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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 내연기관 차 어떤걸로 구매하시나요?

maxi5gen, 2022-01-12 05: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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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최종적으로 ix과 리비안 R1S를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ix는 시승후애 ix 50에서 ix M60으로 주문 변경하였고 리비안은 인도시기가 더 길어 질거 같고 또한 주말용 911C2S로 버티는 것에 한계를 느껴서 우선 테슬라 모델 Y를 퍼포먼스로 작년 11월 가격으로 적용 받아 주문 변경하고 4월 인도후 사용하다가 리비안 인도할때 트래이드인하기로 정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 상황에 따라 재택 근무를 하다가 작년 초에 산 차를 산 가격보다 더 받고 처분하고 주말용차로 버티는 중인데 11월쯤에 아무래도 분위기가 신년엔 출근으로 가는거 같아서 급히 차를 알아봤는데 다들 아시듯이 너무 어렵네요.

항상 차는 msrp에서 8~9%는 할인 받고 사는거에 익숙하기도 해서 다소 망설이는 와중에 주변에서 BBB 법안이 통과 될거 같으니 택스 크레딧 받으면 전기차가 낫다고 추천해줘서 급히 아이오닉 5 랑 EV6 도 알아봤는데 너무 늦어서 우선 모델 Y를 주문했습니다만 예상 인도 시기가 내년 7월이네요.

하지만 이후에 딜러에가서 직접 시승을 해보니 가격 대비 품질이 너무 저의 기대치에 안맞아 주문비$250는 날린 셈치고 주문 취소 & 환불 가능한 리비안 R1S를 주문하고 나니 이건 예상 인도시기가 내년 후반이라네요. 

아무리 급할때 우버를 탄다고해도 아닌거 같아서 결국 처음부터 눈여겨 보던 IX50을 올 7~8월 인도 예정 딜러 대기 순번 5번으로 주문했네요.

사실 아직도 인도 시기가 많이 남아서 최종 결정은 못하고 시간날때마다 유튜브 자동차 리뷰만 보고있습니다.

 

차라리 저렴한 내연기관 차를 마지막으로 한대 사서 2년 정도 버티고 차종과 물량이 많아 질때 사는게 나은 건지 너무 고민 되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87 댓글

nysky

2022-01-12 05:46:48

저는 모델 Y 는 곧 오고, 모델 X 주문해 놓은 상태입니다. 

만약 마지막 내연기관 차를 생각하신다면, 저렴한게 아니라 마지막으로 내연기관 좋은차 타야하는거 아닌가요? ㅎ 

 

maxi5gen

2022-01-12 05:52:47

다행히 안팔고 있는 차 한대가 오래 보유 할 좋은 내연기관 차 입니다.

5G탐험가

2022-01-12 07:08:09

주변의 충전 인프라 및 집에서 충전 가능한지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기차 집에서 충전할 여건이 안 될 경우 (i.e. 자는동안 안되는 경우) 생각보다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주행거리에 따른 연료비 차이도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저 같은 경우는 한달에 1500마일 가량 달리는데, 일반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연료비 차이가 200불 가량 나더라구요. 그래서 monthly operating expense 줄이는 셈 치고 전기차로 결정했습니다!

쿨한조이

2022-01-12 08:55:32

전기차가 대세는 대세인가보네요...

전 첫세대는 무조건 거른다 라는 생각떄문에 보조금 욕심버리고 다음 세대 2년후 전기차를 노리고 있지만..

리비안 하고 포드 가 너무 유혹 하네요..

그와중 루시드도 눈에 들어오고.....

대기 시간도 길고 한데 자꾸 눈에 어른 거려서 ..ㅜㅜ

 

전기차 보험은 어떤가요..일반 보험회사에서 받아주는지 내연기관에 비해 가격은 어떤지요..

Fender

2022-01-12 18:35:59

가이코 기준 2016 캠리 지우고 모델 3 롱레인지 넣으니 6개월 기준 대략 705불 정도가 올랐습니다..테슬라 보험으로 바꾸니 같은 조건으로 6개월에 백불 조금 안되게 올랐어요. 다른 전기차는 모르겠고 테슬라는 테슬라 보험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단점은 캘리, 텍사스, 일리노이 거주자만 가능하다는것이겠죠?

쿨한조이

2022-01-12 19:37:37

아 동부는 테슬라 보험이 없나보네요.ㅜㅜ

테슬라 보험에 테슬라 차량만 할수 있는건가요.다른 내연기관차들도 묵어서 보험들수 있는건가요?

내연기관차 일반 보험 들고 테슬라 차량만 테슬라 보험들면 따로 보험 두개 드는거라  할인율이 달라지고 이중지출처럼 되서 금액이 올라가지 않나요?

차량 한대면 몰라도 보통 가족차들 3~4대 가지고있다면 어떻게 되는지...   

동부는 그나마 없어 일반 보험을 든다면...배보다 배꼽(기름vs전기)이 더 커질수 도...

Fender

2022-01-12 20:01:33

테슬라 보험은 테슬라가 최소 1대 이상 있어야 가입이 되고 그 외 다른 브랜드 차량은 얼마든지 추가, 믹스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 집에 충전기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라면 또 추가금액이 천차만별이에요...저야 제가 직접 월 커넥터 설치하느라 70불 선에서 끝냈지만 일반 시공사 부르면 집 전기 시스템에 따라 천불이상 지출되고 그럴꺼에요..그래서 전기차는 정말 많이 계산해보고 생각해보고 사야하는 것 같습니다. 

이성의목소리

2022-01-12 10:54:57

작년 7월부터 테슬라 타고 있는데 집/회사에서 충전이 가능하면 전기차가 오히려 편합니다. 주유소 안가는게 생각보다 좋더라구요.

그런데 모델 Y 인도시기 올해 7월로 뜨는 것 같은데요. 퍼포먼스 모델은 올해 3월로 뜨고요. 그리고 테슬라 자체 Used inventory도 계속 뜨는 것 같습니다. 

