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PMI를 없애기 위해 appraisal을 받아볼까 하는데요. 감정가를 미리 대략 알 수 있을까요?

강돌 | 2021.08.23 17:29:5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3년 전 쯤에 다운페이 5%로 집을 샀는데요, 2019년에 한번 리파이낸스를 받았구요.

 

PMI를 2026년까지 내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요즘 같은 단지 집들 팔린 가격을 보면 새로 감정을 받아서 주변 집들 팔린 가격 정도만 나와도 80% 밑으로 내려가서 PMI를 없앨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redfin이나 zillow estimate 기준으로도 여유있게 80% 밑으로 내려갈 정도의 가격이 나와 있습니다. 문제는 저희 동네가 상황이 약간 애매한게, 제가 이사 들어올 때 새로 지어진 단지입니다. 즉, 대부분의 집은 2~3년전 지으면서 들어온 가격이 팔린 가격이고, 최근에 이사나가면서 팔린 집 몇몇만 가격이 많이 올라서 팔린 상태입니다.

 

- 리파이없이 appraisal만 제가 따로 업체를 고용해서 받을 수 있나요? 지금 렌더에게 요청해서 렌더에서 보내주는 appraisal 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건가요?

 

- 제 상황에서 appraisal이 최근 2~3년간 팔린 집 가격이 기준이 된다면 80%를 못 맞출 것 같습니다. 올해 팔린 집만 기준으로 하면 가능할 거 같구요. 감정가 정하는 기준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이런 경우 보통 어떻게 나올까요? 혹시 감정 들어가기 전에 감정가를 대략이라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마지막 방법으로는 깔끔하게 리파이낸스 받으면서 렌더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PMI를 없앨 수 있는 조건으로 감정이 나오면 진행하겠다 말하고 리파이 하는 게 나을까요? 지금 이자율은 3.5%인데 리파이 받을 생각은 없었던터라 요즘 30년 모기지 이자율을 어느 정도까지 받을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댓글 [3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20,493] 분류

쓰기
1 / 1025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