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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21 - 캔슬완료) 2021년 4월 대만/한국 여행 준비

physi, 2020-06-24 01:3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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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3/29/21) 

예약을 힘들게 했는데. 캔슬은 더 힘들게 한 거 같네요. 

 

새해 들어오면서 대만/한국 입국 제한이 변할 기미가 안보여, 여행을 못간다는건 일찍 알았는데, 귀차니즘 + 혹시나 하는 미련 때문에 조금 늦게 취소를 완료했습니다. lifemiles로 발권 한게 껴 있는 예약이라 ㅎㅎㅎㅎ

 

- Hyatt 호텔은 온라인으로 손쉽게 취소 가능했고, 돌려받은 포인트는 1-2월 더블EN 프로모때 globalist 다는 매트리스런 하며 잘 써먹었습니다.

 

- BA 마일 사용 캐새이 비행편은 마일만 돌려 받고 수수료 $86.37은 손해 봤습니다. 

CX의 TPE>ICN 구간이 단항인 상황이라, 사전 조사만 잘 했었더라면 수수료도 돌려 받을 수 있었을텐데... 비행편이 완전히 사라져 버린 걸 알아차린건 캔슬 하고 난 뒤였네요. 억울한 부분도 없진 않은데, 제가 조사를 제대로 못한것도 있고.. 비싼 수업료 낸 샘 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출발 30일 이내였으면 cancellation notice라도 왔었을까요? ㅎㅎ

 

- Lifemiles로 발권한 LAX>TPE, ICN>LAX구간은 역시나 어려웠지만, 성공적으로 잘 캔슬한 경우입니다.  

LAX>TPE구간 EVA 항공편은 예약당시 하루3편 스케쥴 잡혀 있던게 1편으로 감편되며 제가 탈 BR5편이 사라져 버려 캔슬이 쉬운 상황이였던데 반해,

ICN>LAX구간 아시아나 OZ202편은 단 10분의 운항스케쥴 변경도 없이 꿋꿋이 유지되더라구요. 캔슬시 영락없이 티켓당 200불씩 총 600불 내야하는 상황이었는데... HUCA 끝에 운 좋게도 영어 잘하고, 잘 도와 주려하는 상담원이 걸려 수수료 없이 취소 했습니다.

EVA항공 캔슬때는 금방 case number 불러주더니, 아시아나 캔슬때는 15분 정도 홀드 해야했던게... 본인이 직접 캔슬 못하고, 아마 윗 매니저의 approval이 있었어야 했던거 같아요. 

 

lifemiles로 파트너 발권 취소 경험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탓이나 항공사 탓이나 여전히 파트너 발권 수수료 25불은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3인 왕복이라 전부 150인데.. 그래도 이 정도면 선방한거 같아요. 요즘 라이프마일 수수료 환급에 4-5개월 걸린다고 해서.. -_-;;; 들어와야 들어오는거고 안들어와도 뭐 어떻게 할 도리가 딱히 없긴 합니다. (4-5개월이면 발권한지 1년이 훨씬 넘은 시점이 되어... 크레딧카드로 dispute 할 수도 없게되죠.) 

 

 

가지도 못할 여행을 질러보고 캔슬 하는데, 대략 $240의 돈을 손해 본 샘이고요.

털려고 했던 BA와 LM 계좌엔 마일이 도로 쌓여버렸네요. 에휴 ㅠㅠ 

 

 

---------------------------

(원문) 

 

LAX>TPE>ICN>LAX 일정으로 일단 예약 질러 봤습니다.

8월에 둘째 태어나면 이름 짓고, 여권내자마자 랩차일드 애드 할 요량으로, 일단은 3인 티켓만 먼저 완료했어요. (3인 발권 난이도가 참 높네요;;)

 

정말 애매모호한 시기에, 애매모호한 예약이 되었네요... 

