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kombucha) 집에서 만들기

엘스, 2021-05-28 13:03:53

조회 수
2661
추천 수
0

 

 

 

안녕하세요 엘스입니다없는 없는 마일모아인데 콤부차(kombucha) 대한 글이 아직 없네요? 와우 주제를 찾았습니다 ㅋㅋ (사실 일하다가 딴생각 하고 싶어서입니다)

콤부차 좋아하시는 분들 계시죠? (계시겠죠?)

 

처음 콤부차를 접한게 작년 3 판데믹이 시작되면서부터인데요. 판데믹으로 일상이 정지되어서 새로운 탐닉하다가 발견하여 빠져버렸습니다.

 

 

간략하게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콤부차가 뭐냐?

 

“Kombucha is a fermented, lightly effervescent, sweetened black or green tea drink commonly consumed for its purported health benefits” (Wikipedia).

 

새콤 달콤하고 탄산이 들어간 발효 음료입니다. 에이즈(??), 노화, 식이장애, 관절염, 혈관건강, , 변비, 당뇨에 좋데요(위키발). 정도면 뭔가 만벼통치약 장수 느낌인데 맛있으니까 그러려니 하고 넘어갑니다. 발효음료라 알콜도 아주 약간 포함되어 있습니다 (0.5% 미만). 시중에는 여러가지 맛이 있는데 저는 생강맛(ginger) 제일 좋더라구요. 과일맛은 저한테는 너무 셔요.

 

그런데 콤부차가 가격이 있어요. 16oz작은 병에 $3-4정도인데요. 가끔씩 사마실때야 생각이 없었는데 1년째 사서 마시다보니까 슬슬 비싸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떠오른 친구의 한마디…”콤부차는 만들어 마실 있어…” 그래서 도전했습니다. 집에서 콤부차 만들기!

 

콤부차를 만들려면 엄마 박테리아 덩어리가 필요한에요. 스코비(scoby)라고 불립니다. 스코비는 어디서 나냐? 만들거나 사거나 아니면 친구한테 얻거나 입니다. 주변에 아무도 콤부차 만드는 사람이 없어서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사지 않았느냐? 그냥 만들 있을 같아서요…(스포: 아마존 이런데에도 팔아요. 시도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사서 하세요…)

 

 

 

 

 

준비물

 

스코비(만들수 있음), 블랙티 (립톤 브랜드 혹은 아무거나), 설탕 많이, 유리병 큰거 (스코비 집용), 작은 (콤부차 마실 전용)

 

스코비를 만들 경우, 시중에 파는 original 콤부차 작은 1

 

 

 

 

스코비 만들기

 

먼저 유리 용기가 필요합니다. 저는 1갤런짜리 유리 용기를 타겟에서 구입해서 끓는 물에 데쳐 소독을 해서 식혀두었습니다.

 

스코비는 시중에 파는 콤부차를 이용해서 만들 있어요. 먼저 깨끗한 8컵을 팔팔 끓인다음 black tea bag 4개를 넣어 5 정도 우려주고 티백은 버립니다. 설탕 1컵을 붓고 섞은 다음에 식혀줍니다. 이걸 소독한 유리용기에 넣고, 거기에 시중에서 구할 있는 original 콤부차 1-1.5컵을 부어줍니다. 콤부차는 금속에 닿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뚜껑은 닫지말고 cheese cloth 위에 덮어서 고무밴드나 집에 있는 줄로 묶어줍니다.

 

 

기다리기

 

빛이 안드는 실내에 1번에서 섞어준 보관합니다. 손이 안가는 구석의 책장, 부턱에 찬장 정도가 적당해요. 7일에서 14일정도 기다립니다. 중간에 흔들면 안된다고 해요. 되어간다면 14 이후에 스코비가 2센치정도로 생겨야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의 경험은 ㅋㅋㅋ 스코비가 너무 얇아서 그냥 계속 기다렸습니다. 기다리다보니 3개월이 지났습니다?! ( 때부터 사서 걸이라고 후회함…) 곰곰히 생각해보니 뭔가 잘못된 같아서 다시 블랙티와 설탕 섞은 것을 추가로 넣어줬습니다. 과정을 번정도 반복하고 나서 0.5센치 스코비가 생겼는데 4개월 이상 기다리느니 새로 시작하는게 나을 같아서 일단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결과를 먼저 말하자면 2센치미터가 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kombucha-1day.pngkombucha-manydays.png

