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마일] JAL 간단한(?) 발권 후기 입니다.

Q-Q 2014.05.08 09:13:57
발권후기 올릴까 말까 고민하다가 이제껏 발권하면서 배웠던 정보를 정리하고, 읽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올립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우선..

(결론 및 요약)
출발날짜: 8월1일 (편도)

보유마일: AA 125,000

이용 항공사: JAL

여정: GMP(비즈니스석) > NRT(일등석) > ORD

탑승자: 2명

총 소요 마일리지: 115,000 (만 마일 다시 돌려 받아서요)

총 비용: 세금 145,800원 + $50

한국 사무소 이용해서 발권했습니다.

JAL 좌석은 매일 확인하고 전화하다보면 원하시는 자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한국에서 2년 동안 삶을 마무리하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게 되어서 그동안 쌓여있던 AA 마일을 털었습니다.

한국 들어 올 때는 혼자였는데 이번에는 인연을 맺게 된 아내와 같이 가게 되었구요.

좀 아쉬웠던 것은 아쉽게 AA마일 규정이 4월에 변경 되어서 미국에서 스탑오버를 할 수가 없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보유마일: AA 125,000

탑승객: 2명

일정: ICN or GMP > NRT or HND > ORD 

선호항공: JAL

좌석: 일등석 or 비즈니스

날짜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검색은 4월 1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JAL 일등석은 2주일 전/ 비즈니스는 30-40일 전이라는 tiger님의 예측이 있었지만, 혹시나 해서 한번 검색해보았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183358&mid=board


검색방법은 아시겠지만 마모님의 글을 참조했습니다. 단 조금 바뀐 메뉴가 있어서 제가 한번 올려보았습니다. 

https://www.milemoa.com/2010/07/28/jal-award-seats/


-------

우선 JAL사이트에 접속해서 자리가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http://www.ar.jal.com/arl/en/

(회원가입은 필수죠~)


1.png

요즘에는 좌석상황을 한번에 여러 날짜와 장소를 보게 되어있어서 참 편하더라구요.

우선 빨간 박스 클릭합니다.

2.png


순서대로 1. 출발나라 2. 출발지역 3. 좌석 class 4. 출발하는 달 선택 5. 도착 나라선택 하면 한눈에 좌석상황이 들어옵니다.

그러면 가고자 하는 도시에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

추가

2달 단위로 좌석 상황을 보실 수 있으세요.

도착도시 선택보다 출발날짜를 먼저 선택하시는게 검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좌석상황은 일본시각으로 1am에 업데이트 되지만, 실제로 2:30am ~ 3:30am 사이에 업데이트 됩니다.

좌석이 없는 것으로 나와도 전화하시면 가끔 좌석이 있다고 말해줍니다.

3.png

돌아오는 날짜를 클릭합니다. --> 보통 편도로 많이 보시니까 대충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되요


4.png

NEXT 클릭합니다.

5.png

빨간줄 보시면 숫자가 표시되는데... 그게 마일리지로 예약할 수 있는 좌석 수 입니다.

날짜, 시간, 비행기 번호 기억하시고 AA항공에 전화합니다.


추가

녹색박스 누르시면 상세검색(?) 하실 수 있으세요.

보통 위에서 표시되는 동그라미는 1자리 이상을 나타내지만... 보통 1자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탑승객이 2명 이상이시면 상세검색을 통해 인원수 설정하고 검색하실 수 있으세요.

6.png


다들 많이 이용하시는 것 처럼, 저는 한국 AA 사무실(02-3483-3909)에 전화했습니다. 친절하고 말 잘 통하니 좋더라구요.

(한국 거주하시면 위에 전화로 전화하신 후 2번 누르시면 영어 상담원과 국내통화료로 통화하실 수 있으실꺼예요)

전화해서 이용하고 싶은 항공, 날짜, class, 불러주니까 잘 찾아주십니다.


위에 그림처럼 7월10일에 자리가 나서 예약을 하고 5일동안 Hold 시켰습니다. 혹시 7월 중순이나 말에 자리가 있으면 예약하려고 했죠. 

한 3일 기다리다가 운 좋게 24일 자리가 나서 다시 Hold 시켰습니다. 그리고 결제 하기 이틀 전에 우연히 정말 우연히 F-1 비자에 대한 입국시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F-1 비자를 받으면 학기 시작하기 30일 이전까지만 입국 허용이 된다는 것;;;;;;  

눈물을 머금고 급하게 다시 취소하고 알아보았습니다. 8월에 들어가야 하는데... 성수기이고 두명 좌석이 필요해서 그런지 자리가 정말 안나더라구요 ㅠㅠ


한 15일 정도 마음 조리면서 ... '정 안되면 오랫만에 돈 주고 비행기표 사야지'라고 마음을 고쳐먹었습니다. 

참 신기한게 포기하니까 마음은 참 편해지더라구요.


그리고 6일 전 새벽 6시에 혹시나 하는 마음이 들어 바로 컴퓨터를 켜고 검색시작... 두둥! 8월 2일에 좌석이 떴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전화해서 Hold 시켰지요.  


