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10월말 부터 아시아나가 시카고 노선을 운휴하게 됩니다.
이 변화가 의미하는 바를 곱씹어보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이제 서부를 제외한 중동부 지역에서 스얼로 한국가기 어려워졌습니다.
현재 시카고를 제외하고 중동부에서 스얼로 태평양 횡단이 가능한 도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동아시아 가능 도시 (한국행만 기재)
뉴욕 (JFK - 아시아나)
토론토 (YYZ - 에어캐나다) 13:45 출발
동아시아 가능 도시
휴스턴 (베이징, 타이페이, 도쿄 나리타)
덴버 (도쿄 나리타)
워싱턴 (IAD - 베이징, 도쿄 나리타)
캘거리 (도쿄 나리타)
이게 다 입니다.... 생각보다 별로 없어요!
뉴욕과 토론토에 살고 계시지 않은 이상 중동부에서는 경유 1회가 강제되는데요.
JFK의 경우 유나이티드의 연결편 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므로 토론토 경유가 단거리 경유로 유일한! 옵션입니다.
뉴욕, 토론토, 휴스턴, 덴버, 워싱턴, 시카고 (아직 유나이티드나 다른 스얼 항공사는 건재하죠) 에 살고 계시지 않으면 토론토행 연결편을 구할 수 없을 경우,
스얼로 1회경유 한국방문을 하려고 한다면 유나이티드 연결편으로 서부까지 대륙횡단이 필수가 됩니다.
그리고 대륙횡단은 좌석 찾기가 어렵죠;;
게다가 대륙횡단 노선이 없는 경우 2회경유는 필수가 됩니다.
아니면 간혹 가능한 유럽횡단을 이용하셔야 하는데 생각만 해도 피곤해지네요...
그나마 중동부에서는 시카고에서 아시아나+유나이티드 연계를 이용하는게 한국가는데 편리했는데 그게 없어지니;;
그에 비해 스카이팀은 애틀란타, 미니애폴리스, 디트로이트, 뉴욕, 보스턴, 토론토, 워싱턴, 시카고에서 한국 직항이 가능하니
역시 대한항공 마일 모아서 스카이팀 발권하는게 좋겠네요;; 근데 이건 대한항공 성수기 발권이 안된다는게 문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