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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회사들도 슬슬 대안을 찾고 있나 봅니다.

배우다, 2013-03-29 19:3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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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에게 생긴 두 가지 일로 카드회사들의 트렌드를 일반화하기에는 너무 성급하지만, 독립적인 두 일에 유사성이 있어서 생각하는 바를 적어봅니다.


1. US Bank의 Skypass Visa에서 두달간 더블 마일리지 행사를 한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달간 400불 이상을 쓰면 그 초과 사용금액에 한해 최대 2000포인트까지 마일리지를 두 배로 준다고 하니, 두달 간 2400불을 쓰면 4400포인트를 주겠다는 계산인 것 같습니다. (사인업 보너스와 상관없이 불쑥 온 오퍼이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상관없으니 이 오퍼가 얼마나 가치있는지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포인트는 10-12주 정도 후에 지급이 되고, 포인트를 받기 위해서는 (받는 시기에) 유효한 밸런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매달 미니멈 페이먼트 이상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얼마전 준효아빠님께서 올려주신 BoA의 Better Balance Rewards 카드로 제가 가진 오래된 BoA 카드를 컨버젼했습니다. 매달 카드를 쓰고, 스테이트먼트에 밸런스가 찍히고, 매달 미니멈 페이먼트 이상을 갚는다면 분기마다 25불(BoA계좌 가진 사람들에게는 30불)을 돌려주는 카드입니다. 1년에 120불씩 돌려 받는 것이니, 한달에 한번씩만 카드를 써주면 나름 깨알같은 보너스를 얻게 되는 셈입니다.



혹 이 두 오퍼의 유사점을 발견하셨나요? 이곳에 계신 많은 분들이 아마 저처럼 열장 스무장이 넘는 카드를 보유하고 계시고, 사인업 보너스를 위한 스펜딩을 채운 후에는 서랍(혹은 한때 한참 논의가 된 명함지갑) 속에 고이 보관하시고 다시 주력 카드 몇 개를 꺼내서 쓰실텐데요. 위의 두 오퍼는 모두 '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해 혜택을 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꼼꼼하신 분들은 여러 장의 카드를 한달에 한번씩 쓰고, 스테이트먼트 찍히면 갚고 하는 일을 반복하실 수도 있을 텐데, 여러 장의 카드를 동시에 사용하고 관리한다는 게 쉽지 않다는 점에서 위와 같은 오퍼들은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bothering 한 것 같습니다. 카드 회사 입장에서는 '바람직한' 개선 방향인 것 같습니다.


제가 회사 입장에서 바람직한 개선이라고 언급한 이유는, 그들 입장에서 보면 2009~2012년과 양상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저는 2010년 2012년에 폭발적으로 대박 딜이 많이 뜬 게 2007~2008년 금융위기와 관련이 매우 깊다고 믿고 있습니다. (*마일모아님 혹은 게시판에서 누군가가 이미 언급한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만 제 기억의 정확한 출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었을 때, 상대적으로 카드회사는 돈을 꽤 벌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이자를 받아먹는 것이 주 수입원인 카드회사 입장에서는 경제 위기로 사람들이 제때 돈을 갚지 못하고 이자를 내가며 페이먼트를 계속 미루면 이득이니까요. 한편 리스크는 매우 커졌습니다. 제때 빚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이자를 꼬박꼬박 내면 좋은데, 파산해버릴 위험을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카드회사는 상대적으로 매우 신용점수가 높고 규칙적인 페이먼트를 하는 우량고객의 유치에 혈안이 됩니다. 저희가 보기에 카드 회사가 미치지 않고서는 줄수 없을 만큼 대단한 사인업 보너스를 퍼줬던 건, 카드 회사가 미쳐서가 아니라 현금흐름에 안정을 줄 수 있는 우량고객의 유치가 최우선 과제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시경제 흐름을 꼼꼼히 보지 않은 채로 이렇게 말하는 건 비약일지 모르지만, 최악의 경제상황은 피했고, 카드회사들도 어느 정도의 우량 고객 유치(특히 Amex에서 Gordon Smith를 영입하고 난 후에 완전 대박친 Chase...)에 성공했다고 가정하면, 이제 카드회사들은 (1) '우량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한 프로모션'과 (2) '우량 고객으로부터 들어오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의 유지'가 새로운 과제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겪은 위의 두 사례는 (2)에 해당하는 전략이겠지요. 제가 꼼꼼히 찾지는 않았지만 Citi AA와 Thankyou의 기본 리텐션 오퍼 (xx개월간 yy금액에 사용시 추가보너스)도 이러한 흐름과 맥락을 같이 하고, 최근 간간히 나오는 '처음 xx금액 사용에 몇 만, 1년간 2만불 사용시 y만 포인트 추가' 등과 같은 오퍼들도 (우리는 이런 황당한 스펜딩 요구를 무시하긴 하지만) 비슷한 추세인 것 같습니다. 