JoshuaR

2022-01-12 11:18:53

사이버트럭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습니다. (출시되어도 충전할 곳이 없어서 당장은 인수 못하지만 FSD 를 7000불에 락인 해 두었으니 예약은 킵 했다가 인수 가능할때 차 받으려고요)

Fender

2022-01-12 13:59:39

테슬라에 대한 글을 하나 따로 파고 싶을 만큼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지난 12월 30일에 인도받은 모델 3는 받은지 5일만에 센터 입고해서 아직까지 못받고 로너카 타고 다니고 있어요. 배터리 컨택터 문제로 심각한 문제라 이걸 타야 하나 싶을 정도로 뭐하고 있는건지 싶고, 2월에 인도 예정인 모델 와이는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저희는 두대 모두 테슬라로 오더 했지만 생각이 좀 짧았나 싶기도해요. 사시는 곳에 따라 진짜 깊고 자세히 알아보시는게 좋을 듯 해요. 텍사스는 특히 테슬라 타기 가장 안좋은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전기차 오너들한테 1년에 내는 세금에 최대 400불인가를 오히려 더 차지하는 법안이 진행중이고 제가 사는 동네는 전기회사가 한 곳인데 전기차에 대한 베네핏이 1도 없어요. 기존에 타던 캠리가 한달에 게스값으로 120~140불 정도 나왔는데 (하루 평균 60마일 운전) 모델 3 롱레인지임에도 생각보다 충전을 자주 하고 집전기 사용하는 킬로와트수가 예상보다 높게 나와서 이번 전기값이 얼마나 나올지 걱정됩니다. 테슬라 타기 전 하루 평균 5~8 킬로와트 썼는데 테슬라 월 커넥터 사용으로 3시간 정도 충전하면 그날은 기본 60킬로와트 이상 나와요. 텍사스는 주유소 가는거 귀찮은 문제만 아니면 내연기관차 타기에 아직은 좋은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테슬라 구입 후 저는 혜택 1도 못받았네요 사는곳이 텍사스라..받은 차도 개똥망이고..그런데 저한테 그럼 테슬라 팔고 다른차 살래 물어보면 아니 그냥 테슬라 탈래 이렇게 말 할것 같습니다. 

재마이

2022-01-12 14:29:52

와 정말 고생하시는데 그래도 로너카가 마음에 드시나봐요? 아무래도 차가 잘 나가는게 만족도가 높은가요? 아직 안타본 1인....

음악축제

2022-01-12 16:35:57

마지막 줄이 반전이네요..

Fender

2022-01-12 18:32:50

@재마이 @음악축제 님, 네 마지막의 이유는 1. 가속력(과속하지 않는데 필요한 순간에 정말 기존에 알 수 없었던 가속력으로 인함 편안함이 있습니다) 2. 오토파일럿 (FSD아니고 그냥 오토파일럿 기능이요. 타 브랜드 어드밴스 크루즈 컨트롤은 이 정도까진 못할 것 같아요. 너무 좋습니다) 3. 섭스크립션 안해도 폰으로 차의 많은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는 편안함.(기존 캠리는 스마트키가 아니었어서 많이 불편했어요) 4. 딸아이가 너무 좋아함(마트 들어간 와이프를 기다리며 제 폰을 주지 않아도 차 스크린으로 넷플릭스를 보여주고 저는 폰을 할 수 있는 여유,방귀 소리도 뿍뿍 내주고..그림도 그리게 해주고..주변 차량들 루돌프로 나오게 해서 보여주고..딸이 엄청 좋아해요 테슬라) 더 많은 이유가 있는데 중요한건 제가 받은 차는 개똥망이라는게...휴..제 차는 단차 없다고 좋아했는데 단차는 양반이었네요 ㅋㅋ위 본글에서 모델와이 만듬새 등 가격대에 맞지 않는 퀄리티 등을 말씀 하셨는데 사실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자동차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이 테슬라에는 있다는 것도 중요한 사실 입니다 ㅎㅎ(방구 소리 뿍뿍 등..ㅋㅋㅋㅋㅋ방구 소리에 차 두대 10만불을 태워?ㅋㅋㅋ)

재마이

2022-01-12 18:42:10

오 감사합니다. 1. 저도 인정 (그 전차가 캠리였다면 정말 신세계가 펼쳐진 거죠 ㅎㅎ) 2. 전 아마 이 기능 절대 안쓸거 같아서... 3. 저도 구형 A4 에서 신형 A4 로 바꿨는데도 정말 신세계가 펼쳐졌습니다. 사실 이게 다 테슬라 덕택이긴 하죠. 4. 오 핸드폰 화면이 LCD 에 뜨는 건 대단하군요.. 저는 별 소용없지만 (오히려 제 경우는 아드님이 화면에 뽀로로 틀어내라고 난리칠듯 ㅋㅋ) 어떤 분들에겐 좋은 기능이겠네요..

 

역시 테슬라가 사람들이 원하는 게 뭔지 잘 캐치한 것 같아요. 벌써 방구소리에 10만불 태우신 분도 있는데~ 다른분들 게시판에서 옵션 말씀하시는 거 보면 자동차 엔지니어로서 좀 놀라기도 하고 이게 마케팅의 힘이구나... 난 1마력 높일려고 이 난리 치고 있는데 다 헛짓... 이러고 있죠~ 거기에 테슬라는 차도 잘 나가니까요.

faircoin

2022-01-12 23:48:18

Model 3 LR이 최대 9.6kw까지 충전할텐데, 충전 로스 감안해도 3시간 충전에 30kwh이상 나오긴 어려울 듯 합니다. 뭔가 다른데 전기가 쓰인게 아닐까요?

 

EV에 추가 세금 물리는 법이 벌써 시행중인 주들도 있다던데 참 기가 막힌 나라입니다. 페더럴에서는 택스 크레딧을 주고, 스테이트에서는 추가 세금을 물리고...ㅎㅎ

단거중독

2022-01-13 21:51:45

"EV에 추가 세금 물리는 법이 벌써 시행중인 주들도 있다던데 참 기가 막힌 나라입니다." - 주유소에서 fuel 을 넣을때.. fuel tax 라는 게 붙는데.. 이게 보통 교통관련 및 도로보수등에 사용이 됩니다.. 대도시에 가면 fuel 이 더 비싼이유가 대도시들은 세금을 좀 더 많이 걷어서 그렇습니다. 전기차 이용자들은 이 세금을 안내니까.. 텍사스 같은 경우는 전기차 차주에게 일정액을 세금으로 받는 걸로 압니다..  물론 운전을 적게 하는 전기차 차주에게는 좀 unfair 하겠지만.. 이게 전기차 차주에게 unfair 하게 세금을 걷는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우미

2022-05-31 22:22:21

흠... 워싱턴주도 혜택이 거의 없죠. 탭 비용도 전기차/하이브리다가 더 비싸구요. 

주에서 주는 헤택도 45000불 이상 넘어가면 못 받고, 전기 충전료도 할인도 안 해주네요. 

다만... 수력발전으로 인해서 전기가 어짜피 저렴한 편이라는게 그나마 다행인것 같습니다. 

