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대학생 차량 선택 및 보험료 최소화 방법.

폭풍 2023.08.01 06:52:08

고등학생/대학생 차량 선택 및 보험료 최소화 방법.

 

IIHS의 통계에 따르면 10대의 교통사고 사망율(가해자+피해자)이 20대이상 보다 3배(300%)나 된답니다. 16-17세는 더 높구요.

https://www.iihs.org/topics/fatality-statistics/detail/teenagers  (그래서 어쩌면 10대 아이들 보험료가 2+배 더 비싼게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운전을 처음시작하는 자식들이 걱정되는 건 모든 부모의 맘이라고 생각들어서, 자주 얘기가 나오는 차량 선택 및 보험료 최소화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 저의 차량 선택 조건 =====

개인마다 선택 기준이 많겠지만, 저는 안전을 우선해서,

 

1. 운전자 사망율이 적을 것. (예를 들어 2020발표 평균치 인 36person/Million car보다 절반이하로 낮을 것)

2. 최고속(Top speed)가 낮을 것. (예를 들어 120MPH, 큰사고는 거의 과속이 문제)

3. 고속(60MPH이상)에서 가속력이 낮을 것. (예를 들어 60-120이 40초.)

4. 브레이크 성능이 훌륭할 것.

5. 핸들링이 좋을 것. - 극단 상황에서 핸들링이 되면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6. 차가 멀리 못갔으면 좋겠습니다. (애들 보면, 밤새도록 차몰고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저도 어릴때 그랬슴. 지금 생각하면 lucky했지요.)

7. L2 autonomous 없는 것 (예를 들면 Tesla Autopilot으로 인한 사망이 35명 정도 됩니다. L2는 안전이 보장 안되는 기술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되고 좋은 운전습관을 기르는데도 방해가 됩니다.)

8. EB(Emergency Brake) alert, LD(Lane Departure) alert는 환영.

9. IIHS 충돌 test good이상(요즘 과반수/대부분 차들이 만족하죠, 제가 이 충돌시험 결과를 최우선하지 않는 이유는 전체 사망의 약30%를 차지하는 roll-over를 전혀 cover하지 않고 있고, 실제 충돌은 90도 각도의 평평한 면과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서 현실과 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보험료를 생각하면,

1. 중고차로 현재 가치가 낮고, 그래서 Comp.&Coll. 보험을 들 가치가 없는 차.

 

 

====== 보험료 최소화 ====

일단 "No-fault" 아닌 주를 기준으로 해서.

필요한 정보 - Teenager가 운전하는 것으로 지정된 1대의 차 보험료만 오르는지, 아니면 모든 차의 보험료가 오르는지 보험사에 확인한다.

(CA Geico의 경우 1대의 차 보험료만 올랐습니다.)

 

1. (Teenager에게 지정된 차에대해 ) Liability만 가입한다. (한도는 자기 맘 편한대로)

2. Umbrella insurance가 있는 경우 Liability 한도를 낮춘다. (Umbrella가 실제로 총 보험료를 낮추는 지는 확인필요)

3. 부모 보험에 추가 driver로 가입한다. (보통 이방법이 적게 들더라구요. 예외도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4. 가능하면 한개의 차량에 dedicated(designated?) driver로 가입한다.

5. 혹시 보험료율이 많이 높은 특별한 차가 있으면 다른 (일반)차들이 들어있는 보험에서 떼어내서, 다른 보험회사를 찾아 따로 보험을 든다.(개인특약같은 상품이 있으면 더 좋음) 왜냐면 어떤 보험회사는 가장 보험료율이 높은 차를 가장 위험한 운전자에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저 같으면 보통 차량은 Geico, 내차는 American Modern)

 

이 글 읽으시는 부모님들도  좋은 차량 선택및 보험 방법 알고 계시면 댓글로 소개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특히 No-fault 주 보험)

 

참고로 저는 아이에게 2013 Nissan Leaf(운전자 사망율 극히 낮음 5PPM, Top speed 90MPH, 고속에서 가속이 매우 느림,저속 가속은 좋은편, 브레이크  훌륭, 핸들링 좋은편, range limit있슴, L2없슴)를 운전하게 했고, 아이가 (당연) 싫어했으나 이것는 타협할 수가 없다고 했습니다. 안전하게 10대를 지나서 20살된 지금은 잘 이해합니다. 20살된 기념으로 본인 좋아하는 차를 같이 보러다닌 다음에 사 주었습니다.

보험의 경우, CA/Geico/ 일반차 4대, 최근 사고 claim은 4.5년전, 부모+아이1명, collision/umbrella 없슴, 최고 coverage(50만/10만불) 6개월에 약 $750 내고 있습니다. (Nissan Leaf의 보험료는 $130/6개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