 

위태롭다고 하는 VS쪽 마일과, 쟁여두었던 Lifemiles를 터는걸 최우선 목표로 삼았는데,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LM은 탈탈 털다 못해 부족한 분량을 오늘 풀렸던 155% 프로모로 추가 구매했고... VS는 하나도 못털었습니다. ㄷㄷ

 

---------------------------------------

- LAX>TPE  BR J,  LM 75k+$30.60 x 3 = LM 225k + $91.80  

 

EVA는 LAX>TPE 구간을 매일 3편(낮 1편, 밤 2편)씩 운항하는데, 비즈는 스얼쪽에 3장씩 푸나봅니다. 

한장이라도 놓치면 3인 발권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장을 다 잡으려면 티켓 풀리는 361일 전 부터 알아 보는 수 밖에 없는 듯 보여요. 

 

여행순서 -한국 먼저? 대만 먼저?- 를 확실하게 정하지 못했었고, 돌아오는 비행기 편에 대한 걱정 때문에 1주 뜸 들이고 지켜보고 예약 했는데, 하마터면 여행을 1-2주 통째로 미루게 될 뻔 했었습니다. -_-;; COVID-19 상황이 아니였었다면 정말 장담 못했을거 같네요. 

 

한국에서 쇼핑 해 올 물건이 훨씬 많아, 짐이 많을거라는 와이프의 의견과,

TPE발 비즈에 제공하던 리모와를 더이상 주지 않는다는 소식에...... 그냥 TPE 먼저 찍는걸로 결정했습니다. 

 

찾아보니 랩차일드는 현금가의 10%라네요. $300~$600 정도 추가 지출 예상중입니다.

 

 

- TPE 5박: Grand Hyatt Taipei : 15k/nt * 5 = 75k.

 

그래도 AP쪽이라 티어 대접 받을 Marriott 계열이면 좋겠다 했는데... 대만 후기들 보니 하얏이 갑인가 보네요. -.-

Club award 사용을 위해 전부 포인트로 예약했습니다. 뭐 Marriott이 괜찮은게 보이면 여기 취소하고 갈아탈지도 모르고요. 

 

 

- TPE>ICN  CX J, BA 16.5k+$28.79 x 3 = BA 49.5k + $86.37

 

예전 Iberia 프로모때 쟁여놨던 90k BA로 옮겨놨던거, 어머니 ICN>HKG 티켓으로 40k 썼고, 남은 50k를 방출 합니다. 

-90,000 찍혀 나오는 IB의 홍보 메일 볼때마다 가슴이 살짝 아파오지만, 정말 역대급 프로모였어요. ㅋㅋㅋㅋ

 

발권은 350일 전 쯤에 티켓이 풀리는거 같은데, 해당 구간이 비행기도 여러편인데다 비즈 티켓도 넉넉히 푸는듯 보여 전혀 어렵지 않았습니다. 

 

랩차일드는 마일로 발권 가능하고 성인의 10%로 1650이네요. 아이 태어나면 Chase UR 더 옮겨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 ICN>LAX  OZ J, LM 75k+$64.95 x 3 = LM 225k + $194.85

 

이게 오늘 발권 마친 구간입니다.;;; 

 

돌아오는 항공편은 VS를 털어 버리고 싶어서 지난 4월 부터 계속 인벤토리 찍어보고 그랬는데.. 

2021년 델타 티켓은 전혀 검색이 안되더라구요..

 

그러다가 다들 아시다시피 급기야 로그인이 안되는 사태까지 있었죠. ㅠㅠ

다행히 다시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고, @제이유 님께서 친히 내년 델타원 티켓 검색 가능하다고 알려주시기까지 하셔서.. 얼릉 털어야겠다 했는데

 

막상 P2에게 SEA 들려 원스탑 하자고 하니 신생아 대리고 정말 그러고 싶냐며 무조건 직항을 고집하시네요.

 

.... 하아..  -_-

 

이럴줄 알았으면... 한사람 티켓은 MR-> ANA로 발권 했으면 오늘 LIfemiles 구매 필요까지는 없었을텐데요

이미 가는 EVA 티켓 결제를 5월 초에 마쳐놓은 상황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결국 오늘 프로모에 마일 보충해서 마무리 지었습니다. 