 

(좌) 모든 재료 섞은 첫 날 (우) 스코비가 만들어졌네요! (4개월시점) - 이미지 추가 하는 방법을 잊어버렸어요 ㅠㅠ (업뎃: 다시 해보니 사진 추가 기능이 살아났어요. 저 컴퓨터의 오류였나봐요)

 

1 발효

 

스코비가 있으신 분들은 여기서부터 시작하시면 되는데요. 스코비가 있던 물은 1컵만 남기고 버립니다. 저는 일회용 장갑 끼고 스코비를 들어 옮긴 다음에 진행했어요. 마시고 싶은 콤부차 만큼의 블랙티를 만들고 설탕을 섞어줍니다. 이때 비율은 1컵당 설탕 1tbsp입니다.  만드시면서 원하시는 비율로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9 만들었어요. 티를 만들어 설탕을 섞은 후에 식히고 거기에 스코비가 있던 1컵도 같이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스코비를 넣어주고 원래 있던 자리에 보관합니다. 온도에 따라 다른데 온도가 70 화씨 이하라면 7 80 화씨라면 3 정도 걸려요. 중간에 숟가락씩 맛을 보면서 때다 싶을 때까지 거기에 가만히 둡니다. 과정에서 다시 위에 막같은게 생기는데 스코비랑 비슷한 같아요. 나중에 만들고 나서 걸러주면 되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발효

 

1 발효가 콤부차를 깨끗한 유리 병에 담아줍니다. 저는 전에 콤부차 사마시고 모아둔 병을 이용했습니다. 첨가가 가능합니다. 저는 생강을 사서 대충 슬라이스로 넣어줬습니다. 원하시는 과일퓨레나 시중에 판매하는 tea concentrate 넣어도 된다고 해요. 신맛/단맛이 조금 변할 있으니 만들어보시고 조절하시면 좋겠습니다. 뚜껑을 닫고 다시 책장/찬장에 넣어둡니다. 과정에서 탄산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얇은 유리병을 쓰면 위험할 있다고 합니다. 이틀에 뚜껑을 열어서 압력을 풀어줘야합니다. 3일에서 5일정도 기다리면 되는데 중간에 보면서 적당하다 싶을 때까지 실온 보관하다가 맛이야! 싶은 때에 냉장고로 옮기면 됩니다.

 

 

결과물

 

처음 스코비 만드는 과정에서 이상하다 싶어서 별로 기대가 없었는데 엄청 맛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만큼 혹은 맛있어요. 이제 스코비가 있으니 블랙티를 끓여서 설탕 섞어서 일주일에 번씩 물만 갈아주면 콤부차 무한 리필입니다. 스코비는 1 넘게 보관가능하다는 글을 어디서 봤어요. 지금까지 5번정도 만들어 먹었는데 여전히 맛있습니다. 아픈 적도 없습니다. 마시고 아플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깨끗하게 만들어 같습니다.

 

 

 결론

 

집에서 김치 만들어 드시고 발효 음식 좋아하시는 분들께 강추입니다. 깨끗하게 씻고 실온에 가만 두기만 하면 만들어지니 너무 좋아요

저는 지금까지 생강맛만 만들어봤는데 다른 만들어 보신 분의 경험도 듣고 싶네요. 혹은 콤부차 고수분들의 경험담도 기다립니다 ㅋㅋ

30 댓글

지지복숭아

2021-05-28 15:22:55

저도 만들어볼까햇는데 일이많긴하군요 ㅎㅎ 

엘스

2021-05-28 16:09:48

스코비만 있으면 그 다음은 쉬워요 ㅋㅋ도전 하시게되면 후기 나눠주세요~

지지복숭아

2021-06-01 20:27:44

IMG_20210531_185941.jpg 스코비 주문해서 첫도전!! 뚜껑은 좀 깨져왔던데 병은 멀쩡해서 ㅎㅎ 일단 시작해보았습니다.

