022-03-29 18:37:32

ㅎㅎㅎ 주변에서 관리 가능한거 찾아보시고, 타주 하시려면 PM끼고 하시려면 따라오세요. 마모에 지역인들 여러분 계세요

저희동네 (Providence, RI인근, Fall river, MA) 인근 아날로그님 New Haven, CT 동네 아직 괜찬아보여요. 이동네들은 3유닛은 1%룰 이하로 떨어진 가격대로 올랐고, 4유닛 이상들은 아직 수익률 괜찬은집이 나옵니다. 

고성장중인 지역들 Nashville 인근 Clarksville (흙돌이님 계시고)  아틀란타지역 일부 서부에 LA 인근 맥주님 동네도 잘 찾으면 4유닛집들 수익률있게 나오느것 같습니다. 

오늘도우리는그냥go

2022-03-29 18:51:39

New Haven, CT 는 1년에 4번 정도는 방문 합니다. 지난주에도 봄방학이라 다녀 왔네요.

예전에 이 지역도 투자하기 좋다고 언급하신 기억이 있어서, 자동차 몰고 학교 근처의 동네 다녀보는데 제가 관리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이되어서 실행하기가 어렵네요.

아이가 대학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박사까지 하게되는 상황이 되면, 막연히 그때는 (아이도 기숙사 나와서 주거지를 정해야 하므로) 은퇴하고 이사가서 아이 밥 해주고 부동산 투자를 해 볼까 생각도 해 봅니다. 중요한건 막연히요 ㅠ.ㅠ

응원의 글, 내부자 정보 감사드립니다 :)

사과

2022-03-29 19:08:41

워낙 집들이 낡아서- 집관리가 수월치는 않죠. Homeadvisor 라는 사이트에서 고장시 수리기사 돈내면 바로 약속 잡아주는 사이트가 있고, 구글 찾아가며 원거리에서 테넌트에게 사람불러 고치라고 하고 돈을 내주는 형식도 있고, PM 프라퍼티 매니저가 일정금액을 받고 관리해주기도 하는데, 하다보면 경험이 쌓어 어렵진 않은데..본인의 마음이 하고자 해야 하는거죠모. 하고자하면 못하지는 않습니다.

우미

2022-03-29 20:26:09

저같이 사람들이랑 갈등겪는거 싫어하는 사람은 꿈도 못 꾸는걸 하시는군요. 

대단하시네요~ 

사과

2022-03-29 20:28:18

하다보면 비지니스로 상대하게 되고.. 늘 진상만 있는건 아니니... 그런대로 그럭저럭 배우며 할만 합니다.

평생여행

2022-03-29 20:56:09

사과님 한번 뵙고싶어요!! 전 캐나다 사는데 내년에 친구와같이 미국쪽에 PM을 두고 한번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건너야할 산이 아직 많이 있네요... 괜찮으시면 나중에 쪽지 한번 드려도 될까요?

사과

2022-03-31 21:13:40

네 . 쪽지 주세요. 종종 동네에 오시는 마모회원분들 여러분 연락주시면 나가 부동산 이야기 신나게 하곤 하죠. 

봉구

2022-03-29 21:28:34

와우 벌써 30 unit! 엄지 척입니다! 저희도 2019년부터 시작해서 싱글홈 렌트만 세 채 있어요(아틀란타, 시애틀, LA) 사과님 글 본 후에 멀티 유닛 급 관심 생겨 가지고 ㅋ 5년 뒤에 애들 대학 가면 대학가 멀티유닛을 어찌 해볼까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ㅎㅎㅎㅎ 나중에 애들 동부로 학교 가게 되면 꼭 한 번 뵙고 싶네요!! 늘 건승하시길~   

사과

2022-03-31 21:12:43

좋은 방법 인데요.ㅎㅎ 애들 학교를 동부로 밀고, 이쪽에 오시면 한번 뵈어요.^^ 

한한

2022-03-31 21:24:21

부자가 되려면 사과 님처럼 해야 하는 군요. 

이런 경험담을 나누어 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집을 워낙 좋아하는데, 저희 동네는 집값이 높은 편이라 제 월급으로는 아직 엄두를 못내고 있습니다만, 

지금 집에 Equity가 쌓이면 시도해 보겠습니다. 

 

 

사과

2022-04-02 00:08:02

네... 마음의 준비, 미리미리 공부 하고 계시며 때를 기다리시다가, 그때가 오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눈뜬자

2022-03-31 21:48:15

사과님 경험담 종종 듣지만 글로 남기시는건 일단 스크랩부터하고 봐야죠! 글 남기는것도 시간과 노력을 쓰는건데 사과님 항상 사람들에게 잘 나눠주고 알려주려고 하는 마음때문에 술술 잘 풀리시는거 같아요! 응원합니다!

사과

2022-04-02 00:07:21

^^ 응원 감사합니다. 뜬자님도 일단 시작하셨으니, 곧 승승장구 하실거예요. 저도 응원합니다. 

Peacemaker

2022-04-01 04:10:53

와 사과님 정말 대단하시네요. 저는 글 읽으면서 감탄만 하는데 돈을 좀 더 모아서 해보고 싶어요.

사과님은 집 찾으실때 어느정도 거리 내에서만 찾으시나요 아니면 괜찮은 집이 있으면 멀어도 사세요?

사과

2022-04-02 00:06:13

저는 다행이 모든 프라퍼티가 직장에서 5~20분이내 거리입니다. 유사시 직접 가기가 좋은데요.

대부분은 계신곳 근처에 2시간 반경안의 멀티홈을 찾아보시고요. 어차피 3시간 이상 드라이브하는 거리는 타주나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분들이 그런이유로 타주 부동산도 운영하고 계십니다. 근처있을때보다는 답답한게 종종 있겠지만, 해를넘겨 배우다보면, 일년에 1-2회 정도 방문으로 원격 운영도 가능하실 겁니다. 

