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개인 은퇴연금 IRA 한방에 정리

은퇴덕후EunDuk | 2020.09.12 03:02:2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IRA란?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근로 소득(Earned Income)이 있으면 누구나 저축할 수 있는 개인 은퇴 연금 계좌다. 직장에서 제공하는 401K 또는 403B에 저축하면서 추가로 은퇴 자금을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소득에 따라 본인과 배우자가 Traditional IRA, Roth IRA가 모두 가능할 수도 있고, 소득에 상관없이 Backdoor Roth IRA는 누구나 가능하다.

 

IRA 계좌

 

Traditional IRA란?

Traditional IRA는 401K처럼 저축한 금액 만큼 현재 소득 공제를 받고, 인출할때 일반소득으로 간주하여 세금을 내야 한다. Traditional IRA의 세금 혜택인 소득 공제(deduction)를 받기 위해서는 인컴 리밋을 만족해야 한다. 2020년 부부 공동으로 세금 보고시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MAGI)가 $104,000 이하이어야 100%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이유는 은퇴후 소득이 현재보다 줄어 세율이 낮아질거라 예상하는 경우다. 대부분의 사람은 은퇴후 소득이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므로 Traditional IRA의 인컴 리밋을 만족한다면 Traditional IRA에 저축하여 현재 소득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

 

Roth IRA란?

Roth IRA는 현재 소득 공제를 받지 못하지만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 없이 Tax-Free로 인출할 수 있다. Roth IRA에 저축하기 위해서는 인컴 리밋을 만족해야 한다. 2020년 기준으로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MAGI)가 $196,000 이하면 최대 $6,000까지 저축할 수 있다.

 

Roth IRA에 저축하는 이유는 은퇴후 세율이 현재와 같거나 높아질거라 예상하는 경우다. Roth IRA는 Traditional IRA보다 많은 장점들이 있다. 은퇴후에 세율이 내려갈 거라는 확신이 없다면 아래 글들을 읽어 보고, 어느 것이 유리한지 신중히 살펴 보십시오.

 

Backdoor Roth IRA

인컴이 높아 Roth IRA에 저축할 자격이 안되면 Backdoor Roth IRA를 이용하여 Roth IRA에 저축할 수 있다.

 

부부 공동으로 세금 보고시 MAGI에 따라 가능한 IRA

  • $104,000이하면 Traditional IRA, Roth IRA 모두 가능
  • $104,000 ~ $196,000 사이면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 있는 배우자는 Roth IRA만 가능하고,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 없는 배우자는 Traditional IRA, Roth IRA 모두 가능
  • $196,000이상이면 Traditional IRA, Roth IRA 모두 불가능함으로 Backdoor Roth IRA에 저축

 

참고로, 소득이 있는데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 없는 경우는 소득에 상관없이 Traditional IRA에 저축하고,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IRA 계좌 오픈

뱅가드, 피델리티, 또는 TD Ameritrade 같은 브로커지 회사에서 IRA 계좌(Traditional or Roth)를 오픈 하면 된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도 쉽게 오픈할 수 있다.

 

Spousal IRA

배우자가 소득이 없더라도 배우자 IRA 어카운트를 오픈해서 저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싱글 인컴 패밀리의 경우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 보고할 경우, 부부 각각 Traditional IRA 또는 Roth IRA에 $6,000씩 총 $12,000까지 저축이 가능하다.

 

Traditional IRA와 Roth IRA 모두 저축

동시에 Traditional IRA와 Roth IRA에 모두 저축할 수 있다.  하지만 두개의 어카운트에 저축된 총합이 정해진 한도 금액 $6,000(2020년의 경우) 이내이어야 한다. 다시말해, Traditional IRA $6,000, 그리고, Roth IRA $6,000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Traditional IRA $2,000 저축하고, Roth IRA $4,000등으로 해서 두개의 합이 한도 $6,000 이하이어야 한다.

 

Rollover IRA

Rollover IRA는 이전 직장의 401K나 403B를 IRA 계좌로 transfer 하는 것이다. Rollover IRA라는 별도의 계좌가 있는 것은 아니고, Traditional IRA나 Roth IRA로 롤오버 하면 된다.

 

Non-Deductible IRA

Non-Deductible IRA는 소득이 높아 IRA에 저축해도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다. 소득 공제는 없지만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 연기(Tax deferral) 혜택은 있다.

Non-Deductible IRA는 해택이 적어 Backdoor Roth IRA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IRA 관련 글들

 

댓글 [65]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234] 분류

쓰기
1 / 12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