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Southwest Airlines (싸웨) 길라잡이

봉다루, 2014-02-27 18:02:27

조회 수
28209
추천 수
6

(업뎃 5/25/2016) Early Bird Check-in 비용 $15 올라감

(업뎃 10/18/2015) 국제선 발권의 경우, 변경/취소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 추가

(업뎃 5/19/2015) 몇가지 실험 결과 추가 (동반자 패스 사용 및 표 취소 후 자리 검색 등)
(업뎃 3/25/2015)
 Travel fund 사용상의 주의점 추가, 국제선 동반자 표 발권/취소 부분 추가

(업뎃 3/13/2015) 싸웨 관련 글 링크 추가

(업뎃 1/7/2015) 깨진 링크 제거..

(업뎃 11/26/2014) 동반자 패스 관련 내용 추가 (2-1 항목)

(업뎃 8/7/2014) Lap child 동반 탑승 시 주의 사항 추가 (8. 기타 - (4) 항목 참조)

(업뎃 6/24/2014) EB 적용된 표, EB 적용된 동반자 패스 표의 변경(change) 부분 업데이트.

(업뎃 6/23/2014) Airtran 이용 시 자리 지정 업데이트.

(업뎃 4/30/2014) 웹체크인/Early Bird Check-in 부분 경험 추가, 일부 구성 편집.

(업뎃 4/17~19/2014) 무효한 링크 삭제, 웹체크인 경험 업뎃

(업뎃 3/21/2014) 포인트 유효기간 수정 및 포인트 발권의 취소 후 재적립, 제3자 발권 추가, 어린이 기준 변경.

(업뎃 3/19/2014) 동반자 패스 발권관련 기돌님 링크 추가, 에어트랜 좌석 지정 언급 추가하였습니다.

-----------------------------


>> 들어가며


지난 연말부터 공들여 온 Southwest Airline (싸웨,  IATA 식별부호는 WN)의 Companion Pass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를 기념해서, 그동안 검색/공부 해 온 싸웨에 대한 개요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많은 싸웨 베터랑 분들의 교정과 경험 공유를 부탁합니다.



     Southwest Airline (싸웨) 길라잡이     



1. Companion Pass (동반자 패스) 이야기


어떤 것이든,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게 되려면, 동기 부여가 중요하지요? 

싸웨에 대해서 알아봐야 겠다고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 귀찮고, 딱 하나만 알려 달라'라고 한다면,

바로 싸웨 동반자 패스가 있습니다.

싸웨 동반자 패스는, 말 그대로 Buy one get one free 입니다.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면, 등록된 1인에 대해서 본인과 동일한 여정으로 여행할 때 무료로 탑승 시켜서 같이 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대문글들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마모님의 대문글들:

   카드 2장으로 대략 2,800불 가치를? Southwest 동반자 패스!

   Southwest 동반자 패스용 Qualifying Points 모으기

   굿 타이밍! Chase Southwest 5만 포인트 카드 프로모션!


- 게시판에 올린 싸웨 관련 정보글들

   Southwest Companion Pass (싸웨 동반자 패스) Qualifying Points 만들기 팁들

   싸웨 포인트의 가치는 정말 1.43 센트일까요? 검증해 보았습니다. :-)

    싸웨 포인트 구매 프로모션 (50% 보너스 포인트)


위 글들에 언급된 내용이지만, 이 동반자 패스는, 본인 티켓을 현금으로 구매하든, 포인트로 구매하든 무관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반자 패스 관련 Q and A


1) 탑승 시에 동반자 패스(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되나요?

  - 만일의 경우를 위해서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좋겠지만, 보딩패스만 있으면 별도 다른 검사는 안하더군요.

  - 자녀를 동반자로 등록해서 다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자녀가 싸웨 동반자(Southwest Companion)로 지정되면 탑승 시 본인 증명을 어떻게 하나요?)


2) 싸웨에 합병된 AirTran 비행기편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 싸웨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한 에어트랜 항공편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파구스님 댓글)  https://www.milemoa.com/bbs/board/1568958#comment_1569054


3) 지정된 동반자는 바꿀 수 없나요?

   - 동반자 패스 유효 기간 내에 3번 바꿀 수 있습니다.

   - 처음 동반자 지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변경은 전화를 해야 합니다.


4) 체이스 카드 사인업으로 받은 포인트가 정말 동반자 패스 QP(Qualifying Point)로 인정될까요? 오리발 내밀면 어쩌죠?

