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즈박스에서 200A로 업그레이드 과정 (최대한 새 집 사세요 제발)

복숭아 2023.05.18 23:05:57

주말간 이사해서 육체가 너무나 고된데 

컨트랙터들을 줄줄히 스케쥴한것도 너무 힘드네요.

진짜 집 사고 공사 다 하고 들어가는게 나은데,

더 나은건 새 집 사세요 제발..

 

북동부 지역, 1950년에 지어져 지난 50년간 1-owner이었던 집을 estate로 샀습니다.

생각보다 집 상태가 좋고 appliance들이 생각보다 괜찮아 일단 있는 냉장고, 마이크로웨이브와 워셔드라이어를 쓰고 있는데요.

전기가 엄청난 문제가 되네요. 

 

혹시 퓨즈박스 아시나요? 저도 처음 본건데, 서킷브레이커 패널 말고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이 집은..

근데 센트럴 에어, 워셔드라이어, 오븐, 마이크로웨이브, 일렉트릭 쿡탑 다 있고 다 작동합니다.

 

클로징 전 제 매니저님의 리퍼럴로 컨트랙터를 골라 사진 보내주고 quote 받은건 퓨즈박스->200A로 올리는데 1-2일 걸리고 $3,500이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오시더니.. 생각보다 문제가 너무나 심각하다며 결론적으론 $6,200에 일 자체는 4-5일 걸리지만 새로운 퍼밋들이 필요한데 나오는데 한달은 걸릴거라네요.^^..

결론적으로 공사는 한달 뒤 쯤 완료됩니다..

 

문제점들은

1) 집이 지어질때부터 와이어링들이 너무 이상하게 되어있고

2) 한 슬랏 당(패널 하나 당?) 15A정도가 배당되어있는데 요즘 가전은 웬만하면 30A넘어가니 이때까지 불 안나고 무사한게 용한거고

3) 전기를 전봇대에서 끌어오는게 overhead가 아니라 언더그라운드(!!!!)라서 이것도 다시 해야하고

4) 센트럴에어는 불법인데 이걸 어떻게 퍼밋을 받은건지도 모르겠다고 합니다..

 

특히 3번.

설마설마 했습니다.

클로징 전 컨트랙터가 "호옥시 그 집 underground 아니지?" 라고 물어보는데 리얼터도 당연히 아니라하는데, 

구글맵으로 보는데 뭔가 쎄합니다.

전봇대가 우리집 앞인데, 거기서 집으로 이어지는 전선이 없어요.. 옆집들 다 전봇대로 이어져있는데..

설마했는데..

그 당시 돈 많은 사람들이 하던 언더그라운드 방식이라네요.ㅋㅋ 전봇대 밑에 지하관을 깔고 거기로 전기선을 보낸다고..

그 돈많은 분이 왜 집 퓨즈박스는 그대로 두신건지 나참나

요즘은 언더그라운드로 하는 집도 없거니와, 이걸 유지하려면 전기회사에 돈을 추가로 내야한대요.

그렇다면 당연히 오버헤드로 가야죠. 그런데 그러려면 또 나무도 좀 베어야하고, 

전봇대의 pipe(?)가 둘레가 너무 작아 또 큰게 필요하다네요.

일이 엄청 커졌습니다. 휴

 

일단 어제 하루종일 걸려 컨트랙터님이 퓨즈박스를 서킷브레이커 패널로 바꿔놨어요.

그렇지만 여전히 드라이어+마이크로웨이브 이런식으로 동시에 쓰면 정말 위험하니 조심하랬고요.

퍼밋이 한달뒤쯤 나오면 200A로 끌어올리고 전선도 오버헤드로 바꿀거같아요.

 

저희 차가 전기차다보니 충전도 집에서 못해서 시부모님 차 빌려쓰고있고.. 참 힘드네요.ㅋㅋㅋㅋ 

결국 누군가는 해야할 일이니 하지만, ticking time bomb을 끌어안은 느낌입니다.

다 지나고 나면 괜찮겠죠? ㅠㅠ

퍼밋 나오고 공사 완료 되면 또 업뎃 하겠습니다.. 에휴.

 

새 집 사 세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