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Recharacterization을 하신 분은 많지 않아서 제가 했던 방법을 추가 합니다. 피델리피티입니다.

일단, 이 방법은 실수로 혹은 인컴이 연초 높지 않을 줄 알고 roth를 시작했는데, 연초가 지나고 연말이 다가갈때 인컴이 roth를 할 수있는 인컴을 넘길거 같은게 확실한 경우, 뒤늦게 roth에서 traditional로 보내실때 하시는 방법이구요. traditional도 피델리티에 어카운트가 열어져있어야 합니다.

 

저는 피델리티에서 했구요. 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진행했지만 서류를 메일로 보낼필요 없고 웹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피델리티 상단에 customer service -> 아래쪽에 find a form -> 아래쪽에 recharacterization IRA contributions -> 전화번호 체크,  Roth acoount # 체크 -> current year, 처음 contribution한 날(activity history를 보시거나 상담원에게 물어보세요), 금액은 6000불을 기입하세요.( 연중에 어닝이 있어서 6000불이 넘는 금액을 보내고 싶어도 6000불을 기입해야 합니다.), total annual contribution 체크-> Tell us how you would like to move your aseet 질문에 순서를 1. Fidelity funds 2. Cash 3. Non-fidelity fund 4. stock 으로 하세요. ->그다음 리뷰나오면 확인하시고 컨펌 됩니다. 

 

저는 다음날 바로 traditional로 어닝 금액까지 전부 넘어갔습니다. 3일까지 걸린다는 말에 저는 바로 다음날 확인 안하고 하루 더있다가 확인했더니, 4.96어닝이 또 붙어서 다음날 한 번 더 리캐릭터 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다시 roth IRA로 백도어(conversion) 하실 분들은 아래 백도어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될거 같아요.

-----------------------------------------------------------------------------------------------------------------------------------

어떤분이 피델리티(Fidelity)에서 백도어(backdoor IRA) 하는 방법을 자세히 올려놓은 글이 있어서 참고차 여기에 붙입니다.

 

https://m.blog.naver.com/banmal808/221873324466

 

피델리티는 conversion 옵션이 바로 보이지 않고 transfer(진행하다보면 conversion이 나오게 됨)를 통해서 하게 되어있어서 저처럼 헷갈리는 분들이 꽤 있으시네요.

 

지난 10월에 다른 분도 비슷한 질문을 올리신 글을 찾게되서 여기다 첨부합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7973837

----------------------------------------------------

 

지난 글에 이어서 같은 내용으로 도움을 구하고자 글을 올리는 것이라 새글을 파지 않고 연결해서 쓰겠습니다.

 

8월에 예상한 대로, 회계사와 11월까지의 인컴과 익스펜스를 보니 아무래도 Roth IRA 기준이 넘어서(감사하게도...),

이전에 여쭤 본 Recharacterization과 backdoor IRA 를 해야합니다.

하려고 하는 곳은 피델리티이고 얼마전에 traditional IRA 어카운트도 부부 각각 열었습니다.

Recharacterization과 backdoor를 모두 처음 하는거라 실수해서 혹시나 뭔가가 더 복잡해 질까봐 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듣고 하려고 합니다.

 

1. Recharaterization

 

현재 Roth IRA에 원금 6000불과 소득 500불 정도가 같이 있습니다. (부부 둘 다 2020년에 새로 시작한거라, 이전 년도 불입액이나 소득은 없습니다)

이 금액을 모두 tradition IRA로 리캐릭터 시켜야 할거 같은데, 년간 불입 가능액인 6천불을 넘기는건데 상관없을까요?

자문자답(글 올리고 좀 더 찾아보니 나오네요.) : no limitations on non-tax-deductible contributions to the Traditional IRA

리캐릭터여도 어차피 traditional IRA에 돈을 보내는건 백도어 첫단계인  일반계좌에서 traditionla IRA로 불입하는 non-deductible로 똑같은 조건을 적용받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다른 질문, 6000불은 제가 이미 세금을 낸 돈을  roth에 넣은거니 상관없지만, 500불은 로스에서 불어난 금액인데, 아직 택스를 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이 500불에 대해서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그리고, 피델리티에서 Recharaterization하려면 https://institutional.fidelity.com/app/proxy/content?literatureURL=/737769.PDF 이런 foam을 작성하라고 하던데,

원래 이렇게 하는게 맞나요? 우편으로 보내게 되어있던데 이러면 그 동안 roth에 생기는 추가로 생기는 이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니면 roth에 있는 돈을 전부 SPAXX(머니마켓 맞나요?)로 트레이드 한 뒤에 더이상 이자가 발생하지 않게 하고 우편으로 보내야 할까요?

 

2. Backdoor IRA

 

저는 Simple IRA와 예전직장에서 롤오버 된 Traditional IRA가 있어서(401K가 없습니다. 과거에도 현재도) 백도어는 힘들거 같아서 그냥 Traditional IRA에 두고,

배우자는 Roth IRA외에 IRA는 없으므로, 백도어가 가능해보여서 백도어를 하려고 합니다. 백도어는 Recharaterization처럼 서류 작성해서 트랜스퍼 하는건 아닌거죠? 

자문자답: Fidelity and some other providers like Vanguard allow you to do this online.

 

3. 배우자의 경우, 백도어까지 다 끝나면 foam 8606을 작성하고, 또 어떤 세금적인 면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나요?

 

4. 저는 recharacterization만 하는데도, 2020년도 택스 보고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을까요?

 

사실 백도어는 소개가 많은데, recharaterization은 정보가 많지 않아서 여기 고수분들께 도움을 구하고자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현재 가지고 있는 펀드에서 펀드로 계속 옮기게 되는거 맞나요? 예를들어, roth에서 머니마켓으로 갔다 traditional로 가거나 아니면 roth에서 가지고 있던 펀드들 그대로  traditional로 가고 백도어 할때도 같은 방법으로 가나 하는 이런 부분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요새 IRA때문에 여기저기 글도 찾아보고 하면서 질문이 생겨 여쭤 봅니다.

작년까지는 인컴이 높아서 Roth IRA는 생각도 못했다가(백도어를 잘 몰랐습니다.), 

올해 비지니스를 새로 시작하면서 인컴이 초반에 많이 줄어들길래 이럴때 Roth를 시작해야겠다 싶어서

부부 둘 몇개월에 걸쳐 6000불을 각각 다 불입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여름이 지나가면서 인컴이 오르더니 왠지 작년과 같은 상황에 MAGI가 Roth를 할 수 있는 리밋을 넘길거 같더군요.

그때부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니 막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의 현재 직장은 은퇴계좌가 없습니다. (이유는 2021년 부터 직원들과 함께 Simple IRA를 할 예정입니다.)