   - 마모님이 올려주신 글이 있습니다. Southwest 신용카드 사인업 보너스 포인트 - 동반자 패스 QS 포인트로 공식 인정

   - 단, 이 부분은 언제 바뀔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아슬아슬한 부분입니다. 동반자 패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항상 예의주시하셔야 합니다.


5) 싸웨 동반자 항공권은 어떻게 예약/발권 하나요?

   - 동반자 달성하자마다 득달같이(?) 달려 들어서 발권하신 기돌님의 후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싸웨 컴패니언 달성 + 컴패니언 발권 간단 후기



2. 동반자 패스 없어도 싸웨는 괜찮은 항공사 인가요?


네, 미국 국내 여행에 있어서 매우 훌륭한 선택이라고 이야기들 하십니다.

다음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1) 두다멜님 글: 북미대륙 항공편에 마일리지 사용

2) 뱡기님 글: 싸웨뱡기 & 카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3) 다은맘님 글: Southwest 정보는 왜 통 안 보이나요?

4) 달라스 사시는 분들 완전 좋으시겠어요. 2014년 연말까지 15개 도시 non-stop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vega님)

5) 게시판에 알려진 바와 같이 아루바, 자메이카에 2014년 7월부터 취항하고, 에어트랜 취항지역인 캔쿤, 그랜 케이먼 등의 지역도 점차 싸웨로 발권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날라리패밀리님)

6) 정시 출발/도착율과 짐 분실율에 있어서도 Top 3에 드는 항공사 (타리님)

7) 미국 국내선에서, 이코노미석 좌석 앞뒤 간격(legroom)이 JetBlue(33 inch)에 이어서 두번째로 넓은(32 inch) 항공사 입니다. :)


그 외에도 여러 글들이 있지만, 이 정도 선에서 끊겠습니다. (다른 분들 속상해 하지 말아 주세요. ㅠ.ㅠ)

"싸웨가 취항하는 도시들 및 노선"



2-1. (업뎃 11/26/14). 동반자 패스 관련 추가 사항들

1) 메리엇 호텔 포인트를 통해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는 방법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 체이스 싸웨 카드 2장을 이용한 방식과 더불어 적절히 사용해 주시면 되겠네요.

   - 체이스 메리엇 카드, 체이스 리치칼튼 카드 이 두 개를 만들어서 달성하는 방법인데요,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의 보거스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이러한 메리엇 호텔 포인트를 이용한 방식을 적용하면서 한 가지를 더 응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직 실제 사례는 못 봤습니다만.),
     바로 부부가 각각 1장씩 관련 카드를 만든 후에, 메리엇 포인트의 부부 합산을 이용해서 한 명에게 몰아주고, 그런 다음에 싸웨로 포인트를 넘겨서 컴패니언 패스를 달성하는 것이지요.
     메리엇 포인트를 합산하는 방법은 Ryu님께서 자세히 적어 주셨는데요,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메리엇 포인트 트랜스퍼(합산) 
   - (05/25/2016 업뎃) 체이스의 5/24 규정이 싸웨 및 메리엇 카드에 적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카드를 이용한 컴패니언 달성이 더 어려워 졌습니다.

2) 싸웨 동반자 패스를 이용하여 Status Match를 통해 타 항공사 상위 회원 등급 획득

   - 티모님께서 발벗고 나서신 후 많은 성공 사례가 쌓였습니다. 일단, 대박이라고 할만한 경우가 바로 알라스카 항공(AS)의 MVP GOLD 75K 등급으로 매치가 되는 경우입니다.
     안타깝게도 후발주자들이 선구자 티모님 보다 더 높은 등급으로 매치를 받으시는 불상사(?)가 생기고 말았지만 말이지요. (티모님 지못미...)
     아래 링크의 티모님 글과 커클랜드님 글을 참고하셔서 등급 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Status match는 지금 해 준다고 해서 항상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항공사 마음이죠. 기존 사례를 참고하시어 at your own risk luck 으로 진행하셔야겠습니다.
                  Alaska 항공의 경우, status match 시작하는 시점에 따라서 해당 등급 만료 날짜가 크게 달라집니다. 이번의 경우 11월1일 이후에 match 하면 다음해 12월말까지 유지 해 주는 조건이었죠.
                  즉, 각 항공사별로 평생 한번 만 해 주는 것이므로, 아무때나 신청하시지 마시고, 여러 가지 정보를 잘 알아보시고 추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검색이 잘 안되서 아예 제가 테스트 해 보았는데요, 본인 표를 발권 한 후에, Wanna Getaway 표가 sold out인 상태가 되었더라도, Anytime표는 여전히 있다면 동반자 패스 발권 가능합니다.


