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A350-900 동체 표면 문제 ( 카타르 항공 ) 부제: 에어버스와 카타르항공 대판 붙음

라이너스 2021.08.10 18:53:03

 

 

 

22년 1월 31일 

 

카타르 항공측에서 보잉사와 메가 계약을 했다는 뉴스가 따끈따근하게 올라왔습니다. 

https://www.cnbc.com/2022/01/31/boeing-wins-qatar-airways-orders-for-new-777x-freighters-.html

 

777-8F 화물    34대 주문,  16대 옵션

737 MAX10     25대 주문,  25대 옵션

 

777과 737를 합하면 장부가격으로 $34 billion의 계약을 보잉과 했다고 합니다.

에어버스에게서 취소한 50대의 협동체를 그대로 보잉에게서 주문을 한 셈인데....

 

원화로 환산하면 40조원 이상인데, 워낙 뒷자리의 0이 많아서 제 계산이 맞기를....

지난 한달동안 카타르 항공사가 에어버스가 서로 장군 ( $6 billion 카타르-에어버스 계약 취소)멍군 ( $34 billion 카타르-보잉 계약)을 외치고 있습니다. 

 

다른 중동 항공사들이 (에미레이트, 오만, 사우디아, 걸프 항공등등) 카타르 항공과 보조를 맞출지, 아니면 카타르 항공의 독자적인 행보가 될지도 궁금하고...

어떻게 마무리 될지도 괜스레 궁금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뱀다리 - '컨트롤타워'님이 이미 댓글에 써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22년 1월 21일 씀

 

지난 몇년 동안 카타르 항공에서 자사의 에어버스 항공기를 저평가(?) 하고 이를 성명으로 시장에 발표하곤 했었지요. 

 

-  카타르 항공 회장님께서 직접 'A380 항공기 구입이 최대의 실수였다' 혹은 'A380 항공기는 이제 시장에서 끝났다'라고 혹평을 하셨고

   https://simpleflying.com/qatar-airways-a380-mistake/

   

 

-  카타르 항공 소유 A350의 페인트가 벗겨진다고 해서, 카타르항공이 A350을 자체적으로 운항 중지 시켰고

   사실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 아래에는 철망 같은것이 있던데....

   https://www.reuters.com/business/aerospace-defense/qatar-releases-video-hits-back-airbus-a350-paint-row-2022-01-21/

 

 

-  카타르 항공이 그동안 A350 때문에 손해 본 것을 에어버스가 갚아야 한다고 $600,000,000 (한화로 약 7200억)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A350이 운행하지 못해서 하루에 400만불씩 손해(?) 보았음.  

   https://www.reuters.com/business/aerospace-defense/qatar-airways-seeks-more-than-600-mln-airbus-a350-dispute-2022-01-06/ 

 

 

에어버스에서도 참다참다(?) 결국에는 한 펀치를 날렸는데...

 

-  카타르 항공과는 앞으로 연을 끊겠다.  기존의 $6 billion,  50대 A321 family 계약을 없던것으로 엎어!  ( 한화로 약 7.2 조원)

   https://onemileatatime.com/news/airbus-terminates-qatar-airways-contract/

 

 

에어버스 항공제작사와 카타르 항공사가 한판 붙었는데, 공식적으로 누가 먼저 고개를 숙일지 은근히 기대됩니다. 

OMAAT 글쓴이처럼    (1) 6억불 손해배상 소송에 대한 맞불 작전인지   

                             (2) Enough is enough! 로 아예 카타르 항공사와 연을 끊을지

                   

취소된 50대의 A321 family ( 40대의 A321neo와 10대의 A321LR)의 새주인을 찾는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듯하고...

과연 카타르 항공사는 보잉과 손을 잡을지.... 그럼 2023년에 계획된 카타르 항공의 동체교환 주기는 어떻게 맞출지...

이미 Ryan 항공이 2019년 이후 취소된 보잉 B737MAX를 헐값에 사드렸다는 후문이...

 

내가 항공제작사와 항공사를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기대하시라!

개봉박두!

 

 

----------------------------------------------------------------------------------------------------------------------------------------

21년 8월 10일 씀

 

지난주 8월 5일에 카타르 항공이 자사의  A350 13대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운항대기 (운항중지? grounding)를 시켰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https://simpleflying.com/easa-no-airbus-a350-grounding/

 

이유는 도색 페인트 밑에 동체에서 표면이 부풀어오르는것(?)을 발견하고 취한 조치라고 합니다.  - 영어로는 accelerated surface degradation below the paint scheme.   조금 자세히 설명하자면,  카타르 항공에서 자국에서 개최하는 월드컵을 선전하고자, A350을 아일랜드로 보내서 월드컵 기념 도색을 하려고, 기존의 페인트를 벗겨내었더니, 표면이 부웅 뜬것을 ( 제 전적인 설명입니다) 발견한 것입니다.

 

물론, 에어버스사측에서는 이것에 대해서 ' 표면적/화장적 그리고 표면 페인트를 제거했을때만 보이는 상황 - 'superficial/cosmetic and only visible when the top coat of paint is stripped' 이라는 공식 답변이 있었구요.

 

카타르 항공은 앞으로 예정된 A350의 인수를 이 문제(동체 표면)가 해결될때까지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몇달 전에 카타르 항공 CEO가 자사 소유의 A380을 '조리돌림' 할때 든 예가 우리는 B787, A350이 있지롱~~~했는데....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category=95274&document_srl=8572702&mid=board

 

QATAR Group CEO Akbar Al Baker interviewed as " The mainstay of our airline (QATAR) is the 787s, which are extremely fuel efficient, and low CO2 emissions, and the Airbus A350, of which we are the largest operator.  We have 53 Airbus A350s in our fleet and we have 40 787 -8s and -9s.  We have grounded the A380 simply because it is very fuel inefficient airplane... I don't think there is a market for that airplane in the foreseeable future "

 

 

지금 현재 관심사는

 

-  왜 복합탄소 동체의 표면거침 현상이 일어났는지?

-  왜 카타르 항공 A350에서 제일먼저 일어났는지?

-  A350을 운용중인 다른 항공사들의 A350 동체 표면은 괜챦은지?

-  복합탄소로 만든 동체인 A787은 앞으로 어떨지?

 

유럽항공청 (EASA)에서도 이 사건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