엣셋트라

2022-01-12 19:14:14

저희는 21년 5월에 오래 탄 캠리 팔고 기아 니로 전기차를 리스했습니다. 격동의 시장에서 구매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해서 리스를 선택했고, 회사에 무료 충전소가 있어서 단거리 출퇴근에 쓰면서 전기차의 장단점을 느껴보고 싶었습니다. 혹시 장거리가 필요할 때는 내연차가 집에 하나 더 있는 것도 전기차를 선택할 때 고민을 많이 줄여줬구요. 아직까진 전기차에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1) 여긴 업스테잇 뉴욕인데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기가 하나 밖에 없어요. 대여섯번 충전해봤는데 항상 비어있긴했지만, 전기차 늘어나면 대기 줄이 좀 생기면 문제가 클거 같아요. 충전도 30분 정도는 해야해서 여행하는데 거추장스럽긴 합니다. 

(2) 요즘 전기차로 첫 겨울을 보내는데 확실히 배터리 성능이 많이 떨어지고 충전이 오래걸리네요. 겨울에는 장거리는 전기차로 못갈거 같아요.

 

2-3년 있으면 내연차도 바꿔야할거 같은데 현재 상황에서 큰 변화가 없다면 내연차 전기차를 한대씩 리스로 가지는게 가장 나아보입니다.

지구여행

2022-01-12 19:47:58

혹시 기아 니로 얼마에 리스 하셨는지요

엣셋트라

2022-01-12 21:31:30

노다운으로 한달 262에 했습니다.

시골농사꾼아들

2022-01-12 22:02:23

리스 어떤식으로 하신건가요? 처음으로 Niro리스한번 해볼려고하는데 일일이 딜러 컨택해서 견적받아야하는건가요? 테슬라 처럼 그냥 온라인 주문하면 좋은데 그런게 있는지 모르겠네요.

 

동네 딜러에 물어보니 Niro EV 리스 월 600이라네요 ㅜ

RSM

2022-01-13 02:08:38

와우.. 이게 이가격에 가능한가요? 차가격만  4만불인데요.

시골농사꾼아들

2022-01-13 03:16:55

동네 딜러는 팔고 싶은 생각이 없나보네요. 몇군데 돌려보니 0다운으로 $440, $410 최저 $395까지 받았네요. 진짜 작년에 비해 많이 올랐는지 리스해커에도 300후반 나오는거 같네요.

이성의목소리

2022-01-13 03:17:56

리스에 7500달러 보조금을 녹이면 가능합니다.

걸어가기

2022-01-13 04:50:33

제가 Niro EV 가격 트래킹을 작년 1월부터 6월정도까지 했었는데 SoCal에서는 작년 3월에 LH에서 브로커 가격으로 노다운 220 + tax까지 내려갔었어요.

이때 리스를 했었어야 하는데 ㅠ 
거의 공짜로 타야겠다는 욕심에 보조금 결과 기다리다가 어느새 300을 넘더니 요샌 414 + tax 부르네요 ㅠ 

이성의목소리

2022-01-12 20:58:07

기아 니로 진짜 괜찮더라구요. 모델X 수리중에 렌트로 2주 넘게 타봤는데 뭐 흠잡을 만한 게 없었네요.

엣셋트라

2022-01-12 21:33:17

감사합니다. 저는 차를 좋아하지도 않고 다양한 차를 타본 적이 없어서 좋은지도 몰랐어요. 그냥 문제없이 굴러가면 된다는 정도...

KoreanBard

2022-01-12 21:04:18

저는 현재 텍사스에 살고 있고 재택 근무 중이므로 기름 값에 대한 부담이 별로 없고 아직은 텍사스가 전기차에 관한 인프라가 잘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판단되는데요.

지금 가지고 있는 기아 미니밴 (80k), 혼다 어코드 (60k) 퍼질 때 까지 탈 예정이지만 만약에 조만간 차를 새로 사야 한다면 내연과 전기 중간급(?)인 하이브리드를 한 번 생각해 보지 않을까 합니다.

밤의황제

2022-01-13 00:32:12

저도 택사스 거주 하고 있습니다. 택사스 기름값도 많이 올라가고 있어서 이번에  하이브리드로 SUV 구매 했습니다. 연비는 정말 사랑 스럽습니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조합이 최고이지 않을까 하내요 저는...

KoreanBard

2022-01-13 00:54:55

텍사스 기름값 많이 올랐다고 하면 눈치밥 먹습니다 ㅎㅎ (-.- ) ( -.-)

AAA 자 오늘 자료 보니 평균은 $3.3 이네요.

 

2022-01-12_15-51-32.png

 

 

 

밤의황제

2022-01-13 01:00:17

살다보니 비싸져서 코맨트 했습니다. 서부 계신 분들 보시면 핵 꿀밤 주고 싶으시겠죠....ㅡㅡ;;;;;;

저 사는곳은 아직 2.72 ~ 2.89 사이내요. 처음 미국 왔을때 기름값이 0.70 였었는데 지금 엄청 비싸진거에요 저한테는....

라이트닝

2022-01-13 01:24:14

아...

4.5불도 아주 싸다고 넣고 있는데 말입니다.

여기도 분명히 1불대 하던 시절이 있었어요.

다이하드 영화보면 LA도 0.xx하던 시절이 분명히 있었거든요.
그때는 한국도 리터당 500원했던 것 같고요.

그러고보면 캘리포니아가 상대적으로 참 많이 올랐어요.
지금은 한국하고 비교해봐도 많이 차이가 안나죠.
한국의 80-90% 수준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1/3 값으로 기억나는데 말입니다.

JoshuaR

2022-01-13 06:52:26

왜 중부에서는 일리노이만 따로 놀까요 ㅠㅠ

LGTM

2022-01-12 23:54:14

하나는 전기차. 하지만 다른 하나는 여전히 최소 PHEV는 필요한 듯 합니다. 장거리 여행이 이제는 테슬라급 배터리로 가능은 해졌지만 편한 수준은 결코 아닙니다. 배터리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죠. 그러니 한번 충전에 안심하고 고속도로에서 350-400마일 여행할 수 있는 급이 아니면, 저는 한 대는 여전히 가솔린 차로 할 예정입니다. 다만 PHEV로 꼭.