 

제 상황에 대한 질문: 

1. Roth IRA는 피델리티에서 만들었는데, 다른 은행에 아주 오래전에 다니던 직장의 은퇴금액이 Traditional IRA로 롤오버가 되어있네요.

   Pro Rata rule 때문에 백도어 하기 전에 이걸 다른 데로 롤 오버를 해야 할텐데, 이전 직장도 401K가 아니라 simple IRA에 들어있었습니다. 현재 직장은 401K나 Simple IRA가 없으니 이전 직장에서 만들어서 돈이 들어 있는 Simple IRA계좌로 롤오버 해도 되나요? Traditional IRA와 이전 직장의 Simple IRA는 같은 은행에 있습니다.

 

2. 이미 피델리티에 들어있는 Roth IRA는 인컴 리밋이 넘을 경우 빼던지 옮기던지 해야 하는데, 피델리티에 Traditional IRA를 하나 더 열고 여기로 Roth IRA의 금액을 전부(원금과 소득) 보냈다가 같은날이나 다음날 원래 있던 Roth IRA 계좌로 다시 보내도 될까요? 보통은 Traditional IRA에서 Roth로 컨버젼을 하는게 백도어 인데, 저는 트레디셔널 전에 앞에 단계가 하나더 있는거라(이미 Roth를 만들었으니)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배우자의 상황에 대한 질문:

3. 배우자의 경우 403b도 하고 있습니다. 배우자는 다른 Traditional IRA계좌나 발란스가 없으므로 2번이 가능하다면, 제가 질문드린 2번을 같이 각각 하면 될까요?

 

백도어라는것을 처음 알고 알아보는데, 저의 경우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는듯하여 마모 분들께 여쭤 보고 실행하려고 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54 댓글

bn

2020-08-28 02:52:32

Simple IRA도 traditional ira이기 때문에 pro rata rule에 걸립니다. 

눈뜬자

2020-08-28 03:04:31

네 계속 찾다보니 그렇네요. 방법이 없네요....

라이트닝

2020-08-28 07:31:52

2. Recharacterization를 하셔서 Traditional로 옮기신 후에 다시 Roth로 컨버젼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 컨버젼에서 pro rata rule이 걸립니다.

3. Traditional IRA로 불입하셨다가 Roth로 컨버젼하시면 되겠습니다.
Roth로 불입하셨다면 2처럼 recharacterization을 먼저 하셔야 되고요.

 

눈뜬자

2020-08-28 16:15:54

답변 감사합니다. 네...simple IRA 도 IRA라는 생각을 못하고 있었네요. 대략 난감입니다. Pro Rata rule에 걸릴거 같으니 나중에 진짜 인컴이 넘어가면 그냥 withdraw를 해야 할까요? 이러면 10% 패널티 내게 되는거죠?

어썰퍼

2020-08-28 16:29:54

저두 비슷한경함이 있어서 댓글남거요. 저두 나름대로 research하다가 그냥  pro rata 로 tax를 내기로 했습니다.  너무 복잡하고 옴긴지 ㄷ 시간후에 전화를 하니까 밴가드에서 cancel을 못한다고 하다라고요  어차피 텍스 내야될꺼라고 생각하구 그냥 텍스 내기로 했네요..  혹시 simple ira는 어디서 알아보고 계시는지 여쭈어 봐도 될까요? 저두 2021년부터 저희 employee한테 offer할 예정인데 정보좀 공유해요

눈뜬자

2020-08-28 16:41:53

네 결국 방법이 없네요. 저 같은 경우 2020년에는 roth 외에는 다른 은퇴 플랜이 없으니 그냥 traditional IRA로  recharacterization만 해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Roth로 컨버젼만 다시 안하구요. 그러면 아마 MAGI가 20만이 넘으면 세금 혜택만 없어지는거구요. 어차피 roth에 넣을때 세금후 금액으로 넣었으니 저한테는 별 차이 없는거 아닌가요? 

저는 피델리티로 simple IRA알아보고 있습니다. 전화 통화도 잘 되고 기존에 피델리티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기도 했구요. 뱅가드도 고려를 했는데 피델리티가 왠지 저한테는 더 익숙하네요. 

어썰퍼

2020-08-28 16:56:26

아 그러시군요.  Simple ira를 시작하려는데 여러가지 좀 복잡하네요..  다 잘되시기를... 화이팅!

눈뜬자

2020-08-28 18:52:56

네 같이 화이팅. 저희는 직원들과 상의 한뒤 일한지 일년이 지난 사람들만 해주기로 했고 연봉의 2% 매칭을 시작으로 나중에 3%까지 하려고 합니다. 일년에 5천불 이상 받는 직원은 다 해당이 됩니다. 

도코

2020-08-28 17:04:48

1. Roth IRA는 피델리티에서 만들었는데, 다른 은행에 아주 오래전에 다니던 직장의 은퇴금액이 Traditional IRA로 롤오버가 되어있네요.

   Pro Rata rule 때문에 백도어 하기 전에 이걸 다른 데로 롤 오버를 해야 할텐데,

 

---> 꼭 '전에' 하실 필요는 없고, 올해 말인 12월 31일 까지만 해결하시면 됩니다.

 

3. 배우자의 경우, Trad IRA 밸런스가 있으면 403b에 rollover로 넣으시고, Trad IRA 밸런스가 없으면 말씀하신대로 Roth --> Trad를 nondeductible로 recharacterize하신 후 다시 Roth로 conversion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이건 타당성을 잘 생각해보시면 좋을 옵션이긴 한데, 현재 사업과 전혀 무관한 솔로 비즈니스를 (예를 들어 배우자님이 작은 solo prop 운영)하게 되면 solo 401k를 열 수 있으시겠죠? 그리고 그 solo 401k에 rollover 가능하실거에요. 단, 내년에 SIMPLE를 하실거라고 하셨는데 2 year 기간이 있으니까, 2년 동안은 pro rata 내실 계획으로 하셔야겠네요.

눈뜬자

2020-08-28 18:50:55

오~ 고수이신 도코님 반갑습니다. 네 다른 분께서 solo 401k도 말씀 해주셨었는데, 현재 비지니스로는 힘들고 배우자가 solo 401k를 열어도 제가 롤오버가 되나요? 아니면 배우자가 열고 제가 거기 직원처럼해서 solo 401k를 같이 하라는거죠?  배우자도 제 비지니스에 직원으로 등록되어 일을 하고 았고 또 본인 직장에서 403b도 하고 있습니다. 

