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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네가티브 기사가 쏟아 지네요.
기사보다 깜짝놀랄 만한 가격 정보가 나오는데, 실제 국토부 상한 요금에 비해
각 항공사들이 고객들에게 받는 요금은 31%~ 40% 수준에 불과하네요.
JFK노선의 경우 현재 아무런 변경없이도 가격 상승 대역폭이 306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게다가 안전장치인 국책은행의 지분이 없어지는 날이 오면 (언젠가는 오겠지요) 그때는 가격은 엿장수 맘이라네요.
운임상한기준이 이렇게 높을 줄 몰랐네요. 이 가격을 최근 10년래 한번이라도 받기라고 했을 까요?
노선 | 각 항공사 점유율 | 이코 기준 운임 상한 | 현재 최저가 | 상승가능 대역가격폭 |
---|---|---|---|---|
ICN-JFK |
K 64% O 36% |
476만9천원 | 170만원 | 306만원 |
ICN-LAX | 349만2천원 | 140만원 | 309만원 | |
ICN-SEA | 349만2천원 | 109만원 | 340만원 | |
ICN-ATL | K/D 100% | 476만9천원 | 200만원 | 276만원 |
ICN-ORD | 460만5천원 | 155만원 | 305만원 |
http://ny.koreatimes.com/article/20210228/1352151
그런데 이렇게 테이블로 만들고 보니 가격을 정하는 규칙을 알것 같습니다. 가격 상한에다 300만원을 빼면 현재 판매되는 가격이네요.
이런식으로 가격을 책정하는게 맞다면 현재 가격상한에 200만원을 빼는 식으로 가격을 정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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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댓글
Platinum
2021-03-02 12:30:53
지금도 국적항공사 운임이 외국항공사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서비스로 정당화 하고 있는 셈인데요, 과연 여기서 급격히 가격을 올리면 과연 가격 경쟁력이 있을까 싶어지네요.
그와는 별개로 어차피 두 항공사가 통합하면 가격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왜 통합을 하겠어요.
조아마1
2021-03-02 14:42:43
정부도 독과점에 의한 부작용을 모르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어차피 아시아나를 인수하겠다는 기업이 안나타나서 청산되면 독과점이 생기기는 마찬가지이니 어쩔 수 없었을 겁니다. 대한항공 입장에서도 만에 하나 아시아나를 인수하겠다는 기업이 뒤늦게라도 나타날 수도 있고, 또 아시아나를 합병하여 이후에 있을 독과점 폐해에 대한 일종의 면죄부(?)가 필요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나가 없더라도 위 미주 항공노선들은 대부분 이미 아시아나가 운영하고 있지 않거나 미국항공사에서도 운영하고 있으니 항공료를 올리는 데에도 한계가 있을 겁니다.
기적의연속
2021-03-02 14:57:50
대한항공.... 예상은 했지만 해도 너무하네요....
poooh
2021-03-02 16:37:22
뭐 할 수 없죠.... 동방 항공이라도.... 타는 수 밖에......
아... 저는 동방항공 생각만 하면, 한동안 짤이 돌았던 그 의자를 바짝 붙여 승객들이 거의 서서 가는 자세의 항공기 좌석 생각이 나서....
edta450
2021-03-02 16:48:22
뭐 대한항공 편을 들려는 생각은 없습니다만 최저가와 정가의 괴리가 심각한 건 어느 항공사 구간이든 그렇고 (예컨대 지금 편도 150불 언저리에 팔리는 BOS-LAX 구간의 full Y class는 천불이 넘습니다...), perishible(=그 날 못 팔면 가치가 0이 되는)한 서비스들의 가격은 많이들 그렇게 책정되곤 합니다. 호텔방 가서 비상구 안내도 옆에 붙어있는 rack rate 보면 놀라실거에요..
문제는 실제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느냐죠.
1stwizard
2021-03-02 17:10:14
대한항공/아시아나가 경쟁하던 구간들은 오르겠죠.. LA나 뉴욕 같은 곳이요. 샌프란시스코는 유나이티드가 있어서 그나마 타격 덜할겁니다.
걸어가기
2021-03-02 17:36:05
이렇게 해서 가격이 오르면 그 자리를 다른 외항사가 들어와서 가격경쟁을 하는 패턴이 반복되어오지 않았나요?
edta450
2021-03-02 17:53:39
문제는 DL는 JV 만들었으니 경쟁이라고 보기 힘들고.. AA ICN-DFW같은경우에도 과점처럼 돼버렸구요. 경쟁체제가 되려면 항공사 세 군데정도는 들어와야 되는데(예전 SFO, LAX처럼) 그만큼 수요가 나오는 노선이...
UA EWR-ICN!1stwizard
2021-03-02 18:12:12
지금으로써는 EWR UA노선은 아시아나 합병후 코로나 회복하면 가능성 있어보여요. 한때 AA가 LAX-ICN 검토하기도 했구요.
항상고점매수
2021-03-02 18:16:57
EWR에 들어가면 DMV분들 직항이나 환승하기 정말 좋아지겠네요... 뉴저지분들은 더 좋겠네요 JFK까지 안가도....
shine
2021-03-02 19:15:51
가격책정이야 항공사끼리 서로 눈치봐가며 하는거니까 그러려니 하는데 저 상한선은 한국에서 출발하는 분들께는 어이상실 수준이네요. 이코노미로 인천-뉴욕왕복이 웬만한 대기업 노동자 세후 한달소득을 넘을정도면 한국은 아직 해외여행따위는 뒤로하고 열심히 일이나 해야 하는 사회였던가요?
뭐 십몇년전에 마일도 모르고 주머니 탈탈털어서 한국갈때도 대한항공/아시아나는 생각도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냥 몇백달러씩 비쌌거든요. 뉴욕-인천 이콘가격이 왕복 2500달러 이렇게 올라버리면 댄공돈주고 탈일은 앞으로도 없겠네요.
마일모아
2021-03-02 19:36:46
1년짜리 Y-fare 왕복표를 구하는 것이 아닌 이상 저 가격을 낼 일은 없다는데 500원 걸어봅니다.
전체적인 항공권 가격 상승이 있다고 한다면 (올 여름 가격만 봐도 일단 그렇죠) 이코노미 발권의 경우 단기적으로나마 마일리지 가치 상승이 있을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1stwizard
2021-03-02 19:48:21
마일이나 항공권 가격이나 인플레죠.. 풀리는건 많은데 사용은 안되니까요. 다만 전형적인 휴가지 항공권 가격보면 여름에 여행이 얼마나 가능할지 전망에 따라 출렁이는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