3. 발매하는 티켓 종류


싸웨에는 3 가지 종류의 표가 있습니다. http://www.southwest.com/flight/pop_fareCompare.html?airline=WN


1) Business Select (이름은 business지만, 좌석크기는 동일합니다. 즉, 싸웨에는 비즈니스석이 없습니다!!)

   - 혜택: 우선 탑승, 결재 수단으로 무료 환불, 티켓비용 x 12 탑승 포인트 적립, 당일 음료 쿠폰

2) Anytime 

   - 혜택:  결재 수단으로 무료 환불, 티켓비용 x 10 탑승 포인트 적립

3) Wanna Get Away (할인 표라고나 할까요?)

   - 혜택:  싸웨 크레딧으로 환불(취소 부분 참조), 티켓비용 x 6 탑승 포인트 적립


어린이용 표가 따로 있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child fare가 Wana Get Away보다 비싸다는 것이 함정~ 이라고 합니다.

(도로시님 글: 나만 몰랐던 southwest child airfare)


4) 동반자 패스 티켓 발권
  - Companion Pass 등급을 달성한 본인의 표를 (마일리지로든, 돈으로든) 발권한 후에, 본인 예약 내역을 확인하는 화면에서 "Add a companion"을 클릭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 국제선(캐러비안 가는 비행기 등) 발권의 경우, 동반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홈페이지에서 동반자 표 발권을 할 수 없습니다. 싸웨에 전화해서 발권 해야 합니다. (동반자가 성인인 경우에 어떻게 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국제선 동반자 표를 전화로 발권한 경우, 동반자 표가 있는지와 무관하게 본인 여정을 홈페이지에서 변경/취소 가능합니다.
    국제선 동반자 표를 발권한 경우, 싸웨 홈페이지를 동반자의 아이디로 로그인 한 후에 동반자의 표를 취소하면, 오류가 발생하지만, 취소는 됩니다. 다만 시스템상에서 뭔가 충돌이 생기는지 환불이 바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꼭 전화로 취소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온라인으로 동반자 패스를 추가했을 경우, 해당 여정(동반자 패스 여정 포함)의 변경은 전화로만 가능합니다. (취소는, 동반자 표를 먼저 취소하고 본인 표 취소하면 됩니다.)


4. 티어(등급) 구분 및 특징 (달성 기준은 calendar year로 1년 이내임.)


 

 A-List 

A-List Preferred 

Companion Pass 

 달성조건

25 one-way flight OR 35k points

탑승 실적(포인트)만 유효함

50 one-way flight OR 70k points 

탑승 실적(포인트)만 유효함

100 one-way flight OR 110k points 

카드/싸웨몰/제휴파트너사 모두 유효

 혜택

우선 탑승 (Priority Boarding)

우선 첵인 (Priority Check-in)

25% 추가 탑승 포인트 적립


우선 탑승

우선 첵인

100% 추가 탑승 포인트 적립

Free wifi 

1. 동반자 패스 이야기 참조


각 티어별 유효 포인트(Qualifying Point, QP)는 싸웨 홈페이지 로그인 하셔서 'My Account'로 가시면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w_01.jpg

보시다 시피 저는 탑승 포인트는 '0'이지만, 카드 포인트 등으로 포인트를 모아서 동반자 패스는 달성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A-list는 아닙니다.)



5. 좌석 지정 및 탑승 순서


싸웨의 특별한 점(방심할 수 없게 만드는 점?)으로 하나만 꼽으라면, 바로 이 좌석 지정(배정)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싸웨는 예약 후 좌석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_-;;

좌석은 먼저 들어가서 찜~~ 하면 자기 자리가 되는 방식이지요. (open seating) 당연히 모두들 일찍 들어가서 원하는 자리 차지하고 싶겠죠?

그래서 탑승 순서가 매우 중요한 항공사가 바로 싸웨입니다.


