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 마일 발권 취소와 관련된 Citi AAdvantage의 숨은 기능 및 AA로 발권한 JAL 좌석 배정 방법

papagoose 2014.05.30 04:57:24

이미 다들 아시는 건데 뒷북인지는 모르겠으나 나름 고민하다가 얻은 답이라서 올려 봅니다.


1. Citi AAdvantage 카드의 숨은 기능 [아닌가?]

제가 며칠 동안 아주 고민하다가 발권해 두었던 AA 마일 항공권을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150 페널티 물어야지요... 아깝지만 어쩌겠어요...


제가 발권해 두었던 티켓은 JAL Biz BOS-ICN 편도였는데요, 발권시에 AA 50k를 사용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10% 5k는 Citi AAdvantage카드의 기능으로 돌려 받았기 때문에 결국 45k로 끊은 것이지요. 


이 티켓을 취소한 것인데요, 당연히 45k가 돌아오겠지 했는데... 오늘 보니까 50k가 돌아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150 페널티 내서 아까워 하고 있었는데.... 이것을 보니까 최소 $50~$100(=5k)는 Citi가 돌려준 꼴이 되어 버렸습니다. AA는 취소해도 Citi 카드 있으신 분은 조금 덜 배 아파하셔도 될 듯 합니다. ㅎㅎㅎ


==> 20150117 Update 합니다 

오늘 비슷한 상황(https://www.milemoa.com/bbs/board/2436738)을 정리하는데, 예전의 상황처럼 12,500마일을 돌려 받는 것으로 표시가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11,250마일만 돌아 왔네요. 아무래도 이 루프홀은 수정된 것 같습니다. 


2. AA로 발권한 JAL 항공권의 좌석 배정하기

일단 AA에 전화하셔서 JAL 발권은 다들 잘 하시잖아요?

그런데 그 다음에 JAL의 좌석을 배정하려면, JAL의 예약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은 AA에 전화하면 가르쳐 줍니다.

이제 JAL에 전화하셔서 좌석 배정하고 싶다고 하면 당연히 잘 해 줍니다. 


이 상황에서 JAL에  전화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 상에서 할 수 없을까 생각을 하고 JAL 웹싸이트를 샅샅히 뒤졌는데... 안되더라고요... Web check-in은 24시간 전에 하라는 안내문구만 자꾸 나오고요.... 분명히 한번 했던 것 같기는 한데.. 도대체 알 수가 없는 겁니다.


오늘도 몇번을 하다가, 

국가 Japan, 언어 English로 하다가 안되고,

국가 Japan, 언어 Korean으로 해도 안되고,

국가 Korea, 언어 Korea로 하다가 안되고,

국가 Korea, 언어 Eglish로 해도 안되고,

에이~ 국가 Japan, 언어 Japan으로 했더니... 역시 안되는 겁니다. 


음~ 마지막으로 한번 더! 국가 The Americas, 언어 English으로 했습니다. [JAL 웹에 The Americas라고 되어 있습니다. ㅋ!]

만쉐이!! 됩니다.! 왜 이 따위로 되어 있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미국 웹에서는 좌석 배정이 가능합니다. 이상한 JAL 싸이트입니다.


다들 아시는 것인데 저만 혼자 삽질하다가 알아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또 다른 삽질을 막기 위해 올려 봅니다.ㅋㅋㅋ