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을 마무리하면서.. 킹왕짱 안전한 차는? IIHS 충돌결과: 포드마키

포트드소토 2023.12.01 20:21:13

차를 고르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양한데.. 예전에는 안전등급을 참 신경 많이 썼습니다.  그만큼 차들이 영 안전하지 않았죠.. ㅎㅎ

 

그런데, 요즘은 별로 신경 덜 쓰게 되었네요. 이차나 저차나 다 만점이니.. (물론 좋은 차들만)

그래서, 몇년 전부터 IIHS 가 충돌을 더 세게 하고 있죠. 그게 바로 updated test 결과들. 

 

이런건 이미 다 아실테구요.. 그래서, 무슨차가 가장 안전할까? 를  그냥 총점이 아니라.. 모든 세부 항목에서 가장 좋은 차를 찾아 보았습니다. 

Good 이라고 다 같은 굿이 아니잖아요?  100점 만점 굿이 있는가 하면, 97점 굿도 있을테니까요.

현재 테스트에서 좋다고 해도, 다음번에 더 쎈 테스트하면 또 걸려지겠죠?

일단 아래 요약 링크등을 보시죠.

 

Ratings in updated side test: midsize SUVs

https://www.iihs.org/news/detail/most-midsize-suvs-perform-well-in-new-side-test

 

Ratings in updated side test: small SUVs

https://www.iihs.org/news/detail/small-suvs-struggle-in-new-tougher-side-test

 

Ratings in updated moderate overlap front test: midsize SUVs

https://www.iihs.org/news/detail/rear-passenger-protection-falls-short-in-most-midsize-suvs

 

Summary updated moderate overlap front test: smallsize SUVs

https://www.motor1.com/news/626414/two-small-suvs-earn-good-crash-ratings-for-rear-passengers/

 

각각의 자세한 항목은 각 차별로 페이지를 돌아가 봐야 나옵니다.

일단 SUV 아닌 세단은 그냥 무시하면 되구요. SUV 들 중, 2023 형들은 최신 테스트가 없는것도 많아서, 2022년형으로 고르기고 했습니다.

오히려 제조사들이 신형 충돌 결과 후 패치를 하기 전이라 진심을 들여다 보기 더 좋네요.

 

updated 테스트의 무결점은

측면 추돌에서는 마즈다 CX9, VW ID4,  리스트에는 없지만 모델Y,  포드 마키는 두개나 A

오버랩 정면 추돌에서는 포드 마키, 모델 Y는 한개가 A, ID4 는 아쉽게 실험결과가 없네요.

 

그런데, 옛날에는 볼보가 이런 테스트에서는 킹왕짱 안전왕 아니었나요? 그건 약하게 테스트 할때 이야기고,

진짜로 세게 박아보니.. 볼보는 지금 다 나가 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볼보 XC40은 측면 추돌에서 처참합니다.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volvo/xc40-4-door-suv/2022

 

볼보 XC90은 한참 더 큰 모델이지만, 여전히 측면추돌이 나쁩니다.  게다가 2022년 결과가 없어서 2023 결과를 봐도 나쁩니다.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Volvo/xc90-4-door-suv/2023#moderate-overlap-front-original-test

 

도요타, 혼다가 안전한거? 도 옛말입니다. 세게 박아보니 다 드러납니다. 현대/기아는 말할것도 없구요. 중형 펠리세이드/텔루라이드 다 엉망. 

그럼, 후보를 CX9, ID4, MY, Mach 으로 가져가구요.  그런데, 역시 최신 전기차 플랫폼이 아예 새로 디자인해서 그런지 다들 튼튼하네요. 아이오닉/기아 EV9 빼구요.

 

* CX9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mazda/cx-9-4-door-suv/2022

측면추돌에서는 만점인데, 최신 오버랩 정면에서 처참합니다. 탈락

 

* Model Y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Tesla/model-y-4-door-suv/2022#moderate-overlap-front-updated-test

아주 좋습니다.  오버랩에서만 A 하나.  지붕 장력 최대 힘이 19188 파운드.

 

* ID4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volkswagen/id.4-4-door-suv/2022#side-updated-test

오버랩 결과가 없는게 아쉽습니다.  기타 모든 항목에서 다 굿. 지붕 최대 장력 힘이 24969 파운드.

 

* Mach-E

https://www.iihs.org/ratings/vehicle/Ford/mustang-mach-e-4-door-suv/2022

모든 결과가 다 있습니다. 다 좋은데, 측면에 A 두개. 지붕 최대힘이 28037 파운드.

 

결과적으로 전기차 3형제, MY, ID4, Mach 가 다 좋습니다.

하지만, 아쉽게 모델 Y는 지붕이 약해요.. ㅜㅜ 아마 유리로 덮어놔서?

그럼 ID4 인가 하는데, 이 차는 다 좋은데,  보행자 추돌 방지가 나쁩니다. 특히 밤에 더 취약.  역시 독일의 전자 기술력.. ㅜㅜ

그래서, 저는 마키로 뽑았습니다. 포드의 기술력 참 좋군요. 역시 헨리포드의 회사!!.  :)

 

기타, 저는 헤드라이트에서 커브에 맞추어 방향을 자동 조절해주는 기능이 안전에 아주 중요하다 보는데..

3차 중, 유일하게 ID4 만 지원하네요.  

 

ID4는 최신 오버랩 정면 결과가 없지만, 전체적인 점수로 보자면 좋을듯 하구요. 보행자 추돌방지 기술만 좀 업그레이드 하면 최고가 될 수 있다 봅니다.

모델Y 는 쓸데없는 유리 치우고, 그냥 빨리 튼튼한 지붕으로 해주면 좋겠네요. 괜히 따로 지붕가리개 사는 것도 귀찮네요.

 

cf.  지붕은 차가 전복되었을때 중요한데, 지붕 장력 vs  차량의 무게 비율을 주로 보네요. 이게 4 이상이면 굿 판정입니다.

https://www.iihs.org/ratings/about-our-tests#roof-strength-test-2009-2022

테슬라는 4.4 로 간신히 굿.  ID4는 5.3점.  마키는 무려 6.2점.

볼보 XC90 이 5.1점.  기아 텔루라이드 4.6점. 포드 익스플로러 5.5점.  전반적으로 포드가 참 안전한 차 잘 만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