탑승 순서에 대한 관련 게시판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읽어 보시면 관련 정보 충분히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싸웨 좌석배정, Earlybird check-in ?

 sw_16.jpg

(A-list 티어 승객, Business Select 표 구매 승객, Early bird check-in, A그룹 승객) --> 어린이 동반 승객/군인 --> B그룹 승객 --> C 그룹 승객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단, Early Bird Check-in(EB)를 하는 경우에도, 너무 많은 사람이 EB 구매하는 등등의 이유로 B그룹까지 번호가 밀릴 수도 있습니다.

EB를 하시기로 정했다면, 항공권 발권하는 즉시 EB도 신청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구매 순서와 상관 있어 보입니다.)


* 절대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 4번 정도 싸웨 타본 경험으로 볼 때, 3명이 같이 나란히 앉으려면(싸웨는 좌석 구성이 3+3 입니다.), 

  B30 보다는 앞으로 탑승 번호가 나와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케바케이긴 합니다. :-)


일찍 들어가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서 적어 볼까요?


1) 웹 체크인을 칼같이 한다!

  - 싸웨 웹체크인은 예정된 비행기 출발 시간(scheduled local departure time) 기준 24시간 전 부터 가능합니다.

  - 웹체크인을 일찍 하면 탑승 순서가 앞으로 배정됩니다.

* 탑승하시는 항공편이 '1 stop' 이라면, 첫 번째 항공편 출발 시간에 맞추어서 웹 체크인 하게 되며,
  이렇게 체크인을 하면 두 번째 항공편까지 같이 웹체크인이 되고, 탑승순서도 두 개가 같이 나옵니다. 
   (뒷쪽 항공편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비해서 먼저 웹 체크인을 할 수 있으니,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여러 개의 confirmation 번호를 같이 체크인 하시는 경우, PC에서 서로 다른 웹브라우져를 사용하시거나, PC + 스마트폰 + 태블릿 등의 조합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웹 브라우져 한개에서 여러개의 탭을 여는 방식으로는 안됩니다.)

2) Early bird check-in

  - 1인당 편도 $12.5 $15 (2016년 3월 14일 부러 $15로 올랐습니다.)내고 얼리 버드 체크인을 신청하면, 탑승 순서에서 앞 번호로 배정받게 됩니다.

    (좌석을 차지하는 사람 각각 $15 지불해야 합니다.)

* 추정컨데, Early Bird Check-in (이하 EB)도 신청한 순서에 따라 순서가 배정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EB를 하시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일찍일찍 돈 내고 사 두시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 동반자 패스로 구매하신 경우에도 역시 동일하게 동반자도 $15 내셔야 합니다.
* 1 stop으로 가는 경우에, 타는 비행기는 두 개 이지만, EB는 하나만 하시면 두 항공편 모두 적용됩니다.
* EB 비용은 non-refundable 입니다. EB를 구매했던 표를 취소하면, EB 구매 비용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 하지만, EB 구매한 표를, 같은 confirmation no. 를 가진 상태에서 여정 변경(change)하게 되면 EB는 계속 남아 있습니다.
* EB 비용은 싸웨 기프트 카드로 낼 수 없습니다. (크레딧 카드 사용해야 함.)
* EB 비용은, JP Morgan Ritz-Carlton card의 air credit으로 충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3) 아이를 동반하면 A그룹과 B 그룹 사이에 들어가게 됩니다.  (만 4세 또는 그보다 어린 자녀 동반: 싸웨로부터 확인함)

4) 비싼 표(Business Select)를 삽니다. ^^

5) A-list 티어를 달성합니다.


* 싸웨 사이트에서 예약한 Airtran 항공편의 좌석지정

   - 에어트랜은 탑승 전(check-in 할 때)에 좌석이 정해집니다.
   - 예약 후 온라인으로 자리 지정할 수 있는데요, 
     출발 24시간 전 부터 web check-in을 할수 있으며, 이 때부터 자리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 이전에 미리 자리를 지정 하기 위해서는 예약화면에 들어가서서 select seat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1인당 $10 이상(기본 $10, exit row 등은 더 비쌈.) 내야 합니다.


6. 포인트 (마일리지) 발권에 있어서의 특징


1) 포인트 적립/사용(redemption) 모두 revenue (티켓 가격) base 시스템


  - 싸웨 Rapid Reward (RR) 포인트는, 1포인트당 1.42 cents (2014년 3월31일까지는 1.67 cents)의 고정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져보면 실제로는 1.6 cents 이상 가치가 나옵니다.)