도코

2020-08-28 19:25:10

저 실란트로 안좋아합니다만. (엥??) ㅋㅋ

 

네, 눈뜬자님 이해하신 것 처럼,

 

현재 갖고 계신 사업 --> 이거는 어짜피 안되시고

 

배우자님 직장 --> 이거는 배우자님 403b로 가능하다면 reverse rollover하셔도 되구요 (단, 모든 직장 플랜이 이런 rollover받아주는 것은 아닙니다)

 

배우자님의 명의로 작은 solo business --> 이 사업을 통해서 배우자님이 solo 401k 여시고, 그 사업의 경우 다른 직원없이 눈뜬자님이 유일한 직원이라면 그게 가능해질거에요. (현재 눈뜬자님의 사업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사업이 되고, 눈뜬자님이 아닌 배우자님의 명의로 하시는게 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하자면, 좀 번거로운 방법이긴 하겠네요.. 만약 현재 눈뜬자님의 기존 Trad IRA 밸런스가 좀 높은 편이라면 그런 불편함을 감소하고 할만한 것 같구요, 만약 기존 Trad IRA 밸런스가 낮다면 어짜피 내년과 후년에는 SIMPLE IRA 문제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ㅎㅎ

 

눈뜬자

2020-08-29 17:06:16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제 경우가 흔한건 아니라서 그런지 답변이 많지 않지만 도코님 덕분에 정리가 좀 되어 갑니다. 

고수=실란트로 ㅋㅋ 저는 고수 좋아합니다. 

Simple IRA와 traditional IRA에 현재 5만불 정도가 있습니다. 

아니면, 제가 2020년에는 직장에서 제공되는 은퇴 플랜이 없으니 세금공제는 포기하고(20만이 넘어가므로), 가지고 있는 roth 를 traditional로 recharacterization만 하면 안되나요? 컨버젼은 안하고요.  Roth를 넣으면 안되는데 넣은거니깐 그 부분만 피하는 거죠. 

아니면, 그냥 빼는건 어떤가요? Roth이니 이미 원금에 대해선 세금 다 낸거고 추가로 붙은 이자에 대해서만 세금이 붙을거 같은데요. 그리고 플러스 이자에 대해서10% 패널티 맞나요? 원금은 컨버젼해서 넣은거 아니니 패널티는 없다고 알고 있어서요. 아니면 로스 넣은지 5년이 안되면 원금도 패널티가 붙나요? 

혹시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다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도코

2020-08-29 18:15:23

둘 다 가능한 방법같습니다. 만약에 Trad IRA로 recharacterize를 해두시면 나중에도 그 원금은 nontaxable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best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그래도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대신 tracking을 직접 잘 하셔야할거에요.)

 

그리고 하신 질문들:

 

Roth이니 이미 원금에 대해선 세금 다 낸거고 추가로 붙은 이자에 대해서만 세금이 붙을거 같은데요. 그리고 플러스 이자에 대해서10% 패널티 맞나요?

 

--> 넵 맞습니다.

 

원금은 컨버젼해서 넣은거 아니니 패널티는 없다고 알고 있어서요. 아니면 로스 넣은지 5년이 안되면 원금도 패널티가 붙나요?

 

--> 말씀하신대로 conversion이 아니니 원금은 아무때나 빼면 됩니다. (5 year은 conversion한 원금에 한해서 10% 페널티가 붙고요.)

 

sweetpotato

2020-08-29 17:53:52

도코님 안녕하세요.  처음 가입한 신입 입니다.  가입전부터 도코님 글 정독 하면서 정말 도움 많이 받았는데요.  신입이 질문글부터 올리면 너무 죄송스러워서 마침  IRA 글 있는김에 묻어서 질문 드려요. (원글님 죄송합니다!!)

 

저희 가정은 몇년전부터 IRA는 인컴 리밋 때문에 못하는 사람들인데 P1 께서 주식 투자를 하신다며 ㅠ.ㅠ etrade 를 열고 돈을 넣었는데 일반 브로커리지가 아닌 traditional IRA 를 열어서 돈을 5000불을 넣은후, 몇년동안 잊고 있다가 이번 코로나 사태로 다시 주식을 시작하면서 잘못된걸 알고 브로커리지 계좌를 새로 뚫고, 저 애물단지 IRA 어카운트는 그냥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ㅠ...  이번에 투자에 대해 좀 공부를 하다가 backdoor roth 로 저돈을 옮기고 앞으로도 매년 백도어를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옮기고 싶은데요... 다행히 P1 은 rollover IRA나 다른 tax deferred IRA는 없는 상태이고 (저는 Rollover 이 있어서 Pro rata rule에 걸려서 포기했어요ㅠ), 이번에 자세히 알아보니 저 traditional IRA도 돈을 넣을때  nondeductible로 넣었더라구요.

 

이런경우, 오늘이라도 Roth IRA 어카운트를 열어서 T-IRA에 있는 저돈을 바로 옮겨버려도 되는건가요?  대부분 백도어를 할때는 T 에 넣었다가 바로 그날이나 다음날 ROTH로 옮기라고 읽은거 같은데, 저희 같은경우 T 안에서 대략 3년정도를 묵었던 돈이고 심지어 gain이 좀 있었어서 지금은 한명당 할수있는 백도어 리밋인 6천불을 살짝 넘은 6,074불이 있어요...long story short, 몇년묵은  nondeductible T-ira 에 있는돈을 지금이라도 roth로 옮겨 백도어 혜택을 받을수 있나요?

 

글이 너무 길었죠? ㅠ.ㅠ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도코

2020-08-29 18:24:26

반갑습니다.. 마모 가입 축하드리구요!

 

일단 sweetpotato님 입장에서는 항상 본인이 P1이시고, 배우자나 남친/여친은 항상 P2라 하시기 바랍니다. (쓸데 없는 도꼰대질 방출..ㅋㅋ)

 

1. 일반적으로 두분이 혹시 직장에서 401k나 403b 같은 거 있으시면 Trad IRA를 거기로 rollover하실 수 있는지 보시고, 가능하다면 거기로 넣는 것도 좋겠는데요.. 다만... 

 

2. sweetpotato님의 경우, 말씀하신대로 배우자님의 Trad IRA에다가 nondeductible로 불입하셨고 그 정도 금액이면 바로 Roth Conversion하셔도 되겠네요.  $1074에 대해서는 세금낼 것을 각오(?)하시고 넘기면 그게 가장 직접적인 해결 방법이 될 것 같네요. ㅎㅎ

 

그리고 또 다른 도꼰대질: "백도어 리밋인 6천불" --> 아닙니다. Conversion금액은 limit이 따로 없습니다.

sweetpotato

2020-08-29 19:10:09

오호, 그렇군요.. 저는 사실 뜻도 모르고 여기분들 그렇게 쓰시길래 따라썼어요.. P1은 대부분 남자분들이시길래 그런건줄... 가입하자마자 성별 들통나네요..;; (근데 P 는 person 인가요?)

