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부동산 내집 구매, 지금이 답일까요?

타이타이 | 2022.01.17 09:09:0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마모님들 

 

지난해부터, 한번 알아나 볼까? 라는 마음으로 부동산 서칭을 시작해서.. 최근 몇달새에 오퍼를 넣기 시작했는데요.

정말 집값도 말도 안되게 올랐고.. 리스팅이 너무 없기 때문에 마음에 쏙 드는 집도 제 버짓안에서는 찾기 힘들 현실이라.. 

리스팅 가격에 10프로 이상 오퍼를 쓰면서도, 이게 맞는일인가 고민인데요.

(물론 경쟁이 치열해서 지금껏 퇴짜 맞았지만요 흑) 

 

모게지 계산기를 뚜들겨 보고.. 계속 드는 생각이

(제 개인적인 상황이긴 하지만) 

현재 거주 아파트 렌트비와.. 집을 샀을때 지출되는 모게지 (원금제외) 이자와 재산세, 관리비 토탈 금액.. 이 거의 똑같은 경우인데요. 

rent 2500 vs buying (mortgage + all taxes and fees) 3500 

쉬운말로 지금 렌트비에서 천불정도 더 지출해야.. 그나마 제가 원하는 집이 눈에 들어오는 상황이에요. 

 

렌트 사는 곳과 구매하려는 곳의 스펙은 거의 비슷해서 더 고민이 되는것 같아요. 내 집 하자고.. 달달이 천불 (물론 원금은 제 돈이지만요..) 더 내야할 메리트가 있는것인지.. 좋은것이라면, 매년 이사 걱정 안하고, 가라지 하나 생기는것? 정도.. 

 

아파트는 일년에 8프로 정도 인상이 되고 있는 상황인데.. 

현재 리스팅 가격에 10-15프로 올려서 백퍼 딱 마음에 들지 않은 집이라도 사는것이 정말 답인지.. 

 

아니면 금리가 올라가는것을 기다렸다가 후에 (hopefully)현재 부동산 상황이 어느정도 stabilize되면.. 그때 차라리 맘에 드는 집을 약간 높은 이자율로 사는게 좋을지..너무 고민이 되네요.

 

앞날은 아무도 알수가 없기 때문에.. 예스 노의 답은 기대 하지않지만.. 이곳에 계신 경험자분들께 첫집 구매 조언을 주실수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내 집 마련이 이렇게 어려울 줄 정말 몰랐네요. 어떤 조언도 귀담아 듣고 싶어요.  

댓글 [4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20,332] 분류

쓰기
1 / 1017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