 

랩차일드는 아시아나 마일 짜투리 있는거 활용할 예정이고요.

 

못털은 VS와 오늘 지른 마일 값이 좀 뼈아프게 느껴지지만..

그냥 내년 4월 여행을 무탈하게 잘 다녀올 수 있다면 그걸로 된걸로 정신 승리 하겠습니다. 

 

 

이제 가는날짜, 오는날짜 다 정해 졌으니, 대만, 한국 돌아다닐 곳 (+ 묵을곳) 알아 봐야겠네요. 

22 댓글

마일모아

2020-06-24 01:38:09

후기 감사합니다. 

 

내년 4월에는 대만 입국도 그리고 한국 여행도 모두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physi

2020-06-24 13:20:35

10개월 가까이 남았는데도 떨리네요. ㅠㅠ

대만 입국 안될 때 대비해서 일본 거쳐 VS터는 Plan B도 생각 해 봐야겠습니다.

티메

2020-06-24 03:06:57

못털은 VS와 오늘 지른 마일 값이 좀 뼈아프게 느껴지지만..

그냥 내년 4월 여행을 무탈하게 잘 다녀올 수 있다면 그걸로 된걸로 정신 승리 하겠습니다

 

충분히 좋은걸요!

내년 여행 꼭 가시길 기원합니다 :) 

 

physi

2020-06-24 13:21:30

아.... 어쩌다 우리가 이런 상황이 된걸까요 ㅠㅠ

Skyteam

2020-06-24 07:58:24

발권기 잘 봤습니다. 3인 발권 잘 하셨네요.

내년 봄에는 가능할라나요? 언제로 계획잡을지 막연해서 못 잡고 있네요. KE MM 계획 역시 사실상 포기했고요. 슬프네요.

physi

2020-06-24 13:27:45

2인하다 3인 발권 하려니 제약이 많네요. 몇 년 뒤엔 4인 발권 해야 하는데.. 막막하니 그냥 이콘 타고 다녀야 할 거 같습니다. 아니면 둘씩 나눠 다니거나요.

KE는 새 마일리지 차트와 티어 시행을 연기 할 생각이 전혀 없나 보군요. ㅠㅠ 제가 다 슬프네요.

Skyteam

2020-06-25 01:09:31

그대로 하지 싶네요. 그렇게 해서라도 부채 더 덜어내야죠..ㅋㅋ 

모밀국수

2020-06-24 08:00:29

내년 4월에는 여행을 할수있게 될른지요 ㅜ 

physi

2020-06-24 13:28:36

일단 질러는 봤는데.. 한국 2주 격리 안풀리면 다 꽝이될듯요 ㅠㅠ

쏘왓

2020-06-24 12:14:50

이번 4월-5월 여행일정이 똑같이 LAX-TPE-ICN-LAX였습니다ㅠㅠ 내년 여행도 불안할 것 같아서 변경없이 그냥 취소했었는데 발권기 보니 마음이 동하네요. 

physi

2020-06-24 13:30:27

올해 먼저 다녀오실뻔 했군요.

그냥 넋놓고 있기 뭐해서... 뭐라도 계획 해 보자는 생각으로 질러봤습니다. 제발 상황이 나아지길 바래요.

스시러버

2020-06-24 13:25:31

그랜드 하얏이 좋긴한데, 시간의 흔적이 여기저기 보여서 글로벌리스트 티어 없으시면 메리엇도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에요...

physi

2020-06-24 13:35:34

네. 괜찮은 동선이 짜지면 메리엇으로 바꿀 생각입니다. 아직 Lifetime Plat에 몇년 남아서, 될 수 있으면 매리엇 묵어야죠.

한국에서도 그럴 생각인데, 못 쓴 숙박권들은 어디서건 털어야 할 거 같긴 하네요. 하얏 2장, 매리엇 2장, 힐튼 주말 4장, IHG 3장 있습니다. ㅎㅎ exp 연장 계속 되려나 모르겠어요.

