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운영자공지]
게시판에서 좋은 답변을 받는 방법 (= 질문을 잘 하는 법)

마일모아 | 2018.08.09 16:00:2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게시판에 질문하는 것,  이거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죠?

 

질문하는 사람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고, 질문에 답하는 사람도 그 과정에서 뭔가 배울 것을 찾을 수 있다면 서로에게 윈윈이 될텐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다름이 아니구요. 제가 얼마 전에 글을 하나 읽었어요. 링크는 지금 찾을려니 못찾겠습니다만, 여튼 한국에서 아파트를 잘 구하는 법에 대해서 부동산 중개를 하시는 분이 올리신 글이었는데요.

 

이야기인즉슨, 집을 구하러 오는 사람들이 좋은 집을 빠르게 찾을려면, 1) 최종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2) 돈은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를 가장 먼저 말을 해줘야 한다네요. 큰 그림 / 목표를 먼저 보여 줘야지 전문가의 식견을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지, 그렇지 않고 "xx 동에 있는 아파트 102동 시세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YY 아파트 3단지 살기 어때요?" 이렇게 세부사항만 묻는 질문은 결국 질문 스무고개로 이어지고 그러다보면 서로가 원하는 답을 찾는데 시간만 엄청 걸린다는 이야기더라구요. 

 

그런데 이게 비단 아파트 구하시는 분과 부동산 중개소 사장님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구요. 마모 게시판에서도 거의 매일 같이 일어나는 것 같아요.  

 

질문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선의를 가지고 최대한 알아볼만큼 알아보신 후에 그런 다음에 어느 정도 답을 가지고 딱 막힌 부분만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질문에 답을 주시는 분들은 그 맥락을 모르기 때문에 "왜 저 질문을 하시는 걸까" 라고 한 번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그냥 그 질문을 지나쳐 다음 글로 넘어가는 경우들도 심심치 않게 일어나거든요. 

 

그래서 마모 게시판에서 (특히 마일 발권과 관련해서) 좋은 답변을 받으시려면요. 다음 세가지 요소를 반드시 포함시켜 주세요. 

 

1. 최종적으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3인가족 6월초 LA 출발, 한국 방문 후 7월 귀국. 이코노미나 비지니스 다 갠츈.' 이 정도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간결하게 정리하시는 것이 좋겠죠?

 

물론 '갈 때는 하와이에 들리고 올 때는 동경에 잠시 들려서 우동 한 그릇 먹고 싶어요' 등등 이런저런 희망 사항을 다 적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만, 잘못하면 1,000원 주면서 "새우깡 2봉지에 오란씨 2병 사오고, 남은 것은 너 홈런볼 하나 사먹어" 라는 김병장처럼 보일 수 있어요.

 

2. 현재 보유하고 계신 마일/포인트를 알려주세요.

 

2억 가지신 분이 10억 아파트만 생각하시면 답이 없는 것처럼, 총 마일 보유액은 5만 마일인데 4인 가족 비지니스 왕복 항공권을 생각하시면 답이 없어요. ㅠㅠ 그렇기 때문에 질문하시면서 현재 보유하고 계신 마일/포인트 잔고를 알려주시면 큰 그림을 그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얼마까지 알아보셨어요?" 지금까지 알아보신 것을 보여주세요. 

 

게시판에서 좋은 답을 얻지 못하는 여러 원인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는 이 3단계를 건너 뛰는거에요.

 

앞서 부동산의 예는 세부사항만 물어보고 큰 그림을 안 보여줘서 문제가 된 경우지만, 반대로 "내가 원하는 것이 이거고, 마일은 얼만큼 있다" 이렇게 2단계에서 질문을 끝내시는 것도 문제가 된다는거죠. 마모 게시판이 부동산 중개소라면 "현금 10억, 서울에 방 2칸 아파트 구매 요망" 이렇게 카톡을 날리면 알아서 부동산 중개소에서 검색을 해서 답을 드리겠지만,  마모 게시판은 부동산 중개소가 아니거든요. 이런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은 대략 한 사람당 200불 정도에 마일리지 발권을 도와주는 마일리지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AA 마일의 경우 JAL 좌석 상황이 ... 델타는 아예 자리가 없는 것이... " 등등 지금까지 공부하신 내용을 질문하시면서 간결하게 적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요 3가지 내용, 새로운 것은 아니구요. 지금 링크를 못 찾겠는데, 게시판 발권 도움 요청 글 template 이라는 내용으로 이전에도 여러번 올라온 내용이에요. 

 

날도 더운데 모두가 즐거운 마적질이 되었으면 합니다. :) 

댓글 [79]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62] 분류

쓰기
1 / 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