 

좀 이해가안가는부분이 7-10일 첫 발효하고 국물(?)걸러서 마셔보고 별로 안달고 시큼라면 2차발효하먄돠나오? 그리고 첫스코비를 넣고 발효하면 아기스코비(?)라고 두번째것이생기는거같은디...맞나요? 그럼 엄마스코비는 버리고 아기스코비로 새로 1차발효를하면되는건지..ㅎㅎ 

 

유튜브찾아보는데 첨해봐서 좀 헷갈려서 여쭙니다..^^

 

엘스

2021-06-01 21:21:02

와우 벌써 주문해서 1차발효 시작하셨군요! 뚜껑이 깨져서 오다니 ㅠㅠ 어차피 뚜껑은 안쓰니까 다행이네요
스코비 넣고 발효하는 동안에 위에 막이 생기는데 그걸 아기스코비라고 부르는 모양이군요. (저도 아직 배우는 중 ㅎㅎ) 저는 엄마+아기 스코비 전부 킵하는 중이에요. 이게 맞는 방법인지는 모르겠는데 처음 스코비가 워낙 얇기도 했고, 지금까지 콤부차는 맛있게 발효되고 있어서 계속 그렇게 쓸 예정이에요. 

지지복숭아

2021-06-01 23:34:12

아하 글툰요. 그럼 같은.스코비로 여러번 해먹어도되겠조? ㅎㅎ 2 차발효가 기대

.ㅎㅎ

엘스

2021-06-02 07:17:05

네, 여러 블로그를 뒤지다봤는데 어떤 분은 같은 스코비 1년 넘게 사용중이라고 하더라구요. 깨끗하게 보관만 할 수 있으면 오래 사용 가능한가봐요. 

지지복숭아

2021-06-02 08:54:24

헉글쿤요 ㅎㅎ 저도 성공했으면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지지복숭아

2021-06-03 17:24:03

IMG_20210603_145443.jpg

3일차인데 위에 흰막..? 같은게생겼어요. 혹시 곰팡이핀건아니겠죠...ㅎㅎ? 두근두근..

엘스

2021-06-03 17:36:36

와 3일만에 막이 생겼군요. (짝짝짝) 처음에 곰팡이 느낌 나는데 믿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ㅋㅋ 진짜 곰팡이면 표면에 털이 보숭보숭 나는 느낌이고 그게 아니라 반질반질한 질감 (gloss) 이면 잘 되고 있는거에요. 곰팡이면 굉장히 빨리 퍼진다고하니 하루 이틀 더 지나서도 천천히 증가하면 걱정 안하셔도 될거에요. 

지지복숭아

2021-06-03 17:38:59

오 글쿤요 엘스님 넘남 감사합니다. 첨이다보니 썪는건지 콤부차가 되고있는건지..ㅋㅋㅋ 향은 약간 시큼하네요!! 차를 자스민 녹차 블랙티 섞어서 (루스 리프 티 양이모자라서)했더니 색도 거무죽죽하고 ㅋㅋ 걱정되서 하루에한번씩 구경중..ㅎㅎ!!

지지복숭아

2021-06-04 11:08:49

IMG_20210604_110355.jpg

4일차인데 곰팡이인거 같진않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ㅎㅎㅎ 털이자라거나 그러진않고 뭔가 밑에 트실트실한게많이생겼네요. 엄마스코비가 둥둥떠있는걸보면 살아있는거같긴한데..ㅎㅎ 감사합니다!

엘스

2021-06-08 18:43:18

댓글을 이제야 봤네요. 무럭무럭 자라는 것 같아요!! 이제 거의 엄마스코비 완성 단계에 다다르셨겠는데요? 

지지복숭아

2021-06-09 09:24:59

네!! 대성공이었습니디. 생각보다 무지 쉬워서 이제 안사먹어도될것같아요 ㅎㅎㅎㅎ 여러 팁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IMG_20210609_092443.jpg

 

엘스

2021-06-09 21:13:39

와 색깔보니 맛있어보여요!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ㅎㅎ

하나두나세나

2021-05-28 16:58:15

댓글에 좋아요 누르기 기능이 있으면 좋겠네요! 저도 콤부차 한번만들어보고싶다는 생각 했었는데 이 글 보니까 더 자극이 되네요.만들게 되면 후기 공유하겠습니다! 