Nordkapp

2022-04-02 00:36:24

와 대단하십니다 저도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지라 글 읽는데 흥미진진하네요! 자가말고 내년에 2호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브룻이

2022-04-02 01:24:11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내년에 프로퍼티 알아보고 오퍼 넣는 걸목표로 올해 공부를 해보려고 하는데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걱정입니다. 프로퍼티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이나 많은 변수들은 고려하고 적정 가격대를 계산하는 것을공부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요? 물론 경험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첫 시작은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할지 궁금합니다! :) 아 저도 사과님이 포스팅하시는 지역들에서 40분에서 1시간 반 거리라 포스팅 많이 도움되고 있어요.

목록

Page 1 / 3804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232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6882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093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9576
updated 114118

마모분들 최애 텀블러 브랜드& 상품명이 궁금합니다

| 질문-기타 61
  • file
Navynred 2024-04-24 2309
updated 114117

벤쿠버 여행에 대해 도움을 구합니다.

| 질문-여행 21
김탁구네 2024-04-09 1554
updated 114116

요번년 여행계획 막 끝냈어요.

| 후기-발권-예약 24
Monica 2024-01-23 3504
new 114115

30대 중반 부부 역이민 고민 입니다ㅠㅠ (이민 10년차 향수병)

| 잡담 71
푸른바다하늘 2024-04-24 4486
new 114114

Palo Alto 지역 3개월 여름인턴을 위한 단기 하우징과 차량 렌트 VS 차랑 배송 VS 운..전?(애틀란타->팔로알토)

| 질문-기타 10
Raindrop 2024-04-24 396
updated 114113

[핫딜] 델타원, 5월 초순부터 여름 성수기 미국<>ICN 구간, 편도당 12.5만~15만 (아멕스 델골이상 카드 소유시 15% 추가할인)

| 정보-항공 42
  • file
헬로구피 2024-04-24 2817
updated 114112

뻘질문 요새 alka seltzer 오리지널 왜 구하기기 힘든가요?

| 질문-기타 9
정혜원 2024-04-24 797
updated 114111

또 질문) HND 1시간만에 휠체어 서비스 환승 가능할까요? 추가질문 ) HND vs NRT // 아버지, ANA first vs 국적기 비지니스? / ANA마일 개악후 일정 변경시 마일 차감 질문

| 질문-항공 37
favor 2024-04-16 1157
updated 114110

[Mercari] 간편한 중고 거래 어플

| 정보-기타 42
시츄 2020-03-25 9488
new 114109

코스트코 기프트 카드 balance 오류

| 정보-기타 12
지구여행 2024-04-24 677
new 114108

한국에서 한달 이상 거주하실때 보통 어디에서 숙박하시나요? (서울/수도권, 숙소, 지역, etc)

| 질문-기타
마파두부 2024-04-25 54
updated 114107

사용해 보고 추천하는 Airalo 데이터 전용 전세계 esim

| 정보-여행 162
블루트레인 2023-07-15 12477
new 114106

네이버 시리즈에서 H2(아다치미츠루) 전권무료

| 정보-기타 6
잔잔하게 2024-04-24 327
new 114105

salvaged title 이었던 차가 clean title이 될 수 있나요? (업데이트: 사기 당한 것 같습니다)

| 질문-기타 10
피피아노 2024-04-24 583
new 114104

[4/24/24] 발빠른 늬우스 - 하야트, Mr & Mrs 스미스 예약 시작 (생각보다 별로)

| 정보-호텔 15
shilph 2024-04-24 1267
updated 114103

8월 발리로 신혼여행 계획중입니다 (호텔 및 동네 추천)

| 질문-여행 19
메로나 2024-04-20 1387
new 114102

BOA의 Air France 카드 Travel notice를 해야 하나요??

| 질문-카드 2
루21 2024-04-24 79
updated 114101

영어만 사용하기 시작한 아이 어떻게 한국말을 사용하도록 할까요?

| 질문-기타 53
bori 2024-04-24 3203
new 114100

한국에서 목돈을 가져오는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 질문-기타 11
evaksa 2024-04-24 1121
new 114099

(톨로드) FasTrak-Prepaid 시스템에 대해서. 미리 돈을 넣어두는 방식?

| 질문-기타 1
bori 2024-04-24 142
updated 114098

xfinity 기존 고객용 300mbps 35불.

| 정보-기타 14
  • file
JJOYA 2024-04-16 1306
updated 114097

이번에 테슬라의 레이오프에서 느끼는 제조업의 성공비결...

| 잡담 46
재마이 2024-04-21 6957
updated 114096

영주권 변호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NOID)

| 질문-기타 1
태양의후예 2024-04-23 1123
new 114095

Roku 채널 의외로 한국영화나 드라마 나름 많네요

| 정보-기타 1
이자성 2024-04-24 304
updated 114094

Wealthfront 리퍼럴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에 점을 찍어주세요

| 정보-기타 24
마일모아 2022-12-04 1939
updated 114093

한국 시민권자와 결혼시에 절차? 과정?

| 질문-기타 11
문아톰 2024-04-23 1149
new 114092

New federal rules on airline refunds require cash instead of vouchers

| 정보-항공 1
Victor 2024-04-24 408
updated 114091

승인 후 바로 사용가능한 카드

| 질문-카드 19
bibisyc1106 2024-03-08 2931
new 114090

orlando 고속도로 통행료 안날라오네요~

| 질문-기타 7
오번사는사람 2024-04-24 555
updated 114089

Carry-on (케리온) 3가지 제품들 써본 후기 -

| 잡담 54
  • file
Monica 2024-04-19 5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