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집 장만 몰기지 이야기

가자여행 2023.05.13 19:01:27

안녕하세요~ 이 게시판에서 감사하게 여행 뿐 아닌 다른 정보도 많이 얻어서 저도 혹시 누구에게는 도움이 될수 있을까 하여 최근에 처음으로 집 장만할때 몰기지 구한 정보를 올려볼까 합니다.

 

처음으로 집을 장만하게 되서 여러 곳에서 (유투브, 이 게시판, 등등) 알아보고  10군데정도 은행에서 (better.com, Truist, First Horizon Bank, BOA, First Bank, Fidelity Bank, Chase, Citizens, TD, etc) 10명 정도에 론 오피서랑 얘기를 해본 후 2 가지 중요한걸 결정했습니다 하나는 어떤 론을 선택하고 rate이 얼마냐 또 하나는 론 오피서가 얼마나 빠릿하게 일을 하는가 였습니다. 

 

10명과 얘기 해본후 제일 좋은 rate은 TD Bank였습니다.  여기가 제일 좋다는걸 안것은 이 rate을 가지고 다른 은행 론 오피서에게 rate맞춰줄수있냐고 물어보니 전부 안된다고 하고 한군데서는 rate은 맞춰줄수있는데 다른 자잘한 fee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TD 는 mandatory fee이외에는 다른 fee들은 없었고 origination fee도 제일 낮았는데 그 마저도 960불 정도 lender credit도  준다고 하여 몇일 고민 후 TD로 결정 했습니다. Rate은 7/6, 10/6 ARM, 30 fixed를 알아보고 7/6는 5.1%, 10/6은 5.375%, 30 fixed는 5.99% 가 제가 알아봤던 3월 쯤에 제가 받을수 있는 rate이 었습니다. 한 7 - 8% 다운페이 했습니다. 7/6 (7 년간 고정 rate이고 그 이후에는 6개월마다 rate이 바뀌는) 로 할까 하다가 혹시 몰라서 조금 높더라도 10/6 ARM으로 했습니다. 앞으로 7년후에 이자가 더 오를수도 있고 또 10년안에는 꼭 다 갚는다는 가정하에 (제 희망사항입니다..) 그렇게 결정했습니다. 론 오피서도 그분 직통 셀폰 번호를 주셨고 문자에 바로비로 답장이 왔고 주말 및 밤 10시에도 활기찬 목소리로 통화하면서 궁금한 점에 답해주셨습니다. 보통 론 오피서들은 전화해도 안 받고 이메일도 답장 안오더군요..  

 

제가 처음으로 집을 사는거고 몰게지도 처음 알아보는거라 실수를 했는데 일단 첫번째는 은행 웹싸이트 가시면 rate을 보여주지 않아서 rate 보려면 은행 웹싸이트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써야하는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을 엄청 많이 썼고 그게 전부 크레딧 리포트에 떴습니다. 크레딧 스코어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TD에서 이렇게 많이 inquiry 있었냐고 underwriting 할때 묻더군요. 그냥 솔직히 몰기지 쇼핑하는 중이었다고 대답했고 문제는 없었습니다. 두번째는 다운페이를 했을걸 하는거였습니다. rate 높다보니 monthly payment 엄청 높습니다. downpay 했으면 monthly 페이가 조금이라도 줄었을텐데, 집을 사고 클로징 코스트, 하드우드 레노페이션, 이사 비용, 가구 비용등 정말 만만치 않게 비용이 들어가서 다운페이를 조금만 했는데 주식에서 돈을 빼서 조금 했을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와서 목돈을 내더라도 monthly payment 줄지 않고 length of payment (예를 들어 30년을 내야 했으면 목돈을 한번내면 28년으로 줄어드는) 줄어 들기 때문에 목돈을 내더라도 매달 운용할수있는 비용은 달라지지 않더라구요. 그렇게 하려면 refinance 해야되는데 그거에 드는 비용도 있고 rate 많이 내려갈지 내려갈지도 모르구요. 다음번에는 10군대 정도 알아봐도 될거 같습니다. 3 - 4곳만 얘기해 봐도 대충 rate 어느 정도인지 나오고 loan estimate (rate말고 다른 fee들도 대충 나오는것) 달라고 했을때 머뭇 거린다던지 준다고 하고 안주는 은행이랑은 괜히 시간들이면서 할필요는 없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