 

저희 둘다 401이 있긴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백도어를 하고 싶어서 2번방식으로 넘기고 싶어요.  그럼, Trad IRA 안에 오랫동안 돈이 머무르는게 안좋은 이유 (그날이나 그다음날 바로 roth로 옮기라는이유) 가 Trad 안에서 머물며 생기는 이익 (주식수익이나 이자)에대한 세금때문인거군요?  그것만 내면 오늘이라도 roth로 옮겨도 되구요? 정말 감사드려요.. 제가 이거 알아보려고 구글링 엄청 했는데 어디서도 trad ira 에 몇년묵은 돈을  roth 로 넘길수 있는지에 대한 답은 찾을수 없었어요 ㅠ

 

"도꼰대질" ㅋㅋ 해주셨으니, 그부분에 대한 질문 또해도 되나요?  conversion limit 이 없다는 말씀은 traditional ira yearly limit is $6000 and roth ira limit is $6000 그렇지만, traditional 에서  roth 로 넘기는 금액에 대한 리밋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도코

2020-08-29 19:13:29

ㅋㅋㅋ player에서 유래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Trad 안에서 머물며 생기는 이익 (주식수익이나 이자)에대한 세금때문인거군요?  --> 넵 맞습니다.

 

금액에 대한 리밋은 없다는 말씀 --> 넵, 맞습니다. 예를 들어, 은퇴하신 후에 Trad에서 Roth conversion할 때 처럼요.

sweetpotato

2020-08-29 19:18:02

아.. 플.레.이.어 군요 ㅎㅎㅎ 왕민망.

친절하신 설명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구글링으로 얻기 힘든 정보까지 정말 친절히 대답해 주셔서 정말 도움 많이 되었어요!

도코

2020-12-02 00:41:23

1. Recharacterization하실 때 "년간 불입 가능액인 6천불을 넘기는건데 상관없을까요?" + "그러면, 이 (수익) 500불에 대해서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 이건 상관이 없습니다. 이유는 IRA 1에 불입한 것을 마치 IRA 2에 불입한 것 처럼 'correction'느낌으로 해주는 것이라서요. 사실 Roth IRA에 넣으셨지만, 애초애 Trad IRA에 넣은 것 처럼 취급하는 것이니 발생한 수익도 애초부터 Trad IRA에 발생한 것 처럼 다루게 됩니다.

 

 

2. 눈뜬자님 말씀처럼 P2님은 백도어 하시면 되는데, 이 건 Recharacterization이 아니라 "Conversion"입니다. 최대한 rechar 하신 후에 추가소득 발생하지 않도록 빠르게 conversion하시면 좋은데, 결국 $500 수익 난 부분에 대해서는 conversion하신 세금을 내시겠네요. (참고로, conversion하실 때 witholding하지 마시고 따로 세금을 내시면 좋습니다.)

 

   눈뜬자님의 경우에는 SIMPLE IRA가 있으시니 2년경과 안되셨으면 빼박이겠지만 2년 경과 되었다면 지난번 댓글에서 말씀드린대로 solo 401k로 롤오번 추천합니다. 예전 401k에서 rollover하신 Trad IRA도 그 solo 401k로 넣으실 수 있음 좋구요. 참고로 결국 nondeductible IRA원금은 나중에 Roth IRA로 꼭 넘기실 수 있으면 좋으니 basis를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3. "백도어까지 다 끝나면 foam 8606을 작성하고, 또 어떤 세금적인 면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나요?"  --> 네, form 8606 작성하시고 제출하시면 되는데, 꼭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IRA 브로커리지에서 보내줄 Form 1099-R 그리고 Form 5498도 잘 스캔해서 영구보관하시구요.

 

4. "저는 recharacterization만 하는데도, 2020년도 택스 보고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을까요?" --> Nondeductible Trad IRA가 되니 눈뜬자님도 form 8606 작성하셔야죠.

 

눈뜬자

2020-12-02 00:54:34

저 도코님 답변을 제일 기다렸습니다. 자세한 답변과 설명 감사합니다. 

추가로 조금 더 질 문을 해도 될까요?

 

1. Recharacterization하실 때 "년간 불입 가능액인 6천불을 넘기는건데 상관없을까요?" + "그러면, 이 (수익) 500불에 대해서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 이건 상관이 없습니다. 이유는 IRA 1에 불입한 것을 마치 IRA 2에 불입한 것 처럼 'correction'느낌으로 해주는 것이라서요. 사실 Roth IRA에 넣으셨지만, 애초애 Trad IRA에 넣은 것 처럼 취급하는 것이니 발생한 수익도 애초부터 Trad IRA에 발생한 것 처럼 다루게 됩니다.

 

말씀하신대로라면, 저는 recharacterization할때, 같이 가게되는 이 수익 500불에 대해서는 2020년 세금 보고시 따로 세금을 내거나 할 필요가 없고, p2의 경우엔(p2도 비슷한 금액의 수익이 있습니다.) 추가로 다시 conversion(백도어)를 하게 되므로 그때 500불에 대해서 세금을 내게 된다고 이해했는데, 맞나요?

 

혹시, 'conversion하실 때 witholding하지 마시고 따로 세금을 내시면 좋습니다' 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제가 피델리티도 요즘 조금 적응된 상태라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많네요.

 

제 simple IRA가 2년경과가 안되었습니다. ㅡ.ㅡ

 

 

도코

2020-12-02 01:06:38

앗, 앞으로 필요하시면 @[닉] 으로 소환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코 나와달라 사달라..ㅋㅋ

 

 

"같이 가게되는 이 수익 500불에 대해서는 2020년 세금 보고시 따로 세금을 내거나 할 필요가 없고," --> 네, Trad IRA에 있는 동안에는 세금 부과 안하죠.

 

"p2의 경우엔 ..... 다시 conversion(백도어)를 하게 되므로 그때 500불에 대해서 세금을 내게 된다고 이해" --> 네, 맞습니다.

 

 

conversion할 때 세금 witholding 하지 마시고, 4/15일 세금보고하실 때 세금 내면 더 좋은 이유가, Roth conversion할 때  witholding하면 세금을 위해 Trad나 Roth의 절세공간에 있는 돈을 세금으로 내기 위해 빼는 것이니까요. 절세공간에 있는 돈은 최대한 세금 없이 불리는게 좋죠. 그래서 이미 taxable에 있는 돈으로 세금을 내시면 좋습니다.

 

눈뜬자

2020-12-02 03:57:07

아하! 이해했습니다. 소환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시다니. 넘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소환되는거 본적은 있습니다. ㅎㅎ 

잘 마무리되면 혹시 모를 필요한 분들 위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까만둥이

2021-01-05 15:00:45

@도코 님 저도 질문이 있는데요. 

2017년부터 P2 T-IRA에 Max로 납입을 했었고 2019년은 소득구간이 넘어가서 세금 혜택은 못 받았고 2020년도 현재 넘어가서 T-IRA 납입으로 인한 세금혜택은 못 받게 될것 같습니다.

 

1. 2020년 납입분에 대해서는 Recharictorization을 해서 Roth로 옮기면 될것 같은데 2019년분도 같이 진행해야 할까요? (전체 금액이 아닌 일부 금액만 recharictorization이 되는지도 확인이 필요하긴 하겠네요)

2. P2의 경우 따로 인컴이 있는것이 아니니 2019년, 2020년 분에 대한 $12K만 conversion만하고 나머지는 T-IRA에 놔두는것이 낫지 않을까요?

도코

2021-01-05 15:58:40

1. 2019년 IRA Recharacterization은 deadline이 지났습니다. (2020년 불입분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Recharacterize가능합니다. 브로커리지에서 알아서 계산해줄서에요.)