이성의목소리

2022-01-13 00:02:03

PHEV는 장거리 여행용으로는 별로입니다. 배터리랑 모터 때문에 무게는 무게대로 늘어나서 고속 주행시 가스차보다 연비가 현저히 낮아집니다. 차 두 대 운용하려면 전기차/휘발유차 하는게 낫고 오히려 한대만 있어야되면 PHEV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GTM

2022-01-13 01:34:05

네, 장거리 고속도로 여행만 놓고 보면 무게 때문에 그냥 개솔린차가 낫습니다. 그런데 저를 포함해 아마 많은 분들은 시내 운전이 많아서 PHEV의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엔진 소리가 없어서 좋고요. 차량에 따라 PHEV의 복합 연비가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X5는 PHEV의 연비가 안 좋은데 XC90은 괜찮습니다.Screen Shot 2022-01-12 at 2.30.59 PM.png

 

킵샤프

2022-01-13 02:08:16

어짜피 리모트가 대세가 되버려 연비를 고려하기보다는 마음에 드는 차를 구입하면 되지 않을까요? 출근을 해야 회사에서 전기차 충전을 할텐데 충전하자고 출근을 할수는 없고 말입니다. 물론 케바케 입니다만 묘한 시국인듯 합니다. 차구입가격과 감가상각 정도도 반영해서 계산해보면 흥미로울것 같은데 결국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가격이 비싸서 제법 오래 타야 본전을 뽑을거에요.

RSM

2022-01-13 02:14:26

저도 PHEV 강추합니다. Niro PHEV 구입한지 2주 되었는데, 현재까지 가스는 한방울도 안썼네요. 30마일까지 전기로만 가고, 그후에 Gas+전기로 움직이니 로컬에서 출퇴근은 그냥 전기차이네요.  

12 v 로 전기 충전이라 전기값도 많이 안나오고, 단점은 매일 또는 이틀에 한번 충전 해야되는것 외에는 아직모르겠네요.

포트드소토

2022-01-13 02:04:43

PHEV들이 보통 BEV 처럼 배터리가 잔뜩 들어간게 아니라서 (보통 40마일 이하 정도가 배터리 주행거리), 무게 부담이 약간은 있지만 그리 치명적이지는 않을겁니다. 대표적으로 일반/하이브리드/PHEV 3가지가 다 나온 신형 RAV4 의 연비를 보시죠.

Toyota RAV4 mpg city / highway

* Gas only 27 / 35

* Hybrid  41/ 38

* Prime (PHEV) 40 / 36 / (EV only 42 miles)

 

보시다시피 이렇습니다.

 

그런데, 요즘같이 전기차 인기와 천정부지 차값 현상을 보면, 3년전 쯤에 혼다 Clarity PHEV 사신분들이 승자네요. 그때는 혼다 클래리티 PHEV 택스혜택 제하고 2만불 이하에 살 수 있었는데요.. ㅜㅜ