카드회사의 새로운 과제 (1)에 대한 제 예상은 이렇습니다. 어느 회사에선가 갑자기 대박 프로모션을 장기간 진행해서 이끌지 않는 이상 2010-2012년과 같은 대박 딜들의 연속은 점점 보기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2011년 사파이어 프리퍼드가 5만 포인트를 주고, Southwest카드의 아마존 500불 기프트카드 프로모션이 나온 직후에 Citi Thankyou의 5만 포인트 프로모션이 나왔고, 사파이어가 4만으로 사인업 보너스가 내려간 후에 Thankyou의 프로모션은 사라졌습니다. Citi-AA 75K 한방치기로 150K를 거머쥐던 시기가 있었는데, 50K로 내려가더니, 이제는 한방치기가 원천적으로 막혀 순식간에 AA 10만 마일리지 만드는 건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3월 16일에 'Citi-AA, 한방치기의 새로운 전략?' 포스팅에 업데이트된 내용에 의거했습니다.) Freedom 300불 오퍼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타겟 오퍼가 아닌) 일반 오퍼로 나오기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BoA의 Power Rewards나 Discover의 cashback 카드가 200불 이상의 프로모션을 장기간 유지하지 않는 이상은요..

32 댓글

만남usa

2013-03-29 19:38:30

좋은글 감사합니다..

다들 한번씩 읽어 보시면 좋을것 같아서 추천 지그시 한번 눌러 봅니다...

마일모아

2013-03-29 19:44:58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글의 전체적인 논지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1) 5만 포인트 이상의 사인업 보너스는 (더 오래가면 좋겠지만) 아마도 올 연말 정도나 내년 초 정도까지 지속된 후에 대세 하강 곡선을 타지 않을까 하고 제 개인적으로도 생각하고 있구요. 


2) 앞으로는 카드 사용을 몸에 익숙해지게 하는 방식의 프로모션이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전에도 한 번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spending requirement가 생긴것도 그 사용금액의 transaction fee를 받아 먹겠다는 것도 있겠지만, 그 보다는 한동안 그 카드를 몸에 지니고 사용하게 함으로서 카드를 오래 보유하게 하는데 그 일차적인 목표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Chase Freedom이 매번 분기별로 5% 프로모션을 activate하게 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일 것이구요. 

배우다

2013-03-29 19:55:58

두 의견 모두에 동의합니다. 특히 2번의 내용은 저도 매우 유사하게 생각하고 있었고(아마 마일모아님께서 어딘가 쓰신 내용이 머리속에 남아 있어서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문에 넣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장황하게 쓰다보니 빼먹었네요. 제가 언급한 두 사례들도 큰 스펜딩을 쓰게 요구하는 대신 꾸준히 카드를 쓰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는 데서 유사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롱텅

2013-03-29 19:45:36

저도 비슷한 예상을 해봅니다.
그래서 맘이 급합니다.

똥칠이

2013-03-30 14:51:45

저도요

duruduru

2013-03-29 19:52:00

끄덕끄덕. 이제 "우리의 대안"도 올려주실 거죠?

배우다

2013-03-29 20:01:10

저는 마일모아님께서 언젠가 올려주실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ㅎㅎㅎ

기돌

2013-03-29 20:11:08

그렇다면 요즘 비슷한 오퍼들 후기가 여럿 보이는 것이 우연이 아닌걸까요?

저도 오늘 Priority Club 카드에서 오퍼가 왔는데 3개월에 천오백불 사용하면 꼴랑 추가 천오백 포인트를 준다네요. 이것들이~~~뒷목 땡겨요

유자

2013-03-29 22:02:46

배우다님 말씀에 솔깃해요 ^^

롱텅

2013-03-30 07:41:32

저는 쫄깃

유자

2013-03-30 07:42:40

ㅋㅋㅋ 그럼 또 쫄면 생각이.... ^^

숨은마일찾기

2013-03-30 07:46:43

쫄깃쫄깃 오동통통 ㄴㅅ ㄴㄱㄹ~~~

청솔모

2013-03-30 07:49:51

ㅎㅎㅎㅎㅎ

여기서도 하나 고백하자면, 저는 댓글 보면서 잘 안웃는데

롱텅님이랑 Dan님의 뜬끔없는 이런 뚱딴지 댓글에 가끔 대 폭소합니다. 

SKY

2013-03-29 22:11:26

저두.. 배우다님 말씀에 솔깃해지네요. 

"우리의 대안"!

김미동생

2013-03-30 03:32:30

저도 요즘 그런 오퍼를 많이 받아요. 아주 예전에 처음으로 받았던 카드가 브룩스 브라더스껀데 한달에 5번 쓰면 20불 기프트 카드 보내준다고 하는 프로모션이 거의 매달와요. 뭐 호텔들이나 항공사 더블 마일리지 행사는 일상이 되버렸구요. 점차 그렇게 바뀌나봐요.

ocean

2013-03-30 04:08:10

마일을 쉽게 모을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없어지는 것을 보니 안타깝네요. 그래도 마지막 턱걸이를 해서 약간의 묘미를 알아가는 중이라 다행이라고 여기면서, 서로의 대안이 서로에게 도움을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네요.