엘스

2021-05-28 18:32:49

기다리는 시간이 많아서 이게 맞나~ 싶은 때가 많았는데 그냥 따라하니까 또 되네요 ㅋㅋ 후기 기대할게요!

마누아

2021-05-28 17:51:21

Screenshot_20210528-155444~2.png

 

저두 전도 받아서 먹기 시작한지 어언 3개월이 되가네요..  파인애플 넣어서 냉장고에 넣어두었다 시원하게 마시면 알딸딸한게 다른 음료나 맥주가 안부럽다능...  파인애플은 보통 트레이더조가 맛있구요.  요즘은 날이 좋아서인지 가끔 코츠코 파인애플도 아주 다네요.

상하이

2021-05-28 18:13:00

헉 엄청난데요? 이건 일차 발효 마친 액체를 이 병에 넣어서 2차발효하시는건가요?

마누아

2021-05-28 20:27:57

아니요. 1차 발효를 여기서 하고 2차는 시중 판매하는 콤부차 댓병 비운게에 옮겨서 해요.  위에 보시면 한국 거즈 손수건으로 덮은거예요.  숨쉬는 호기성 반응.  저기 보이는 탭을 열어서 2차 병에 받구요.  보통 네번 만들고나서 (6주나 두달에 한번) 스코비 다른데 잠시 옮겨 병을 씻어주고 뜨거운 물로 소독하구요 

엘스

2021-05-28 18:31:27

와 아이디어 좋은데요! 스케일이 남다릅니다 ㅋㅋ 파인애플맛은 생각 못해봤는데 상큼하겠어요. 사진 공유 감사해요

마누아

2021-05-28 20:29:56

제가 위가 좀 안좋은데 누가 좋다고 그래서 약처럼 먹기 시작해서요.  그런데 P2도 좋아해서 전수해주신 분 조언따라서 아마존에서 큰 콤부차 병을 구입했어요. 전 홍차로 해요.  한국마트에서 김치 구입하고 생긴 큰 유리병 두개에 홍차 만들고 설탕 한컵씩 부어주고 하루 식혔다 그 다음날 갈아줘요 

엘스

2021-05-29 07:42:59

위에도 좋군요 (만병통치설이 다시...). 신맛이 나서 빈 속에 안 좋을 것 같았는데 약처럼 드실 수 있다니 좋네요. 저도 아마존에서 저 병 찾아봐야겠어요

밀리라니

2021-05-28 19:36:16

한 10년 전에 티벳버섯이랑 콤부차에 집착해서 열심히 만들어 먹다가 흐지부지 해졌는데...ㅠㅠ 둘 다 전 너무 좋았어요 새콤했는데 기억나고 그립네요^^

엘스

2021-05-29 07:45:17

이미 10년전에 해보셨군요! 티벳버섯은 처음 들어보는데 찾아보니 유산균의 일종인가보네요. 새로운 거 배워갑니다 ㅎㅎ

Nieve

2021-05-28 22:40:01

저 이거 맛있어서 자주 사 먹었는데 먹으면 잠이 안 와서 못 먹고 있습니다.  엘스님 글을 보니 이게 홍차 베이스라 그런거군요.  잠만 아니면 저도 만들어서 매일 먹고 싶네요ㅜㅜ

엘스

2021-05-29 07:48:40

맞아요 한 사발 들이키는 날에는 (대체 저 왜 그럴까요) 밤에 좀 뒤척이게 되더라구요. 느낌적인 느낌인지 모르겠는데 그냥 홍차 만들어먹을 때 보다는 카페인 영향이 좀 적은 것 같아요

데드리프트

2021-06-04 11:52:41

저도 친구한테 스코비 받아서 한창 만들어 먹다가 한국 들어갔어야 했나 하는 바람에 끊겼어요ㅎㅎ

마실 당시에 화장실을 잘 가서 꽤 만족하면서 먹었어요 

간식 대신에 마시고 하면 건강에 좋은 느낌이었는데 이참에 스코비 구해볼까봐요 

엘스

2021-06-08 18:45:44

저도 간식 겸으로 마시기도해요. 오후에 입이 심심할 때 마시면 새콤달콤 짜릿해요(?) ㅎㅎ 여름에 스코비 구입하면 너무 더워서 배송 중에 스코비 사망할 수도 있다고...하니 배송 포장 상태 확인해서 주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스죵

