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주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여러 의견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이것저것 테스트하다가 결국엔 스타터를 의심해서 교체했습니다.
결과: 결국은 역시나 스타터 문제 -> 교체 -> 정상
배터리도 정상(12볼트 이상 나오고 시동후에 14볼투 이상나오고) 얼터네이터도 시동걸린후 멀티미터로 찍어봤는데 정상
나중을 위해서 제가 했던것들 남깁니다.
조건: 차 1대, 뭔가 구매하려면 버스타던 우버타던 돌아다녀야하는 상황. 정비소가 아닌 집앞에서 시동이 안걸리는 상황.
해결방법: www.yourmechanic.com 여기. 마모에서도 올라왔었는데 https://www.milemoa.com/bbs/board/2833206, https://www.milemoa.com/bbs/board/7326079 (후기 올려주신분들 정말 감사드려요 )
.-증상을 확실히 알거나 점검받고 싶은 서비스 신청
-부품이 있다면 작업비만내면됨 (하지만 1년 워런티는 없어짐)
-프로모션 코드들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님. 전 $40 할인받았네요. (24%할인) 그리고 시장 평균가가를 적용하는지 가격도 비싼편은 아니였습니다. (부품및 서비스마다 다를수 있음)
-가장좋은건, 집으로 부품이랑 장비가지고 옵니다. 출발할때 우버처럼 메키닉이 어디에 있는지 지도까지 보여주더라구요.
-부품은 정품아니고 리뉴한거 씁니다. ( 전 1년 12000마일 워런티 있고 부품이 일딴 정비하기도 힘들고 문제생기면 제가 해결 못할것 같아서 그냥 부품포함 결재했습니다.
-원하는 서비스 가격을 바로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 견적받아서 동네 메카닉 가격비교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일듯하네요. 제가 해본결과 프로모션코드로 여기 사이트가 50불정도 더 저렴했습니다. 물론 파트 가격은 정품도 아닌데 은근 가격있긴했지만 이게 같다고하면 워런티 있는데 좋네요.
-견적의뢰부터 진행사항 다 나오구요. 서비스받기 1일전에 메카닉한테 홈페이지에서 메카닉한테 메세지보낼 수도 있구요 (전 집주소 상세히 남겼네요)
-메카닉이 몇년이상 경력인지도 나오구요. 제 메카닉은 95%긍정인데 실제로 전문가느낌이 팍납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다른거 궁금한거 물어봤는데 다 가르쳐주고 몇개는 살찍건드려 고쳐주고, 얼터네이터 멀티미터로 어떻게 전압확인하는지 보여주고 ㅎㅎ
-견적이 바로 최종 결재가격입니다. 따로 오르거나하지 않았구요. 견적도 자세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부품이 정품인지 아닌지 텍스 포함 최종 가격으로.
-그리고 교환전 교환후 사진 다 찍고 이것저것 사진 다 찍어서 리포트도 만들어주네요. 그리고 기본 점검한걸 바탕으로 차 상태 대략 분야별 리포트도 보여주고요. 이게 50가지 확인 기본 서비스로 되어 있는데 이게 서비스별로 다른지는 모르지만 견적볼때 있는지 나옵니다.
-서비스 끝나고 실제 지불이 됩니다.
-아 그리고 여기 중고차 사기전에 여기 서비스로 인스펙션 의뢰할수 있더라구요. 100불 아래로 본것 같은데 참고하세요.
--서비스가 끝나면 인보이스, 서비스리포트 볼수 있구요. 나중에 워런티 클레임도 할수 있게되어 있네요.
--홈페이지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깔끔하고 의외로 자세한부분까지 신경많이 써서 확인할수 있는게 많네요.
-결과적으로 서비스는 만족했습니다.
가격도 나름 최저가 부른 정비소보다 40~50불 저렴했구요. 근데 전 증상을 확실히 알고 찍어 교체한 경우이고 만약 스타터 문제가 아니였다면 토우해서 정비소가야하는 상황이 될수도 있었네요. 자동차 서비스받기전에 여기서 대충 시세파악하고 가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제가 혼자 서비스 받기 전에 테스트한것들
-자동차키 바꿔서 시동걸어봄 (키 인식이 있는경우가 있다고하더라구요)-> 별다른 차이 없음
-배터리 교체 (추천하신 코스코)-> 꽝 -> 멀티미터로 찍어보니 일딴 정상범위 (오토존에서 왜 배드베터리라고 나오는지 내일 다시 가서 확인해볼라구요)
-스타터릴레이, 베터리단자 연결해서 작동여부만 확인하고 멀티미터로 찍어야한다는데 이건 도구가 없어서 못했네요. 일딴 어느 유투브에서 배터리 로 접촉시 딱딱 소리나면 일딴 긍정적이라고 하길래... 재대로 할라면 배터리 접촉시키고 멀티미터로 다른2곳 찍어봐야한다고 합니다. -> 일단 아닌걸로
-스타터 퓨즈, 혹시나 그을렸는지 봤는데 멀쩡 -> 아닌걸로
-토잉시 기사가 소리 듣더니 내가 스타터지하니까 응 스타터네... -> 나름 근거
-배터리 케이블 확인, 멀티미터로 배터리만 찍어보고 배터리 연결된 케이블만 찍어봐서 케이블이 재대로 전압유지되는지 봤네요 -> 케이블 아닌걸로
(이건 베터리 연결 선 끝부분에 부식이 일어나 접속불량인경우가 의외로 흔하다네요, 전 부식도 없고 접속도 정상)
ps)에어콘은 가스 충전하면 될것 같긴한데 충전해도 또 그러면 어디 세는지 검사받아야된다네요.
최근에 시동이 잘 안걸리다가 어제 완전히 안걸리네요. 차는 10년넘긴했습니다.
최근 안걸렸을때 오토존에가서 배터리 체크를 받았는데 단말기가 오토존이라고 되어있고 표시가 충전100%(알터네이터 정상), bad battery 표시가 나오더라구요. 배터리를 갈아야 할것 같다고 하는데.... 작년2월에 오토존에서 바꾼 배터리인데.. 워런티는 짧은거라 끝났습니다.
궁금한것이 bad battery가 여기서 말하는건 대부분 전압이 낮다는거죠?
중상은: 전원on하면 헤드라이트랑 불들은 다 정상적으로 들어오고 (방전증상없음) 스타트하면 보통은 드드륵 부릉~해야하는데 아무소리 없이 딱! 소리하나만 나는거 봐서 스타터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게 관련 있는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에어콘을 틀었을때 시원한 바람이 안나온것도 배터리때문인지... (히터는 잘되더라구요)
혹시 스타터 릴레이도 이 증상과 관련 있을까요?
일딴 의심은: 스타터인데.. 배터리가 불량이라니 배터리>스타터 이 순서로 생각하고 있긴합니다.
경험있으신분 혹은 전문가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배터리사러 버스타고 이시국에 무거운거 들고 돌아다닐생각하니 끔찍하네요 ㅎㅎ
나중에 꼭 차 살리면 자세한 후기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