참울타리

2020-06-25 05:24:45

마모 게시판에 오랜만에 발권 후기가 나와서 좋네요. 걱정 없이 여행 가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physi

2020-06-25 13:44:50

희망을 갖고 한번 해 봤습니다. 올 연말 되면 갈수 있을지 없을지 대충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hogong

2020-06-25 07:52:01

대박 발권후기 감사드립니다.

physi

2020-06-25 13:45:20

잘 다녀오게 된다면 더 대박이겠습니다.

한번가자

2020-07-03 19:33:44

묻어가는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저도 Lifemiles을 이용하여 내년도 한국행 발권을 위해서 후기들을 읽어보는데요, 항공권 취소시 $150~200수수료는 후기에 많이 나와있는데요, 노쇼에 대한 규정을 찾을수가 없네요.

 

혹시 lifemiles을 이용하여 아시아나 발권후 노쇼를 하게된다면, 마일리지 날리는것 이외에 또 다른 벌금같은게 있는지요?   내년에도 한국에서 2주 격리가 계속 있다면 사실 한국방문이 거의 불가능할것 같아서요.  (제발 그런일은 없기를 바라지만요) 

physi

2020-07-04 01:42:36

지난 5월에 lifemiles로 발권한 아시아나 티켓 취소 경험에 의하면 딱히 노쇼 페널티는 없는거 같습니다.

COVID-19때문에 출발 일정 임박해서 취소 한건데, 취소신청이 너무 밀려 15일정도 걸린다고 했고, 실제로 출발일 이후에 취소처리 되었어요.

취소 컨펌 보내면서 취소에 걸리는 15일 때문에 노쇼 문제가 생길까 걱정되서, 따로 문의 해 봤는데, 별 성의 없이 받은 답변에는.. 발권 시점 기준 1년이내면 캔슬 가능하다고 합니다. 

 

"The tickets are valid for twelve months since the issue date which in this case February 08th, 2020 (Complete the trip, itinerary changes or miles refund must be done within the valid term)."

 

Lifemiles 웹사이트에서도 비슷한 취지의 FAQ를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lifemiles.com/help-center (Fly -> If I do not use my redeemed ticket, can I reimburse it?)

 

Yes, you can reimburse your LifeMiles and taxes paid for your redeemed tickets, up to a maximum of one year after the ticket issuance date, provided that none of the ticket segments have been used. The reimbursement of taxes will depend on the government laws of each country. You can request reimbursement at Avianca´s sale offices or call center. A fee applies when a reimbursement is processed based on the route.

 

체크인 후 노쇼 (꼬리자르기 포함) 아니면 별 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티켓의 어느 구간도 쓰지 않은 경우라면 노쇼해도 캔슬피 200불 내고 마일 리펀드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한번가자

2020-07-04 05:14:19

예~ 그렇쿤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눈덮인이리마을

2020-07-03 20:23:55

대만은 한국처럼 외국인의 2주 격리가 없나요? 한국이나 대만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 때쯤이면 대략 컨트롤 될 것 같은데요. 문제는 미국입니다. 미국에서 코로나가 잡히지 않으면 미국에서 오는 사람의 2주 격리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위에 댓글을 보니 플랜B를 준비하신다고 쓰셨네요.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physi

2020-07-04 01:49:44

몇일 뒤 대만가는 대만 이중국적 친구에게 물어봤는데, 지금은 외국인 일절 안받아준다고 합니다.*

내년 4월까지 규제가 풀리길 바라지만, 혹시 대만이 안풀리면 다른곳을 경유해서 한국 들어 갈 생각이에요.

 

근데 한국에서 외국인(혹은 미국인) 격리가 안풀리면 여행 캔슬해야죠. =_=

 

----------------------------------------

*저도 궁금해서 방금 찾아봤는데 

https://www.boca.gov.tw/cp-220-5081-c06dc-2.html#:~:text=In%20response%20to%20border%20control,program%20and%20who%20have%20not

여기 6월 24일자 update에 예외적으로 외국인 입국 허용 가능한 경우와 자가격리/검사 기준이 생긴 듯 보이네요. 여행은 아직 불가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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