2021-06-04 11:56:40

이걸 만들어 먹을수도 있는거군요!! 오 신세계 입니다 전 몇년째 한국갈때마다 매번 몇백개씩 사오던 콤부차 가루팩이 있는데 얼마전에 BTS 멤버 누가 마신다 구래서 전국적으로 품절이 나서 구하기가 너무 어렵도라구요 ㅋㅋㅋ 제 기준 좀 어려워보이긴 한데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ㅋㅋ

엘스

2021-06-08 18:46:56

가루팩도 있군요?! 놀라운 콤부차의 세계 ㅋㅋ 가루는 생 콤부차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네요. 성공하시면 후기 남겨주세요 ㅎㅎ

목록

Page 1 / 4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모든 리퍼럴 글은 쪽지로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이상의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12360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11/1/21)

| 정보 144
ReitnorF 2020-06-24 49892
  공지

마모 공부하는 방법 옵션들 :-)

| 잡담 30
  • file
봉다루 2014-02-22 185000
  공지

회원 가입 중단 / 공지글 모음

| 필독 30
마일모아 2014-01-14 217441
  62

쉽고 맛난 레시피 시리즈- 닭구이

| 요리-레시피 66
  • file
Monica 2020-11-22 5600
  61

간단 국물 요리 레시피 모음

| 요리-레시피 27
엣셋트라 2021-11-04 2338
  60

[업데이트] 닭똥집

| 요리-레시피 47
  • file
오하이오 2019-12-12 2827
  59

중화요리로 손님 대접하기 (새우튀김편)

| 요리-레시피 15
  • file
엣셋트라 2021-08-31 1217
  58

중화요리로 손님 대접하기 (짬뽕편)

| 요리-레시피 35
  • file
엣셋트라 2021-08-23 3836
  57

중화요리로 손님 대접하기 (볶음밥편)

| 요리-레시피 15
엣셋트라 2021-08-26 2090
  56

중화요리로 손님 대접하기 (준비편)

| 요리-레시피 9
  • file
엣셋트라 2021-08-20 2160
  55

▶ 콤부차 (kombucha) 집에서 만들기

| 요리-레시피 30
  • file
엘스 2021-05-28 2661
  54

근처 코스트코에 cap eye stake 새우살 이 없는데, 집에서 구워먹을 만한 가성비 괜찮은 소고기가 코스트코에 있을까요?

| 요리-레시피 43
unigog 2021-05-25 4429
  53

코스트코 - Calamari salad 괜찮은데요.

| 요리-레시피 23
  • file
빨간구름 2021-05-15 3603
  52

호두과자 만들어 봤습니다. :)

| 요리-레시피 36
  • file
nysky 2021-04-08 2406
  51

올해 발렌타인은 건강한 브라우니로 (노밀가루 검정콩 브라우니)

| 요리-레시피 2
퇴사합시다 2021-02-09 417
  50

Smashed Avocado 생각보다 어렵네요

| 요리-레시피 8
Fugue 2021-01-04 877
  49

(사진업뎃) 집코바 숯불치킨!!

| 요리-레시피 26
  • file
Octonauts 2020-11-20 3041
  48

바베큐숯 어떤거 쓰시나요

| 요리-레시피 7
glory 2020-10-30 1238
  47

코스코 연어 로 lox 만들기

| 요리-레시피 27
  • file
Monica 2020-10-24 4550
  46

시판용 쭈꾸미로 쉽고 맛있게 매운 해물 볶음우동 만들기

| 요리-레시피 32
  • file
요리대장 2020-10-11 2251
  45

스모커 없이 오븐에 BBQ 만들어 먹기

| 요리-레시피 8
  • file
Wolfy 2020-08-30 1867
  44

커피젤리 좋아하세요? 저는 참 좋아하는데요

| 요리-레시피 4
  • file
숨pd 2020-08-01 1681
  43

내가 시원하게 묵사발을 만들어버리겠어!

| 요리-레시피 50
  • file
요리대장 2020-07-30 3087

Board Links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