 

~~~~~~~~~~~~~~~~~

재미붙인 김에 인기있는 소형 SUV들 최신 연비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일본 SUV들이 연비가 참 좋군요. 하이브리드 성능도 더 우수하구요.

 

Tucson 2022

* Gas 23/ 28

* Hybrid 38 / 38

* PHEV 26 / 33 (추정치)

 

CRV 2022

* Gas 28 / 34

* Hybrid 40 / 35

 

Volvo XC40

* Gas 23 / 32

 

이성의목소리

2022-01-13 21:24:28

이건 차마다 크기/무게가 달라서 그냥 숫자 비교하는게 의미가 있나요.....?

포트드소토

2022-01-13 21:32:42

말씀처럼 사실 ICE/Hybrid/PHEV 모두 성능/무게 등등이 살짝 살짝 달라서..  완전한 100% 동등비교는 아니긴 합니다. 그렇다고, 제조사에 왜 PHEV 는 ICE 모델과 다른 무게로 디자인 했냐고 따질수는 없겠죠?

 

그래도, RAV4 ICE vs Tucson PHEV 같이 전혀 다른 차끼리 비교는 무의미해도, RAV4 같이 한 모델에서 ICE vs PHEV 비교는 의미있지 않을까요?

 

RAV4 ICE 의 엔진이 PHEV 보다 더 강력한지 어떤지는 모르지만, 일단 제조사가 RAV4 라는 한 모델에서 내놓았으면 차 크기는 거의 동일하구요.

성능도 엔진+모터 성능을 잘 조합해서 서로 비슷하게는 만드는 걸로 압니다.

이성의목소리

2022-01-13 22:43:45

아...일본 SUV 연비가 좋다고 하신 부분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포트드소토

2022-01-14 02:30:25

결과를 보면 일본 SUV 연비가 좋긴하지 않나요?

 

무게 이야기를 말씀하셔서.. 무게도 한번 찾아 보았는데.. RAV4 3370 lb / CRV 3337 lb / Tucson 3300 lb 모두 별 차이 없는데요? 대표적인 Compact SUV 세그먼트들 아닌가요?

무게도 투싼이 제일 가볍긴 한데.. 뭔가 투싼이 특별히 MPG 가 더 나빠야 할 필연적인 이유가 있나요? 

이성의목소리

2022-01-14 04:53:45

가솔린 버전은 그렇네요. 그래서 현대가 엔진개발팀 해체한거 아닐까요.

헐퀴

2022-01-14 02:41:31

모든 차종을 다 찾아본 건 아니지만 제가 소형, 중형 SUV를 한대씩 사려고 알아봤을 때에는 현기차 SUV들이 공통적으로 동급 일제 브랜드에 비해 연비가 확연히 떨어졌습니다. 다른 것들은 다 현기가 앞서는데 연비는 비교대상이 아니더군요.

포트드소토

2022-01-14 03:00:58

굳이 현기차 외에도 다른 유럽차 대비 해서도.. 연비에서 만큼은 일제차들을 앞서는 나라가 별로 없네요.

어떤 때는 연비를 다른 브랜드들도 잘 따라왔었는데.. 다시 또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듯 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기술이 융합되는 hybrid or PHEV 모델들에서는 격차가 더 크네요.

단거중독

2022-01-13 22:05:35

"Prime (PHEV) 40 / 36 / (EV only 42 miles)" - 제 생각이 이 mpg 는 battery energy 를 다 사용한 이후에 gasoline engine 으로 측정했을때 나오는 연비인거 같습니다..  먼저 42 마일은 전기로 쓰고 그동안 연비는 계산이 안 되구요.. 여기보시면 Elec+Gas Combined MPG 이 94 MPGe 라고 나옵니다.. PHEV 가 일반 HEV 와 연비가 비슷하게 나온다면 좀 이상할거 같습니다.

포트드소토

2022-01-14 03:06:37

네 당연히 개솔리 연비만이죠. 그래야 비교가 되니까요.

 

Prime (PHEV) 40 / 36 / (EV only 42 miles) 에서 City 40 / Hwy 36 숫자는 처음에 전기 충전 없이 기름만 넣고 하이브리드 도움은 받으면서 나오는 연비죠.

 

처음에 전기충전없이 하면 PHEV = HEV 연비 비슷한게 정상입니다.. 또는 살짝 나쁘겠죠...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MPGe 는 실제 개스 MPG 랑 거의 별 상관없는거 아시죠?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  MPGe 94 이런 숫자는 그냥 무시하셔도 됩니다.. ^^  또는 MPGe 는 MPGe 끼리만 비교하시면 적절합니다.

우미

2022-01-13 02:22:44

대부분 PHEV가 일반 가솔린차량보다 연비가 훨 잘 나옵니다. 고속 주행일때도요. 

저도 그래서 전기차 + PHEV (미니밴)으로 운용중 입니다. 

 

valzza

2022-01-12 23:56:29

저도 지금 내연기관차 4년된거는 계속 쓰고, 3년정도 뒤에 아내 차로 전기차 구매할 생각이에요 (Hummer EV 정말 넘 갖고싶네요). 생각보다 전기차가 너무 빨리 시장을 잠식하고 있어서 좀 놀랍긴 합니다. 어느 한쪽으로 지금 몰빵하기엔 확실히 부담이 좀 있긴 한 것 같아요. 

라이트닝

2022-01-13 01:29:21

전 여전히 내연 기관차의 감성이 좋은데 말입니다.
전기차는 전기차가 판매량의 50% 이상 되는 시점에서 고려해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잘 관리된 내연 기관차는 희소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나 10년 이상 사용할 때 과연 내연 기관차보다 싸게 먹힐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0년이 지난 다음에 배터리를 갈아야 되는 리스크가 엄청 커보이거든요.
이런 면에서는 전기차가 더 불리해 보이네요.

차를 오래 타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직도 내연 기관차가 우위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년 정도 리스하실 생각을 하신다면 뭘 고르셔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하루에 500-1000마일 여행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전기차는 거의 불가능한 일인 것 같습니다.

brookhaven

2022-01-13 19:50:06

저도 내연기관차의 감성이 좋아서 나중에 6기통이나 8기통 차 사서 평생 소장하고 싶습니다 ㅋㅋ

대추아빠

2022-01-13 21:51:03

저도 동의합니다.

전기차 디자인을 좀 덜 사이버틱 하게 하면 좋겠어요...

포트드소토

2022-01-14 03:15:13

경제적으로만 생각했을 때는 여전히 전기차는 내연차에 비비긴 힘듭니다. 

가능한 케이스는 보조금 잔뜩 받고, 자동차 회사가 대 할인했을 때만 가능하겠죠. 3년전 혼다 클래리티 PHEV $19K 처럼요.. ㅎㅎ

 

그럼에도 전기차들이 인기 있는 건,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를 새끈하게 판촉하기 때문이라 봅니다. 여러가지 전기차에만 있는 기능들도 넣구요. 그리고, 덤으로 내연차들은 점점 구시대 유물? 급 취급을 하기 때문이겠죠?   뭐 어쨋든 그런 식으로라도 환경이 더 나아진다면 좋은 방향이라 봅니다.

 

사용성에서도 여전히 전기차는 출퇴근이나 도심 운행 정도는 나쁘지 않은데, 장거리는 불편하죠. 이건 충전 문제가 영원히 풀리지 않을 문제처럼 보여서.. 개선 가능성은 없다 봅니다.

미래에는 집집마다 내연기관 장거리용 대형차 한대 + 전기 근거리용 소형차 한대 이렇게 구성되지 않을까 상상해 봅니다.  또는 전기차 한대 + 필요할때 마다 엔진차 렌트.

킵샤프

2022-01-14 05:43:11

