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여름 한국행 마일리지 발권 중간리뷰 (이코노미 4인가정기준, feat. AA 아직 "살아있네")

shine 2023.07.01 16:35:51

아직 이르긴 한데 최근 마일 발권 생태계의 급격한 변화를 관찰하며, 내년 발권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몇가지 전제가 있습니다.

1. 이 글은 4인이상의 "이코노미" 발권에 한정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2. 생각보다 터프한 루팅이 나올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지금 내년 5월중하순 한국행 마일발권 알아보시는 분들 좀 계실텐데요. 아마 차트보면 좌절감이 오실겁니다. 일단 델타는 논의에서 제끼구요, 이제 United도 당분간 떠나보내야 할지 몰라요. 적어도 내년 5월기준 미국도시-인천 UA 편도 차감은 정말 사악합니다. (UA정말 이런식으로 계속하면 프로그램자체가 의미없어질 것 같긴한데 좀 더 지켜보죠.)

 

AA도 "겉보기엔" 우울해 보입니다. 아래 표 하나 보시죠.

 

STL-SEL May 2024.png

 

세인트루이스 (STL)- ICN 보시면 노답상황인거 맞죠. 

 

그럼 분리발권 신공으로 동경에 일단 가보는 옵션은 어떨까요?

STL-HND May 23 2024.png

 

잘 찾아보면 심지어 36k언저리도 있긴한데 보통 35시간 혹은 최소 투스탑을 해야 일본에 겨우가는 그런 일정입니다. 참 어렵죠?

 

근데 여기서 재미진게 하나 있습니다. 일단 안구정화를 위해 "녹색"으로 점철된 표 하나 보시죠.

ORD-TYO May 2024.png

 

ORD-TYO 내년 5월 차트입니다. 죄다 35K죠. 일단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기분 좋으라고 하나 더 보고 가시죠. 이번엔 SFO-TYO입니다.

 

SFO-TYO May 2024.png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요? 직접 클릭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본항공이 내년 5월 미국도시-일본 왕복 이코노미표를 왕창 풀었기 때문입니다. (JAL이 직항으로 취항하는 곳에 사시는 분들 참 부럽습니다)

 

JAL 직항도시에 취항하는 곳에 사시는 분들은 저 표를 얼른 잡으시구요. 그렇지 않은  분들은 좀 문제가 있습니다.... 가령 STL-TYO검색하면 STL-DFW-TYO 루팅에 저 JAL표가 안나옵니다. 루팅도 별로고 차감율도 아주 나쁜 AA 항공편 조합만 나올뿐이구요. multi-city 옵션을 써서, STL-DFW , DFW-TYO를 시도하면 일본항공 35ㅏ에 STL-DFW국내선 10K언저리로 도합 45K에 동경가는 표 5장도 걸리는데, 발권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페이지 에러가 뜹니다. 

 

그래서 제가 글 처음에 제가 드리는 정보는 루팅이 터프할수 있다고 말씀드린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올해부터는 직항편이 뜨는 도시에 전날 저녁에 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multi-city옵션이 안되는게 크게 문제는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미국도시-미국직항도시를 AA로 발권하고, 다음날 아침 미국직항도시 (JAL)- HND를 따로 발권했습니다. 이러니 대략 44K에 일본까지 가는 일정이 나왔네요. 같은 AA마일인데 분리발권이라는 골때린 상황이긴 합니다. 

 

(1. 참고로 미국도시-미국직항도시 국내선은 BA마일을 쓰셔도 됩니다. 2. 미국직항도시-HND JAL발권도 BA로 가능한 날이 많습니다. 다만 세금이 사악합니다. 편도 1인당 300불정도죠. 그래도 넘쳐나는 UR포인트를 쓰고 요즘 카드승인이 어려워진 AA 마일을 좀 세이브하겠다 생각하시면 이것도 옵션이긴 합니다)

 

그럼 HND에서 서울은 어찌 가느냐. 여기서 하등 쓸모없는 스카이페소 델타마일이 아주 요긴합니다. 

 

TYO-SEL DELTA May 2024.png

 

 

 

7500마일에 HND-GMP 댄공으로 깔끔하게 모십니다. 5장발권해도 37.5K에 2만엔인데 요즘 환율 환산하면 140달러정도 될겁니다.

 

 

이렇게 해서 하등 쓸모없었던 BA마일+델타마일에 175K의 AA 마일을 써서 내년 나름 성수기인 5월에 김포로 들어가는 표 발권이 끝났네요.

 

한국에서 미국으로 돌아오는것도 일단 24년 5월기준 AA가 상황이 좋습니다. 심지어 35K에 ICN-DFW-미국도시 표가 보여요. 물론 내년 6,7월에도 인천-DFW AA가 저럴지는 아무도 모르죠. 저는 일단 댄공비수기를 날짜를 선택해 6월 ICN-미국도시 대한항공 이콘 5장을 175K에 발권했습니다. 이 옵션 나름 나쁘지 않은게 유할도 5장에 715달러정도더군요. 이리해서 총 소요마일 450K (BA+AA+DELTA+KE, 쓰고나니 진짜 영혼까지 다 끌어다 쓴 느낌입니다) 에 세금 도합 1,000달러정도로 내년 5인가족 왕복표가 완성된것 같습니다. 

 

 

없는 살림에 내년에 한국에 꼭 가셔야 할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