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

wonpal 2012.03.16 05:49:04

이제 기다리시던 분들만 기다리시던 ED 소개 들어갑니다.

우선 ED European Delivery 약자로 보통의dealer들은  하지 않으려고 하는 프로그램임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얘기는 자기네들 한테 떨어지는게 많지 않다는 얘기지요. 다시말해 소비자에게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의 예는 제가 2010년에 경험했던 BMW ED프로그램의 경우이고요 Benz 7% 깍아주고 호텔 1박도 제공해 준다고 들었네요.

그럼 들어갑니다.

 

1.       차량 구매의 기본

a.       다들 아시겠지만 값에는 MSRP 있고 dealer invoice price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차를 살때는 인보이스가격, 또는 이하로 경우 샀다 만족할 있는것이지요.

b.      인보이스 프라이스를 볼수 있는 사이트는, 저는carsdirect.com 사용하고 있구요. 외에 몇가지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ED 장점

a.       ED 하시면 원하는 옵션만 선택하시고 쓸데없이 들어가 있는 옵션에 돈을 허비하는일이 없어집니다.  àBMW, BENZ, AUDI 같은 고급차들은 dealer들이 주문을 할때 많은 옵션들을 끼워서 주문을 하게 되는데 결국 소비자들은 show room 있는 차들 중에서, 또는 dealer inventory 있는차들 중에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옵션이 들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사게 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b.      차값을 깎아줍니다. BMW : 5%, Benz : 7%

c.       가격을 가지고 deal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게 저한테는 가장 장점인것 같아요. 딜러들이 사람들 기다리게 하면서 반쯤 죽여놓고는 그냥 사인하게 만들잖아요..

d.      현지 공장이 있는도시에 멋진 Delivery Center 에서 좋은대접을 받으며 차를 pick-up 합니다.

e.      차량 인도시 현지에서 운전할수 있도록, naviation 유럽지도로 되어있고, 14일인지 15일간 차량보험도 들어줍니다. (BMW 경우)

f.        유럽여행시 oneway 가시고 목적지에서 차를 drop 하실수도 있습니다. 이때 Italy 기타 나라의 경우는 별도의 charge 합니다.

g.       BMW 경우는 Lufthansa 비행기표 2 for 1 쿠폰을 줍니다. (물론 이걸 사용할 있는 fare 싸지 않습니다. 두장살때 보다 조금 save 되는정도)

 

3.       ED 절차와 소요시간

a.       차종을 고릅니다.

b.      우선 유럽에서 차를 픽업하시고 여행을 하시고 싶은 시기를 고릅니다. 이때 겨울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독일에서는 후륜구동의 경우 winter tire 장착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되어있다고 들었습니다.  5-9월을 추천합니다. 

c.       Dealer 가서 ED 하는 사람을 찾습니다. – 이거 모르는 사람도 많고 하기 싫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다행히 저는 BMW ED 전문으로하는 dealer 5분거리에 있어서 직접 면담을 했습니다만, 타주에서 전화나 이메일로 하는것도 많이 봤고 그래도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연락처 필요하시면 mail 주세요)

d.      옵션, 색상선택을 합니다. 이때 deposit 500 정도만 하면 차는 주문에 들어갑니다. 물론 크레딧 카드 사용하실 있습니다. 주문후 3개월가량 소요되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act 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자료를 주는데 무슨 code 줍니다. 이걸로 lufthansa 전화하시면 241 받으실 있습니다.

e.      곧 dealer가 원하는 pick-up 날짜와 시간을 달라고 할겁니다. 우선 대충주시고 뱅기표 끊으신후, 다시 수정 하시면 됩니다. 이때 도착 날짜 계산 하시고 도착 다음날 오후에 픽업하시는걸로 계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Delivery center에서 일이 있습니다. 공장 tour, BMW 박물관  등등

f.        담은 그냥 시간이 가야합니다.

g.       Pick-up 2-3 남겨놓고 차값을 내셔야 합니다. 이때 financing 하시는것이구요.  Lease 가능합니다.

h.      그리고 나면 이제부터는 설레는 마음으로 밤잠을 설치시면 됩니다.

 

4.       ED 가격비교 (3/20/12 수정)

a.       그럼 가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제가 지금 정확한 data 없어서 대충 기억으로 올립니다.  2010 4 기준으로.. 그때만 해도 2011 차는 미국에 한대도 없을때였습니다. 사진만 보고 주문을 했지요.. 신모델 첫해라서… x-drive 가을에나 생산 시작한다고 해서 그냥 2륜으로 했습니다.

b.      미국내 BMW 2011 535i Base model dealer Invoice : $45800, MSRP : $51000  (추가 : 제가 선택한 옵션 포함 : invoice : $48300, MSRP : $53500)

c.       같은 차종 ED Invoice price : $43500 (추가 : 미국인보이스에서 5% 할인가격)

d.      제가 선택한 option 가격 (네비게이션, heated front seat ): $2500 요것도 소비자 가격이 아닌 dealer 가격으로 넣어줍니다.

e.      Dealer 제게 원했던 마진 :  $1500

f.        Final price : $47500 + tax (옵션 포함된 MSRP : 53500)

g.       Saving : $6000 , 그당시만 해도 2011모델은 나오지도 않은 모델이었으므로 가격네고가 가능하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되어 MSRP 주고 사는것으로 가정했습니다.

 

5.       결론

a.       미국 인보이스 가격보다 800불싸게 샀습니다. – 잘한거죠

b.      bimmer 가지고 아우토반을 달려 봤습니다.- 잘한거죠.

c.       와잎과 정말 꿈같은 여행을 했습니다. 뮌헨-짤스브룩-베니스-피렌체-로마-스위스-뮌헨. 비용은 제가 save 6000 안들었습니다.

d.      ED 단점 : 유럽에서 차를 drop off 6-8 , 어떤분은 10주까지도 기다리셔야하는데 참으로 고통스러운 하루하루입니다. 쑥과 마늘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