 

2. Roth conversion의 경우 P2님의 인컴 여부는 전혀 중요하지 않고, 기존의 Trad IRA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그 밸런스를 중심으로 pro rata 세금이 책정되니까요.

까만둥이

2021-02-21 03:03:23

늦었지만 도코님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인생은아름다워

2020-12-03 00:53:28

올해 초, 5년동안 가지고 있던 SEP IRA - (converted to T-IRA in 2016) 와, 2019,2020년 $6000씩 $12000 을 backdoor 로 Roth 로 옮겼습니다. (5년 가지고 있던 T-IRA 와, 백도어 용으로 만든 T-IRA 는 각각 다른 계좌로 했어요)

 

2021년도 도 backdoor 로 해야되는데 올해 초에 썼던 T-IRA 어카운트에 $6000 을 넣고 (며칠 후) 지금 있는 Roth 로 convert 하면 되나요?

 

5년 가지고 있던 T-IRA 를 Betterment 에서 슈왑으로 옮기고 Roth 로 convert 한 후에, account transfer fee credit 으로 $95 이 들어와서 지금 T-IRA 발란스로 있습니다. 이건 언제든지 roth 로 convert 할 수 있나요? 아니면 다른 좋은 처리(?) 방법이 있을까요?

 

*회계사가 roth 를 매년 백도어 컨버트 할 떄마다 지난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된다는데 잘못된 정보 맞죠?

눈뜬자

2020-12-09 22:55:17

이부분은 제가 정확히 몰라서 다른 분들께서 답변 주셔야 겠습니다. 

제이티

2021-01-19 22:42:46

1월 되자마자 roth에 6000불 넣었는데요, 올해 roth 인컴 리밋을 넘기게 될 것 같습니다. 상세한 정보 주셔서 감사하게도 따라해보면 될 것 같은데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작년까지의 금액+올해 6000불 (총 24000불) 이 현재 각종 etf 및 개별 주식에 투자되어 있는 경우, 이를 모두 현금화해서 SPAXX에 옮긴 이후에 recharacterization을 해야 하나요? 

2. 그렇다면, 총 '24000불+수익' 에 해당하는 부분을 모두 현금화해야하는지, recharacterization해야하는 올해 6000불에 해당하는 금액만 현금화 되어 있으면 되는지요?

3.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은 기존 24000불 투자에 대한 총 수익에 대해서 계산하나요, 아니면 6000불에 해당하는 수익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에 대해서만 계산을 하나요?

눈뜬자

2021-01-19 22:49:24

1. 현금화 하실 필요 없으세요. 피델리티의 경우 있는 펀드와 etf 그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 전화로 상담원과 하시면 그분이 잘 도와 주시기도 합니다.

2. 이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지만, 오버 되는 해당년도의 금액과 어닝만 옮기면 되지 않을까요?

3. 이부분도 잘 모르겠지만, 오버되는 해당년도의 6000불에 해당되는 수익인거 같습니다. 

상담원에게 이런 부분을 걱정한다고 얘기하면 알아서 잘 해줬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예전것들과 섞여있지 않아서 기존 금액을 고민해 본 적은 없어서 이부분은 답변이 어렵네요.

라이트닝

2021-01-19 23:50:25

1. 현금화 안하시고 in-kind로 넘기셔도 됩니다.
2. 올 불입금 6000불+6000불로 발생한 gain이 in-kind로 넘어가면 되는데요.
올 불입금 중에 MMF 등에 아직 남아있는 것은 MMF/cash로 옮기시고, 나머지는 투자하신 것 중에 가장 gain이 작은 것을 선택하시면 세금이 최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넘기는 asset의 cost basis가 6000불이 되면 되니까 작년에 구입하신 것 중에서 gain이 적은 것을 골라서 cost basis의 합이 6000불이 되게 만드셔야 되겠네요.

아마도 tax lot 별로 고르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그동안 사고 팔고를 많이 하셔서 6000불이 남았다면 상담원 상담이 필요하실 듯 합니다.

제이티

2021-01-20 06:24:42

두 분 답변 감사드립니다. @라이트닝 님께 조금 더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다행히 올해 불입한 6000불은 SPAXX 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하기 전에 이 6000불을 t-IRA로 옮길 경우는 말씀해주신 것들을 고려안하고 옮겨도 괜찮을까요?

라이트닝

2021-01-20 07:24:21

며칠 간의 이자가 있을 수 있는데 며칠 안되니 0.01% 이자율로는 아주 미미하리라 생각되네요.
가장 쉬운 조건의 recharacterization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ash 또는 SPAXX로 recharacterization을 하시면 되겠네요.

제이티

2021-01-20 07:55:28

이 답변 뿐만 아니라, 항상 간접적으로나마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겨울나그네

2021-02-20 23:42:53

@도코 

1.2018. 2020 2021은 tira ,2019만 로스에 있습니다. 

백도어를 하는 방법을 작년에 알아서 하려고 하니 2018년도 불입액이랑 합쳐 pro rata rule 에 걸린다하여 그냥 티에 두기로 했는데 올해도 역시 인컴이 넘어갈것 같아 티에 불입했습니다.

1.백도어는 해당연도에만 해야 하나요?

2.3년분을  나중에(인컴이 적어지는 시점에) 조금씩 조금씩  로스로 옮기면 어떨까 하는데 이게 나을까요?

아니면 지금 전체금액을 전부 로스로 옮겨 맘편하게 투자하는게 나을까요?

3.회사에 401이 아예 없고 배우자도 일하지 않고 인컴이 넘어(25만불 초과) 티에 투자 계속 할 경우 제가 불입한 금액은 택스혜택을  전액 받을수 있나요? phase out 되어 못 받는다는 말도 있고 이해가 잘 안돼서요. 

 

도코

2021-02-21 01:43:36

회사에 401k가 아예 없다고 하셨네요.. 그럼 Trad IRA에 불입하실 때 세금 deduction은 받으시나요?

 

(상황을 먼저 파악해야 적절한 답이 나올 것 같아서 질문에 답변이 아니라 이걸 먼저 clarify 해야할 것 같네요.)

겨울나그네

2021-02-21 17:34:24

2018불입했을때는 급여가 적어서 디덕션을 받았구요.

그 후 2019는 로스 불입,

2020부터 급여가 급상승하여  이번에 택스신고룰 해야하기에 아직은 모릅니다. 회계사는 phase out 된단 얘기만 하고 디덕션 받을수 있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려주지 않네요. ㅠㅠ

 

많지 않은 금액인데 로스와 t에   나눠져 있어서 로스로 합치려 했는데 이마저도 2020급여가 많아져 세금을 많이 냄과 동시에 prorata rule로 세금이 많이 나올것 같아 혹여 이대로 t에 불입하고 나중에 급여가 적어지는 시점에 조금씩 로스로 옮기는게 어떨가 싶기도 합니다. 

