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 중 엔진이 잠깐 작동중지했다가 다시 작동합니다.

코란도, 2022-06-30 10: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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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2) 스캔 결과 TPS 쪽 이상이라고 나왔고 또 그 부분에 관한 조언이 많아 지난 주말에 Mass air flow sensor와 Throttle Body & Air-Intake를 청소했지만 오늘 테스트 결과 같은 증상이 다시 나타났어요. 다음으론 센서를 교환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Mass air flow sensor Cleaner로 Mass air flow sensor와 Throttle Body & Air-Intake를 청소해도 되지만

Throttle Body & Air-Intake Cleaner로 Mass air flow sensor를 청소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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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두리뭉실님의 조언대로 스캔해보니 P0122 Throttle / Pedal Position Sensor / Switch A Circuit Low라고 나왔어요. 엔진 라이트가 켜지지않았기에 스캔해볼 생각을 못했는데, 다음부터는 무조건 스캔부터 해볼거에요.

P0122 구글 검색해보니 wiring issues 체크 --> bad TPS --> TPS not properly mounted 순서로 확인해보라고 하네요. 이번 주말에 살펴보고자합니다. 다음 업데이트는 "수리 결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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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너무 오래된 차라 ("폐차하고 새로 하나 장만하세요"라고 할까봐...) 연식을 올리지 않았는데... ㅎㅎ, 2004년 기아 옵티마 4 실린더 132,000 마일 뛴 차입니다. 연식에 비해 마일이 작아 지금까지 타이밍 벨트, 배트리, 브레이크 패드, 스파크 플러그, 타이어 등 기타 소모품만 교환하고 아직까지 잘 굴러가고 있습니다. 처음엔 20년 소유 목표였는데 최근에 25년 30년으로 목표를 세웠다가 이런 현상이 생겼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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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속주행 중 그리고/또는 가속하고 있는 중에 엔진이 꺼지지는 않지만 엔진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지 못하고 속력이 줄어드는 것을 느낍니다. 그래서 개스패달을 더 많이 밟으면 다시 앞으로 나가는 것을 느낍니다. 구글해보니 stalling 현상이라고 하는 것 같은데 맞나요?

engine stalling이라고 구글 검색해보니 이렇게 나옵니다만 너무 제너럴해서 전문가와 DIY 하시는 분의 경험담과 조언을 구합니다.

It is commonly applied to the phenomenon whereby an engine abruptly ceases operating and stops turning. It might be due to not getting enough air, energy, fuel, or electric spark, fuel starvation, a mechanical failure, or in response to a sudden increase in engine load.

어떤 것 부터 순차적으로 시도해보면 좋을까요?

 

22 댓글

컨트롤타워

2022-06-30 10:07:34

Top Tier Fuel (High Octane), Fuel Injector Cleaner(1can), Air Intake Filter(Inspect & Replace), Spark Plug (Replace if old), Fuel Filter (Inspect & Replace)

차량 연식 모델 공유해주시면 상태 파악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우선 위의 순서로 trouble shooting 해보세요. 고속도로는 당분간 피하시고요

코란도

2022-06-30 11:04:38

연식 추가했습니다. 어제 이 글을 올리기 전에 Fuel Injector Cleaner (1can)를 넣고 일부러 고속도로를 달렸는데 상태가 같아서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것들도 순차적으로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okdo_Korea

2022-06-30 11:13:51

작동 중지 라는 말씀이 아얘 엔진이 꺼진다는 말씀인가요?

아니면 힘이 없어진다는 말씀인가요?

코란도

2022-06-30 14:15:17

엔진이 꺼지지는 않지만, 개스패달을 밟고 있는데도 동력 전달이 되지 않으니 그 시점부터는 속력이 줄어드는 것을 느낍니다. 그래서 개스패달을 더 밟으면 그제서야 다시 차가 앞으로 가는 것을 느낍니다.

밤의황제

2022-06-30 14:19:27

혹시 Mass air flow sensor 청소 해보셨나요?

코란도

2022-06-30 14:23:52

아니요.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밤의황제

2022-06-30 14:31:07

청소 한번도 안하셨으면 해보세요. 센서가 너무 지져분 하면 공기 흡입량에 영향을 줍니다. 

 

CRC Mass Air Flow Sensor Cleaner 11oz (autozone.com)

 

아마존 보다 오토존이 더 싸내요.

코란도

2022-06-30 20:36:49

제품까지 찾아주시고... 감사합니다.

두리뭉실

2022-06-30 14:34:45

fuel pump 예상해봅니다. 근데 obd 리더기로 스캔 우선 해보세요..diagnostic mode 라던지..

코란도

2022-06-30 20:40:52

OBD 리더기가 있는데도 엔진 라이트가 안켜졌기 때문에 스캔할 생각은 안해봤네요. 일단 먼저 해보는게 낫겠어요. 감사합니다.

goofy

2022-06-30 20:44:37

fuel filter 가 막혀도 엔진이 꺼지는 수가 있읍니다.

sann

2022-07-01 00:44:34

저는 예전에 렌트한 차가 운행중 갑자기 여러번 자주 덜컹덜컹 거리더니 언덕을 오르는데 엔진은 켜져있는데

엑셀을 밟아도 차가 움직이지 않아서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켜니 움직인 경험이 있습니다

엔진체크등이 들어왔지만 확인하지않고 렌트카라서 반납했습니다.