빙고. 하이브리드 처음 나왔을때도 이런 분위기였어요. SOUTH PARK에서 그런 컬쳐를 희화화하기도 했지요.

넙죽이

2022-01-13 01:57:55

저는 아우디 PHEV 오더해놓고 반도체 문제땜에 반년째 기다리고 있습니다.저도 전기차로 가기위해 테스트 드라이브도 해보고 실사용기도 다 찾아보고 했는데 결론은 충전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많아보였습니다.(테슬라 제외) 집에서 충전한다면 별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충전소에서 충전할때 복불복 충전속도라든가 충전중 error 뜨는거 보니  전기차로 갈 마음이 싹..... 전기차 운행하시는 분들 이런 문제 안겪어보시는지요... 테슬라가 답인거 같은데 개인 취향상

샤이엔

2022-01-13 04:37:49

아직은 내연기관차를 살 것 같고요, 한 2-3년 이후엔 전기차를 살 것 같습니다. 전 잔고장없는 차가 좋은데 전기차는 테슬라말고는 아직 검증이 덜 되어있고, 테슬라는 JD Power IQS같은 걸 보면 잔고장이 적다고 하기 어렵고요.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다음버전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며 본격적으로 경쟁할 때부터 살만해질 것 같습니다.

 

요새 나오는 걸 보면 전기차는 현대차와 Rivian, Geely 등을 놓고 고민할 것 같은 불안한? 예감이 듭니다. 독일차는 디젤 사태이후로 고려대상에서 제외고요 (Nerflix Dirty Money 추천합니다), 일본차는 전장이 괜찮으리란 생각이 안 들고요. Geely는 볼보도 인수했고 Waymo랑도 계약하는 걸 보면 어느정도 수준이 있는 차를 만들거란 기대가 듭니다. 아무래도 전기차는 한중미의 3개국이 잘할 것 같네요.

BBB

2022-01-13 20:37:01

EV 두대를 3년째 쓰고 있는데, 주유소 안가는 것도 좋지만 소모품도 한번도 안갈아서 좋네요. 엔진오일은 없고, 회생제동 때문에 브레이크도 훨씬 적게 쓰니 브레이크 패드도 별로 안 닳아서 좋네요. (옆집에 4년째 볼트 타시는 분도 물어보니, 소모품 한번도 교체 없었다네요)

딱히 잔고장 없이 잘쓰고 있고, 이젠 전기차가 완성도가 떨어진다거나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는 느낌은 없네요. 그리고 저는 EV를 출퇴근/근거리용으로만 쓰고, 가족차는 (장거리용) 개솔린차를 써서 딱히 불편함을 못느끼는 것 같네요.

라이트닝

2022-01-13 20:40:52

문제는 배터리인 것 같아요.

평상시 별로 안들다가 한 번에 너무 크게 들어갈 것 같거든요.

배터리 갈기 전에 중고차로 쏟아진다면 가격도 많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고요.

Model 3 많이 팔리기 시작한 시점부터 10년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Model 3가 2017년 발매되었군요.

BBB

2022-01-13 21:08:37

네 그게 좀 걸리긴 합니다.

작년에 한국에 난 기사인데 (https://auto.v.daum.net/v/cuYsu8xjxN), GM 볼트 40만 킬로 넘게 주행했는데, 주행거리 (배터리 용량)가 초기 값의 10%도 줄지 않았다는 기사더라고요. 물론 기간이 4년 좀 넘는 기간이라 오래쓴건 아니고, 자주 충방전해서 더 좋은 걸 수도 있긴한데, 어쨋든 배터리 수명이 생각보다 좋아서, 부디 오래오래 쓰길 바라고 있습니다. ㅎㅎ 

라이트닝

2022-01-13 21:34:00

휴대폰 배터리도 그렇지만 한 번에 훅가는 것 같더라고요.

프리우스 나온지 10년이 넘었는데, 아직 괜찮은 것을 보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요.

포트드소토

2022-01-13 21:45:31

배터리 수명 기사나 인터넷 기사들 보면.. 개개인들의 경험담이나 평균수치를 자주 올리더라구요. 그런데, 이런 불량이나 수명단축 여부는 최악의 경우들을 우선으로 보고해야 되지 않을까요?

 

자동차란 것이 어차피 품질 차이 / 뽑기운은 늘 있을테니까요.. 

옆집 아저씨 차가 10년 타도 괜찮고, 신문에서 평균적으로 10년 지나도 배터리 멀쩡하다 그래도, 만약 5% 비율의 전기차들 배터리가 10년 뒤에 문제라면 사실 이건 심각한 문제 아닐까요?

 

이제 전기차 대중화 역사도 좀 되었는데, 이런 자료들 벌써 있을 것 같은데요.. 궁금하네요.

 

그런데, 사실 개개인 자동차 모델 자체보다, 어차피 기본적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이 진실일텐데요..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반전 횟수가 기적적으로 증가했다는 기사는 들어본 적이 없기는 합니다. 

이성의목소리

2022-01-13 22:54:41

정보는 다 공개되어 있네요

Tesla claims its battery packs lose only ~10% capacity after 200,000 miles - Electrek

20만 마일 달렸으면 보통 사람이 탔으면 10년 탔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킵샤프

2022-01-13 23:04:55

아마 테슬라 타시는분들 많으실테고 관련 포럼에도 가입해서 유용한 데이터 포인트를 공유 가능하신 분들이 제법 계실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클레임도 의미가 있겠지만 배터리의 경우 충전 습관과 사용 환경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더 유의미한 데이터는 관련 포럼에 있을것 같습니다.

포트드소토

2022-01-14 02:50:24

거기 '이성의 목소리'님이 첨부해 주신 기사에 자세한 자료가 있네요.

사실 테슬라가 주장하는 건 워낙 많으니 ㅎㅎ 별로 귀기울일 필요는 없어 보이구요..

 

실제 사용자들 결과를 보면 2만 마일도 안되었는데, 배터리 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된 차들이 많이 보이네요..

2만마일도 안돼서 68 KWh 로 사용가능 용량이 저하된 차들이 보이는데요..

 

테슬라가 처음 판 85KWh 기준이라면 -20% 저하이구요.

그래프에서 새차일때 용량이 80KWh 였다면 -15% 하네요.

 

이렇게 2만마일만에 배터리 성능이 급감한 차들은 10만마일쯤 되면 얼마쯤 배터리가 남는건가요? 

테슬라 배터리 워런티를 찾아보니, 10만마일안에 배터리가 70% 이하로 떨어지면 무상수리 해준다고 하네요. 70% 라는게 당연히 처음에 스펙에 명시된 배터리 사이즈 90 kWh 나 85 kWh 기준이겠죠? 차마다 다르다고 오리발 내밀진 않을테구요.. 

그렇다면 꽤 많은 차들이 무상수리는 받겠군요.

 

cf. 8년이나 10만일 근처쯤 가면 일부러 풀방전시키고 슈퍼챠져 자주 들리는 사람들 많아질까요? 70% 하락 맞추려구요?

 

tesla battery.jpg

 

faircoin

2022-01-14 22:33:04

계산하신거에 오류가 여럿 보이는데요.

 

x-axis는 mileage가 아니라 kwh used입니다.. 20000 마일이 아니라 20000 kwh used인거죠. 보수적으로 잡아도 6만 마일 이상의 주행거리일거고요.

 

물론 빨간 동그라미 안에 있는 outlier들은 상대적으로 불운하죠. 다만 80 kwh usable에서 6만마일 주행 후 69.5 kwh usable로 내려온게 그렇게 심각한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Total capacity와 usable capacity을 혼동하시는 걸로 보입니다. 

 

 