 

만약 디덕션을 못 받는다면 (t에 불입한)나~ 중에 은퇴시 뺄 때 t에 있는 원금은 세금 안 내고 늘어난 gain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되는건가요? 세금 적용도 못 받앗는데 다시 원금에 대한 세금을 내라하면 이중과세가 되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도코

2021-02-21 19:14:29

배우자도 일을 안하시고 겨울나그네님도 workplace retirement plan없으면 Trad IRA deduction이 phase out이 없어서 물어본거였어요. 만약에 고소득인데, 두분 다 workplace retirement plan없으면 그냥 Trad IRA로  full deduction챙기는것도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어서요. 한번 회계사에게 재확인해보세요.

https://www.irs.gov/retirement-plans/2021-ira-deduction-limits-effect-of-modified-agi-on-deduction-if-you-are-not-covered-by-a-retirement-plan-at-work

capture.jpg

도코

2021-02-21 19:32:12

이제 상황이 어느정도 파악되었으니 질문하신 내용들에 생각들을 나눠봅니다.

 

3년분을  나중에(인컴이 적어지는 시점에) 조금씩 조금씩  로스로 옮기면 어떨까 하는데 이게 나을까요?

아니면 지금 전체금액을 전부 로스로 옮겨 맘편하게 투자하는게 나을까요?

--> 이건 하나의 답이 없어요. 만약에 확실하게 나중에 인컴이 적어진다면 그 때 Roth conversion하셔도 되겠죠. (세율이 현재보다 낮을 경우)

--> 만약에 이직을 하셔서 회사 401k가 생기면 혹시 Trad IRA --> 401k로 롤오버가능할 수도 있구요.

--> 만약에 side gig로 Solo 401k만드시면 Trad IRA를 그쪽으로 롤오버해도 되겠죠.

 

만약 디덕션을 못 받는다면 (t에 불입한)나~ 중에 은퇴시 뺄 때 t에 있는 원금은 세금 안 내고 늘어난 gain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되는건가요?세금 적용도 못 받앗는데 다시 원금에 대한 세금을 내라하면 이중과세가 되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 이중과세는 없어요. 만약에 올해 deduction 받았으면 전액을 대상으로 나중에 세금내라고 하고, 만약에 deduction못받았으면 꼭 nondeductible 불입으로 form 8606에 기록해서, 원금부분은 나중에 뺄 떄도 과세대상에서 제외 받을 수 있어요.

겨울나그네

2021-02-22 03:20:24

도코님 넘넘 감사드립니다. 어디에 물아봐도 속 시원한 답이 없고회계사도 딱히 얼버무리기만 하고 방법을 제시해 주지 않아  아주끙끙댔는데 궁금증이 풀려 다행이네요. 저도 알고 있기로 전액공제 받을수 있다 알고 있는데 회계사는 못 받는다고 해서 그럼 이중으로 과세 되는거 아니냐고 물었던 것입니다. 

 

만약에 side gig로 Solo 401k만드시면 Trad IRA를 그쪽으로 롤오버해도 되겠죠.---> 이건 추후에 제가 이걸 만든다면 가능한 옵션이겠죠?

 

 

도코

2021-02-22 03:52:56

넵 추후에 가능한 옵션입니다!

스리라차

2021-03-29 08:59:29

피델리티 Roth 계좌에서 5498 form 이 발행 된 이후에 Roth 작년 불입 금액에서 돈을 빼는 re-characterization 하면 업데이트된 5498 폼이 다시 발행 되나요? 분명히 폼 작성할때 어디서인가 재 발행된다고 본 거 같은데, 다시 찾아보니 절대로 안보이네요. 상담원은 난데없이 tax expert하고 상담하라고만 하고... ㅠㅠ

wxc161

2022-02-22 21:18:09

1) 혹시 Roth IRA 에서 regular trading account 로 recharacterize도 가능한가요? (두 account 가 after tax contribution)

2) recharacterize amount (securities) 는  주식cost base로 옮기면 되나요? (현제 securities 는 loss 발생입니다)

3) 현제 loss 가 많으니 traditional IRA 로 recharacterize 하는거 보다 가능하면 보통 trading account 로 옮겨서 loss 처리 할까싶네요.

 

눈뜬자

2022-02-22 22:52:52

제가 아는 범위에서만 답 드릴께요. 혹시 틀렸으면, 다른 분이 고쳐주시길...

1) 저는 recharacterize는 ROTH에서 T로만 적용될꺼에요. 일반 주식계좌로 옮기면 그건 리캐릭터가 아니라, IRA에서 완전히 빼는걸로 보고 뺀 금액에 대해 패널티가 붙을 수도 있을거 같아요. 인컴이 리밋 아래 이시면 원금에 대해선 패널티 안내도 되지만, 리캐릭터 하신다는거 보면 아마 인컴이 넘으셔서 하실텐데...그렇다면 백도어 하는 ROTH는 5년 안에 원금 빼면 패널티가 있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은 잘 알아보시고 하시길. ROTH에서 다른 주식계좌로 옮기면 이건 IRA가 더이사 아니라서 다르게 적용될거 같습니다. ROTH는 거기서 나오는 이익도 세금면제이지만, 주식계좌는 그렇지 않으니까요.

2) 제가 리캐릭터 할때는 Fidelity에서 알아서 계산해서 보내줬습니다. 저는 단지 불입한 6천불에 대해서만 기입했고, 상담원 말로는 넘어 갈때는 계좌에 있는 금액이 다 같이 넘어 간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넘어 가던 중간에 하루치 차이로 이익이 또 발생해서 두번 했던 기억이 납니다.

3) 1)이미 ROTH IRA에서 나온 Loss는 따로 카운트가 안될꺼 같은데요...보통 IRA계좌에서 이익이나 손실은 카운트가 따로 안된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개별 주식을 IRA에서 하시는분들이 계시고요. 정확한 정보는 아니니 참고만 하세요. 제가 알고 있는 상식에서 대답해드렸습니다.

 

wxc161

2022-02-22 23:24:23

답글 감사합니다.

전 backdoor Roth 를 안하고 (공부를 안하고) 그냥 Roth 에 넣었다가 인컴이 넘어버려서 다시 빼야하는 경우에요.

제 생각에도 Roth 에서 T-Ira 로 recharacterize 하는게 정석 같습니다.  

6천불로 산 주식을 옮길수 있으면 (그리고 현제 총가격이 loss 라도), 이게 excess Roth contribution 을 빼는 합당한 방법인지 궁금했었습니다.

슈왑은 request 를 업로드 하라고만 하고 update 가 2주 가까이 되어도 연락이 없네요.