  - 즉, $142 싸웨 비행기표를 RR 포인트로 구매하는 경우, 10k RR 포인트가 필요하는 정도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 명료하지요. 머리 쓸 일이 별로 없습니다.
     (저 같은 초보는 쌍수 들고 환영, 발권 고수님들은 털썩......)

 - 비싼 표를 구매하면 당연히 더 많은 RR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 이것이 재미 있는 것이요, 동반자 패스를 가지고 계시면, 정말 손쉽게 1포인트당 2.84 cents 가치로 사용하시게 되므로, 
    체이스 URP (Ultimate Rewards Point)를 싸웨로 넘겨서 사용하게 되면,
    URP를 댄공이나 UA로 넘겨서 한국 왕복 비즈니스표 발권 하는 정도, 또는 인천 하얏호텔에서 1박하는 수준의 포인트 활용 가치가 나오게 됩니다.
       * 댄공 비즈니스 및 하얏 호텔 1박에 대한 포인트 가치는 다음 글을 참조 하세요. 
         (파파구스님) [업데이트] UR, MR, SPG, 항공 마일 등의 가치를 비교할 수 있을까? 
         (대문글) 대한항공? Hyatt? Chase 포인트 계산하시고 넘기세요
    '동반자 패스 + URP' 조합이 매우 훌륭해 지는 것이지요.


2) 포인트 구매 표도 현금 구매와 동일하게 좌석이 확보됩니다.


  - 메이저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좌석을 조금만 열어 놓는 것과는 달리,

  - 현금이든 포인트든 상관없이 좌석만 있으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포인트 자체의 유효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포인트 활동이 매 24개월에 한번이라도 있어야 전체 포인트가 유지됩니다.

    단, 뒤에 언급하듯이, 현금 발권 후 취소하여 생긴 크레딧은 1년간 유효합니다.


4) 본인이 아닌 제3자 표에 대한 포인트 발권도 가능합니다. 제3자가 비행기를 놓치게 되면, 포인트는 3~4일 후에그대로 재적립됩니다.



7. 취소/변경 규정


1) 현금 발권한 비행기 표의 취소


  - 비행편 출발 시간(departure time) 10분전까지 취소하면 패널티 없습니다. (취소 수수료 $0)

     (10분 전을 넘겨서 취소하거나 아예 취소를 안하면 전액 몰수 됩니다.)

 - Wanna Get Away 표는 취소 시, 전액(운임, 세금) 싸웨의 travel fund로 적립되며 (쿨쿨님), Business Select/Anytime 표는 구매에 이용한 방법으로 환불됨.
 - Travel fund는 최초 표 구매일 기준으로 1년간 유효합니다. (cashback님 글 답변 참조: southwest cancel and no show policy 질문)
 - 주의 사항!! travel fund가 1년간 유효하다는 것은, 그 유효기간 이내에 그 펀드를 사용해서 예약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예약 후 탑승까지 완료되어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즉, 만료일이 8월31일인 travel fund는, 8월31일 이전에 탑승하는 표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ravel fund에 있는 크레딧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발권 표에 대한 confirmation number가 있어야 합니다. 
 - Travel fund에 있는 크레딧에 추가 요금(카드로 지불)을 지불하여 구매한 표를 취소할 경우, 카드로 지불한 금액을 포함한 전체 금액이 최초 travel fund의 유효 기간을 따라갑니다.  (쿨쿨님 댓글의 예 참조)
 - Travel fund에 적립된 크레딧은 최초 항공권의 탑승객 본인의 표를 구매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쿨님)

* 추가로,
 - 동반자 패스로 구매한 표를 취소하면, 세금 냈던 것에 대해서 환불/travel fund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포인트 발권 표의 취소 (현금보다 포인트 발권이 더 좋군요. 정말 특이한 싸웨 입니다.)


  - 포인트 발권 후 여정을 취소 하면 즉시 포인트 재적립됩니다. (수수료 없습니다.) 단, 국제선의 경우, 한번이라도 비행일정을 변경하셨다면, 세금/수수료가 travel fund로 들어가게 됩니다. (업뎃: 10/18/15) 

 - 현행 싸웨의 no-show/cancellation 규정을 따르지 않습니다. 
 - 포인트 발권 후 비행기를 놓치면(즉, 타지 못하게 되면) 3~4일 후에 고스란히 재적립 됩니다. (수수료 없습니다.)
 - 최소하여 재적립된 포인트에 대한 별도 유효 기간은 없습니다.
 - 발권에 들어간 세금은 미국 국내선의 경우(신용카드로 지불했을 경우) 신용카드로 환불됩니다.
 - 국제선의 경우, 발권한 일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세금/수수료가 전액 신용카드로 환불됩니다. 다만, 일정 변경을 한 발권의 경우, 취소했을 때 싸웨 travel fund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확실하지 않은 국제선 일정이라면 변경 대신 취소 후 재발권이 더 좋겠습니다.(업뎃: 10/18/2015)

3) 발권한 표를 취소하면, 몇 분 후 취소 처리가 완료됨과 동시에 싸웨 홈페이지에서 발권 가능한 자리가 추가됩니다.