물론 일반 소비자가 이런 디테일 다 몰라도 되죠. 링크된 포스트 맨 위에 보면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해놨습니다. 결론도 적어놨고요. 그부분은 못보셨나봐요?

 

결론: "...it claims a battery capacity retention of roughly 90% after 200,000 miles"

 

Screen-Shot-2021-08-12-at-5.57.42-AM.jpg

포트드소토

2022-01-14 23:06:15

faircoin 님 말씀이 맞네요..  ㅎㅎ

대충 그래프만 보느라 X축이 당연히 마일인걸로 착각했습니다. 2만 KWh = 6만마일 주행 이군요.

 

The “Y” axis represents the current usable battery capacity of the car in kWh pulled from Tesla’s own battery management system and the “X” axis is the total use of the battery pack in kWh since the vehicle was new.

It shows that the 90 kWh battery pack (green) starts at ~85 kWh of usable capacity and drops on average by about 6 kWh after 20,000 kWh or 235 cycles, which should represent over 60,000 miles.

 

결론은 보여주신 그 그래프가 맞다고 보는데요.. 그런데, 거기에 대한 주장은 오류가 좀 있지 않나요?

"배터리는 20만 마일 타도 대강 90% 정도 용량으로 멀쩡하다"는 주장을 보면요..  일단 그래프 자체의 빨간 색 (평균) 부터 90% 이하이고,   제가 처음에 말씀 드렸다 시피.... 이런 상용제품에서 평균으로 주장을 해도 되냐 이거죠?

 

제조업체들 타겟인 6 sigma 운동은 잘 아시리라 봅니다.. 

거의 최소한인.. 3 sigma 만 생각해 보죠.. 3 sigma 라 함은 93.3% 가 멀쩡하고 대략 6.7% 정도가 불량이라는 이야기입니다.. 6% 이것만 해도 어마어마 한거죠..

 

대략 20만마일일 때, 배터리 잔량들 분포를 보니.. 평균이 대략 87%. 1 sigma ( = standard devidation) 이 2.5% 정도로 보여집니다..

 

그럼 6.7% 정도를 불량으로 보았을 때, 배터리 87% - 3 x 2.5% = 79.5% = 약 80% 네요. 

 

즉, 차량 100대 중 7대는 20만마일 넘으면 배터리가 80% 이하로 떨어진다는 통계네요.

 

tesla battery 2.jpg

 

그리고, 그 테슬라 주장말고, 원래 그래프를 보면요.. 2만kWh = 6만마일 이면, 대략 6만 kWh = 18만 마일인거죠? 
대략 20만 마일이라고 치고.. 그려진 녹색 그래프를 따라가 보면.. 20만마일당 평균 배터리 하락은 83% 정도로 보이는데요? 

평균이 83% 라면 3 시그마로 치면 75.5% 정도 되겠구만요..

우미

2022-01-14 23:48:21

리튬이온의 충방전 횟수가 증가한것은 맞습니다. 

처음 리튬이온 배터리가 나왔을때 충방전 횟수는 300회 보장이었습니다. 

지금은 동일한 플렛폼에서 1000회 정도 테스트 합니다. 물론 충전 속도는 그때보다 두배 정도 빨라진 상태에서요. 

 

그 당시에 테스트 하는것들보다도 훨씬 더 많은 테스트를 하고 있고, 수명이 왜 빨리 줄어드는지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중 입니다. 

물론 아에 더 튼튼한 물질로 구성하기도 하죠. Li-Fe 계열이나, Li-Ti 계열의 경우에는 훨씬 더 수명이 길기도 합니다. (문제는 용량이 안 나와서... ㅠ.ㅠ)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이 이 셀을 어떻게 패키징 하는가 입니다. 즉 배터리 셀 온도가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도록 팩에서 쿨링/히팅을 다 해 줄수록 오랫동안 배터리가 낮은 열화를 가지면서 사용되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무식하게 공냉식 쿨링만 넣어준 EV의 배터리는 어느순간 죽어 나갔습니다. 테슬라가 대단한 것이, 이 부분을 제대로 이해를 하고 팩을 만들어줘서 배터리 수명을 높여주었다는 것 입니다. 

 

charged

2022-01-15 00:41:54

+1

추가로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의 kWh 값이 점점 커짐에 따라, 실제 배터리팩의 충방전 횟수가 차량의 동일 마일리지에서 줄어들어습니다.

따라서 배터리팩의 열화가 기존 대비 덜 되고 있는 상황이 되었죠.

faircoin

2022-01-14 02:44:39

맞는 말씀인데요, 이미 model s나 nissan leaf 등을 통해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고, 제 개인적 판단으로는 충분히 reliable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배터리는 8년 10만마일 (또는 그 이상) 보증을 줍니다.

라이트닝

2022-01-14 02:58:24

자동차를 얼마나 타려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은데요.
20년 동안 배터리가 유지되는 전기차가 있을까에 대해서는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그에 비해서 내연기관차는 20년 이상 버티는 차가 꽤나 있거든요.

내연 기관차도 보증은 길어야 10년인데요. 심지어 5년 보증해주는 도요타 차들은 20년 30만마일 이렇게 타고 다니는 사람 있잖아요.
8년 보증이라면 15년은 탈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되는데, 아직 그정도까지는 데이타가 충분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포트드소토

2022-01-14 03:24:13

동의합니다..

현재 내연기관차도 실제 문제가 생겨서 팔아 치우시는 분들보다, 낡아서.. 또는 그냥 새거 타고 싶어서 파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추측합니다.

주변에서 엔진이나 트랜스미션이 완전히 망가져서 파시는 분은 못 봤거든요.. 수리비 아까워서 파시는 분들은 보았어도..

 

엔진을 통째로 가는 비용을 보면 보통 중고엔진은 4천불, 새 엔진은 6천불 미만이면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도.. 굳이 이 돈 내고 엔진을 가시는 분을 본적이 없네요.   https://www.centralaveauto.com/engine-replacement-or-car-replacement/

 

그럴진데..  과연 10년이나 20년 넘은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은 아무리 싸도 1만불 ~ 2만불 이상일텐데요.. 과연 사람들이 배터리 갈까요? 

그리고, 엔진이야.. 중고나 새거나 비슷한 성능으로 굴러 가잖아요?

과연 배터리 갈때.. 성능 저하가 확실한 중고 배터리로 갈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나중에 중고 전기차가 잔뜩 넘쳐나서 배터리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게 될 수도 있다고 보네요..

라이트닝

2022-01-14 23:32:47

차 잔존 가치보다 수리비가 많이 나오면 폐차가 되는거죠.