택스폼은 recharacterize 해도 작년걸(요번달에 나온) revise 한해준다고 하네요. (내년에 report 하라고)

 

쭈쭈아빠

2022-02-23 07:30:38

@도코

안녕하세요

도코님 실례를 무릅쓰고 이렇게 여쭙니다

저는 2020년에 처음으로 roth ira 어카운트를 열어서 2019,2020,2021 3번 $6000불씩 $18000불 넣었고 올해는 아직 안넣었습니다.

저는 저 혼자 하는 개인비지니스를 하고 있고 와이프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와이프는 401k 만 있습니다, 저는 roth ira 만 있습니다)

부부소득이 roth ira 리밋을 넘는데 제가 아무생각없이 그냥 roth  어카운트를 만들어서 돈을 넣었어요.

이런 경우에 T-ira 어카운트를 만들어서 recharacterize 하고 다시 r-ira 로 옮기면 백도어 roth 가 된다는 건가요?

근데 저같은 경우는 개인비지니스가 있으니까 self employed 401k 로 옮길수도 있는 건가요? 

 

 

ira.JPG

 

아니면 세금을 내고 그냥 roth-ira 에서 개인 어카운트로 옮기는게 나은지 모르겟습니다

위에 내용들이랑 비슷한데 조금씩 틀려서 헷갈리네요

1. r-ira => t-ira => r-ira  (이게 되는건가요?)

2. r-ira => self 401k (가능 한가요?)

3. r-ira => idivisual account (과잉금에 대한 세금 납입)

 

어떤게 제일 좋을지 고견 부탁드려요. 

---------------------------------------------------

 

IRA 과잉 납입액에 대한 세금 징수

다음의 경우 IRA 과잉 납입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납입 한도를 초과하여 입금한 경우.
  • 2019년 또는 그 이전에 연령이 만 70.5세 이상인 자가 전통적 IRA에 정기적으로 납입하였을 경우.
  • IRA에 부적절한 롤오버 입금를 한 경우.

과잉 납입액을 IRA에 그대로 두는 한, 과잉금에 대하여 연마다 6%의 세금이 매겨집니다. 세금 징수는 과세 연도 말 기준 모든 IRA를 통합한 가치의 6%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과잉 납입액에 대한 6% 세금 징수를 피하려면:

  • 개인 소득세 신고서 제출 기한(연장 기한 포함)까지 과잉 납입금액을 IRA에서 출금하고,
  • 과잉 납입금액을 통해 얻은 모든 소득을 출금해야 합니다.

 

도코

2022-02-23 16:16:46

Roth IRA에서 solo (self-employed) 401k로 롤오버는 불가능합니다. Roth IRA에서는 Roth IRA로 밖에 롤오버가 안됩니다.

 

1. r-ira => t-ira => r-ira  (이게 되는건가요?) ----> 이건 해당조건이 되면 가능합니다.

2. r-ira => self 401k (가능 한가요?) ----> 아뇨

3. r-ira => idivisual account (과잉금에 대한 세금 납입) ---> 이건 가능합니다

 

 

정확한 상황을 이해했는지 모르겠지만

2019 - $6k

2020 - $6k

2021 - $6k

를 모두 Roth IRA에 바로 넣으셨는데 모든 해에 Roth IRA 인컴리밋을 넘었다는 걸로 이해했습니다. 여기서 1. Roth IRA to Trad IRA recharacterization --> Trad IRA to Roth IRA conversion이 가능한 contribution은 2021년꺼만 가능하고, 나머지는 기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아마 2019년과 2020년 contribution은 원금을 빼셔야할 것 같네요. 아깝겠지만, 그 금액을 빼지 않으시면 매년 6% excise tax가 붙으니.... 하지만 만약에 solo 401k를 셋업하신다면 그 금액 (혹은 그 이상)을 Roth solo 401k로 2022년에 신규 contribution으로 넣는것도 방법이겠죠?

wxc161

2022-02-24 02:57:39

@도코님

저도 같은상황이라 r-ira => t-ira rechacterize 진행하고 있습니다.

슈왑에서 주식을 옮겨도 된다고 하네요.

근데 주식 market value 가 반으로 떨어져 있을경우 어떻게 되나요?

 

1) contribution amount 로 산 100주를 그냥 t-ira 로 옮기면 된다. (stock cost value=contribution amount)

2) 100주를 옮겨도 현제 market value 가 contribution amount 는 반밖에 안되니 나머지 contribution amount 를 매꿔야(?)한다.

   (6천 넣고 산 주식 12월 31일 market value 가 3천, 이주식을 t-ira 로 옮기면 r-ira 발란스가 $0 가 되는데요)  

 

어떤정산 방법이 맞는 건가요?

도코

2022-02-24 04:06:22

네, in kind로 recharacterize하면 됩니다. (아니, 그렇게 하는게 정상이죠. ㅎㅎ)

그런 면에서 shares자체를 옮기는거라서 market value는 전혀 계산안해도 됩니다.

또한 recharacterization의 특징은 두번째 IRA에 애초에 contribute한걸로 간주하는거라서 이 경우에 wxc161님의 contribution amount는 $6000이 되겠죠.

wxc161

2022-02-24 04:22:47

도코님 다른글들 읽다보니 "애초에 contribute한걸로 간주" 라고 말씀하신글을 뒤늦게 보아서.  그렇게 짐작했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슈왑한테 그냥 주식들은 그대로 r-ira에 두고 2021 r-ira contribution 을 tax filing document 상으로만 t-ira 에서 backdoor r-ira conversion 으로한것처럼 amend 해달라는건 안되는 거지요?

 

도코

2022-02-24 04:24:40

네, 그렇게는 안되구요... ㅠ

번거롭지만 절차는 다 밟아야 무사히 처리될거에요.

wxc161

2022-02-24 04:28:37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이제좀 제 case 처리방법이 머리에 들어오는것 같네요...

쭈쭈아빠

2022-02-25 04:32:50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이렇게 진행 하면 될거 같은데

 

1번 방법으로 진행 할 경우

 

1. t-ira 어카운트를 만들어서 2021년 $6000 을 r-ira 에서 => t-ira  로 옮긴다.

2. 피델리티에 전화해서 나머지 2019,2020 $12000을 개인 개좌로 옮겨 달라고 하고 r-ira 를 비운다 (이과정에서 과잉금액에 대한 세금발생)

3. 1번에서 t-ira 로 옮겼던 2021년 $6000을 2번에서 비워둔 r-ira  로 옮긴다.

4. 일반계좌로 옮겼던 2019년 , 2020년 $12000 중 $6000 를 =>t-ira =>r-ira 로 옮겨서 2022년치를 채운다.

 

(r-ira 랑 t-ira 계좌를 새로 만들어서 진행 해야 하나요 아니면 기존에 있던 r-ira 를 비우고 진행 하면 되나요?)