그런데 문제는 한국에서 일본가는 비행기였습니다. 사람이 참 간사한게 이코노미 좌석은 있어도 없는 좌석처럼 여겨지더군요.

그래서 우선 ICN > NRT 가는 이코노미석으로 잡아놓고 5일 동안 열심히 전화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Asia2 지역을 경유하면 2개의 여정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혹시나 해서 도전해보았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38244&mid=board#comment_38403 (Asia 2 경유시 2개의 여정으로 인식)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38244&mid=board#comment_38403 (실수로 인한 발권의 경우)


ICN/GMP > HKG > NRT/HND

ICN/GMP > TPE > NRT/HND
ICN/GMP > 중국> NRT/HND
ICN/GMP > 일본내 다른 공항 > NRT/HND


하지만 위에 첫 3가지 경우는 새로운 여정으로 인식되어서 더 많은 마일리지를 요구하였습니다.

혹시 상담원이 바뀌면 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에 한국/미국 돌아가며 계속 전화를 했는데 돌아오는 대답은 다 똑같았습니다.


그리고 일본내 다른 공항을 경유해서 NRT로 가는 방법도 실패... 대부분의 비행기가 NRT/HND를 경유해서 가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 날인 오늘.... GMP > NRT 비즈 좌석이 있다는 상담원의 말을 듣고 바로 결제 해버렸습니다. (단, 타항공사이기 때문에 확약받기 위해 2시간 정도 후에 다시 전화해서 결제했습니다.) 



Confirmed.png


총 소요마일리지: 125,000

총 비용: (TAX) 72900원 x 2 + (전화예약비) $25 x 2 = 145,400 + $50


제 아내는 아직 이코노미석으로 가는 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제 마음도 모르고 ICN 에서 GMP 공항으로 바꾸었다고 한 소리 들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PP카드 사용하기는 김포공항(휴라운지.. 안마의자 뺴고는.. 비추)보다 인천공항이 더 좋기 때문이라고... 자기는 인천공항 아시아나 라운지 이용하고 싶다고 하십니다.  (신행 갈 때는 이코노미석으로 해서 PP카드로 인천공항에 있는 아시아나 라운지 이용했거든요;;;)

이런 불평들어도 아내에게 미국가는 날 깜짝 이벤트(?) 할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탑승후기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다른 댓글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전화로 해서 상담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예약하시면 5일간 홀드하실 수 있으십니다. 

단, 같은 예약번호로 중간에 일정을 바꾸셔도 기간이 연장되지 않습니다. 


예약 취소하시거나 결제를 안해서 취소된 자리는 2시간 후에 다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마일리지로 발권한 항공권은 결제한 날짜를 시작으로 해서 유효기간이 1년입니다.


단순 날짜 변경은 무료. 단, 출발/도착 공항 코드/항공사(?)가 동일해야 합니다.

--> 상위 클래스로 변경시도 무료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1648491&mid=board#comment_1648568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293257&mid=board#comment_293738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1648491&mid=board#comment_1648568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

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1030524&mid=board#comment_1030589


탑승자 이름 변경시 취소하고 새로 발권하셔야 함. 당연히 $150 변경비가 붙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index.php?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JAL&document_srl=313437&mid=board#comment_313442


이코노미석은 결제한 날짜를 기준으로 시즌별 이동해야 변경비($150)가 붙지 않습니다. 성수기에 끊었으면 성수기로 날짜 이동해야함. 반대로, 비수기에 발행한 표는 비수기로 이동해야 변경비 없음

--> 단, 비지니스/일등석은 시즌 관계없이 변경 가능합니다.

--> 발권한 날짜 한달 내에서는 자유롭게 변경하실 수 있답니다. 전 그 달 1일에 발권했기 때문에 한달 내에라고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AA마일로 결제하고  JAL의 좌석을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 한국 AA사무소에서 결제하고 좌석지정했습니다. 좌석은 비즈니스와 일등석이었습니다.


(Asia 2) HKG > ORD  일등석의 소요마일은 67500입니다. ICN에서 HKG가는 구간은 20/30/40 으로 따로 발권하셔야 합니다. 개인적 생각으로 저가항공이 특가 세일 할 때 항공권 돈으로 사셔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럴 일을 거의 없으시겠지만요...

--> 두바이 > ORD  Qatar 일등석 소요마일은 90000입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9만마일이라는 말에 당황해서 더 이상 물어보지 못했습니다.


타항공사 보너스 좌석 검색시

CX 좌석 검색은 Qantas로 검색하시면 잘 나옵니다. 물론 CX도 좋지만... 왠지 QANTAS가 검색이 더 쉬운 것 같음. 

BA로 검색시 JAL에서 보이지 않는 항공편이 검색됩니다. 단, 일등석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외 다른 Oneworld 항공사로 JAL/CX 항공 검색하시면 머리털 빠지실지도.... 안 나오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