전기차는 모터나 배터리가 고장나면 폐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상적인 마모도 문제인데, 사고가 났을 때 상황을 보면 전기차가 더 수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Youtube에 보면 엔진 갈았다는 이야기는 좀 본 것 같습니다.
흔한 이야기는 아닐 것 같고요.

포트드소토

2022-01-14 23:35:18

전기차는 폐차외에도 다른 옵션이 있기는 합니다.. 

https://youtu.be/6zAhwiQ95Wg

다이너마이트 폭파.. ㅎㅎ

농담인거 아시죠? ㅎㅎ

이 사람은 뭔가.. 유튜브 수입이나 이런게 커서 이런걸 한걸까요?

라이트닝

2022-01-14 23:46:00

쓰레기 수거는 해야 될 것 같은데, 배터리 위험 물질은 다 타버리긴 하겠군요.

조아마1

2022-01-15 03:10:16

뉴스 아나운서 말을 들어보니 $24,000나 되는 모델S의 배터리 교체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그냥 폭파시켰다고 하네요.

저처럼 차를 오래타는 사람한테 전기차는 아직까지 불확실성이 너무 큰 것 같습니다.

faircoin

2022-01-14 22:55:39

차령 20년을 목표로 하신다면 평균보다 많이 기시긴 하네요. 사실 내연기관차로도 장담하긴 어려운 숫자가 아닌가 싶은데요... ㅎㅎ

 

아무튼 전기차의 고 마일리지 (e.g. >200k miles) 데이터는 꽤 쌓였지만, 말씀하신대로 차령 10년 이상의 데이터는 없는게 사실입니다. 제 개인적 기준으로는 reliablility가 충분히 증명됐다고 보지만, 다른 분들 기준으로는 다른 결론이 날 수도 있겠네요.

포트드소토

2022-01-14 23:32:38

저도 궁금해서 한번 현재 엔진의 내구성을 찾아 보았습니다..

차종이 워낙 많으니.. 테슬라 배터리 vs 도요타 엔진만 비교해 보면요.. (업계 최고들? ㅎㅎ)

 

(A)

구글링 해보니.. 도요차 엔진 평균은 25만 ~ 30만마일 간다고 하네요.

또한 20년전에 팔린 도요타차량의 80% 가 여전히 운행중이라고 하네요.

https://motorandwheels.com/how-long-do-toyota-engines-last/

https://southernmarylandchronicle.com/2021/08/03/reliability-of-toyota-engines-finally-explained/

 

(B)

그리고, 테슬라 모델S의 배터리 남는 양은 평균적으로 20만마일 뛰면 83% 로 보여집니다.

 

물론 여전히 숫자들로는 결론이 어렵죠.. ㅎㅎ.. 83% 배터리 남은 전기차가 망가진 차는 절대 아니니까요.

또한, 테슬라 차량은 다 최신차량이고, 이걸 20년전 도요타 엔진차들과 비교하는 것도 좀 어불성설이긴 하죠.. 도요타 엔진이 20년간 개선이 없지는 않았을테니까요.

 

라이트닝

2022-01-14 23:43:07

도요타는 철학이 고장 안나는 차라서 더 오래 가는 것 같긴 합니다.
구형 컨셉으로 계속 만드는 것도 정평이 나있고요.
코롤라 1.8L 엔진은 2000년 초반 8세대 facelift되면서 나온 VVT-i 가 dual VVT-i로 바뀐 것(이것도 10세대에서 바뀌었습니다.) 밖에 없을 정도로 디자인이 안 바뀌고 있습니다. 지금은 12세대죠.
그래서, 새로 나온 2.0L 엔진에 대해서 의견이 좀 분분하더군요. 새로 나온 엔진이 낫다. 구형 디자인은 내구성 증명이 잘 되었다.
현재는 1.8과 2.0 둘 다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 차종도 엔진 크기가 커지는 것 외에는 잘 안 바뀌고 있는데요.
최근 직분사/포트 겸용 고압축비 엔진 시리즈가 나온 것이 큰 변화이긴 합니다.
직분사 엔진은 Lexus에서 좀 우려먹다가 카본 침착 문제 나와서 포트 겸용으로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터보 차져 안쓰고 효율적인 엔진을 만들려는 최후의 발악같기도 하지만 효율은 인정해야 될 듯 합니다.
일례로 코롤라 1.8보다 2.0이 연비가 더 좋습니다.

내구성을 중시하다보니 Supra에 들어가는 BMW 엔진도 도요타가 내구성 문제를 제기해서 수정해서 만든다고 하더군요.

성능보다는 내구성을 상당히 중시하는 회사인데요.

Tesla는 적어도 이런 컨셉은 아닌 것 같고요.
Toyota가 내놓을 전기차는 어떨지 좀 궁금하긴 합니다.
스펙만 봐서는 실용성만 강조한 것 같은데, 가격이 합리적이면 괜찮겠죠.

포트드소토

2022-01-14 23:51:53

도요타에서 처음 나온 전기차 보고 가실께요.  ^^
https://youtu.be/o0m1IWrh-Cg

C+pod. 1700만원이라고 하네요.  대략 $15K 정도일까요?

주행거리 150km (93마일).  외장전기제품 연결 사용 가능.

 

농담아니고, 이거 미국에서 나오면 저 삽니다. 연방 전기차 보조금 받으면 겨우 $7500 이네요. ㅎㅎ

애들 학교 등하교 시키고, 동네 마트 장보러 다니기에 딱 필요한 차로 보이네요. 

라이트닝

2022-01-14 23:55:18

i-Road보다는 많이 커졌네요.
요즘 선전하는 솔로만한 차체에 좌우로 기울어진다고 해서 꽤 유명했는데 컨셉으로 끝났죠.

라이트닝

2022-01-14 23:50:30

20년 지나도 잘 돌아다니는 차들 중에 도요타차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랫 링크에서 15개 중 7개가 도요타입니다.
리스트에 없는 코롤라/캠리도 상당히 오래 가는 모델이고요.


https://www.forbes.com/sites/jimgorzelany/2020/02/27/15-vehicles-that-can-run-for-200000-even-300000--miles-or-more/?sh=38a12f718656

 

이런 기사 보면 20대 중 도요타 10대, 렉서스 4대군요.

https://www.motorbiscuit.com/most-reliable-cars-decade-according-consumer-reports/

롱비

2022-01-13 21:15:57

리페어 코스트, 보험, 베터리 정도가 목돈이 드는 경우 같습니다. 아는 분 테슬라를 후진하다 기둥에 부딪혀 크지 않은 사고가 났는데 토탈 나는거 보고 충격 받았습니다. 보험도 꽤 오른다고 하고 잠재적 배터리 교체 비용도 무시할수 없겠더라구요. 

푸딩

2022-03-27 08:06:08

ix 50 에서 ix M60 으로 변경하신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저역시ix 50 오더는 해 놓았는데 시승을 아직 해보진 않았거든요. MYP 는 예상보다 훨씬 승차감이 Harsh 해서 오래 가지고 있을것 같지는 않습니다.

maxi5gen

2022-03-27 15:08:25

우선은 메인으로 사용 할 와이프가 선호하는 Dark Graphite 컬러가 선택가능한점 그리고 ix50 오더애 선택한 옵션들이 M60의 기본 사양에 다 포함이되어 가격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는 점이 변경한 이유입니다.. 저와 비슷한 이유로 저 말고도 이미 5명이 시승후에 M60으로 변경하셔서 저의 대기 순번은 7번째로 밀렸내요. 시승차 도착한다고 연락 받고 바로 가지않고 주말까지 기다렸더니 결국 더 뒤로 밀렸습니다. 아직 시승 안하셨으면 꼭 해보시길 권장드려요.

macgom

2022-05-31 20:18:16

원글님, 혹시 ix 받으셨나요? 시운전은 해봤고 좋았는데 실제로 ownership 중 느껴지는 불편함같은게 있는지 궁금해서요. 

 

카리스마범

2022-06-12 03:33:18

Ix 받으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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