다른닉네임

2022-07-01 03:43:34

검색하실때 증상이랑 차 종류, 연식 같이 넣으시면 트러블슈팅에 도움될거예요. 같은 차/연식에서 같은 증상 자주 나타나요. 제 경우는 스트라투스였는데, 비 오는 날 가끔 시동이 꺼졌고 (일반적인 증상은 원글님과 비슷하거나 더 심헀어요. 맛갔다 싶은 타이밍이 엑셀 밟으면 안꺼지는데, 그 타이밍 놓치면 시동 꺼졌어요), 캠샤프트/크랭크샤프트 센서들 오작동이 원인이었어요. 

코란도

2022-07-01 13:36:05

이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부품들이네요. 하나씩 하나씩 체크해나가야겠어요.

토랭이

2022-07-01 03:50:38

일명 '찐빠' 난다고 하는 증상이랑 비슷한데, 혹시 문제가 나타날때 엔진체크 등이 들어오는지요? 엔진등이 들어오면 보통 연료계통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코란도

2022-07-01 13:39:26

엔진 등은 안들어왔는데 스캔해보니 에러코드가 나왔어요. 다음부터는 무조건 스캔부터 해볼거예요.

음악축제

2022-07-01 14:22:22

TPS/APS 센서 문제면 관련 부품 교환해주시면 보통 해소됩니다. 심한 문제는 아닐거 같네요.

음악축제

2022-07-01 06:02:25

말씀하신 차량이 자연흡기 엔진이기 때문에, 가스 페달을 밟으면 즉각적으로 반응이 와야겠죠.

1) 엑셀을 밟으면 2) 스로틀이 열리고 3) 흡기매니폴드를 통해 더 많은 공기가 유입되고, 4) 이 변화를 인지한 ECU가 더 많은 연료가 유입되도록 지시하면 인젝터가 작동을 하고, 5)연료라인에서 연료를 가져와서 6) 매니폴드와 흡기 밸브 사이에서 간접분사 또는 엔진포트 직접분사를 하게 됩니다. 연식상 간접분사 방식일거에요. 이 순서를 따라서 기계 계통과 관련한 내용의 센서들을 점검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몇개 빼먹을수도 있는데

1) OBD 스캐너를 이용해서 APS(가스페달 포지션 센서),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 연동여부 확인

2) 흡기 스로틀 정상작동 여부 확인. 공회전 상태에서 후드를 열고 스로틀 라인을 천천히 잡아당겨서 소위 말하는 찐빠 없이 선형으로 RPM이 잘 올라가는지 살펴보세요. 정차시 공회전중에는 RPM이 부조 없이 잘 올라가고 내려오는데 주행중에만 그런거라면 짐작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래된 차면 청소가 필요할지도요..) 

3) 공기 센서 확인 (공기 유입량을 체크해서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는데, 공기량이 측정되지 않으면 스로틀은 열리지만 연료분사량이 늘지 않으니 RPM에 큰 변화가 없겠죠.)

4) 인젝터 확인 (인젝터가 잘 쏴주고 있나. 일단 전기신호 점검하고, 인젝터를 분해해서 상태를 봅니다)

5) 연료펌프, 연료필터 확인 (연료 펌프는 일단 ACC->ON에서 humming sound가 잘 들리면 작동은 웬만치 하는거죠. 보통은 연료필터의 막힘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제 지식에서는 일단 이 정도가 생각나네요. 연식 상 위에 상기한 것들중 뭐가 문제가 있다고 해도 이상하지는 않아보이고..

 

여담으로 개인적인 엔진부조 경험

1) 연료필터 막힘 (2011년식 스타렉스, 디젤차였어요. 디젤차는 수분때문에 연료필터를 주기적으로 교환하는데, 그냥 잘굴러가서 안해줬지요. 고속으로 달리던 어느날 부조가 생기면서 130km->70km로 직 하강하고 fail-safe 모드로 들어가서 2천 rpm이상 올라가지 않는 상태가 발생..) 뭐 그러고 나서 연료필터 교환하고 잘 해소되었습니다.

2) 흡기 계통 이상. 삼성 New SM5 05년식 가솔린 차량을 가솔린+LPG로 개조한 차인데, 좀 희한한 경우였어요. 달릴때는 괜찮은데 가스 페달을 놓으면 RPM이 떨어지다가 최소 RPM 아래로 떨어져서 꺼지는 케이스. 업체에서 사온 중고차인데 사오는 날 그래서 다시 가져갔죠. 차는 마음에 들어서 고쳐주면 다시 타겠다 하고 지정 협력업체로 입고해서 문제를 살펴보니, 개조된 연료계통의 문제였어요. 스로틀을 놓을 경우 Fuel cut 상태가 되는데, 그상태에서 풍압으로 인해 흡기 -> LPG 연료라인으로 역류가 발생해서 연료공급이 끊기는 문제. 해법이 좀 기가 막혔는데. 그릴 쪽으로 뚫려있는 흡기구를 반정도 막고, 흡기구에서 에어필터로 가는 중간에 구멍을 뚫어서 풍압을 맞지 않고 흡기하도록 개조(-_-...) 어쨌든 그러고 문제가 해결이 되었지요. 그후로 지금까지 만 6년째 아버지께서 잘 타고 계십니다.

 

하여간 잘 해결보시기를 바랍니다. 후기 기다리겠습니다.

코란도

2022-07-01 09:09:46

와!!!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엔진 작동원리를 아니 어떤 부분을 어떻게 체크해야하는지 쉽게 이해됩니다. 감사합니다.

mkbaby

2022-07-01 10:14:11

전문가시네요!! 

음악축제

2022-07-01 14:18:05

야메에요 여기 전문가들 많이 계신데 그분들이 보시기에 한참부족합니다.

달쓴

2022-07-01 14:23:08

자세히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나가면서 많이 배웁니다. 그나저나 음악축제님 Tercel은 안녕하신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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