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에 TP-Link의 X5000 모델을 설치해서 지금까지 문제없이 사용해 왔는데요, 어제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서 스펙트럼 테크니션이 와서 모뎀을 교체해주고 갔습니다. 그 이후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실 원래 문제도 이거였나 싶기도 합니다).
현재 저희 집의 연결상태 입니다.
스펙트럼 모뎀 -> 데코 main -> 첫번째 5port switch (두 라인이 나와 프린터와 벽으로 갑니다) -> 벽을 통해서 컨트롤 박스에 있는 두번째 5port switch로 연결됩니다 -> 이 스위치에서 나온 라인들이 각 방의 이더넷 포트로 연결되어 있고 그것들이 다른 방에 있는 데코 라우터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메인 데코의 불이 빨간색이 됩니다. 여기에서 첫번째 스위치에서 나와서 벽으로 가는 라인을 빼면 바로 그린으로 변하고 정상동작 합니다.
제가 어제 이 문제를 발견하고 두번째 스위치를 리부팅 하고나니 문제가 없어져서 해결된 줄 알았는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니 메인 데코의 불이 다시 빨간색으로 변했더군요. 물론 다시 연결을 끊으니 그린이 되었습니다.
TP-Link의 상담원과 얘기를 하니 일단 위의 셋업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평범한 연결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문제없이 써왔는데 왜 갑자기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궁금한 건 만약 호환성이 이슈라면 두번째 스위치를 TP-Link 제품으로 교체하면 문제가 해결될까요? 아니면 첫번째 스위치까지 모두?
혹시 비슷한 경험하신 분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