마음힐리언스

2013-03-30 06:04:07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저는 뭐 이제 마적단에 입문한지 얼마 안된 초보인데 예전만큼의 대박딜들이 점점 줄거나 없어지는 추세여도 나름 소소하게라도 마일 모으는 재미, 쓰는재미로 길게 마적단 생활할려고 합니다..

괜히 우리가 스트레스 받으면서 초조해한다고 뭐 카드사들이 알아주는것도 아니고.. ㅋㅋ

'가늘고 길게'의 모토에도 부합하듯, 급하게 빨리 먹는밥이 체하듯, 천천히 즐기면서 하는게 좋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배우다님..

 

배우다

2013-03-30 07:37:51

마음힐리언스님과 같은 태도가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글을 쓰기 이전에, 최근 대거 유입된 신입회원분들의 일부가 본인의 신용점수,소비패턴과 상관없이 과한 욕심을 부리는 느낌이 많이 들어서... 마음힐리언스님의 의견과 비슷한 내용의 글을 쓸까 했는데, 주제넘은 것 같아서 그만뒀었습니다. 좋은 의견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힐리언스

2013-03-30 09:26:43

주제넘다니요... 배우다님.. 배우다님께서 쓰시려고 했던글 올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멕스 파이낸셜리뷰건이나 이번에 올라온 체이스 클로징 글들과 관련해서

좀 무리하다싶게 달리시는분들에게도 일종의 브레이크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배우다님 글 벌써부터 기대 되는데요..? ^^

말괄량이

2013-03-30 15:54:59

전 이제 시작했는데요? 흑흑 더 열심히 달려야하나요? ㅎㅎ

말잘하자

2013-03-30 16:36:57

ㅎㅎ 저도 비슷한 생각을... 오히려 문 닫히기 전에 빨리 달려야 하나 생각도 해봤습니다. 이제 겨우 시작 했는데... 하면서요 ㅎㅎ

Elisha

2013-03-31 18:47:27

제가 막차를 탄 형상만 아니길 빌어봅니다. 아오.. ^^;;

scotttech

2013-03-31 21:02:29

전 이런 글 너무 좋아요 ㅎㅎ

일단 맞춤법이 완벽하고 배우신 분이 생각하고 쓴 글이라는 점에서 다른 흔한 인터넷 게시판들에선 찾아보기가 힘든 퀄리티죠 ㅋ

duruduru

2013-04-01 00:31:58

ㅠㅠ 그래요. 저희는 뻘글만 도배질했어요..... ㅠㅠ

유자

2013-04-01 01:13:41

저는 웃어야 할 지 울어야 할 지 모르겠는데 일단 두루님이 웃겨요 ㅎㅎㅎ

BBS

2013-04-01 01:26:06

앞으로 자판을 놓겠습니다. ㅠㅠ

배우다

2013-04-01 09:35:42

아니... 그러지 마세요.. 제가 인터넷 사교성이 좀 떨어져서 `삼천포 댓글 친목'(진짜 정말로 좋은 의미에서 썼습니다.)을 잘 못할 뿐이지, 웃긴 대화들로 와플 굽는 글들도 참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저는, 적어도 인터넷에서만큼은, 다들 즐겁게 떠들고 노는 엠티에서 혼자만 구석에 앉아서 창밖 쳐다보고 있는 캐릭터같아요. ㅎㅎ

PHX

2013-04-01 10:03:16

시리 기능을 쓰세요.

DaC

2013-04-01 00:35:52

추가된 부분에도 공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PHX

2013-04-01 10:02:35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머리속으론 생각하는데 실제 글로 표현하는게 쉽지 않은데 차근차근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전 어차피 제가 팩트를 바꿀수 없기에 주어진 팩트에서 가장 잘 뽑아먹을려는 전술을 씁니다. 전략은 마모님이 주시니까요 ㅎㅎ

21alive

2013-04-01 14:39:20

저도 오늘 US Bank에서 메일을 받았는데 문구가 좀 헷갈리네요. Up to 2000 miles after you spend $400이면 $400후에 $1000에 대해서 2 마일씩 준다는 얘기가 아닌지요... 결국 $1400쓰면 2400 miles가 들어오는게 아닌지 좀 헷갈리내요.

뒷면에 한글로 번역된 설명도 별로 도움이 안되네요. ==;

배우다

2013-04-01 14:47:50

아 신경써서 읽지 않았는데, 다시 보니 좀 헷갈리네요. ".. earn DOUBLE Bonus Miles, up to 2,000 miles, after you spend $400."이 원문입니다. 저는 2000마일에 해당하는 구매까지 더블 포인트를 준다고 생각했어요. 

--> 방금 CSR에게 전화해서 물어봤는데, 2400불 쓰면 4400포인트 준다고 해석해야 한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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