4) 변경

  - 변경 수수료 없습니다.

  - 변경으로 진행하셔도 되고, 기존 표를 취소하고, 재발권 하셔도 됩니다.  (국제선의 경우 아래 세부내용 더 읽어 보십시요.)

   (지속적으로 표 가격 확인 하셔서, 가격 하락하면 변경-change로 싼 표로 바꾸시면 됩니다.)

 - 포인트 발권의 경우, 변경하면 포인트 차이 만큼 추가/반환 되는데요,
   정확히는, 기존 차감 포인트가 전부 반환되고, 새로 선택한 일정의 항공권 포인트가 차감되는 형태로 자동 진행됩니다. 
 - 동반자 패스 표가 있는 경우, 변경/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먼저 동반자 패스표를 취소하신 후에 변경/취소 하실 수 있습니다.
 - 동반자 패스에 EB를 구매해 놓은 경우, 동반자 패스를 취소하시면 EB 구매 비용을 몰수 당합니다.
   따라서, 동반자 패스를 EB와 함께 구매해 놓은 경우에 변경하고 싶은 경우는, 싸웨에 전화하면 바꿔 줍니다.
 - 국제선 발권을 하신 경우는, 변경을 진행했을 때 full refundable 요금 --> travel fund로 바뀌게 되므로, 변경을 하지 말고 취소 후 재발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업뎃: 10/18/15)
5) No-show 규정

     No Show Policy - If you are not planning to travel on any portion of this itinerary, please cancel your reservation at least 10 minutes prior to scheduled departure of the flight
    For tickets purchased on or after May 10, 2013, for travel beginning September 13, 2013, Customers who fail to cancel or change a Wanna Get Away or DING! fare segment at least 10 minutes prior to travel and who do not board the flight, will be considered a no show,

    and all remaining funds on this reservation will be forfeitedincluding Business Select and Anytime funds. 
    Reservations booked using Rewards points, Companion passes, and Reward seats are not included in this policy.

    (출처: http://www.southwest.com/html/customer-service/purchasing-and-refunds/#purchasing_and_refunds_index_pol_vertical_menu_tab_3)


    마적단 관점에서 볼때, 관심이 가는 부분은, no-show를 할 경우에 추가 요금/수수료 등을 부과하느냐 인데요, 아마도 아닌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냥 조용히 no-show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옥동자님 글: airtran (southwest) 연결편 no-show 정말 고민됩니다...)

 


8. 기타 싸웨의 독특한 점


1) 수하물 (baggage)

  - 1인당 가방 2개 무료!!

  - 애완동물 탑승 관련 게시글 ==> 청솔모님 글: Southwest 싸웨 이코노미랑 비지니스 차이 많이 나나요? (Southwest pet policy)


2) 항공편 운영 관련

  - Point-to-point 방식 (허브 공항 운영 방식과 다름)으로 타 메이저 항공사들과 운영 방식이 다릅니다.

  - Multiple destination 발권이 없습니다. (one-way 발권을 여러 개 하는 것과 동일함.)

  - 국제선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캐러비안 등등 일부 제외)


3) 기내 의자가....뒤로 조금만 넘어갑니다. 아주 조금. ㅎㅎ 


4) Lap child(infant)를 데리고 탈 경우에, boarding verification document가 있어야 탑승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기 데리고 이용하실 분은 아래 글 보시고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iya44님글: 싸웨 국내선 infant on lap 탑승시에 boarding verification document 받아야하네요.)



>> 맺는 말

싸웨, 쓸만합니다. 특히나 미국 국내선 이동의 경우는 상당히 매력 있습니다. 동반자 패스 가지고 있는 동안은 적극적으로 이용해 줄려구요. :-)

알게 되신 좋은 정보/경험 있으시면 같이 공유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108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미니멀라이프

2022-02-07 16:18:33

싸웨 관련 또 한번 질문 드립니다.

