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um reciprocal membership 파헤치기

bn 2023.07.29 09:28:28

맨날 뻘글만 적다가 (시트콤도 적어야 하는데...) 간만에 정보글을 올려보겠습니다. 

 

박물관들은 대다수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놀이공원 연간회원권 처럼 얼마를 내면 1년간 개인이나 가족에게 무제한으로 박물관 입장을 해줄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죠. 애기 키우는 입장에서 어린이 박물관 같은데 가면 시간 보내기 좋기 때문에 하나쯤은 가입해서 가지고 계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박물관 입장에서는 운영비를 충당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근데 아무리 박물관이 아무리 잘 되어 있어도 자주가면 질릴 수 밖에 없... 제가 느낄 정도면 박물관도 알고 있겠죠? 아마 그래서 나온 것이 reciprocal membership program입니다. 이게 뭐냐면 각 박물관끼리 연합을 해서 각자의 박물관에 멤버십이 있으면 같은 연합의 다른 박물관에 가면 입장을 무료로 시켜주거나 입장료를 50% 할인 해주는 거에요. 각 박물관마다 혜택이 조금씩 다릅니다만 가끔 기프트샵의 물건 할인 혜택이 있기도 합니다. 물론 특별전 같은 전시는 보통 추가요금을 받는 것 같았습니다. 

 

찾아보기 시작하니까 연합도 여러 곳이 있습니다. 대충 찾아본 결과 아래 정도가 가장 큰 네트워크들 같습니다. 주의사항은 리스트가 계속 변경되므로 가시기 전에 현재 가입된 박물관인지 확인하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박물관 연합 목록

 

(애 키우는 집이라 솔직히 애 데리고 가기 거시기한 박물관 연합에는 관심이 없어서 설명에 성의가 없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Association of Science-Technology Centers Travel Passport Program (ASTC)

 

과학박물관 연합입니다. 애기 데려가기 좋은 박물관도 많습니다. 인원수가 박물관마다 다릅니다만 보통 한 가족이 모두 무료 입장 가능합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것은 멤버십을 발급한 박물관의 90마일 이내와 멤버십 가입자 거주지에서 90마일 이내의 다른 박물관에서는 무료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어디 다른 동네 놀러갔을 때 다른 동네 박물관 잠깐 방문하라는 거지 동네에서 박물관 하나 멤버십 가입해서 동네에 있 박물관 전체에 무료 입장하지는 말라는 취지 같습니다.  

가입 박물관 리스트: https://www.astc.org/membership/find-an-astc-member/passport/

 

Association of Children's Museum (ACM)

 

각종 어린이 박물관의 연합입니다. 총 6명까지 입장료 50% 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어른보다는 애가 노는 박물관이라서. 부모 중 한명이랑 애랑 보내고 나머지 부모는 자유부인 자유남편 하기 딱 좋습니다. 

가입 박물관 리스트: https://findachildrensmuseum.org/reciprocal-network/

 

Association of Zoos and Aquariums (AZA)

 

동물원과 수족관 연합도 있습니다. 여긴 입장룰이 특이한데요. 보통은 50% 할인 (인원 제한은 없어보입니다만 딱봐도 가족 아닌 사람들이 가면 뭐라고 하겠죠...)입니다만 멤버십을 발급한 home zoo/aquarium이 타멤버십 무료입장을 해주는 zoo/aquarium이라면 다른 타멤버십 무료입장을 해주는 곳에서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단 근처에 있는 zoo/aquarium은 멤버십 인정을 안 해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입 동물원 리스트: https://www.aza.org/reciprocity

 

American Horticultural Society (AHS)

 

식물원 연합입니다. 무료입장이고 인원제한이 없어 보이긴 합니다만 식물원에 따라 거주지의 90마일 이내 식물원은 무료입장이 불가능  곳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입 식물원 리스트: https://ahsgardening.org/gardening-programs/rap/

 

Museum Alliance Reciprocal Program (MARP)

 

주로 미술관이 많아 보입니다. 애 데리고 가기 좀 거시기 해서 자세히 보지 않았습니다. 

리스트: https://sites.google.com/view/marplist

 

North American Reciprocal Museum (NARM)

 

주로 역사박물관이 많아 보이고 역시 애 데리고 가기 좀 거시기 해서 자세히 보지 않았습니다. 입장룰이 복잡해 보입니다. 15마일내 다른 박물관 입장 금지인 곳도 있고 12월에 타멤버십 입장 불가 특별전 제외 등등 각 박물관별로 이것저것 제한을 거는 것 같습니다.

리스트: https://narmassociation.org/members/

 

Reciprocal Organization of Associated Museums (ROAM)

 

어린이 박물관도 몇개 보입니다만 역시 미술관이나 애 데리고 가기 거시기한 곳도 꽤 많습니다. 25마일이내 다른 박물관 입장 불가룰이 있는 곳도 있다네요. 

리스트: https://sites.google.com/site/roammuseums/home/list-of-roam-museums

 

Time Travelers

 

연합 프로그램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습니다만 역사박물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리스트: http://timetravelers.mohistory.org/institutions/

 

위 연합이 아니라도 로컬 박물관 끼리 서로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멤버십 최적화

 

먼저 가고자 하는 박물관/동물원/식물원 리스트를 만듭니다. 우리 다 마모 회원이니 다들 일년치 여행정도는 다 짜 놓으셨잖아요. 가시는 동네에 좋은 박물관이 있으면 다 적어 봅니다. 그런다음 그 리스트를 커버할 수 있는 박물관 연합이 뭔가를 봅니다. 위에서도 살짝 언급하긴 했는데 제 입장에서는 확실한 우선순위가 나왔습니다.

 

같은 연합 소속이라고 해도 멤버십 비용은 박물관마다 다릅니다. 그렇다면 가장 싼 가격에 멤버십을 가입할 수 있는 박물관에서 가입하는게 좋겠죠? 각 박물관 별로 멤버십 비용과 티어/인원수가 다르므로 잘 따져 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특히 특정 티어 이상에서만 reciprocal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할 듯 합니다.

 

박물관 중에 여러 연합에 가입된 박물관이 있습니다. 거기 멤버십이 비싸더라도 하나의 연합에만 가입된 박물관 멤버십보다 총 비용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당부 말씀

 

제가 적었던 글(https://www.milemoa.com/bbs/board/9604148)에서 4번 사항을 강조 한번 하려고 합니다. 마적질이라는게 약관의 애매한 부분을 공략하는 것이 주라지만 너무 선 넘는 행위를 공유하시는 건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들면, 거주지 제한을 회피하기 위해 가짜 주소증명을 제시하는 행위라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