 

2번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1) r-ira 계좌를 비운다 모두 일반 계좌로 옮긴다 (과잉금액에 대한 세금발생)

2) 서류 다운받아서 보내고 전화해서 solo 401k  를 만든다

3) 일반계좌로 옮겼던 $18000 을 solo 401k 로 옮긴다

실험중

2022-03-23 19:56:56

ira 리캐릭터로 검색하다 질문이 생겨... 댓으로 여쭤봐요. 

 

2021년 피델리티 roth로 6천불을 연초에 넣었다가,,, 터보텍스 fill out하다보니 인컴 넘겼다고해서, 저번주에 피델리티에 2021년 분에 대한 리케릭터 신청해서 비워져있던 traditional 에 돈 들어간거 확인후, 오늘 traditional에서 roth로 다시 전체 트랜스퍼 했습니다. 현재까지의 스텝을 보면 ira 리캐릭터는 완료가 된거 같습니다.

 

드리고 싶은 질문은. 이상태에서 피델리티에서 추가 서류를 (터보텍스에서 쓸수있는) 주나요?? 아니면 그냥 브로키지에서 주는 폼 없이, 터보텍스에 물음에 맞게만 답 하면 괜찮은건가요?? 

Prodigy

2022-04-10 15:20:12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저도 생각지도 못했는데 지금 roth IRA 맥스할 수 있는 금액보다 제 MAGI가 살짝 넘어서 터보택스에서 warning이 떴네요. 일단 recharacterization 후에 conversion을 해야 하는데 위에 글 보고 그냥 form 찾아서 recharcterization은 제꺼, p2꺼 다 submit 했습니다. 일단 T에 돈이 다 들어오면 그 다음에 conversion을 하면 될거 같네요. 생각외로 시간이 tight 해서 시간안에 할 수 있을지 좀 걱정이 되는군요

목록

Page 1 / 3780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v1.1 on 2023-11-04)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29338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4740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6594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3356
new 113393

비행기 딜레이/ 취소될 경우 대처 방법 (Jet Blue)

| 질문-항공 3
포인트헌터 2024-03-27 391
updated 113392

달라스 새로 생긴 맛집들 추천 부탁 드립니다. (2021 버전)

| 질문-여행 33
큼큼 2021-08-20 5062
updated 113391

2023년 11월 Disney Cruise - Wish 후기

| 여행기 23
  • file
잠만보 2023-11-09 3485
updated 113390

체이스 카드: No more 5/24 신청룰?? DP 남겨주세요

| 정보-카드 123
24시간 2023-10-09 17695
new 113389

4대 은행 미드티어 릴레이션십들 비교 (Chase, BoA, Wells Fargo, Citi)

| 정보 21
덕구온천 2024-03-27 1440
updated 113388

가끔 패스워드 유출사고가 나죠? (재사용한 경우) 모든 사이트가 다 유출되었다 가정해야 할듯합니다.

| 잡담 37
덕구온천 2024-03-27 3423
new 113387

거소증, 알뜰폰, 직불카드, 반영구 눈썹 등 한방에 해결하고 귀국했습니다- 2년 후 재방문 후기

| 정보 2
자유씨 2024-03-27 366
new 113386

테슬라 Y 오늘 주문하면 (28일) 31일까지 받아볼수 있을까요?

| 질문-기타 8
레드디어 2024-03-27 507
updated 113385

FBAR/FATCA Streamlined Procedures 제출 경험

| 정보-기타 3
호숫가에텐트치고 2024-02-19 790
updated 113384

7월부터 사파이어 리저브 PP에서 식당/카페/마켓 액세스가 빠질 예정

| 정보-카드 29
깐군밤 2024-03-27 1885
updated 113383

revel (테슬라 모델 Y 라이드 쉐어) 리퍼럴 공유 - NYC only

| 정보-기타 6
소녀시대 2022-11-28 1275
new 113382

소니 카메라나 렌즈 미국 구입: 박스에 정품씰 같은게 없나요?

| 질문-기타 23
  • file
날이좋아서 2024-03-27 534
updated 113381

4인가족 Mobile Passport Control 후기 - LAX 입국심사 초스피드 초강추 무료

| 후기 9
사골 2024-03-27 1123
updated 113380

해외금융계좌신고 (FBAR, FATCA) 엑셀 파일과 소소한 팁 공유

| 정보-기타 106
  • file
엘라엘라 2022-03-22 19076
updated 113379

사용해 보고 추천하는 Airalo 데이터 전용 전세계 esim

| 정보-여행 126
블루트레인 2023-07-15 10716
updated 113378

에어프레미아 EWR-ICN 구간 탑승 후기(+24개월 이상 아기 동반)

| 후기 10
쌀가보 2023-07-07 2915
updated 113377

Roth IRA 2023 텍스 파일 후에도 추가 컨트리뷰션 가능한가요?

| 질문-은퇴 5
Atlanta 2024-03-27 570
updated 113376

19개월 아이와 함께하는 에아프레미아 후기 Air Premia

| 후기 26
  • file
시간을달리는마일 2023-05-29 8094
updated 113375

[후기] 돌 전후 아기들 데리고 비행 및 한국에서의 팁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 질문-여행 84
마음가꿈이 2019-08-13 8725
updated 113374

T-mobile x MLB.tv 올해도 돌아와서 남는 코드 드립니다

| 나눔 56
스머프반바지 2024-03-26 1312
updated 113373

로빈후드 IRA 직접 불입액에 3% 매칭 해준답니다.

| 정보-은퇴 55
  • file
쌤킴 2023-08-05 6673
updated 113372

누군가 제 IHG 포인트로 호텔을 예약했습니다 (-_-!!!!!!)

| 잡담 29
쌍둥이호랑이 2024-02-20 3488
updated 113371

Chase bank 점점 쓰기 힘들어지는군요. feature : Mobile check deposit

| 잡담 34
라이트닝 2024-03-26 3459
new 113370

아멕스에 문의했는데 엉불카드 항공사지정 안해도 항공크레딧 받을 수 있다는데 맞나요?

| 질문-카드 6
  • file
삶은여행 2024-03-27 442
updated 113369

코스타리카 Costa Rica 여행

| 후기 53
  • file
힐링 2022-11-16 5711
updated 113368

하야트 포인트 발전산

| 질문-호텔 7
아이링님 2023-01-24 1596
updated 113367

미국 서부지역 은퇴이주 동네 질문

| 질문-기타 106
덕구온천 2024-03-02 5923
new 113366

델타항공권 발권: 체이스트레블 (샤프) vs. 델타블루카드 중 어떤카드가 결제에 좋은가요

| 질문-항공 1
여름밤밤밤 2024-03-27 143
updated 113365

4월 중순 denver 덴버 여행관련 질문: Bear Lake hiking 코스가 걷기 좋을까요? 혹은 garden of gods?

| 질문-여행 23
아이언맨 2024-03-22 750
updated 113364

다사다난했던 영주권을 드디어 받았습니다 ㅠㅠ

| 잡담 42
호연지기 2024-03-26 2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