P2 가 싸웨 개인카드를 2020년 1월에 만들었다가 2주 전 캔슬했습니다.

캔슬 후 한달정도 기다렸다가 싸웨 비즈니스 카드 만들어도 되나요?

그리고 또 한달 후 개인카드 만들어서 (보너스 받은지 2년 지났으므로) 컴패니언 달성 할까하는데 괜찮은 플랜일까요? 

아니면 그냥 내년 컴패니언 패스를 노리는게 현명할까요?

 

 

 

shilph

2022-02-07 17:21:45

1월에 만들어서 2월에 보너스를 받으셨나요? 그러면 지금 닫고 3월에 여시면 됩니다.

다만 컴패니언을 하려면 이전에는 개인 카드 두 장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개인 카드를 한 장만 만들 수 있으니 개인 + 비즈 조합이 좋지요. 이 경우 비즈를 먼저 여시는게 좋습니다.

미니멀라이프

2022-02-07 17:48:41

아.. 보너스는 4월에 받았는데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비즈니스는 한번도 만든적이 없으니 3월에 만들고, 개인카드 보너스는 (2년전) 4월에 받았으니 5월쯤에 여는게 가능한 플렌이 되는건가요? 

shilph

2022-02-07 17:57:36

저라면 스펜딩 카드가 없다면 비지니스는 지금 만들고, 개인은 지금 일단 닫으시고 + 비지니스 카드를 열고 3개월이 지난 5월 즈음에 열거 같습니다. 문제는 스펜딩을 다 하면 아마도 6~7월에 컴패니언을 받을 것 같은데, 그러면 내년 말까지인 약 17개월 정도만 컴패니언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그러면 여기에서 한가지 질문이 생기게 됩니다. 올해 상반기는 버려도 좋을지, 아니면 그냥 올해 말 (11월 즈음) 에 열어서 내년 1~2월에 컴패니언을 받아서 23개월 정도를 컴패니언을 이용할지의 결정을 해야 하는거죠. 

미니멀라이프

2022-02-07 18:03:01

 네.. 올해 중반이나 되어서 컴패니언 달성하게 된다는 건 고민이 좀 됩니다. 

 제가 이번달에 컴패니언 달성을 하게 될것 같아서 둘 다 있으면 4식구 여행하기 좋을 것 같아서 생각해봤는데, 그냥 올 연말을 노리는게 나을지.. 

토요일아침

2022-02-25 17:16:47

올해 싸웨 이용할 일이 여러번 있어서 컴패니언을 꼭 가지고 싶은데 코로나로 인해서 여행길이 막힌동안 딱히 사용할 일이 없다 싶어 작년 2월에 카드를 캔슬했어요. 24개월이 안 지나서 이번 딜에 카드 신청이 안될듯요 ㅠ

@봉다루님의 글을 정독중에 메리엇 포인트를 넘겨서 컴패니언을 만들 수도 있다는것 같아 실행전에 여쭤봅니다.

배우자가 40만정도 포인트가 있는데 그걸 받아서 제가 컴패니언을 만들 수 있을까요?  

shilph

2022-02-25 18:59:57

메리엇/UR을 넘겨서 받는 것은 3년 전인가 부터 막혔어요. 지금은 싸인업, 비행기 탑승, 싸웨 포탈, 싸웨 파트너 렌탈카/호텔/크루즈 등으로 모은 포인트만 적용됩니다.

토요일아침

2022-02-26 08:42:11

이젠 차곡 차곡 모으는 길밖에 없군요.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겠어요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08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목록

Page 1 / 3781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v1.1 on 2023-11-04)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29381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4782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6621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3415
updated 113407

힐튼 서패스 VS 어스파이어 어떤쪽 선호하세요?(1월중 선호도 조사 투표)

| 잡담 86
1stwizard 2024-01-11 10336
new 113406

중고차를 샀는데 title transfer가 6개월째 안되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질문-기타
민박사 2024-03-28 46
new 113405

[내집마련] 고금리 시대에 저금리로 주택을 사보자 (Mortgage Assumption)

| 정보-부동산 6
에반 2024-03-28 397
new 113404

교통사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 캐쉬 합의 vs 보험 처리

| 질문-기타 2
하누리쿠 2024-03-28 105
updated 113403

(2024 카드 리텐션 DP 모음) 카드사 상관없이 남겨주세요

| 정보-카드 4143
24시간 2019-01-24 196687
updated 113402

엉불카드 여러개 갖고계신 분들은 어떻게 utilize 하시나요?

| 질문-카드 9
에덴의동쪽 2024-03-25 1269
updated 113401

가끔 패스워드 유출사고가 나죠? (재사용한 경우) 모든 사이트가 다 유출되었다 가정해야 할듯합니다.

| 잡담 48
덕구온천 2024-03-27 4033
new 113400

Chase United Business 카드는 빠른 배송이 안되나 봅니다.

| 후기-카드 10
행복한생활 2024-03-28 328
updated 113399

계륵같은 Everyday/EDP 카드.. 업글오퍼 얼마쯤 받고 가야 할까요?

| 잡담 21
  • file
음악축제 2024-03-26 871
new 113398

터보 택스 활용 Treating a Nonresident Spouse as a Resident 방법 궁금합니다

| 질문-기타 6
두우둥둥 2024-03-28 160
updated 113397

거소증, 알뜰폰, 직불카드, 반영구 눈썹 (업소명 공개) 한방에 해결하고 귀국했습니다- 2년 후 재방문 후기

| 정보 3
자유씨 2024-03-27 737
updated 113396

Full remote로 일하시는 분들, 어디들 사시나요? (no income tax state에 대한 고찰 및 질문)

| 질문-기타 21
BBB 2024-03-25 3328
updated 113395

테슬라 Y 오늘 주문하면 (28일) 31일까지 받아볼수 있을까요?

| 질문-기타 14
레드디어 2024-03-27 1093
updated 113394

초보자를 위한 코너: 아무거나 물어보세요 + 아무나 답변해 주세요

| 잡담 3216
  • file
shilph 2020-09-02 72318
updated 113393

Hyatt Explorist / Globalist Challenge in 2024 (limited to employees of an unspecified list of companies)

| 정보-호텔 91
만명피더 2024-01-21 9564
updated 113392

다양한 IRA 실수 32 가지 (32 Common IRA Mistakes)

| 정보-은퇴 312
도코 2024-01-27 13513
new 113391

체이스 여행 예약 사이트: UR 몰에서 Chase Travel로 이름 변경 중

| 정보-카드 6
마일모아 2024-03-28 563
updated 113390

여행 보험 Trip Cancellation / Interruption / Delay Insurance of Credit Cards

| 정보-기타 11
  • file
memories 2024-01-30 772
updated 113389

7월부터 사파이어 리저브 PP에서 식당/카페/마켓 액세스가 빠질 예정

| 정보-카드 33
깐군밤 2024-03-27 2391
new 113388

7월 1일 부터 Chase PP Card 개악이 일부 잇네요

| 정보-카드 1
Feelsogood 2024-03-28 213
new 113387

아멕스 비즈플랫 델 제품 환불하면 크래딧 다시 가져가나요?

| 질문-카드 6
또골또골 2024-03-28 333
updated 113386

아멕스에 문의했는데 엉불카드 항공사지정 안해도 항공크레딧 받을 수 있다는데 맞나요?

| 질문-카드 7
  • file
삶은여행 2024-03-27 671
updated 113385

하야트 포인트 발전산

| 질문-호텔 9
아이링님 2023-01-24 1901
updated 113384

덴버지역 2박 3일 렌터카로 갈만한 장소와 호텔, 식당 추천부탁드려요

| 질문-여행 5
파블로 2024-03-27 339
updated 113383

CA 에서 이혼

| 후기 59
똥칠이 2024-03-17 9538
new 113382

23 산타페 구입 후기

| 정보-카드 2
Fiva 2024-03-28 446
updated 113381

미국에서 중국 여행비자 신청하기 (내용 업데이트, 2024/02/07 ver.)

| 정보-여행 30
  • file
슈퍼맨이돌아갔다 2023-03-21 7213
new 113380

[해결]체이스 boundless 에서 받은 숙박권은 한번에 사용이 안되나요?

| 질문-기타 7
  • file
sepin 2024-03-28 251
updated 113379

2024 4월 문호 final action date 진전

| 정보-기타 240
bn 2022-10-11 42586
updated 113378

싸웨 컴패니언 프로모션: 3/27일까지 발권, 5/22일까지 탑승 완료, 동반자 패스 (8/5-10/2/24)

| 정보-항공 9
  • file
해피맘 2024-03-25 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